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의 이해
로즈
2023-11-24 05:31
355
0
본문
초등영어교육의 이해
도서명 : 초등영어교육의 이해
저자/출판사 : 노경희,저자,글,, 한국문화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3-02-20
ISBN : 9791169190848
정가 : 24000
개정판 머리말
머리말
제1장 초등영어교육의 의의
1. 21세기 영어의 위상과 기능
2. 초등영어교육의 필요성
3. 초등영어교육의 방향
4. 용어의 이해
제2장 초등영어교육의 요소: 학습자, 교사, 영어
1. 초등 학습자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정의적·신체적 특성
3) 어린이 언어습득의 특징
2. 초등영어 교사의 요건
1) 교사의 역할
2) 전문지식
3) 교수기술
4) 학생과의 유대관계
5) 이중언어 교사의 장점
3. 국제어로서의 영어
1) 영어의 기원
2) 영어의 확산 과정
3) 국제어의 특징
4) 국제어로서의 영어교육
제3장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육
1. 모국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환경과 유전의 논쟁
4) 구성주의 이론
2. 제2언어 습득 이론
1) 대조분석 가설
2) 입력 가설
3) 출력 가설
4) 상호작용 가설
5) 제2언어 습득 가설 비교
3. 제2언어 습득과 나이
1) 모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
2) 결정적 시기 가설
3) 영어교육의 시작 연령
4.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수법
제4장 영어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수준
3)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4) 교육목표 설정
2. 교수요목
1) 교수요목의 개념 및 유형
2) 문법 중심 교수요목
3) 상황 중심 교수요목
4) 기능 중심 교수요목
5) 내용 중심 교수요목
6) 과업 중심 교수요목
7) 통합형 교수요목
3. 교수 자료
1) 실제 자료와 제작 자료
2) 교과서 평가기준
4.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변천
1)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3) 2015 개정 교육과정
5.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1) 성격 및 목표
2) 내용체계
3) 성취기준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제5장 영어 교수법의 변천
1. 언어 교수법의 개관
1) 언어 교수법의 변천사
2) 교수법의 용어
2. 전통적 교수법
1) 문법-번역 교수법
2) 직접 교수법
3) 읽기 교수법
4) 청화식 교수법
5) 상황 중심 교수법
6) 인지 교수법
3. 대안적 교수법
1) 침묵 교수법
2) 공동체 교수법
3) 전신반응 교수법
4) 암시 교수법
5) 자연 교수법
4. 가장 좋은 교수법
제6장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1) 문법 능력
2) 담화 능력
3) 사회언어 능력
4) 전략 능력
5) Bachman(1990)의 언어 능력
6)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의사소통 기능
3. 내용 중심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CBI 모델의 종류
4) 몰입교육
5) 내용-언어 통합 학습법
4. 과업 중심 교수법
1) 배경
2) 과업의 정의 및 특징
3) 과업의 유형
5. 총체적 언어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교수·학습 원리
6. 절충형 접근법
1) CLT의 한계점
2) ‘영어 사용’의 의미
3) 절충형 초등영어 지도
제7장 활동 중심 수업
1. 게임
1) 게임의 유용성
2) 게임의 선정기준
3) 게임의 종류
4) 게임 설명
2. 노래와 챈트
1) 노래의 유용성
2) 노래의 선정기준
3) 노래 지도 순서
4) 유의점
5) 챈트
3. 이야기
1) 이야기의 유용성
2) 이야기의 선정기준
3) 스토리텔링
4) 패턴북
4. 교실 드라마
1) 교실 드라마의 유용성
2) 역할극
3) 낭독극
제8장 의사소통 중심 수업
1. 영어 입력의 맥락화
1) 맥락화의 의미
2) 말의 의미와 기능
3) 말의 적절성
4) 추측 게임과 의사소통
5) 맥락화의 예
2. 유창성과 정확성
1) 유창성의 중요성
2) 하향식 접근법과 유창성
