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생각을 비추는 거울
로즈
2023-11-24 05:31
229
0
본문
연극, 생각을 비추는 거울
도서명 : 연극, 생각을 비추는 거울
저자/출판사 : 황소연,저자,글,, 박영스토리
쪽수 : 244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5193775
정가 : 18000
Chapter 1
연극, 생각 만나기 -다양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1 첫인사와 재미있는 자기소개 Ⅰ 2
2 해시태그로 자기소개하기 Ⅱ 5
3 마카롱으로 맛있게 자기소개하기 Ⅲ 7
4 나는 누구일까? 10
5 자아 고찰 Ⅰ 12
6 자아 고찰 Ⅱ 15
7 자아 고찰 Ⅲ 16
8 자아 고찰 Ⅳ 18
9 약속하고 싶은 목표ㆍ지키고 싶은 규칙 정하기 21
10 연극에서 가장 필요한 에너지는 듣기(경청)라고요? 23
11 조 나누기는 소시오그램(Sociogram)을 활용하세요. 25
12 몸으로 희로애락을 말해줘! 27
13 연극놀이 〈만약~라면〉 29
14 6가지 말하기 놀이로 연극 즐기기 31
15 오감놀이로 뇌 가소성 촉진하기 48
16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Ⅰ 56
17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Ⅱ 58
18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Ⅲ 60
19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Ⅳ 62
20 연극과 그림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Ⅰ 64
21 연극과 그림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Ⅱ 66
22 연극과 음악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Ⅲ 68
23 연극과 음악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Ⅳ 71
24 연극과 무용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Ⅴ 73
25 연극과 무용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Ⅵ 75
26 순서대로 시작해! 78
27 집중하고 기억해! 82
28 영감을 발휘해! 84
29 관찰은 중요해! 86
30 분석이 필요해! 90
31 내 삶은 언제나 연극 대사처럼! 95
32 내 마음대로 대사 창작하기 105
33 내 머릿속의 무대지도 110
34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Ⅰ 115
35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Ⅱ 117
36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Ⅲ 119
37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Ⅳ 121
38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Ⅴ 125
39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Ⅵ 130
40 평가방법 Ⅰ 날씨로 느낀 점 작성하기 135
41 평가방법 Ⅱ 신호등으로 자기 평가하기 136
42 평가방법 Ⅲ 손으로 말해요. 137
43 평가방법 Ⅳ 토의를 넘어 자유대화로 생각 나누기 138
44 평가방법 Ⅴ 내가 입었던 역할벗기 140
45 평가방법 Ⅵ 연극 활동에 대한 자기 및 모둠 평가서 142
Chapter 2
연극, 생각 그리기 -알아두면 유용한 연극지식-
1 원시인과 닮은 우리의 삶, 연극 146
2 새로운 시각으로 본 시대별 연극예술의 흐름 149
3 연극도 수학처럼 공식이 존재한다. 151
4 예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을 배워야 하는 이유 153
5 철학과 예술에서 발견한 인간의 모습 155
6 작센-마이닝겐 극단이 쏘아올린 작은 공, ‘연출가연극’ 개막 157
7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159
8 안톤 체홉이 말하고 싶었던 노동(일)의 진정한 의미 163
9 무의식, 연극예술의 자양분 165
10 소통과 협동은 교육연극을 이어주는 다리 167
11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잔혹연극과 아르토의 삶 169
12 브레히트가 추구한 연극미학 171
13 텍스트에서 발견한 관객의 모습 173
14 발달변형(DvT)이론의 놀이공간에서 드러난 놀이기능 175
Chapter 3
연극, 생각 펼치기 -창작대본모음-
소그룹을 위한 대본 「우주최강모임」 180
소그룹을 위한 대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예술세계를 아시나요?」 183
소그룹을 위한 대본 「일기예보 연극 이야기」 185
소그룹을 위한 대본 「땅에는 고운 말 꽃이 피고 하늘에서 예쁜 말 비가 내려요」 187
공연을 위한 대본 「코로나가 준 선물」 190
공연을 위한 대본 「사제동행」 198
