자동차 섀시공학
로즈
2023-11-24 05:31
288
0
본문
자동차 섀시공학
도서명 : 자동차 섀시공학
저자/출판사 : 이상훈,문홍기,오재건,박재열,박장우,저자,글,, 구민사
쪽수 : 440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8752054
정가 : 25000
■ 자동차섀시의 개요
01 동력전달장치
1. 동력전달장치의 개요
2. 동력전달방식 및 구조
2.1. 동력전달방식
2.2. 클러치(clutch
2.3.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clutch master cylinder)
2.4. 릴리스 실린더(release cylinder)
02 변속기[transmission]
1. 변속기의 개요
1.1. 변속기의 필요성
1.2. 변속기의 구비조건
1.3. 변속기의 종류
1.4. 변속기의 주요기구
1.5. 변속기의 조작기구
1.6. 동력 인출장치(power take-off)
1.7.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1.8. 구동력, 변속비, 자동차 주행속도
2.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2.1. 자동변속기의 개요
2.2. 자동변속기의 구조
2.3. 자동변속기 구성부품의 기능
2.4. 유압제어시스템
3.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3.1.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구조 및 기능
3.2. 변속패턴
3.3. 파킹기구
3.4. 자동변속기 오일(ATF)
4. 무단변속기(CVT)
4.1. 무단변속기의 개요
4.2. 무단변속기의 구성별 분류
4.3. 무단변속기의 구성요소와 작동
4.4. 무단변속기의 전자제어
4.5. 고장진단
03 구동장치
1. 추진축(propeller shaft)
1.1. 추진축의 필요성
1.2. 추진축의 구조
2. 드라이라인(drive line)
2.1. 슬립이음(slip joint)
2.2. 자재이음(universal joint)
2.3. 구동축(drive shaft)
3. 종감속기어와 차동기어
3.1. 개요
3.2. 종감속 기어(final reduction gear)
3.3. 차동기어(디퍼렌셜 기어)
3.4. 자동 차동제한장치(LSD)
4. 차축(drive axle shaft)
4.1. 구동축의 분류
4.2. 뒤차축의 지지방식
4.3. 4륜구동(4WD)
4.4. 중앙 차동기어(center differential type)
04 현가장치
1. 현가장치의 개요
1.1. 현가장치의 역할
2. 현가장치의 종류
2.1. 차축식 현가장치
2.2. 독립식 현가방식
3. 자동차의 진동
3.1. 진동의 개요
3.2. 진동의 분류
3.3. 진동수와 승차감
3.4. 스프링상수와 진동수
4. 전자제어 현가장치
4.1.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개요
4.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
4.3.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작동
5. 공기 현가장치
5.1. 공기 현가장치의 개요
5.2. 공기 현가장치의 구조
5.3. 공기 현가장치의 작동원리
05 바퀴[휠과 타이어]
1. 바퀴
1.1. 바퀴의 개요
2. 휠(wheel)
2.1. 휠의 종류와 구조
2.2. 림의 분류 및 표시
3. 타이어(tire)
3.1. 타이어의 역할
3.2. 타이어의 분류
3.3. 타이어의 구조
3.4. 타이어의 호칭치수
3.5.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이상현상
3.6. 바퀴의 평형
3.7. 타이어 압력센서
06 조향장치
1. 조향장치의 개요
1.1. 자동차의 조향성능
1.2. 조향장치의 기능
1.3. 조향장치의 조건
2. 조향장치의 원리
2.1. 조향장치의 기본원리
2.2. 애커먼장토식 조향기구의 원리
2.3. 최소 회전반경
2.4. 고속주행시의 선회특성
2.5. 조향기어와 조향기어비
2.6. 자동차의 조향특성
2.7. 앞바퀴 정렬(front wheel alignment)
2.8. 전차륜 정렬(all wheel alignment)
3. 조향장치의 구조
3.1. 조향장치의 역할
3.2. 조향장치의 종류와 구조
3.3. 조향기어의 종류와 구조
4. 동력 조향장치(power steering system)
4.1.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4.2. 동력 조향장치의 분류
4.3. 동력 조향장치의 구조
4.4.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
5.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EPS)
5.1.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5.2.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
5.3.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6. 4WS(4Wheel Steering System)
6.1. 4WS의 개요
6.2. 4WS의 특징
6.3. 4WS의 동력전달 방식
6.4. 전자제어 전기동력식 4WS
7.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
7.1.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7.2.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7.3. 제어회로의 구성과 작동
7.4. 전동 틸트 및 텔리스코핑 칼럼
07 제동장치
1. 제동장치의 개요
1.1. 브레이크의 개요
1.2. 브레이크의 분류
2. 제동장치의 구조 및 작동
2.1. 유압식 브레이크
2.2. 공기식 브레이크(air brake)
2.3. 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
2.4. 보조 브레이크(retard brake)
2.5. 베이퍼로크와 페이드현상
2.6. 브레이크 안전장치
2.7. 기계식 안티스키드장치(ABS)
3. 전자제어식 ABS장치
3.1. 전자제어식 ABS장치의 개요
3.2. ABS의 특징
3.3. ABS의 구성부품
3.4. ABS의 종류
3.5. ABS작동
4. 구동력 제어장치(TCS)
4.1. 구동력 제어장치의 기능
4.2. TCS시스템의 작동원리
4.3. TCS의 종류
4.4. TCS장착 구성부품
08 자동차의 주행성능
1. 주행성능의 개요
2. 주행성능의 구조
2.1. 동력성능
2.2. 가속성능
2.3. 등판성능
2.4. 제동성능
2.5. 선회성능
◆ 참고자료
