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으로 보는 현대 한국미술
로즈
2023-11-24 05:31
273
0
본문
비평으로 보는 현대 한국미술
도서명 : 비평으로 보는 현대 한국미술
저자/출판사 : 이영욱,김경연,목수현,오윤정,권행가,최재혁,신정훈,권, 메디치미디어
쪽수 : 736쪽
출판일 : 2023-01-30
ISBN : 9791157062799
정가 : 40000
서문: ‘현대 한국미술’을 읽는 한 방법_이영욱
1장 1890-1910년대: ‘미술’이라는 개념과 틀의 형성_목수현, 김경연
1890-191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미술’ 용어의 등장
2. 미술교육 제도의 변화
3. 전통 화단과 ‘서화’ 인식의 변화
4. 유학생과 새로운 제도를 통한 미술 인식
5. 사진과 시각적 사실성의 인식
2장 1920년대: 아카데미즘, 모더니즘, 프로미술의 동시 출현과 ‘동양화’의 창안_오윤정, 김경연
192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조선미술전람회》를 통한 ‘미술’의 제도화
2. 조형을 통한 내면 표현에의 관심
3. 프롤레타리아미술 논쟁
4. ‘동양화’의 창안과 ‘회화’의 모색
3장 1930-1945년: 조선적 모더니즘_권행가, 김경연
1930-1945년 미술계와 비평문
1. 주관의 재발견, 서양에서 동양에로
2. 모더니즘과 전통
3. 동양화의 현대성 추구
4. 현대ㆍ추상ㆍ전위
5. 신체제 미술과 시각문화
4장 1945-1953년: 탈식민 과제로서의 민족·민주주의 미술_최재혁, 김경연
1945-1953년 미술계와 비평문
1. ‘민족미술론’: 일제 식민 잔재 청산과 전통론
2. ‘민족미술’로서 동양화의 재정립
3. ‘민주주의적’ 미술: 미술 대중화론의 모색
4. 해방기의 창작과 비평
5장 1953-1970년: 전후 현대미술의 토대 놓기_신정훈, 김경연
1953-1970년 미술계와 비평문
1. 현대·추상·전위의 재규정, 표현적인 것의 부상
2. 앵포르멜의 확산과 현대미술의 토대 형성
3. 미술의 국제화, 조국의 근대화, 실험의 에토스
4. 한국미술의 반성, 모더니즘과 현실주의 구도의 시작
6장 1970년대: 전통과 결합한 추상, 한국적 모더니즘을 넘어선 도전_권영진, 김경연
197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서구 근대 비판, 전통의 재발견
2. 백색 미학의 성립
3. 동양화? 한국화?
4. 행위와 개념, 극사실회화, 현실주의
7장 1980년대: ‘현실주의’로의 전환_유혜종, 김경연
198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한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제도비판
2. ‘현실’이라는 미술의 화두와 실천들
3. 전환기의 한국화: 탈동양화
4. 사회적 발언이자 삶의 표현으로서의 미술
5. 현실주의 미술의 확장과 ‘민중미술’
6. 혁명의 시대에서 전지구적 동시대로
8장 1990년대: ‘포스트-모던’이자 ‘포스트-민중’ 시대의 한국미술_신정훈
199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냉전 구도를 넘어서: ‘포스트’의 미술들
2. 대중소비사회 혹은 대중매체시대의 미술: ‘신세대’와 ‘테크놀로지’(혹은 ‘매체’)
3. ‘개념’의 부상과 모더니즘에 대한 새로워진 관심
4. 세계화 속 한국미술: 기회인가 덫인가
5. 미술의 새로운 정치적 상상력: 문화정치, 여성주의, 공공성
더 읽을거리
도판 목록
편저자 소개
도서명 : 비평으로 보는 현대 한국미술
저자/출판사 : 이영욱,김경연,목수현,오윤정,권행가,최재혁,신정훈,권, 메디치미디어
쪽수 : 736쪽
출판일 : 2023-01-30
ISBN : 9791157062799
정가 : 40000
서문: ‘현대 한국미술’을 읽는 한 방법_이영욱
1장 1890-1910년대: ‘미술’이라는 개념과 틀의 형성_목수현, 김경연
1890-191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미술’ 용어의 등장
2. 미술교육 제도의 변화
3. 전통 화단과 ‘서화’ 인식의 변화
4. 유학생과 새로운 제도를 통한 미술 인식
5. 사진과 시각적 사실성의 인식
2장 1920년대: 아카데미즘, 모더니즘, 프로미술의 동시 출현과 ‘동양화’의 창안_오윤정, 김경연
192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조선미술전람회》를 통한 ‘미술’의 제도화
2. 조형을 통한 내면 표현에의 관심
3. 프롤레타리아미술 논쟁
4. ‘동양화’의 창안과 ‘회화’의 모색
3장 1930-1945년: 조선적 모더니즘_권행가, 김경연
1930-1945년 미술계와 비평문
1. 주관의 재발견, 서양에서 동양에로
2. 모더니즘과 전통
3. 동양화의 현대성 추구
4. 현대ㆍ추상ㆍ전위
5. 신체제 미술과 시각문화
4장 1945-1953년: 탈식민 과제로서의 민족·민주주의 미술_최재혁, 김경연
1945-1953년 미술계와 비평문
1. ‘민족미술론’: 일제 식민 잔재 청산과 전통론
2. ‘민족미술’로서 동양화의 재정립
3. ‘민주주의적’ 미술: 미술 대중화론의 모색
4. 해방기의 창작과 비평
5장 1953-1970년: 전후 현대미술의 토대 놓기_신정훈, 김경연
1953-1970년 미술계와 비평문
1. 현대·추상·전위의 재규정, 표현적인 것의 부상
2. 앵포르멜의 확산과 현대미술의 토대 형성
3. 미술의 국제화, 조국의 근대화, 실험의 에토스
4. 한국미술의 반성, 모더니즘과 현실주의 구도의 시작
6장 1970년대: 전통과 결합한 추상, 한국적 모더니즘을 넘어선 도전_권영진, 김경연
197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서구 근대 비판, 전통의 재발견
2. 백색 미학의 성립
3. 동양화? 한국화?
4. 행위와 개념, 극사실회화, 현실주의
7장 1980년대: ‘현실주의’로의 전환_유혜종, 김경연
198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한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제도비판
2. ‘현실’이라는 미술의 화두와 실천들
3. 전환기의 한국화: 탈동양화
4. 사회적 발언이자 삶의 표현으로서의 미술
5. 현실주의 미술의 확장과 ‘민중미술’
6. 혁명의 시대에서 전지구적 동시대로
8장 1990년대: ‘포스트-모던’이자 ‘포스트-민중’ 시대의 한국미술_신정훈
1990년대 미술계와 비평문
1. 냉전 구도를 넘어서: ‘포스트’의 미술들
2. 대중소비사회 혹은 대중매체시대의 미술: ‘신세대’와 ‘테크놀로지’(혹은 ‘매체’)
3. ‘개념’의 부상과 모더니즘에 대한 새로워진 관심
4. 세계화 속 한국미술: 기회인가 덫인가
5. 미술의 새로운 정치적 상상력: 문화정치, 여성주의, 공공성
더 읽을거리
도판 목록
편저자 소개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