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쓰기 교육론
로즈
2023-11-24 05:31
254
0
본문
영어 쓰기 교육론
도서명 : 영어 쓰기 교육론
저자/출판사 : 최연희,전은실,이경림,김지은,진수경,박성희,이민진,저, 한국문화사
쪽수 : 392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9191043
정가 : 30000
2판 머리말__v
제1부
제1장 쓰기에 대한 이해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1.1 쓰기 및 쓰기 과정 3
1.1.1 쓰기의 정의 3
1.1.2 쓰기 과정 5
1.2 쓰기 목적 및 유형 6
1.3 쓰기 능력 및 전략 11
1.3.1 쓰기 능력 11
1.3.2 쓰기 전략 16
1.4 문자 언어와 구두 언어 18
1.5 모국어 쓰기와 외국어 쓰기의 차이 21
1.6 디지털 문해력과 복합 양식 문해력 25
제2장 쓰기 지도 이론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2.1 쓰기 구성 요인 33
2.2 쓰기 지도 접근법 34
2.2.1 텍스트 중심 접근법 36
2.2.2 필자 중심 접근법 41
2.2.3 독자 중심 접근법 52
2.2.4 쓰기 지도 접근법과 쓰기 학습 68
제3장 쓰기에 관한 연구
전은실 (경인여자대학교)ㆍ이민진 (이화여자대학교)
3.1 쓰기 연구 방법론 75
3.1.1 연구 유형 75
3.1.2 자료 수집 79
3.2 쓰기에 관한 연구 88
3.2.1 텍스트에 관한 연구 89
3.2.2 필자에 관한 연구 96
3.2.3 독자에 관한 연구 102
3.2.4 앞으로의 연구 분야 109
제2부
제4장 쓰기 지도의 원리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4.1 쓰기 지도와 언어 학습 121
4.2 쓰기 지도 기본 원리 123
4.3 쓰기 교사의 역할 131
4.4 쓰기 교수ㆍ학습 자료 136
4.4.1 모델 텍스트 자료 136
4.4.2 언어적 도약 발판 자료 140
4.4.3 참고 자료 143
4.4.4 자극 유발 자료 143
4.4.5 쓰기 자료 출처 144
4.5 쓰기 과제 145
4.5.1 맞춤법 및 구두점 학습 과제 147
4.5.2 언어적 도약 발판 제공 과제 147
4.5.3 작문 과제 153
4.5.4 읽기ㆍ쓰기 통합 과제 156
4.5.5 쓰기 과제와 쓰기 지식 157
제5장 쓰기 지도 방안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ㆍ이경림 (풍문여자고등학교)
5.1 초급 단계 알파벳 익히기와 낱말 및 문장 쓰기 165
5.2 그림을 활용한 초급 단계 쓰기 활동 170
5.3 통제 작문 및 유도 작문 174
5.3.1 통제 작문 174
5.3.2 유도 작문 179
5.4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지도 185
5.5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191
5.5.1 그림을 활용한 지도 방안 192
5.5.2 그래프, 도표 등의 시각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195
5.5.3 만화를 활용한 지도 방안 199
5.5.4 비디오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203
5.6 의사소통 중심 쓰기 지도 206
5.7 과정 중심 쓰기 지도 214
5.8 장르 중심 쓰기 지도 224
5.8.1 장르 중심 쓰기 지도 교수ㆍ학습 절차 225
5.8.2 장르 중심 쓰기 지도 방안 234
5.9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쓰기 지도 239
제6장 문화간 수사학
박성희 (한국공학대학교)
6.1 문화간 수사학 260
6.1.1 문화간 수사학의 정의 260
6.1.2 대조 수사학: 비판과 공헌 262
6.1.3 문화간 수사학의 발전 267
6.2 문화간 수사학의 발전에 영향을 준 이론들 269
6.3 문화간 수사학을 이용한 쓰기 연구 272
6.3.1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 연구 273
6.3.2 장르 분석 연구 277
6.3.3 코퍼스 분석 연구 280
6.3.4 문화 기술적/민족지학적 연구 280