도서명 : 자동차 섀시공학
저자/출판사 : 이상훈,문홍기,오재건,박재열,박장우,저자,글,, 구민사
쪽수 : 440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8752054
정가 : 25000
■ 자동차섀시의 개요
01 동력전달장치
1. 동력전달장치의 개요
2. 동력전달방식 및 구조
2.1. 동력전달방식
2.2. 클러치(clutch
2.3.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clutch master cylinder)
2.4. 릴리스 실린더(release cylinder)
02 변속기[transmission]
1. 변속기의 개요
1.1. 변속기의 필요성
1.2. 변속기의 구비조건
1.3. 변속기의 종류
1.4. 변속기의 주요기구
1.5. 변속기의 조작기구
1.6. 동력 인출장치(power take-off)
1.7.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1.8. 구동력, 변속비, 자동차 주행속도
2.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2.1. 자동변속기의 개요
2.2. 자동변속기의 구조
2.3. 자동변속기 구성부품의 기능
2.4. 유압제어시스템
3.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3.1.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의 구조 및 기능
3.2. 변속패턴
3.3. 파킹기구
3.4. 자동변속기 오일(ATF)
4. 무단변속기(CVT)
4.1. 무단변속기의 개요
4.2. 무단변속기의 구성별 분류
4.3. 무단변속기의 구성요소와 작동
4.4. 무단변속기의 전자제어
4.5. 고장진단
03 구동장치
1. 추진축(propeller shaft)
1.1. 추진축의 필요성
1.2. 추진축의 구조
2. 드라이라인(drive line)
2.1. 슬립이음(slip joint)
2.2. 자재이음(universal joint)
2.3. 구동축(drive shaft)
3. 종감속기어와 차동기어
3.1. 개요
3.2. 종감속 기어(final reduction gear)
3.3. 차동기어(디퍼렌셜 기어)
3.4. 자동 차동제한장치(LSD)
4. 차축(drive axle shaft)
4.1. 구동축의 분류
4.2. 뒤차축의 지지방식
4.3. 4륜구동(4WD)
4.4. 중앙 차동기어(center differential type)
04 현가장치
1. 현가장치의 개요
1.1. 현가장치의 역할
2. 현가장치의 종류
2.1. 차축식 현가장치
2.2. 독립식 현가방식
3. 자동차의 진동
3.1. 진동의 개요
3.2. 진동의 분류
3.3. 진동수와 승차감
3.4. 스프링상수와 진동수
4. 전자제어 현가장치
4.1.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개요
4.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
4.3.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작동
5. 공기 현가장치
5.1. 공기 현가장치의 개요
5.2. 공기 현가장치의 구조
5.3. 공기 현가장치의 작동원리
05 바퀴[휠과 타이어]
1. 바퀴
1.1. 바퀴의 개요
2. 휠(wheel)
2.1. 휠의 종류와 구조
2.2. 림의 분류 및 표시
3. 타이어(tire)
3.1. 타이어의 역할
3.2. 타이어의 분류
3.3. 타이어의 구조
3.4. 타이어의 호칭치수
3.5.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이상현상
3.6. 바퀴의 평형
3.7. 타이어 압력센서
06 조향장치
1. 조향장치의 개요
1.1. 자동차의 조향성능
1.2. 조향장치의 기능
1.3. 조향장치의 조건
2. 조향장치의 원리
2.1. 조향장치의 기본원리
2.2. 애커먼장토식 조향기구의 원리
2.3. 최소 회전반경
2.4. 고속주행시의 선회특성
2.5. 조향기어와 조향기어비
2.6. 자동차의 조향특성
2.7. 앞바퀴 정렬(front wheel alignment)
2.8. 전차륜 정렬(all wheel alignment)
3. 조향장치의 구조
3.1. 조향장치의 역할
3.2. 조향장치의 종류와 구조
3.3. 조향기어의 종류와 구조
4. 동력 조향장치(power steering system)
4.1.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4.2. 동력 조향장치의 분류
4.3. 동력 조향장치의 구조
4.4.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
5.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EPS)
5.1.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5.2.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
5.3.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6. 4WS(4Wheel Steering System)
6.1. 4WS의 개요
6.2. 4WS의 특징
6.3. 4WS의 동력전달 방식
6.4. 전자제어 전기동력식 4WS
7.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
7.1.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7.2. 전동형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7.3. 제어회로의 구성과 작동
7.4. 전동 틸트 및 텔리스코핑 칼럼
07 제동장치
1. 제동장치의 개요
1.1. 브레이크의 개요
1.2. 브레이크의 분류
2. 제동장치의 구조 및 작동
2.1. 유압식 브레이크
2.2. 공기식 브레이크(air brake)
2.3. 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
2.4. 보조 브레이크(retard brake)
2.5. 베이퍼로크와 페이드현상
2.6. 브레이크 안전장치
2.7. 기계식 안티스키드장치(ABS)
3. 전자제어식 ABS장치
3.1. 전자제어식 ABS장치의 개요
3.2. ABS의 특징
3.3. ABS의 구성부품
3.4. ABS의 종류
3.5. ABS작동
4. 구동력 제어장치(TCS)
4.1. 구동력 제어장치의 기능
4.2. TCS시스템의 작동원리
4.3. TCS의 종류
4.4. TCS장착 구성부품
08 자동차의 주행성능
1. 주행성능의 개요
2. 주행성능의 구조
2.1. 동력성능
2.2. 가속성능
2.3. 등판성능
2.4. 제동성능
2.5. 선회성능
◆ 참고자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