3) 연어 습득과 유창성
4) 문법 지도와 정확성
5) 유창성과 정확성의 관계
3. 소집단 활동
1) 소집단 활동의 이점
2) 소집단의 크기 및 구성
3) 수준차 극복방안
4) 유의점
4. 교실 과업
1) 교실 과업의 특징
2) 바람직한 교실 과업의 조건
3) 정보차 활동
5.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1) TEE 수업의 필요성
2) 교실영어 사용전략
3) 모국어 사용
제9장 학습자 중심 수업
1. 교사 언어
1) 교사 언어의 기능 및 특징
2) 교사의 질문
3) 칭찬의 기술
4) 비언어적 전략
2. 오류 지도
1) 오류에 대한 관점
2) 오류 유형
3) 오류 수정 내용
4) 오류 수정 방법
5) 유의점
3. 전략 지도
1) 성공적인 언어학습자의 특징
2) 학습 전략
3) 의사소통 전략
4. 학습 동기
1)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체계
4) 동기유발 전략
제10장 초등영어 평가
1. 평가의 기초
1) 평가의 의미
2) 평가의 유형
3) 평가의 요건
4) 평가의 세환효과
2. 교수·학습을 위한 교실 평가
1) 교실 평가의 특징
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3)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4)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3. 어린이 학습자를 위한 평가
1) 어린이 평가의 원칙
2) 도움 평가
3) 정의적 세환효과
4. 초등영어 평가 방법
1) 이해 영역 평가
2) 표현 영역 평가
3) 통합 평가
제11장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의 기초
1) 수업 설계의 의미
2) 수업 설계의 원칙
3) 수업모형의 유형
2. 표현 기능: PPP 수업모형
1) PPP 수업모형의 원리
2) 제시 단계
3) 연습 단계
4) 발화 단계
5) PPP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3. 이해 기능: PWP 수업모형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기 후 단계
4. 대안적 수업모형
1) PPP 순환 모형
2) ESA 모형
3) 과업 중심 모형
5. 수업지도안
1) 수업지도안의 구성
2) PPP 모형 수업지도안
3) PWP 모형 수업지도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도서명 : 초등영어교육의 이해
저자/출판사 : 노경희,저자,글,, 한국문화사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3-02-20
ISBN : 9791169190848
정가 : 24000
개정판 머리말
머리말
제1장 초등영어교육의 의의
1. 21세기 영어의 위상과 기능
2. 초등영어교육의 필요성
3. 초등영어교육의 방향
4. 용어의 이해
제2장 초등영어교육의 요소: 학습자, 교사, 영어
1. 초등 학습자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정의적·신체적 특성
3) 어린이 언어습득의 특징
2. 초등영어 교사의 요건
1) 교사의 역할
2) 전문지식
3) 교수기술
4) 학생과의 유대관계
5) 이중언어 교사의 장점
3. 국제어로서의 영어
1) 영어의 기원
2) 영어의 확산 과정
3) 국제어의 특징
4) 국제어로서의 영어교육
제3장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육
1. 모국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환경과 유전의 논쟁
4) 구성주의 이론
2. 제2언어 습득 이론
1) 대조분석 가설
2) 입력 가설
3) 출력 가설
4) 상호작용 가설
5) 제2언어 습득 가설 비교
3. 제2언어 습득과 나이
1) 모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
2) 결정적 시기 가설
3) 영어교육의 시작 연령
4. 언어 습득 이론과 영어 교수법
제4장 영어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수준
3)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4) 교육목표 설정
2. 교수요목
1) 교수요목의 개념 및 유형
2) 문법 중심 교수요목
3) 상황 중심 교수요목
4) 기능 중심 교수요목
5) 내용 중심 교수요목
6) 과업 중심 교수요목
7) 통합형 교수요목
3. 교수 자료
1) 실제 자료와 제작 자료
2) 교과서 평가기준
4.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변천
