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
로즈
2023-11-24 05:31
313
0
본문
2024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
도서명 : 2024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
저자/출판사 : 권은성,저자,글,, 박문각
쪽수 : 423쪽
출판일 : 2023-01-20
ISBN : 9791169870795
정가 : 26000
PART 01 체육교육 탐구
Chapter 01 체육교육사조와 목적론
Section 01 근대 체육교육사상의 변화
01. 19세기 초·중반
02.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03. 20세기 중반 이후
Section 02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01. 20세기 교육
02. 신체를 통한 교육
03.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실천
04.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평가
Section 03 체육교육과정의 사조: 가치정향
01. 체육교육과정 원천
02. 체육교육과정 사조
Section 04 체육교육과정모형
01. 체력모형
02. 움직임분석모형
03. 스포츠교육모형
04. 발달단계모형
05. 개인의미추구모형
Chapter 02 체육교육과정론
Section 05 체육교육과정의 개념
0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
02. 체육교육과정의 해석·실천·개선
03.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본질
Section 06 체육교육과정의 개선
01. 교육과정 개선의 관점
02. 교육과정 개선의 전략
03. 체육과 교육과정(국가수준) 개정의 기본 방향
Section 07 체육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01. 체육과 내용의 조직 원리
02. 체육 교과통합의 이론적 배경
03. 통합적 체육수업 교과 조직과 지도방안
Chapter 03 체육교수방법론
Section 08 체육수업의 이해와 개선
01. 체육수업 형태
02. 체육과 수업의 개선
Section 09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천
01. 체육수업의 구조
02. 체육수업의 실천
Section 10 수업지도 기술
01. 수업: 과제의 적절한 배열
02. 학습환경의 조성
03. 과제 전달
04. 과제연습의 지도
05. 책무성 체계 수립
06. 수업 정리
07. 수업진행 속도(흐름) 조절
Section 11 수업관리 기술
01. 서언
02. 절차와 규칙
03. 수업 운영 및 수업 관리 시간
04. 예방적 관리기법과 관리 전략
Section 12 체육수업의 생태
01. 체육수업 생태의 과제체계
02. 생태적 모델의 주요 개념
Section 13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과 효율적 교수
01. 교수 연습법
02. 시덴톱이 개발한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03. 효율적 교수의 특징
Section 14 학습 분석
01. 학습지도 분석도구
02. 교수활동 측정도구
PART 02 체육수업 방식
Chapter 01 맥락 적합 수업 체제
Section 01 교수 스타일과 수업 체제의 차이
Section 02 수업 체제의 적합성
Chapter 02 체육수업 방식의 유형
Section 03 적극적 수업
Section 04 과제식 수업
Section 05 질문식 수업
Section 06 동료 수업
Section 07 협동학습
Section 08 자기지도식 학습
Section 09 팀 교수(협력교수)
PART 03 체육수업 스타일
Chapter 01 체육교수 스타일 개관
Section 01 교수 스펙트럼 형성과정
01. 패러다임의 전환
02. 스펙트럼
Section 02 스펙트럼 개관
01. 교수학습의 틀
02. 스펙트럼의 개요
03. O-T-L-O 관계
04. 스펙트럼의 필요성
05. 스타일의 사용 목적
Section 03 교수 스타일의 구조
01. 과제활동 전 결정군
02. 과제활동 중 결정군
03. 과제활동 후 결정군
Section 04 피드백
01. 4가지 형태의 피드백
Section 05 인지
01. 인지의 개요
02. 인지 대전제
03. 의식적 사고과정의 일반적인 모형
04. 수렴형 사고와 확산형 사고
05. 발견 역치
06. 인지기능의 역할
07. 인지와 답변대기 시간
08. 교과내용 설계
Chapter 02 체육교수 스타일 유형
Section 06 지시형 스타일(A)
01. 개요
02. 지시형 스타일의 구조
03. 지시형 스타일의 실제
04. 지시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지시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07 연습형 스타일(B)
01. 개요
02. 연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연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연습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연습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08 상호학습형 스타일(C)
01. 개요
02.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과 기준용지의 선정 및 계획
05.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특징
06. 발달경로
Section 09 자기점검형 스타일(D)
01. 개요
02.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과 평가기준용지 선정과 설계
