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발명
로즈
2023-11-24 05:31
326
0
본문
예술의 발명
도서명 : 예술의 발명
저자/출판사 : 래리,샤이너,저자,글,조주연,번역, 바다출판사
쪽수 : 528쪽
출판일 : 2023-02-27
ISBN : 9791166891410
정가 : 25000
차례
책머리에 · 5
한국어판 서문 · 17
들어가는 글 · 35
1부 순수예술과 수공예 이전
1. 고대 그리스에는 ‘순수예술’이라는 말이 없었다 · 61
예술, 테크네, 아르스 · 62
장인 / 예술가 · 66
미와 기능 · 70
2. 아퀴나스의 톱 · 75
‘종속적’ 예술에서 ‘기계적’ 예술로 · 75
기술자들 · 78
미의 관념 · 83
3. 미켈란젤로와 셰익스피어: 예술의 상승 · 87
교양 예술의 개방 · 89
장인/ 예술가의 지위 변화 · 92
장인/예술가의 이상적인 특성들 · 102
셰익스피어, 존슨, 그리고 ‘작품’ · 104
미학의 원형? · 112
4. 아르테미시아의 알레고리: 이행기의 예술 · 117
신분 상승을 위한 장인/ 예술가의 지속적인 분투 · 121
장인/ 예술가의 이미지 · 128
순수예술의 범주를 향한 발걸음 · 130
취미의 역할 · 137
2부 예술의 분리
5. 고상한 사람들을 위한 고상한 예술 · 149
순수예술이라는 범주의 구축 · 150
순수예술의 새로운 제도들 · 161
새로운 예술 공중 · 168
6. 예술가, 작품, 시장 · 175
예술가와 장인의 분리 · 176
예술가의 이상적 이미지 · 191
장인의 운명 · 197
천재의 성별 · 204
‘예술작품’의 이상 · 207
후원 체제에서 시장으로 · 211
7. 취미에서 미적인 것으로 · 217
미적 행위의 학습 · 221
예술 공중과 취미의 문제 · 226
미적인 것의 구성 요소 · 231
칸트와 실러, 미적인 것의 집약 · 239
제3부 대항의 흐름
8. 호가스, 루소, 울스턴크래프트 · 253
호가스의 ‘쾌락주의 미학’ · 253
루소의 축제 미학 · 257
울스턴크래프트와 정의로운 아름다움 · 264
9. 혁명: 음악, 축제, 미술관 · 271
후원 제도의 붕괴 · 272
대혁명의 축제들 · 275
대혁명기의 음악 · 280
대혁명과 미술관 · 286
제4부 예술의 신격화
10. 구원의 계시로서의 예술 · 301
예술 영역의 독립 · 302
예술의 정신적 승격 · 308
11. 예술가: 신성한 소명 · 313
예술가 이미지의 승격 · 313
장인의 몰락 · 325
12. 침묵: 미적인 것의 승리 · 335
미적인 행위의 학습 · 336
미적인 것의 상승과 미의 하락 · 344
예술과 사회의 문제 · 347
제5부 순수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13. 동화와 저항 · 359
사진술의 동화 · 360
저항의 다양한 입장: 에머슨, 마르크스, 러스킨, 모리스 · 366
예술수공예운동 · 372
14. 모더니즘, 반예술, 바우하우스 · 381
모더니즘과 순수성 · 381
사진의 경우 · 388
반反예술 · 391
바우하우스 · 397
예술의 분리에 대한 세 철학자 - 비평가의 견해 · 404
모더니즘과 형식주의의 승리 · 410
15. 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 413
‘원시’ 예술 · 414
예술로서의 수공예 · 421
예술로서의 건축 · 427
예술 사진 붐 · 432
문학의 죽음? · 435
대량 예술 · 437
예술과 생활 · 442
공공 미술 · 452
맺는 글 · 461
옮긴이 후기 · 469
