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랩을 이용한 누구나 작곡하기
로즈
2023-11-24 05:31
317
0
본문
밴드랩을 이용한 누구나 작곡하기
도서명 : 밴드랩을 이용한 누구나 작곡하기
저자/출판사 : 이정원,저자,글,, 알파미디어
쪽수 : 192쪽
출판일 : 2023-02-27
ISBN : 9791191122428
정가 : 18000
시작하며…………………………………………………………………… 02
01 작곡과 편곡… …………………………………………………11
작곡과 편곡이란 무엇인가?… ………………………………………………… 11
02 컴퓨터음악 프로그램의 종류…………………………………13
1. 녹음을 위한 레코딩 프로그램… …………………………………………… 14
2. 악보를 만들기 위한 사보 프로그램………………………………………… 14
3. 작곡(음악창작)을 위한 시퀀싱 프로그램………………………………… 15
03 밴드랩(Bandlab)이란?… …………………………………16
1. 밴드랩 접속방법……………………………………………………………… 17
2. 밴드랩 작업 창 열기… ……………………………………………………… 19
04 음악 만들기… …………………………………………………20
1. 음악의 3요소… ……………………………………………………………… 20
2. 리듬 만들기…………………………………………………………………… 21
1) 드럼 머신(Drum Machine)… …………………………………………………………21
2) 드럼 머신의 각 부분 기능들………………………………………………………………23
3. 트랙 만들기…………………………………………………………………… 32
1) 악기트랙 생성 방법…………………………………………………………………………32
2) 트랙에 리전(Region) 생성하기…………………………………………………………33
3) 트랙의 기능… ………………………………………………………………………………34
4) 악기 선택… …………………………………………………………………………………37
05 멜로디 ………………………………………………………42
1. 멜로디 윤곽과 진행방법……………………………………………………… 42
2. 순차진행과 도약진행………………………………………………………… 43
3. 좋지 않은 멜로디의 경우… ………………………………………………… 45
06 멜로디 입력 방법………………………………………………47
1. 밴드랩 키보드 기능…………………………………………………………… 48
2. 메트로놈 설정(Metronome Settings)… ……………………………… 51
3. 멜로디 리듬 만들기…………………………………………………………… 52
07 미디 에디터(MIDI Editor)… ………………………………54
1. 미디 에디터(MIDI Editor) 사용하기……………………………………… 54
1) 애드 노트(Add Note)… …………………………………………………………………55
2) 미디 에디터 건반……………………………………………………………………………57
3) 셀렉트 노트(Select Note)………………………………………………………………59
4) 에디트 노트 벨로서티(Edit Note Velocity)… ………………………………………60
5) 레가토(Legato)……………………………………………………………………………61
6) 휴머나이즈(Humanize)… ………………………………………………………………62
7) 음정 이동(Transpose)… ………………………………………………………………62
2. 퀀타이즈(Quantize)………………………………………………………… 63
3. 셋잇단음표 설정하기………………………………………………………… 65
4. 스냅 투 그리드(Snap to Grid)와 트랙 확대·축소… ………………… 66
08 모티브(Motive)………………………………………………67
1. 모티브의 특징을 살려주는 중요요소… …………………………………… 67
2. 모티브 내의 도약진행과 순차진행 ………………………………………… 68
3. 리듬의 확장과 축소…………………………………………………………… 69
09 코드(Chord)… ………………………………………………71
1. 코드의 개념…………………………………………………………………… 71
2.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Chord)……………………………………… 72
3. 코드 구성음을 활용하여 멜로디를 꾸며주는 방식………………………… 73
1) 경과음(Passing tone)… ………………………………………………………………73
2) 보조음(Auxiliary tone)… ………………………………………………………………74
3) 계류음(Suspension)… …………………………………………………………………76
4) 선행음(Anticipation)… …………………………………………………………………77
5) 전타음(Appoggiatura)…………………………………………………………………77
6) 이탈음(Escape tone)……………………………………………………………………78
4.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79
10 다이아토닉 코드의 구조………………………………………81
1. 다이아토닉 코드의 기능……………………………………………………… 82
2. 코드의 진행원리……………………………………………………………… 83
3. 대리 코드……………………………………………………………………… 84
1) I도 대리 코드 사용방법… …………………………………………………………………85
2) IV도 대리 코드 사용방법… ………………………………………………………………88
4. IIm-V용법… ………………………………………………………………… 89
11 모티브 활용법… ………………………………………………91
1. 2마디 반복 형태……………………………………………………………… 92
