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로즈
2023-11-24 05:31
344
0
본문
ESG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도서명 : ESG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저자/출판사 : 한국경영학회,한상만,김종대,이재혁,허대식,박찬수,김재, 박영사
쪽수 : 360쪽
출판일 : 2023-02-15
ISBN : 9791130317359
정가 : 20000
Chapter 01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김종대ㆍ한상만
01 본서의 배경과 취지 2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한 관점 4
03 이해관계자 개념의 대두 6
04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8
05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관계의 역사적 개괄 9
06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이론 13
07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태동 14
08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5
09 Klaus Schwab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7
10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의 세 가지 틀 18
11 본서에서 사용되는 용어 27
Chapter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구현을 위한 전략경영
이은화ㆍ유재욱ㆍ이재혁ㆍ신형덕
01 서론 34
02 지속가능성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35
03 전략경영분야의 특징 38
04 관련연구 분석 40
05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전략경영 51
06 결론 58
Chapter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지속가능 공급망
김효진ㆍ박승재ㆍ이돈희ㆍ이수열ㆍ민순홍ㆍ허대식
01 지속가능 공급망의 대두 66
02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는 지속가능 공급망 70
03 공급망 인권ㆍ환경 실사법의 글로벌 확산 75
04 “책임 있는 구매”로 협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 77
05 산업별 협의체를 통한 지속가능 공급망 가속화 81
06 다자간 파트너십을 활용한 지속가능 공급망 확산 83
07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공급망과 정부의 역할 86
08 결론 89
Chapter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마케팅
박찬수ㆍ신현상ㆍ한상만ㆍ한영지
01 마케팅은 누구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가? 95
02 마케팅은 어떻게 지속가능한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103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는가? 소비자 중대성 평가(Consumer Materiality Assessment) 110
04 마케팅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데 어떤 장애물이 있는가? 118
Chapter 05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의 과제
문정빈ㆍ박지성ㆍ이정현ㆍ박상찬ㆍ배종훈ㆍ김재구
01 들어가는 말 130
02 시장-비시장전략 간 통합전략 프레임워크 제시: 전략 및 조직구조 132
03 조직 내 주요 이해관계자: 내부 구성원(직원) 138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방향 145
05 정부와 법제도의 역할 153
06 나가는 글: 주주가치 환원주의의 위험과 사회적 가치 추구의 과제 158
Chapter 06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정보시스템
이경전ㆍ박성혁ㆍ백지예ㆍ차경진ㆍ설상훈
01 서론 166
02 디지털 기술이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 미치는 영향 169
03 정보시스템이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 활용된 사례 174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데이터 활용 186
05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활용 193
Chapter 07
지속가능성 공시와 기업활동의 사회적 가치 측정
홍철규ㆍ백태영ㆍ황인이
01 서론 204
02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의 제정 동향과 의미 206
03 주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규정)과 향후 과제 211
04 기업활동의 사회적 가치 측정 개요 및 사례 220
05 결론 242
Chapter 08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재무금융 관점의 ESG 관리
강윤식ㆍ이준서ㆍ이효섭ㆍ전진규
01 서론: 금융의 역할 250
02 액션플랜으로의 금융정책 254
03 금융기관의 역할 변화 258
04 기업의 자본조달, 위험관리 및 투자 의사결정 265
Chapter 09
글로벌 경영에서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정진섭ㆍ구정모ㆍ권일숙ㆍ김소형ㆍ김태중ㆍ노태우ㆍ문성후ㆍ최돈승
01 글로벌 경영에서의 공급망 충격 280
02 글로벌 생태계의 변화 286
03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289
04 글로벌 기업의 Action 변화: 동적 역량과 ESG 실행 모델 292
05 결론: 새로운 기회와 통합전략 302
Chapter 10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기업시민 포스코
한상만ㆍ김용근ㆍ이재혁ㆍ이준서ㆍ홍철규ㆍ허대식ㆍ정진섭
01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실천 전략 318
02 환경, 사회를 고려한 가치창출 322
03 지속가능성 관련 경영과 정보공시 325
04 지속가능 공급망 구축 전략 331
05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전략 338