6.3.5 기타 연구 281
6.4 문화간 수사학과 쓰기 교육 282
제7장 읽기와 쓰기 통합
김지은 (서울시립대학교)
7.1 읽기와 쓰기의 통합 290
7.2 읽기와 쓰기 통합 이론 293
7.2.1 Shanahan과 Lomax의 읽기와 쓰기 통합 모델 293
7.2.2 Eisterhold의 방향성 가설 296
7.3 읽기와 쓰기 통합 연구 299
7.3.1 모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299
7.3.2 외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303
7.4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308
7.4.1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방향 308
7.4.2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모델 311
7.4.3 읽기와 쓰기 통합 과제 314
제8장 학습자 작문에 대한 피드백
진수경 (이화여자대학교)
8.1 교사 문자 피드백 324
8.1.1 교사 문자 피드백의 원리 324
8.1.2 교사 문자 피드백 방안 326
8.1.3 피드백 유형: 내용ㆍ구성 피드백과 언어 형태 피드백 329
8.1.4 피드백 제공 시기 330
8.1.5 피드백 매체: 문자 피드백, 오디오 녹음, 컴퓨터 331
8.1.6 문자 피드백 방식 및 내용 332
8.2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335
8.2.1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의 장단점 335
8.2.2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방안 337
8.3 동료 피드백 341
8.3.1 동료 피드백의 장단점 341
8.3.2 동료 피드백 방안 343
8.4 자동 쓰기 평가 351
8.4.1 자동 쓰기 평가 프로그램 351
8.4.2 자동 쓰기 평가의 장단점 353
8.4.3 자동 쓰기 평가 활용 방안 356
8.5 학습자 작문에 대한 피드백과 쓰기 지도 357
■한글 용어 색인__362
■영어 용어 색인__378
도서명 : 영어 쓰기 교육론
저자/출판사 : 최연희,전은실,이경림,김지은,진수경,박성희,이민진,저, 한국문화사
쪽수 : 392쪽
출판일 : 2023-02-28
ISBN : 9791169191043
정가 : 30000
2판 머리말__v
제1부
제1장 쓰기에 대한 이해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1.1 쓰기 및 쓰기 과정 3
1.1.1 쓰기의 정의 3
1.1.2 쓰기 과정 5
1.2 쓰기 목적 및 유형 6
1.3 쓰기 능력 및 전략 11
1.3.1 쓰기 능력 11
1.3.2 쓰기 전략 16
1.4 문자 언어와 구두 언어 18
1.5 모국어 쓰기와 외국어 쓰기의 차이 21
1.6 디지털 문해력과 복합 양식 문해력 25
제2장 쓰기 지도 이론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2.1 쓰기 구성 요인 33
2.2 쓰기 지도 접근법 34
2.2.1 텍스트 중심 접근법 36
2.2.2 필자 중심 접근법 41
2.2.3 독자 중심 접근법 52
2.2.4 쓰기 지도 접근법과 쓰기 학습 68
제3장 쓰기에 관한 연구
전은실 (경인여자대학교)ㆍ이민진 (이화여자대학교)
3.1 쓰기 연구 방법론 75
3.1.1 연구 유형 75
3.1.2 자료 수집 79
3.2 쓰기에 관한 연구 88
3.2.1 텍스트에 관한 연구 89
3.2.2 필자에 관한 연구 96
3.2.3 독자에 관한 연구 102
3.2.4 앞으로의 연구 분야 109
제2부
제4장 쓰기 지도의 원리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
4.1 쓰기 지도와 언어 학습 121
4.2 쓰기 지도 기본 원리 123
4.3 쓰기 교사의 역할 131
4.4 쓰기 교수ㆍ학습 자료 136
4.4.1 모델 텍스트 자료 136
4.4.2 언어적 도약 발판 자료 140
4.4.3 참고 자료 143
4.4.4 자극 유발 자료 143
4.4.5 쓰기 자료 출처 144
4.5 쓰기 과제 145
4.5.1 맞춤법 및 구두점 학습 과제 147
4.5.2 언어적 도약 발판 제공 과제 147