2. 4마디 반복형태… …………………………………………………………… 94
3. 혼합 형태……………………………………………………………………… 95
4. 음악 형식……………………………………………………………………… 96
5. 가요형식(Song Form)… ………………………………………………… 99
12 반주를 위한 코드 쉽게 입력하는 방법…………………… 105
1. 4비트 ………………………………………………………………………105
2. 8비트 ………………………………………………………………………111
3. 베이스 음역 추가하기…………………………………………………………112
13 아르페지오(Arpeggio)… ……………………………… 113
1. 아르페지오 패턴………………………………………………………………113
2. 왼손 아르페지오 ………………………………………………………………119
3. 오른손 아르페지오……………………………………………………………121
14 베이스(Bass)……………………………………………… 123
1. 베이스와 드럼…………………………………………………………………124
1) 가상 악기(Virtual Instruments) 트랙을 이용한 드럼 입력… ………………… 125
2) 베이스(Bass) 입력……………………………………………………………………… 127
2. 5음과 옥타브음을 이용한 베이스 라인 꾸미기……………………………129
15 스트링(Strings)…………………………………………… 130
1. 스트링을 이용한 음악 만들기… ……………………………………………130
2. 애국가 멜로디 입력하기………………………………………………………131
3. 애국가 멜로디에 화음 만드는 첫 번째 방식… ……………………………132
4. 애국가 멜로디에 화음 만드는 두 번째 방식… ……………………………135
16 오디오(Audio)… ………………………………………… 137
1. 밴드랩 사운드(BandLab Sounds)………………………………………137
2. 밴드랩 사운드 기능 설명… …………………………………………………138
3. 밴드랩 사운드 샘플의 특징과 검색 방법……………………………………139
4. 밴드랩 사운드 사용방법………………………………………………………142
5. 밴드랩 사운드를 사용하기 위한 오디오 기능………………………………144
1) 타임 스트레치(Time Stretch) ……………………………………………………… 144
2) Voice/Audio 트랙의 Input 설정…………………………………………………… 146
3) AutoPitch……………………………………………………………………………… 147
4) FX Effects……………………………………………………………………………… 148
5) Editor ………………………………………………………………………………… 151
6) Fade In과 Fade Out………………………………………………………………… 152
17 샘플러(Sampler)………………………………………… 153
1. 샘플러의 기능…………………………………………………………………154
2. Pad의 기능……………………………………………………………………156
3. Play Mode의 기능…………………………………………………………156
18 기타(Guitar)와 베이스(Bass)… ……………………… 157
기타(Guitar)와 베이스(Bass) 트랙의 개념과 사용 방법……………………157
19 오토메이션(Automation)… …………………………… 158
1. 볼륨 오토메이션(Volume Automation) ………………………………158
2. 팬 오토메이션(Pan Automation) ………………………………………159
20 믹싱(Mixing)……………………………………………… 160
1. 믹싱 과정………………………………………………………………………161
2. 믹싱 테크닉……………………………………………………………………161
21 저장(Save)과 내보내기(Publish)… ………………… 163
1. 저장(Save)……………………………………………………………………163
2. 내보내기(Publish)… ………………………………………………………164
22 음악 파일로 저장하기……………………………………… 166
1. 내보내기를 이용한 음악파일 저장하기… …………………………………166
2. 작업창에서 음악파일로 저장하기……………………………………………168
23 마이크의 종류와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 170
1.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170
2.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rophone)……………………………171
3.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172
24 모바일용 밴드랩… ………………………………………… 173
1. 밴드랩 어플리케이션의 구조…………………………………………………173
2. 루퍼(Looper) 사용방법… …………………………………………………175
3. 루퍼의 기능……………………………………………………………………177
4. 루퍼를 이용한 사운드 제작 방법……………………………………………179
25 스케일과 음정… …………………………………………… 181
1. 스케일(Scale)… ……………………………………………………………182
1) 샵(#) 조표에서 나오는 스케일………………………………………………………… 182
2) 플랫(b) 조표에서 나오는 스케일……………………………………………………… 183
2. 음정 … …………………………………………………………………………184
3. 코드 구성음 간의 음정 차이…………………………………………………187
4. 다이아토닉 7th 코드…………………………………………………………188
