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일본어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로즈
2023-11-24 05:31 344 0

본문

일본어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9791169830980.jpg


도서명 : 일본어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출판사 : 이명희,정희영,저자,글,, 한국학술정보
쪽수 : 328쪽
출판일 : 2023-02-10
ISBN : 9791169830980
정가 : 22000

머리말

Ⅰ 일본어 교육과정
1. 중등학교 일본어 교육과정의 변천
1) 교수요목기(1946~1954)
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
8) 제7차 교육과정기(1997~ )
9) 2007 개정 교육과정
10) 2009 개정 교육과정

2. 2015 일본어 개정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2) 개정 중점

3. 2022 일본어 개정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2) 개정 중점

4. 확인 학습

Ⅱ 일본어 교수법
1. 제1언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 및 학습
1) 신체영역: 임계기
2) 인지영역: 인지수준 차이
3) 언어영역: 모국어 간섭
4) 정의영역: 자아의식 발달
5) 학습 환경: 자연 대 인공적

2. 외국어 교수법
1) 문법번역법(Grammar-Translation Method)
2) 자연법(Natural Method)
3) 직접법(Direct Method)
4) ASTP(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
5) 오디오링갈 메서드(Audio-Lingual Method)
6) 인지학습이론(Cognitive Approach)
7) 의사소통 교수법(Communicative Approach)

3. 확인 학습

Ⅲ 일본어 수업 설계
1. 수 업
2. 수업 설계
3. 일본어 수업 설계 모형
1) 학습자 필요분석
2) 수업 목표 설정
3) 실러버스 설계
4) 수업 매체 선택
5) 수업 평가

4. 확인 학습

Ⅳ 교재 및 교구
1. 교과서
2. 모쥴형 교재
3. 생(生)교재
4. 실물 교재
5. 문자 카드
6. 그림 교재ㆍ사진 교재
7. 롤 카드
8. 에듀테크
9. 확인 학습

Ⅴ 일본어 수업의 실제
1. 언어의 이해 기능
1) 듣기
2) 읽기

2. 언어의 표현기능
1) 말하기
2) 쓰기

3. 통합적 수업
4. 확인 학습

Ⅵ 평 가
1. 평가 목적과 유형
1) 진단 평가
2) 숙달도(능력) 평가와 성취도 평가
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 언어 기능과 평가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3. 언어 평가 문항의 형태적 분류
1) 객관식 평가
2) 주관식 평가

4. 검사 개발
1) 검사 개발 시 유의점
2) 좋은 검사의 조건

5.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이해
2) 일본어과 수행평가의 실제

6. 확인 학습

Ⅶ 교육실습의 실제
1. 기존 교육실습 현황 분석
1) 수업 실습
2) 생활지도 영역
3) 학급 및 학교 경영지도 영역

2. 수업 기법
1) 설명
2) 발문
3) 학습강화
4) 피드백

3. 일본어 수업지도안 작성
1) 지도안 작성 시 주의점
2) 수업지도안 작성례
3) 수업시연 시험에서의 지도안 작성 문제 사례

부록
참고문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