4.5.3 작문 과제 153
4.5.4 읽기ㆍ쓰기 통합 과제 156
4.5.5 쓰기 과제와 쓰기 지식 157
제5장 쓰기 지도 방안
최연희 (이화여자대학교)ㆍ이경림 (풍문여자고등학교)
5.1 초급 단계 알파벳 익히기와 낱말 및 문장 쓰기 165
5.2 그림을 활용한 초급 단계 쓰기 활동 170
5.3 통제 작문 및 유도 작문 174
5.3.1 통제 작문 174
5.3.2 유도 작문 179
5.4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지도 185
5.5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191
5.5.1 그림을 활용한 지도 방안 192
5.5.2 그래프, 도표 등의 시각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195
5.5.3 만화를 활용한 지도 방안 199
5.5.4 비디오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203
5.6 의사소통 중심 쓰기 지도 206
5.7 과정 중심 쓰기 지도 214
5.8 장르 중심 쓰기 지도 224
5.8.1 장르 중심 쓰기 지도 교수ㆍ학습 절차 225
5.8.2 장르 중심 쓰기 지도 방안 234
5.9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쓰기 지도 239
제6장 문화간 수사학
박성희 (한국공학대학교)
6.1 문화간 수사학 260
6.1.1 문화간 수사학의 정의 260
6.1.2 대조 수사학: 비판과 공헌 262
6.1.3 문화간 수사학의 발전 267
6.2 문화간 수사학의 발전에 영향을 준 이론들 269
6.3 문화간 수사학을 이용한 쓰기 연구 272
6.3.1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 연구 273
6.3.2 장르 분석 연구 277
6.3.3 코퍼스 분석 연구 280
6.3.4 문화 기술적/민족지학적 연구 280
6.3.5 기타 연구 281
6.4 문화간 수사학과 쓰기 교육 282
제7장 읽기와 쓰기 통합
김지은 (서울시립대학교)
7.1 읽기와 쓰기의 통합 290
7.2 읽기와 쓰기 통합 이론 293
7.2.1 Shanahan과 Lomax의 읽기와 쓰기 통합 모델 293
7.2.2 Eisterhold의 방향성 가설 296
7.3 읽기와 쓰기 통합 연구 299
7.3.1 모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299
7.3.2 외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303
7.4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308
7.4.1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방향 308
7.4.2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모델 311
7.4.3 읽기와 쓰기 통합 과제 314
제8장 학습자 작문에 대한 피드백
진수경 (이화여자대학교)
8.1 교사 문자 피드백 324
8.1.1 교사 문자 피드백의 원리 324
8.1.2 교사 문자 피드백 방안 326
8.1.3 피드백 유형: 내용ㆍ구성 피드백과 언어 형태 피드백 329
8.1.4 피드백 제공 시기 330
8.1.5 피드백 매체: 문자 피드백, 오디오 녹음, 컴퓨터 331
8.1.6 문자 피드백 방식 및 내용 332
8.2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335
8.2.1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의 장단점 335
8.2.2 교사ㆍ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방안 337
8.3 동료 피드백 341
8.3.1 동료 피드백의 장단점 341
8.3.2 동료 피드백 방안 343
8.4 자동 쓰기 평가 351
8.4.1 자동 쓰기 평가 프로그램 351
8.4.2 자동 쓰기 평가의 장단점 353
8.4.3 자동 쓰기 평가 활용 방안 356
8.5 학습자 작문에 대한 피드백과 쓰기 지도 357
■한글 용어 색인__362
■영어 용어 색인__378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