도판 목록 · 477
참고문헌 · 481
찾아보기 · 505
도서명 : 예술의 발명
저자/출판사 : 래리,샤이너,저자,글,조주연,번역, 바다출판사
쪽수 : 528쪽
출판일 : 2023-02-27
ISBN : 9791166891410
정가 : 25000
차례
책머리에 · 5
한국어판 서문 · 17
들어가는 글 · 35
1부 순수예술과 수공예 이전
1. 고대 그리스에는 ‘순수예술’이라는 말이 없었다 · 61
예술, 테크네, 아르스 · 62
장인 / 예술가 · 66
미와 기능 · 70
2. 아퀴나스의 톱 · 75
‘종속적’ 예술에서 ‘기계적’ 예술로 · 75
기술자들 · 78
미의 관념 · 83
3. 미켈란젤로와 셰익스피어: 예술의 상승 · 87
교양 예술의 개방 · 89
장인/ 예술가의 지위 변화 · 92
장인/예술가의 이상적인 특성들 · 102
셰익스피어, 존슨, 그리고 ‘작품’ · 104
미학의 원형? · 112
4. 아르테미시아의 알레고리: 이행기의 예술 · 117
신분 상승을 위한 장인/ 예술가의 지속적인 분투 · 121
장인/ 예술가의 이미지 · 128
순수예술의 범주를 향한 발걸음 · 130
취미의 역할 · 137
2부 예술의 분리
5. 고상한 사람들을 위한 고상한 예술 · 149
순수예술이라는 범주의 구축 · 150
순수예술의 새로운 제도들 · 161
새로운 예술 공중 · 168
6. 예술가, 작품, 시장 · 175
예술가와 장인의 분리 · 176
예술가의 이상적 이미지 · 191
장인의 운명 · 197
천재의 성별 · 204
‘예술작품’의 이상 · 207
후원 체제에서 시장으로 · 211
7. 취미에서 미적인 것으로 · 217
미적 행위의 학습 · 221
예술 공중과 취미의 문제 · 226
미적인 것의 구성 요소 · 231
칸트와 실러, 미적인 것의 집약 · 239
제3부 대항의 흐름
8. 호가스, 루소, 울스턴크래프트 · 253
호가스의 ‘쾌락주의 미학’ · 253
루소의 축제 미학 · 257
울스턴크래프트와 정의로운 아름다움 · 264
9. 혁명: 음악, 축제, 미술관 · 271
후원 제도의 붕괴 · 272
대혁명의 축제들 · 275
대혁명기의 음악 · 280
대혁명과 미술관 · 286
제4부 예술의 신격화
10. 구원의 계시로서의 예술 · 301
예술 영역의 독립 · 302
예술의 정신적 승격 · 308
11. 예술가: 신성한 소명 · 313
예술가 이미지의 승격 · 313
장인의 몰락 · 325
12. 침묵: 미적인 것의 승리 · 335
미적인 행위의 학습 · 336
미적인 것의 상승과 미의 하락 · 344
예술과 사회의 문제 · 347
제5부 순수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13. 동화와 저항 · 359
사진술의 동화 · 360
저항의 다양한 입장: 에머슨, 마르크스, 러스킨, 모리스 · 366
예술수공예운동 · 372
14. 모더니즘, 반예술, 바우하우스 · 381
모더니즘과 순수성 · 381
사진의 경우 · 388
반反예술 · 391
바우하우스 · 397
예술의 분리에 대한 세 철학자 - 비평가의 견해 · 404
모더니즘과 형식주의의 승리 · 410
15. 예술과 수공예를 넘어서 · 413
‘원시’ 예술 · 414
예술로서의 수공예 · 421
예술로서의 건축 · 427
예술 사진 붐 · 432
문학의 죽음? · 435
대량 예술 · 437
예술과 생활 · 442
공공 미술 · 452
맺는 글 · 461
옮긴이 후기 · 469
도판 목록 · 477
참고문헌 · 481
찾아보기 · 505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