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시의 묘상 연구
로즈
2023-11-24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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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한국 근대시의 묘상 연구
도서명 : 한국 근대시의 묘상 연구
저자/출판사 : 정과리,저자,글,, 문학과지성사
쪽수 : 532쪽
출판일 : 2023-02-17
ISBN : 9788932041292
정가 : 30000
서문
0부 문턱에서
한국 근대시가 형성되어간 긴 사연
1부 한국 근대시의 알뿌리[球根]
근대적 자아의 탄생-김소월의 「진달래꽃」에 대하여
‘님’은 누구인가-‘나’와 ‘님’의 존재 형상: 자율성과 상호성
덧글: 님의 자기 증명
2부 서정적 자아의 탄생
타자의 발견
자기를 알고자 하는 마음의 행려는 굽이가 많더라-이상의 「거울」을 중심으로
서정적 자아의 존재 형상
한국적 서정성이 시작되다
한국적 서정시의 다른 가능성-김현구
1930년대, 미의식의 탄생-이태준과 황순원
감상성과 이미지-김광균의 「설야」, 기타
감상성의 기능-김광균의 「추일서정」, 기타
3부 비극적 세계관을 넘어서 가기
「추천사」를 읽는 시간
비극적 세계관을 곰곰이 곱씹는다
비극적 세계관에서 낭만적 세계관으로
릴케는 어떻게 왔던가
‘기다림’의 시학, 그 스펙트럼
‘마중’으로서의 시- 이육사의 「청포도」의 경우
‘기다림’의 출구에서 숨 고르기
서정주의 탈출기
상명당론
‘지금, 여기’를 향락하는 기술
‘기다림’의 나무를 떠나다-정지용으로부터
「카페 프란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
건축의 시, 정지용
4부 모순어법의 세계를 열다
난해성이라는 애물
텍스트가 말하는 것
부정에서 어찌 생성으로 나아갈 것인가?-이상 시의 모순어법, 첫번째
제임스 조이스에서 이상으로
이상 시의 어긋 대칭과 모순어법
이상 시를 꼼꼼히 읽는 일의 지난함
모순어법의 구경(究竟)-미래의 인간을 만나기
5부 한국 이야기시의 등장
한국인들은 왜 이야기를 좋아할까?
이야기시의 출발점은 어데?
이야기시의 본성
이야기시의 밑받침으로서의 이야기
모두의 이야기에서 모두가 잃어버린 세상으로
이야기시의 시적 차원
6부 ‘제3세계’라는 대안의 불가능성과 만남의 가능성
절망의 끝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이용악과 오장환 그리고 나보코프
‘만남’의 관점에서 한국 근대시의 묘상을 점검한다 1-한국문학사들의 결여
‘만남’의 관점에서 한국 근대시의 묘상을 점검한다 2-상호성의 의미
이용악의 제3의 세계 혹은 담론
이용악과 오장환 사이, 그리고 이상, 김소월
일제 말의 문단 풍경
오장환의 「월향구천곡」이 전하는 것
후기: 첫번째 매듭을 지으며
참고문헌
도서명 : 한국 근대시의 묘상 연구
저자/출판사 : 정과리,저자,글,, 문학과지성사
쪽수 : 532쪽
출판일 : 2023-02-17
ISBN : 9788932041292
정가 : 30000
서문
0부 문턱에서
한국 근대시가 형성되어간 긴 사연
1부 한국 근대시의 알뿌리[球根]
근대적 자아의 탄생-김소월의 「진달래꽃」에 대하여
‘님’은 누구인가-‘나’와 ‘님’의 존재 형상: 자율성과 상호성
덧글: 님의 자기 증명
2부 서정적 자아의 탄생
타자의 발견
자기를 알고자 하는 마음의 행려는 굽이가 많더라-이상의 「거울」을 중심으로
서정적 자아의 존재 형상
한국적 서정성이 시작되다
한국적 서정시의 다른 가능성-김현구
1930년대, 미의식의 탄생-이태준과 황순원
감상성과 이미지-김광균의 「설야」, 기타
감상성의 기능-김광균의 「추일서정」, 기타
3부 비극적 세계관을 넘어서 가기
「추천사」를 읽는 시간
비극적 세계관을 곰곰이 곱씹는다
비극적 세계관에서 낭만적 세계관으로
릴케는 어떻게 왔던가
‘기다림’의 시학, 그 스펙트럼
‘마중’으로서의 시- 이육사의 「청포도」의 경우
‘기다림’의 출구에서 숨 고르기
서정주의 탈출기
상명당론
‘지금, 여기’를 향락하는 기술
‘기다림’의 나무를 떠나다-정지용으로부터
「카페 프란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
건축의 시, 정지용
4부 모순어법의 세계를 열다
난해성이라는 애물
텍스트가 말하는 것
부정에서 어찌 생성으로 나아갈 것인가?-이상 시의 모순어법, 첫번째
제임스 조이스에서 이상으로
이상 시의 어긋 대칭과 모순어법
이상 시를 꼼꼼히 읽는 일의 지난함
모순어법의 구경(究竟)-미래의 인간을 만나기
5부 한국 이야기시의 등장
한국인들은 왜 이야기를 좋아할까?
이야기시의 출발점은 어데?
이야기시의 본성
이야기시의 밑받침으로서의 이야기
모두의 이야기에서 모두가 잃어버린 세상으로
이야기시의 시적 차원
6부 ‘제3세계’라는 대안의 불가능성과 만남의 가능성
절망의 끝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이용악과 오장환 그리고 나보코프
‘만남’의 관점에서 한국 근대시의 묘상을 점검한다 1-한국문학사들의 결여
‘만남’의 관점에서 한국 근대시의 묘상을 점검한다 2-상호성의 의미
이용악의 제3의 세계 혹은 담론
이용악과 오장환 사이, 그리고 이상, 김소월
일제 말의 문단 풍경
오장환의 「월향구천곡」이 전하는 것
후기: 첫번째 매듭을 지으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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