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로즈
2023-11-24 05:31
215
0
본문
일반사회교육론
도서명 : 일반사회교육론
저자/출판사 : 이율,저자,글,, 박문각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01-25
ISBN : 9791169871020
정가 : 28000
Part 01. 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
Chapter 01. 사회과 교육의 개념적 특성
Ⅰ. 사회과 교육의 의미
Ⅱ. 사회과교육의 성격
Ⅲ. 사회과에 대한 정의
Chapter 0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1880년대~1919년
Ⅱ. 1920~1930년대
Ⅲ. 1950년대
Ⅳ. 1960~1970년대
Ⅴ. 1980년대
Ⅵ. 1990~2010년대
Chapter 03. 한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교수요목기
Ⅱ. 제1차 교육과정
Ⅲ. 제2차 교육과정
Ⅳ. 제3차 교육과정
Ⅴ. 제4차 교육과정
Ⅵ. 제5차 교육과정
Ⅶ. 제6차 교육과정
Ⅷ. 제7차 교육과정
Ⅸ. 2007 개정 교육과정
Ⅹ. 2009 개정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Chapter 04. 사회과 교육의 본질
Ⅰ.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
Ⅱ. 사회과의 5가지 모형
Ⅲ. 사회과 모형에 대한 정리
Part 02. 사회과 교육의 목표
Chapter 01. 사회과 목표의 의미 및 역사
Ⅰ. 사회과 목표의 정의
Ⅱ. 사회과 교육목표의 발달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Ⅰ.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이해
Part 03. 사회과 교육과정
Chapter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 형태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
Ⅱ. 교육과정 조직형태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
Ⅰ.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원리
Ⅱ.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Part 04. 교수-학습방법
Chapter 01. 수업지도안
Ⅰ. 수업지도안의 의의
Ⅱ. 수업지도안 단계별 주요 활동
Chapter 02. 수업기법
Ⅰ. 강의
Ⅱ. 발문
Ⅲ. 토의(론)학습
Ⅳ. 역할놀이
Ⅴ. 시뮬레이션 학습
Ⅵ. NIE(신문활용학습)
Ⅶ. 온라인 학습
Chapter 03. 지식의 구조 및 기능 학습
Ⅰ. 지식의 구조 학습 개관
Ⅱ. 개념학습모형
Ⅲ. 일반화 학습
Ⅳ. 탐구수업모형
Chapter 04. 기능학습
Ⅰ. 기능의 개념과 종류
Ⅱ. 사회참여 학습
Ⅲ. 고차사고력 학습
Chapter 05. 가치수업모형
Ⅰ. 가치교육 개관
Ⅱ. 인지적 측면의 가치교육 방법
Ⅲ.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Chapter 06. 논쟁문제 수업모형
Ⅰ. 논쟁문제수업의 의의
Ⅱ. 논쟁문제 수업의 유형
Ⅲ. 논쟁문제에 대한 교사의 역할
Ⅳ. 논쟁문제 수업의 실천
Chapter 07. 의사결정 학습모형
Ⅰ.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의의
Ⅱ.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유형
Chapter 08. 협동학습모형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Ⅲ. 협동학습의 구조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Ⅵ. 협동학습의 유형
Ⅶ. 사회과 교육에서 중시하는 협동학습모형
Chapter 09. 협동학습 유형
Ⅰ.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모형
Ⅱ. 직소 모형
Ⅲ. Pro-con 모형
Ⅳ. 마시알라스와 허스트의 집단의사 결정모형
Ⅴ. 스탈의 의사결정 학습모형
Ⅵ. 시뮬레이션 게임 협동학습모형
Part 05. 사회과 평가
Chapter 01. 사회과 평가 이해
Ⅰ. 사회과 평가의 의의 및 원리
Ⅱ. 사회과 평가의 주요 변화
Ⅲ. 사회과 평가 기준 및 형태
Chapter 02. 사회과 평가 방안
Ⅰ.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Ⅲ. 수행평가의 유형
Part 06.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쟁점
Chapter 01.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Ⅰ. 사회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
Chapter 02. 범교과 주제
Ⅰ. 다문화교육
Ⅱ. 세계시민교육