마치며… ………………………………………………………………… 190
도서명 : 밴드랩을 이용한 누구나 작곡하기
저자/출판사 : 이정원,저자,글,, 알파미디어
쪽수 : 192쪽
출판일 : 2023-02-27
ISBN : 9791191122428
정가 : 18000
시작하며…………………………………………………………………… 02
01 작곡과 편곡… …………………………………………………11
작곡과 편곡이란 무엇인가?… ………………………………………………… 11
02 컴퓨터음악 프로그램의 종류…………………………………13
1. 녹음을 위한 레코딩 프로그램… …………………………………………… 14
2. 악보를 만들기 위한 사보 프로그램………………………………………… 14
3. 작곡(음악창작)을 위한 시퀀싱 프로그램………………………………… 15
03 밴드랩(Bandlab)이란?… …………………………………16
1. 밴드랩 접속방법……………………………………………………………… 17
2. 밴드랩 작업 창 열기… ……………………………………………………… 19
04 음악 만들기… …………………………………………………20
1. 음악의 3요소… ……………………………………………………………… 20
2. 리듬 만들기…………………………………………………………………… 21
1) 드럼 머신(Drum Machine)… …………………………………………………………21
2) 드럼 머신의 각 부분 기능들………………………………………………………………23
3. 트랙 만들기…………………………………………………………………… 32
1) 악기트랙 생성 방법…………………………………………………………………………32
2) 트랙에 리전(Region) 생성하기…………………………………………………………33
3) 트랙의 기능… ………………………………………………………………………………34
4) 악기 선택… …………………………………………………………………………………37
05 멜로디 ………………………………………………………42
1. 멜로디 윤곽과 진행방법……………………………………………………… 42
2. 순차진행과 도약진행………………………………………………………… 43
3. 좋지 않은 멜로디의 경우… ………………………………………………… 45
06 멜로디 입력 방법………………………………………………47
1. 밴드랩 키보드 기능…………………………………………………………… 48
2. 메트로놈 설정(Metronome Settings)… ……………………………… 51
3. 멜로디 리듬 만들기…………………………………………………………… 52
07 미디 에디터(MIDI Editor)… ………………………………54
1. 미디 에디터(MIDI Editor) 사용하기……………………………………… 54
1) 애드 노트(Add Note)… …………………………………………………………………55
2) 미디 에디터 건반……………………………………………………………………………57
3) 셀렉트 노트(Select Note)………………………………………………………………59
4) 에디트 노트 벨로서티(Edit Note Velocity)… ………………………………………60
5) 레가토(Legato)……………………………………………………………………………61
6) 휴머나이즈(Humanize)… ………………………………………………………………62
7) 음정 이동(Transpose)… ………………………………………………………………62
2. 퀀타이즈(Quantize)………………………………………………………… 63
3. 셋잇단음표 설정하기………………………………………………………… 65
4. 스냅 투 그리드(Snap to Grid)와 트랙 확대·축소… ………………… 66
08 모티브(Motive)………………………………………………67
1. 모티브의 특징을 살려주는 중요요소… …………………………………… 67
2. 모티브 내의 도약진행과 순차진행 ………………………………………… 68
3. 리듬의 확장과 축소…………………………………………………………… 69
09 코드(Chord)… ………………………………………………71
1. 코드의 개념…………………………………………………………………… 71
2.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Chord)……………………………………… 72
3. 코드 구성음을 활용하여 멜로디를 꾸며주는 방식………………………… 73
1) 경과음(Passing tone)… ………………………………………………………………73
2) 보조음(Auxiliary tone)… ………………………………………………………………74
3) 계류음(Suspension)… …………………………………………………………………76
4) 선행음(Anticipation)… …………………………………………………………………77
5) 전타음(Appoggiatura)…………………………………………………………………77
6) 이탈음(Escape tone)……………………………………………………………………78
4.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79
10 다이아토닉 코드의 구조………………………………………81
1. 다이아토닉 코드의 기능……………………………………………………… 82
2. 코드의 진행원리……………………………………………………………… 83
3. 대리 코드……………………………………………………………………… 84
1) I도 대리 코드 사용방법… …………………………………………………………………85
2) IV도 대리 코드 사용방법… ………………………………………………………………88
4. IIm-V용법… ………………………………………………………………… 89
11 모티브 활용법… ………………………………………………91
1. 2마디 반복 형태……………………………………………………………… 92
2. 4마디 반복형태… …………………………………………………………… 94
3. 혼합 형태……………………………………………………………………… 95