04.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특징
05. 발달경로(스타일의 변형)
Section 10 포괄형 스타일(E)
01. 개요
02. 포괄형 스타일의 구조
03. 포괄형 스타일의 실제
04. 포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6. 포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1 모방 중심 스타일(A~E)의 공통점
01. 과제식 교수, 학습 중심, 스테이션 교수
02. 시범
03. 수업조직의 주의사항
Section 12 유도발견형 스타일(F)
01. 개요
02. 스타일의 구조
03.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13 수렴발견형 스타일(G)
01. 개요
02.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5.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Section 14 확산발견형 스타일(H)
01. 개요
02.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확산발견형 스타일 특징
07. 질문 구성
08. P-F-D 과정
Section 15 자기설계형 스타일(I)
01. 개요
02.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04.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6 자기주도형 스타일(J)
01. 개념
02. 자기주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Section 17 자기학습형 스타일(K)
PART 04 체육수업모형
Chapter 01 모형 중심 체육수업 개관
Section 01 현대 체육 프로그램과 수업
01. 체육지도방법의 변화과정
02. 지도방법
03. 수업모형
Section 02 체육수업 의미와 구성
01. 수업모형
02. 체육수업모형의 개념틀
03. 이론적 기초
04. 교수·학습의 특징
05. 교수과정의 검증
06. 학습평가
07. 모형 실행의 요구조건 및 맥락적 변형
Section 03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교사 지식
01. 체육수업을 위한 지식 기반
02. 전문성 있는 체육교사로 성장하기
Section 04 모형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01. 수업관리 전략
02. 수업지도 전략
Section 05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교수기술
01. 수업계획
02. 시간과 수업 운영
03.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04. 의사소통
05. 교수 정보
06. 질문의 활용
07. 수업 정리와 종료
Section 06 효과적인 체육수업의 계획
01. 계획이 필요한 이유
02. 계획 지침
03. 단원계획
04. 교수·학습과정안
Section 07 모형 중심 수업 학생 평가
01. 체육에서의 대안평가
02. 모형 중심 수업에서의 평가
Chapter 02 8가지 체육수업모형
Section 08 직접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09 개별화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0 협동학습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1 스포츠교육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2 동료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3 탐구수업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4 전술게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5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PART 05 체육수업 비평
Chapter 01 체육수업 철학 비평
Section 01 체육수업이 필요한 이유
01. 일반적인 인식에 의한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02.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Section 02 체육수업에서 가르칠 교과지식
01. 체육수업 철학의 혼란
02. 체육교과 지식의 실체
03. 체육교과 지식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Chapter 02 체육수업 실천 비평
Section 03 체육수업 목표
01. 전통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2. 대안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3. 체육 문화 및 축제로 입문하는 체육수업
04. 체육수업에서 축제 마당인 체육대회로 연결
Section 04 체육수업 내용
01. 체육수업에서 내용상의 문제
02. 움직임 주제 중심의 대안적 체육수업 내용
03. NEW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체육수업
Section 05 체육수업 방법
01. 수준별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방향
02. 수준별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제
Section 06 학교체육평가
01. 체육과 평가 실태와 쟁점
02. 체육과 평가에서의 문제
03.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04. 평가과정을 학습경험으로 활용하는 체육수업
Chapter 03 체육수업 문화 비평
Section 07 체육수업 평등
01. 양성평등 교육과 체육교과서