1)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3) 2015 개정 교육과정
5.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1) 성격 및 목표
2) 내용체계
3) 성취기준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제5장 영어 교수법의 변천
1. 언어 교수법의 개관
1) 언어 교수법의 변천사
2) 교수법의 용어
2. 전통적 교수법
1) 문법-번역 교수법
2) 직접 교수법
3) 읽기 교수법
4) 청화식 교수법
5) 상황 중심 교수법
6) 인지 교수법
3. 대안적 교수법
1) 침묵 교수법
2) 공동체 교수법
3) 전신반응 교수법
4) 암시 교수법
5) 자연 교수법
4. 가장 좋은 교수법
제6장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1) 문법 능력
2) 담화 능력
3) 사회언어 능력
4) 전략 능력
5) Bachman(1990)의 언어 능력
6)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의사소통 기능
3. 내용 중심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CBI 모델의 종류
4) 몰입교육
5) 내용-언어 통합 학습법
4. 과업 중심 교수법
1) 배경
2) 과업의 정의 및 특징
3) 과업의 유형
5. 총체적 언어 교수법
1) 배경
2) 특징
3) 교수·학습 원리
6. 절충형 접근법
1) CLT의 한계점
2) ‘영어 사용’의 의미
3) 절충형 초등영어 지도
제7장 활동 중심 수업
1. 게임
1) 게임의 유용성
2) 게임의 선정기준
3) 게임의 종류
4) 게임 설명
2. 노래와 챈트
1) 노래의 유용성
2) 노래의 선정기준
3) 노래 지도 순서
4) 유의점
5) 챈트
3. 이야기
1) 이야기의 유용성
2) 이야기의 선정기준
3) 스토리텔링
4) 패턴북
4. 교실 드라마
1) 교실 드라마의 유용성
2) 역할극
3) 낭독극
제8장 의사소통 중심 수업
1. 영어 입력의 맥락화
1) 맥락화의 의미
2) 말의 의미와 기능
3) 말의 적절성
4) 추측 게임과 의사소통
5) 맥락화의 예
2. 유창성과 정확성
1) 유창성의 중요성
2) 하향식 접근법과 유창성
3) 연어 습득과 유창성
4) 문법 지도와 정확성
5) 유창성과 정확성의 관계
3. 소집단 활동
1) 소집단 활동의 이점
2) 소집단의 크기 및 구성
3) 수준차 극복방안
4) 유의점
4. 교실 과업
1) 교실 과업의 특징
2) 바람직한 교실 과업의 조건
3) 정보차 활동
5.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1) TEE 수업의 필요성
2) 교실영어 사용전략
3) 모국어 사용
제9장 학습자 중심 수업
1. 교사 언어
1) 교사 언어의 기능 및 특징
2) 교사의 질문
3) 칭찬의 기술
4) 비언어적 전략
2. 오류 지도
1) 오류에 대한 관점
2) 오류 유형
3) 오류 수정 내용
4) 오류 수정 방법
5) 유의점
3. 전략 지도
1) 성공적인 언어학습자의 특징
2) 학습 전략
3) 의사소통 전략
4. 학습 동기
1)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체계
4) 동기유발 전략
제10장 초등영어 평가
1. 평가의 기초
1) 평가의 의미
2) 평가의 유형
3) 평가의 요건
4) 평가의 세환효과
2. 교수·학습을 위한 교실 평가
1) 교실 평가의 특징
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3)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4)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3. 어린이 학습자를 위한 평가
1) 어린이 평가의 원칙
2) 도움 평가
3) 정의적 세환효과
4. 초등영어 평가 방법
1) 이해 영역 평가
2) 표현 영역 평가
3) 통합 평가
제11장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의 기초
1) 수업 설계의 의미
2) 수업 설계의 원칙
3) 수업모형의 유형
2. 표현 기능: PPP 수업모형
1) PPP 수업모형의 원리
2) 제시 단계
3) 연습 단계
4) 발화 단계
5) PPP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3. 이해 기능: PWP 수업모형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기 후 단계
4. 대안적 수업모형
1) PPP 순환 모형
2) ESA 모형
3) 과업 중심 모형
5. 수업지도안
1) 수업지도안의 구성
2) PPP 모형 수업지도안
3) PWP 모형 수업지도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