4. 음악 형식……………………………………………………………………… 96
5. 가요형식(Song Form)… ………………………………………………… 99
12 반주를 위한 코드 쉽게 입력하는 방법…………………… 105
1. 4비트 ………………………………………………………………………105
2. 8비트 ………………………………………………………………………111
3. 베이스 음역 추가하기…………………………………………………………112
13 아르페지오(Arpeggio)… ……………………………… 113
1. 아르페지오 패턴………………………………………………………………113
2. 왼손 아르페지오 ………………………………………………………………119
3. 오른손 아르페지오……………………………………………………………121
14 베이스(Bass)……………………………………………… 123
1. 베이스와 드럼…………………………………………………………………124
1) 가상 악기(Virtual Instruments) 트랙을 이용한 드럼 입력… ………………… 125
2) 베이스(Bass) 입력……………………………………………………………………… 127
2. 5음과 옥타브음을 이용한 베이스 라인 꾸미기……………………………129
15 스트링(Strings)…………………………………………… 130
1. 스트링을 이용한 음악 만들기… ……………………………………………130
2. 애국가 멜로디 입력하기………………………………………………………131
3. 애국가 멜로디에 화음 만드는 첫 번째 방식… ……………………………132
4. 애국가 멜로디에 화음 만드는 두 번째 방식… ……………………………135
16 오디오(Audio)… ………………………………………… 137
1. 밴드랩 사운드(BandLab Sounds)………………………………………137
2. 밴드랩 사운드 기능 설명… …………………………………………………138
3. 밴드랩 사운드 샘플의 특징과 검색 방법……………………………………139
4. 밴드랩 사운드 사용방법………………………………………………………142
5. 밴드랩 사운드를 사용하기 위한 오디오 기능………………………………144
1) 타임 스트레치(Time Stretch) ……………………………………………………… 144
2) Voice/Audio 트랙의 Input 설정…………………………………………………… 146
3) AutoPitch……………………………………………………………………………… 147
4) FX Effects……………………………………………………………………………… 148
5) Editor ………………………………………………………………………………… 151
6) Fade In과 Fade Out………………………………………………………………… 152
17 샘플러(Sampler)………………………………………… 153
1. 샘플러의 기능…………………………………………………………………154
2. Pad의 기능……………………………………………………………………156
3. Play Mode의 기능…………………………………………………………156
18 기타(Guitar)와 베이스(Bass)… ……………………… 157
기타(Guitar)와 베이스(Bass) 트랙의 개념과 사용 방법……………………157
19 오토메이션(Automation)… …………………………… 158
1. 볼륨 오토메이션(Volume Automation) ………………………………158
2. 팬 오토메이션(Pan Automation) ………………………………………159
20 믹싱(Mixing)……………………………………………… 160
1. 믹싱 과정………………………………………………………………………161
2. 믹싱 테크닉……………………………………………………………………161
21 저장(Save)과 내보내기(Publish)… ………………… 163
1. 저장(Save)……………………………………………………………………163
2. 내보내기(Publish)… ………………………………………………………164
22 음악 파일로 저장하기……………………………………… 166
1. 내보내기를 이용한 음악파일 저장하기… …………………………………166
2. 작업창에서 음악파일로 저장하기……………………………………………168
23 마이크의 종류와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 170
1.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170
2.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rophone)……………………………171
3.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172
24 모바일용 밴드랩… ………………………………………… 173
1. 밴드랩 어플리케이션의 구조…………………………………………………173
2. 루퍼(Looper) 사용방법… …………………………………………………175
3. 루퍼의 기능……………………………………………………………………177
4. 루퍼를 이용한 사운드 제작 방법……………………………………………179
25 스케일과 음정… …………………………………………… 181
1. 스케일(Scale)… ……………………………………………………………182
1) 샵(#) 조표에서 나오는 스케일………………………………………………………… 182
2) 플랫(b) 조표에서 나오는 스케일……………………………………………………… 183
2. 음정 … …………………………………………………………………………184
3. 코드 구성음 간의 음정 차이…………………………………………………187
4. 다이아토닉 7th 코드…………………………………………………………188
마치며… ………………………………………………………………… 190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