도서명 : ESG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저자/출판사 : 한국경영학회,한상만,김종대,이재혁,허대식,박찬수,김재, 박영사
쪽수 : 360쪽
출판일 : 2023-02-15
ISBN : 9791130317359
정가 : 20000
Chapter 01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김종대ㆍ한상만
01 본서의 배경과 취지 2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한 관점 4
03 이해관계자 개념의 대두 6
04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8
05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관계의 역사적 개괄 9
06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이론 13
07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태동 14
08 프리맨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5
09 Klaus Schwab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17
10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의 세 가지 틀 18
11 본서에서 사용되는 용어 27
Chapter 0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구현을 위한 전략경영
이은화ㆍ유재욱ㆍ이재혁ㆍ신형덕
01 서론 34
02 지속가능성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35
03 전략경영분야의 특징 38
04 관련연구 분석 40
05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전략경영 51
06 결론 58
Chapter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지속가능 공급망
김효진ㆍ박승재ㆍ이돈희ㆍ이수열ㆍ민순홍ㆍ허대식
01 지속가능 공급망의 대두 66
02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는 지속가능 공급망 70
03 공급망 인권ㆍ환경 실사법의 글로벌 확산 75
04 “책임 있는 구매”로 협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 77
05 산업별 협의체를 통한 지속가능 공급망 가속화 81
06 다자간 파트너십을 활용한 지속가능 공급망 확산 83
07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공급망과 정부의 역할 86
08 결론 89
Chapter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마케팅
박찬수ㆍ신현상ㆍ한상만ㆍ한영지
01 마케팅은 누구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가? 95
02 마케팅은 어떻게 지속가능한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103
03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는가? 소비자 중대성 평가(Consumer Materiality Assessment) 110
04 마케팅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데 어떤 장애물이 있는가? 118
Chapter 05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의 과제
문정빈ㆍ박지성ㆍ이정현ㆍ박상찬ㆍ배종훈ㆍ김재구
01 들어가는 말 130
02 시장-비시장전략 간 통합전략 프레임워크 제시: 전략 및 조직구조 132
03 조직 내 주요 이해관계자: 내부 구성원(직원) 138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방향 145
05 정부와 법제도의 역할 153
06 나가는 글: 주주가치 환원주의의 위험과 사회적 가치 추구의 과제 158
Chapter 06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정보시스템
이경전ㆍ박성혁ㆍ백지예ㆍ차경진ㆍ설상훈
01 서론 166
02 디지털 기술이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 미치는 영향 169
03 정보시스템이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 활용된 사례 174
04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데이터 활용 186
05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활용 193
Chapter 07
지속가능성 공시와 기업활동의 사회적 가치 측정
홍철규ㆍ백태영ㆍ황인이
01 서론 204
02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의 제정 동향과 의미 206
03 주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규정)과 향후 과제 211
04 기업활동의 사회적 가치 측정 개요 및 사례 220
05 결론 242
Chapter 08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위한 재무금융 관점의 ESG 관리
강윤식ㆍ이준서ㆍ이효섭ㆍ전진규
01 서론: 금융의 역할 250
02 액션플랜으로의 금융정책 254
03 금융기관의 역할 변화 258
04 기업의 자본조달, 위험관리 및 투자 의사결정 265
Chapter 09
글로벌 경영에서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정진섭ㆍ구정모ㆍ권일숙ㆍ김소형ㆍ김태중ㆍ노태우ㆍ문성후ㆍ최돈승
01 글로벌 경영에서의 공급망 충격 280
02 글로벌 생태계의 변화 286
03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289
04 글로벌 기업의 Action 변화: 동적 역량과 ESG 실행 모델 292
05 결론: 새로운 기회와 통합전략 302
Chapter 10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과 기업시민 포스코
한상만ㆍ김용근ㆍ이재혁ㆍ이준서ㆍ홍철규ㆍ허대식ㆍ정진섭
01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실천 전략 318
02 환경, 사회를 고려한 가치창출 322
03 지속가능성 관련 경영과 정보공시 325
04 지속가능 공급망 구축 전략 331
05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의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전략 338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