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
로즈
2023-11-24 05:31
202
0
본문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
도서명 :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
저자/출판사 : 마이클,애플,저자,글,박부권,번역,함영기,해제, 한울림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02-20
ISBN : 9788958271437
정가 : 28000
한국 독자 여러분에게
저자 서문 : 제4판에 부쳐
역자 서문
프롤로그
헤게모니 분석 ㆍ 23
On Analyzing Hegemony
헤게모니 분석 | 중립과 정의 | 교육학의 전통과 ‘자리매김’
이데올로기의 본질 | 책의 구성
1장
이데올로기와 문화적·경제적 재생산 ㆍ 67
Ideology and Cultural and Economic Reproduction
문화적·경제적 재생산 | 성취와 사회화의 전통
학교지식의 사회학과 경제학 | 지식의 상대적 지위
헤게모니와 재생산 | 결론을 대신할 몇 가지 질문
2장
학교 일상에서의 경제와 통제 ㆍ 97
Economics and Control in Everyday School Life
학교교육과 문화자본 | 커리큘럼의 역사로 본 의미와 통제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의 활용 | 수사적 휴머니즘을 넘어서
3장
커리큘럼의 역사와 사회통제 ㆍ 127
Curricular History and Social Control
농업자본에서 산업자본으로 | 역사의 눈으로 본 현재 | 권력과 문화 |
도시화와 학교교육의 역사적 기능 | 커리큘럼의 사회적 기능 | 사회 동질성과 사회 문제
사회통제와 사회 문제 | 커리큘럼과 사회 문제 | 커리큘럼의 차별화와 사회 이슈 |
민족, 지능, 사회 | 결론
4장
잠재적 커리큘럼과 갈등의 본질 ㆍ 165
The Hidden Curriculum and the Nature of Conflict
갈등과 잠재적 커리큘럼 | 기본 규칙과 암묵적 전제
과학 커뮤니티에서의 갈등 | 사회 교과에서의 갈등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 결론
5장
시스템경영과 통제 이데올로기 ㆍ 203
Systems Management and the Ideology of Control
커리큘럼 분야의 상황 | 시스템과 기술적 통제
시스템적 방법의 수사적 언어 | 시스템, 과학, 합의 | 대안 탐색
6장
상식 범주와 낙인의 정치학 ㆍ 237
Commonsense Categories and the Politics of Labeling
윤리, 이데올로기, 이론 | 비판의식의 필요성
사물은 보이는 그대로인가? | 제도적 언어와 윤리적 책임
권력과 낙인찍기 | 임상언어, 전문가, 사회통제 | 상식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7장
이데올로기의 재생산을 넘어서 ㆍ 293
Beyond Ideological Reproduction
진정한 지식과 진정한 권력 | 재생산을 넘어서 | 커리큘럼은 어디로?
에필로그
9.11 이후의 이데올로기와 교육 ㆍ 317
Ideology and Education after September 11
9.11 공포 이후 | 애국심, 국기, 학교통제
역자 후기를 대신하여 : 독일 관념론과 이데올로기 _ 박부권
해제 : ‘문화적 재생산’과 ‘수저계급론’_ 함영기
주석 ㆍ 380
도서명 :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
저자/출판사 : 마이클,애플,저자,글,박부권,번역,함영기,해제, 한울림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02-20
ISBN : 9788958271437
정가 : 28000
한국 독자 여러분에게
저자 서문 : 제4판에 부쳐
역자 서문
프롤로그
헤게모니 분석 ㆍ 23
On Analyzing Hegemony
헤게모니 분석 | 중립과 정의 | 교육학의 전통과 ‘자리매김’
이데올로기의 본질 | 책의 구성
1장
이데올로기와 문화적·경제적 재생산 ㆍ 67
Ideology and Cultural and Economic Reproduction
문화적·경제적 재생산 | 성취와 사회화의 전통
학교지식의 사회학과 경제학 | 지식의 상대적 지위
헤게모니와 재생산 | 결론을 대신할 몇 가지 질문
2장
학교 일상에서의 경제와 통제 ㆍ 97
Economics and Control in Everyday School Life
학교교육과 문화자본 | 커리큘럼의 역사로 본 의미와 통제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의 활용 | 수사적 휴머니즘을 넘어서
3장
커리큘럼의 역사와 사회통제 ㆍ 127
Curricular History and Social Control
농업자본에서 산업자본으로 | 역사의 눈으로 본 현재 | 권력과 문화 |
도시화와 학교교육의 역사적 기능 | 커리큘럼의 사회적 기능 | 사회 동질성과 사회 문제
사회통제와 사회 문제 | 커리큘럼과 사회 문제 | 커리큘럼의 차별화와 사회 이슈 |
민족, 지능, 사회 | 결론
4장
잠재적 커리큘럼과 갈등의 본질 ㆍ 165
The Hidden Curriculum and the Nature of Conflict
갈등과 잠재적 커리큘럼 | 기본 규칙과 암묵적 전제
과학 커뮤니티에서의 갈등 | 사회 교과에서의 갈등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 결론
5장
시스템경영과 통제 이데올로기 ㆍ 203
Systems Management and the Ideology of Control
커리큘럼 분야의 상황 | 시스템과 기술적 통제
시스템적 방법의 수사적 언어 | 시스템, 과학, 합의 | 대안 탐색
6장
상식 범주와 낙인의 정치학 ㆍ 237
Commonsense Categories and the Politics of Labeling
윤리, 이데올로기, 이론 | 비판의식의 필요성
사물은 보이는 그대로인가? | 제도적 언어와 윤리적 책임
권력과 낙인찍기 | 임상언어, 전문가, 사회통제 | 상식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7장
이데올로기의 재생산을 넘어서 ㆍ 293
Beyond Ideological Reproduction
진정한 지식과 진정한 권력 | 재생산을 넘어서 | 커리큘럼은 어디로?
에필로그
9.11 이후의 이데올로기와 교육 ㆍ 317
Ideology and Education after September 11
9.11 공포 이후 | 애국심, 국기, 학교통제
역자 후기를 대신하여 : 독일 관념론과 이데올로기 _ 박부권
해제 : ‘문화적 재생산’과 ‘수저계급론’_ 함영기
주석 ㆍ 380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