공연을 위한 대본 「꿈속의 꿈」 206
부록 1 과정드라마 세부 수업 계획서 215
부록 2 지금 이 순간, 당신의 기억은 어떤가요? 221
참고문헌 227
도서명 : 연극, 생각을 비추는 거울
저자/출판사 : 황소연,저자,글,, 박영스토리
쪽수 : 244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5193775
정가 : 18000
Chapter 1
연극, 생각 만나기 -다양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1 첫인사와 재미있는 자기소개 Ⅰ 2
2 해시태그로 자기소개하기 Ⅱ 5
3 마카롱으로 맛있게 자기소개하기 Ⅲ 7
4 나는 누구일까? 10
5 자아 고찰 Ⅰ 12
6 자아 고찰 Ⅱ 15
7 자아 고찰 Ⅲ 16
8 자아 고찰 Ⅳ 18
9 약속하고 싶은 목표ㆍ지키고 싶은 규칙 정하기 21
10 연극에서 가장 필요한 에너지는 듣기(경청)라고요? 23
11 조 나누기는 소시오그램(Sociogram)을 활용하세요. 25
12 몸으로 희로애락을 말해줘! 27
13 연극놀이 〈만약~라면〉 29
14 6가지 말하기 놀이로 연극 즐기기 31
15 오감놀이로 뇌 가소성 촉진하기 48
16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Ⅰ 56
17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Ⅱ 58
18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Ⅲ 60
19 감정아, 만나서 반가워! Ⅳ 62
20 연극과 그림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Ⅰ 64
21 연극과 그림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Ⅱ 66
22 연극과 음악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Ⅲ 68
23 연극과 음악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Ⅳ 71
24 연극과 무용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Ⅴ 73
25 연극과 무용이 만나면 창의성, 만만세 Ⅵ 75
26 순서대로 시작해! 78
27 집중하고 기억해! 82
28 영감을 발휘해! 84
29 관찰은 중요해! 86
30 분석이 필요해! 90
31 내 삶은 언제나 연극 대사처럼! 95
32 내 마음대로 대사 창작하기 105
33 내 머릿속의 무대지도 110
34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Ⅰ 115
35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Ⅱ 117
36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Ⅲ 119
37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Ⅳ 121
38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Ⅴ 125
39 이야기 창조하는 건축가 되기 프로젝트 Ⅵ 130
40 평가방법 Ⅰ 날씨로 느낀 점 작성하기 135
41 평가방법 Ⅱ 신호등으로 자기 평가하기 136
42 평가방법 Ⅲ 손으로 말해요. 137
43 평가방법 Ⅳ 토의를 넘어 자유대화로 생각 나누기 138
44 평가방법 Ⅴ 내가 입었던 역할벗기 140
45 평가방법 Ⅵ 연극 활동에 대한 자기 및 모둠 평가서 142
Chapter 2
연극, 생각 그리기 -알아두면 유용한 연극지식-
1 원시인과 닮은 우리의 삶, 연극 146
2 새로운 시각으로 본 시대별 연극예술의 흐름 149
3 연극도 수학처럼 공식이 존재한다. 151
4 예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을 배워야 하는 이유 153
5 철학과 예술에서 발견한 인간의 모습 155
6 작센-마이닝겐 극단이 쏘아올린 작은 공, ‘연출가연극’ 개막 157
7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159
8 안톤 체홉이 말하고 싶었던 노동(일)의 진정한 의미 163
9 무의식, 연극예술의 자양분 165
10 소통과 협동은 교육연극을 이어주는 다리 167
11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잔혹연극과 아르토의 삶 169
12 브레히트가 추구한 연극미학 171
13 텍스트에서 발견한 관객의 모습 173
14 발달변형(DvT)이론의 놀이공간에서 드러난 놀이기능 175
Chapter 3
연극, 생각 펼치기 -창작대본모음-
소그룹을 위한 대본 「우주최강모임」 180
소그룹을 위한 대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예술세계를 아시나요?」 183
소그룹을 위한 대본 「일기예보 연극 이야기」 185
소그룹을 위한 대본 「땅에는 고운 말 꽃이 피고 하늘에서 예쁜 말 비가 내려요」 187
공연을 위한 대본 「코로나가 준 선물」 190
공연을 위한 대본 「사제동행」 198
공연을 위한 대본 「꿈속의 꿈」 206
부록 1 과정드라마 세부 수업 계획서 215
부록 2 지금 이 순간, 당신의 기억은 어떤가요? 221
참고문헌 227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