Ⅲ. 양성평등교육
Ⅳ. STS 교육
도서명 : 일반사회교육론
저자/출판사 : 이율,저자,글,, 박문각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01-25
ISBN : 9791169871020
정가 : 28000
Part 01. 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
Chapter 01. 사회과 교육의 개념적 특성
Ⅰ. 사회과 교육의 의미
Ⅱ. 사회과교육의 성격
Ⅲ. 사회과에 대한 정의
Chapter 0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1880년대~1919년
Ⅱ. 1920~1930년대
Ⅲ. 1950년대
Ⅳ. 1960~1970년대
Ⅴ. 1980년대
Ⅵ. 1990~2010년대
Chapter 03. 한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교수요목기
Ⅱ. 제1차 교육과정
Ⅲ. 제2차 교육과정
Ⅳ. 제3차 교육과정
Ⅴ. 제4차 교육과정
Ⅵ. 제5차 교육과정
Ⅶ. 제6차 교육과정
Ⅷ. 제7차 교육과정
Ⅸ. 2007 개정 교육과정
Ⅹ. 2009 개정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Chapter 04. 사회과 교육의 본질
Ⅰ.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
Ⅱ. 사회과의 5가지 모형
Ⅲ. 사회과 모형에 대한 정리
Part 02. 사회과 교육의 목표
Chapter 01. 사회과 목표의 의미 및 역사
Ⅰ. 사회과 목표의 정의
Ⅱ. 사회과 교육목표의 발달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Ⅰ.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이해
Part 03. 사회과 교육과정
Chapter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 형태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
Ⅱ. 교육과정 조직형태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
Ⅰ.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원리
Ⅱ.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Part 04. 교수-학습방법
Chapter 01. 수업지도안
Ⅰ. 수업지도안의 의의
Ⅱ. 수업지도안 단계별 주요 활동
Chapter 02. 수업기법
Ⅰ. 강의
Ⅱ. 발문
Ⅲ. 토의(론)학습
Ⅳ. 역할놀이
Ⅴ. 시뮬레이션 학습
Ⅵ. NIE(신문활용학습)
Ⅶ. 온라인 학습
Chapter 03. 지식의 구조 및 기능 학습
Ⅰ. 지식의 구조 학습 개관
Ⅱ. 개념학습모형
Ⅲ. 일반화 학습
Ⅳ. 탐구수업모형
Chapter 04. 기능학습
Ⅰ. 기능의 개념과 종류
Ⅱ. 사회참여 학습
Ⅲ. 고차사고력 학습
Chapter 05. 가치수업모형
Ⅰ. 가치교육 개관
Ⅱ. 인지적 측면의 가치교육 방법
Ⅲ.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Chapter 06. 논쟁문제 수업모형
Ⅰ. 논쟁문제수업의 의의
Ⅱ. 논쟁문제 수업의 유형
Ⅲ. 논쟁문제에 대한 교사의 역할
Ⅳ. 논쟁문제 수업의 실천
Chapter 07. 의사결정 학습모형
Ⅰ.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의의
Ⅱ.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유형
Chapter 08. 협동학습모형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Ⅲ. 협동학습의 구조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Ⅵ. 협동학습의 유형
Ⅶ. 사회과 교육에서 중시하는 협동학습모형
Chapter 09. 협동학습 유형
Ⅰ.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모형
Ⅱ. 직소 모형
Ⅲ. Pro-con 모형
Ⅳ. 마시알라스와 허스트의 집단의사 결정모형
Ⅴ. 스탈의 의사결정 학습모형
Ⅵ. 시뮬레이션 게임 협동학습모형
Part 05. 사회과 평가
Chapter 01. 사회과 평가 이해
Ⅰ. 사회과 평가의 의의 및 원리
Ⅱ. 사회과 평가의 주요 변화
Ⅲ. 사회과 평가 기준 및 형태
Chapter 02. 사회과 평가 방안
Ⅰ.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Ⅲ. 수행평가의 유형
Part 06.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쟁점
Chapter 01.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Ⅰ. 사회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
Chapter 02. 범교과 주제
Ⅰ. 다문화교육
Ⅱ. 세계시민교육
Ⅲ. 양성평등교육
Ⅳ. STS 교육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