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폭력과 공동체
로즈
2023-11-24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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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국가폭력과 공동체
도서명 : 국가폭력과 공동체
저자/출판사 : 정영수,정소라,조난주,김명훈,한순미,김주선,장은애,저, 역락
쪽수 : 240쪽
출판일 : 2023-02-24
ISBN : 9791167424501
정가 : 17000
제1부 국가폭력에 대한 철학적 성찰
국가의 탄생과 폭력
1. 국가는 어디에?
2. 국가주의 국가론:홉스
3. 자유주의 국가론:로크
4. 시민을 위한 국가를 꿈꾸며
국가폭력과 정치적 책임−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국가폭력과 국가권력
3. 국가폭력의 가해자 연구
4. ‘근본악’과 ‘악의 평범성’ 사이에서
5. 국가폭력의 정치적 책임
6. 끝나지 않은 국가폭력의 ‘기억투쟁’
폭력의 다양한 성격들
1. 들어가며
2. 폭력의 계보학
3. 폭력의 정치적 성격:적과 친구를 구별하기
4. 폭력의 심리적 성격:내면화된 타자와 나
5. 폭력의 사회적 성격:정상/비정상을 구별하기
6. 폭력의 경제적 성격:신자유주의 시대의 성과 주체
7. 폭력의 친밀한 성격:가스라이팅, 길들이기의 효과
8. 폭력의 책임적 성격:타자의 얼굴에 대한 책임
제2부 국가폭력과 공동체에 대한 문학적 성찰
국가폭력의 기원과 문학의 공동체에 관해−해방에서 한국전쟁기까지의 몇몇 소설을 중심으로
1. 문학을 통한 국가폭력 연구의 가능성?
2. 해방 직후 내셔널리즘의 부상과 폭력의 정당화
3. 마을의 계급투쟁과 신생국가의 상징폭력
4. 삼중의 미메시스, 하나여야 하는 국가
5. 결론을 대신하여:문학의 공동체에 대해
사랑 사용법−오월, 당신의 기억을 필사하려면
1. “환시(幻視)를 보듯이”
2. 공간과 기억
3. 폭력과 일상:행정문서/마을공동체
4. 평범한 삶, 숭고한 역사
5. 되살려내야 할 기록들
6. “쓸쓸한 밤눈들”
임철우 『봄날』에 나타난 5월 공수부대 폭력의 감정적 원리 연구
1. 들어가며
2. 공수부대 폭력의 감정적 원리
3. 나가며
도래할 혁명을 위한 시학으로서의 4・3−김석범의 『화산도』(2015)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이름이 없는 사건을 ‘재현’한다는 것
2. 『화산도』가 4・3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식
3. 혁명의 방법으로서의 대화
4. 카니발적 형상으로서의 『화산도』의 혁명
5. 나가며:미완의 혁명, 이제 우리들의 시간이다
도서명 : 국가폭력과 공동체
저자/출판사 : 정영수,정소라,조난주,김명훈,한순미,김주선,장은애,저, 역락
쪽수 : 240쪽
출판일 : 2023-02-24
ISBN : 9791167424501
정가 : 17000
제1부 국가폭력에 대한 철학적 성찰
국가의 탄생과 폭력
1. 국가는 어디에?
2. 국가주의 국가론:홉스
3. 자유주의 국가론:로크
4. 시민을 위한 국가를 꿈꾸며
국가폭력과 정치적 책임−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국가폭력과 국가권력
3. 국가폭력의 가해자 연구
4. ‘근본악’과 ‘악의 평범성’ 사이에서
5. 국가폭력의 정치적 책임
6. 끝나지 않은 국가폭력의 ‘기억투쟁’
폭력의 다양한 성격들
1. 들어가며
2. 폭력의 계보학
3. 폭력의 정치적 성격:적과 친구를 구별하기
4. 폭력의 심리적 성격:내면화된 타자와 나
5. 폭력의 사회적 성격:정상/비정상을 구별하기
6. 폭력의 경제적 성격:신자유주의 시대의 성과 주체
7. 폭력의 친밀한 성격:가스라이팅, 길들이기의 효과
8. 폭력의 책임적 성격:타자의 얼굴에 대한 책임
제2부 국가폭력과 공동체에 대한 문학적 성찰
국가폭력의 기원과 문학의 공동체에 관해−해방에서 한국전쟁기까지의 몇몇 소설을 중심으로
1. 문학을 통한 국가폭력 연구의 가능성?
2. 해방 직후 내셔널리즘의 부상과 폭력의 정당화
3. 마을의 계급투쟁과 신생국가의 상징폭력
4. 삼중의 미메시스, 하나여야 하는 국가
5. 결론을 대신하여:문학의 공동체에 대해
사랑 사용법−오월, 당신의 기억을 필사하려면
1. “환시(幻視)를 보듯이”
2. 공간과 기억
3. 폭력과 일상:행정문서/마을공동체
4. 평범한 삶, 숭고한 역사
5. 되살려내야 할 기록들
6. “쓸쓸한 밤눈들”
임철우 『봄날』에 나타난 5월 공수부대 폭력의 감정적 원리 연구
1. 들어가며
2. 공수부대 폭력의 감정적 원리
3. 나가며
도래할 혁명을 위한 시학으로서의 4・3−김석범의 『화산도』(2015)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이름이 없는 사건을 ‘재현’한다는 것
2. 『화산도』가 4・3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식
3. 혁명의 방법으로서의 대화
4. 카니발적 형상으로서의 『화산도』의 혁명
5. 나가며:미완의 혁명, 이제 우리들의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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