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 비고츠키
로즈
2023-11-24 05:31
293
0
본문
레프 비고츠키
도서명 : 레프 비고츠키
저자/출판사 : 르네,반,데,비어,저자,글,배희철,번역, 살림터
쪽수 : 296쪽
출판일 : 2023-02-12
ISBN : 9791159302480
정가 : 21000
옮긴이의 말 5
추천사 12
출판사 서문 20
저자 서문 24
들어가는 글 29
1부 지적 전기 -------------------------------------------
1장 레프 비고츠키 47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 47 / 황제 치하의 러시아에서 유대
인으로 산다는 것 50 / 대학생 시절 53 / 사회적 격변과
문화 혁명 56 / 고멜 시기: 예술에서 심리학으로 61 / 학문
적 경력 64 / 인간 비고츠키 70 / 정치적 압력 73
2부 비고츠키 업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1장 초기 저작 81
『햄릿』 81 / 예술심리학 87 / 교육심리학 95
2장 문화역사적 이론의 태동 107
『맹아 어린이와 농아 어린이 107 / 원시적 어린이와 지적
장애 어린이 112 / 기호와 문화 115 / 문화들 비교하기
119 / 문화적 도구들과 매개적 수행: 한 사례 126 / 말로
표현되는 기호들 131 / 하등심리과정과 고등심리과정 137
/ 정신과 뇌의 역동적이고 체계적인 성질 144 / 결론 155
3장 근접발달영역 158
소비에트 연방에서의 지능 검사 158 / 근접발달영역 163
/ 교육과 발달 183 / 과학적 개념의 역할 191 / 결론 197
4장 비교문화적 교육 201
들어가며 201 / 중앙아시아에서의 인지 능력 연구 204 /
분류 208 / 추리 211 / 결론 213
3부 비고츠키 업적의 수용, 영향 그리고 관련성 ---------
1장 동시대 교육 연구 221
들어가며 221 / 비계 설정 225 / 민감성 227 / 교실에서
가르치기: 갈페린의 연구 성과 230 / 교실에서 가르치기:
과학적 개념들 233 / 학교에서 삶으로: 문해 교육(읽고 쓰
는 교육) 237 / 형식적 학교 교육과 비형식적 학교 교육
241 / 지능에 대한 역동적 평가 247 / 상기시키는 말에 등
급을 매긴 접근법 248 / 결론 260
2장 결론 264
참고 문헌 272
도서명 : 레프 비고츠키
저자/출판사 : 르네,반,데,비어,저자,글,배희철,번역, 살림터
쪽수 : 296쪽
출판일 : 2023-02-12
ISBN : 9791159302480
정가 : 21000
옮긴이의 말 5
추천사 12
출판사 서문 20
저자 서문 24
들어가는 글 29
1부 지적 전기 -------------------------------------------
1장 레프 비고츠키 47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 47 / 황제 치하의 러시아에서 유대
인으로 산다는 것 50 / 대학생 시절 53 / 사회적 격변과
문화 혁명 56 / 고멜 시기: 예술에서 심리학으로 61 / 학문
적 경력 64 / 인간 비고츠키 70 / 정치적 압력 73
2부 비고츠키 업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1장 초기 저작 81
『햄릿』 81 / 예술심리학 87 / 교육심리학 95
2장 문화역사적 이론의 태동 107
『맹아 어린이와 농아 어린이 107 / 원시적 어린이와 지적
장애 어린이 112 / 기호와 문화 115 / 문화들 비교하기
119 / 문화적 도구들과 매개적 수행: 한 사례 126 / 말로
표현되는 기호들 131 / 하등심리과정과 고등심리과정 137
/ 정신과 뇌의 역동적이고 체계적인 성질 144 / 결론 155
3장 근접발달영역 158
소비에트 연방에서의 지능 검사 158 / 근접발달영역 163
/ 교육과 발달 183 / 과학적 개념의 역할 191 / 결론 197
4장 비교문화적 교육 201
들어가며 201 / 중앙아시아에서의 인지 능력 연구 204 /
분류 208 / 추리 211 / 결론 213
3부 비고츠키 업적의 수용, 영향 그리고 관련성 ---------
1장 동시대 교육 연구 221
들어가며 221 / 비계 설정 225 / 민감성 227 / 교실에서
가르치기: 갈페린의 연구 성과 230 / 교실에서 가르치기:
과학적 개념들 233 / 학교에서 삶으로: 문해 교육(읽고 쓰
는 교육) 237 / 형식적 학교 교육과 비형식적 학교 교육
241 / 지능에 대한 역동적 평가 247 / 상기시키는 말에 등
급을 매긴 접근법 248 / 결론 260
2장 결론 264
참고 문헌 272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