02. 이분법적 사고 지양과 통합적 사고 지향의 양성평등 체육교육
03. 탐구 중심의 혼성학급 체육수업
Section 08 체육수업 환경
Chapter 04 체육수업 장학 비평
Section 09 체육수업 장학
01. 체육수업 장학의 목적과 방향
02. 효율적인 체육수업 장학의 지침
03. 체육수업 장학의 절차
04. 체육수업 장학의 유형
05. 체육수업 장학을 위한 수업관찰 분석기법
PART 06 측정통계평가
Chapter 01 통계 기술
Section 01 기초 통계
01. 측정변인
02. 중심경향값(집중경향)
03. 분산도(변산도)
04. 집단 차이 분석
05. 분산분석(변량분석)
06. 통계방법 정리
07. 연구 설계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2 체육 평가
Section 02 체육측정평가의 이해
01. 체육측정평가의 기본 개념
02. 검사의 목적
03. 검사의 종류
04. 체육측정평가의 최근 경향
Section 03 규준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고전진점수이론
02. 신뢰도
03. 타당도
Section 04 준거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타당도
02. 신뢰도(분류의 일관성)
03. 준거지향 검사의 문제점
Section 05 학교체육 측정과 평가
01. 학교체육평가의 실태
02. 체육과 교육목표 설정
03. 성적 부여 방법
Section 06 수행평가
01. 수행평가의 이해
Section 07 검사구성의 원리
01. 심동적 영역 검사의 구성
02. 인지적 영역 검사의 구성
도서명 : 2024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
저자/출판사 : 권은성,저자,글,, 박문각
쪽수 : 423쪽
출판일 : 2023-01-20
ISBN : 9791169870795
정가 : 26000
PART 01 체육교육 탐구
Chapter 01 체육교육사조와 목적론
Section 01 근대 체육교육사상의 변화
01. 19세기 초·중반
02.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03. 20세기 중반 이후
Section 02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01. 20세기 교육
02. 신체를 통한 교육
03.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실천
04.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평가
Section 03 체육교육과정의 사조: 가치정향
01. 체육교육과정 원천
02. 체육교육과정 사조
Section 04 체육교육과정모형
01. 체력모형
02. 움직임분석모형
03. 스포츠교육모형
04. 발달단계모형
05. 개인의미추구모형
Chapter 02 체육교육과정론
Section 05 체육교육과정의 개념
0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
02. 체육교육과정의 해석·실천·개선
03.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본질
Section 06 체육교육과정의 개선
01. 교육과정 개선의 관점
02. 교육과정 개선의 전략
03. 체육과 교육과정(국가수준) 개정의 기본 방향
Section 07 체육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01. 체육과 내용의 조직 원리
02. 체육 교과통합의 이론적 배경
03. 통합적 체육수업 교과 조직과 지도방안
Chapter 03 체육교수방법론
Section 08 체육수업의 이해와 개선
01. 체육수업 형태
02. 체육과 수업의 개선
Section 09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천
01. 체육수업의 구조
02. 체육수업의 실천
Section 10 수업지도 기술
01. 수업: 과제의 적절한 배열
02. 학습환경의 조성
03. 과제 전달
04. 과제연습의 지도
05. 책무성 체계 수립
06. 수업 정리
07. 수업진행 속도(흐름) 조절
Section 11 수업관리 기술
01. 서언
02. 절차와 규칙
03. 수업 운영 및 수업 관리 시간
04. 예방적 관리기법과 관리 전략
Section 12 체육수업의 생태
01. 체육수업 생태의 과제체계
02. 생태적 모델의 주요 개념
Section 13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과 효율적 교수
01. 교수 연습법
02. 시덴톱이 개발한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03. 효율적 교수의 특징
Section 14 학습 분석
01. 학습지도 분석도구
02. 교수활동 측정도구
PART 02 체육수업 방식
Chapter 01 맥락 적합 수업 체제
Section 01 교수 스타일과 수업 체제의 차이
Section 02 수업 체제의 적합성
Chapter 02 체육수업 방식의 유형
Section 03 적극적 수업
Section 04 과제식 수업
Section 05 질문식 수업
Section 06 동료 수업
Section 07 협동학습
Section 08 자기지도식 학습
Section 09 팀 교수(협력교수)
PART 03 체육수업 스타일
Chapter 01 체육교수 스타일 개관
Section 01 교수 스펙트럼 형성과정
01. 패러다임의 전환
02. 스펙트럼
Section 02 스펙트럼 개관
01. 교수학습의 틀
02. 스펙트럼의 개요
03. O-T-L-O 관계
04. 스펙트럼의 필요성
05. 스타일의 사용 목적
Section 03 교수 스타일의 구조
01. 과제활동 전 결정군
02. 과제활동 중 결정군
03. 과제활동 후 결정군
Section 04 피드백
01. 4가지 형태의 피드백
Section 05 인지
01. 인지의 개요
02. 인지 대전제
03. 의식적 사고과정의 일반적인 모형
04. 수렴형 사고와 확산형 사고
05. 발견 역치
06. 인지기능의 역할
07. 인지와 답변대기 시간
08. 교과내용 설계
Chapter 02 체육교수 스타일 유형
Section 06 지시형 스타일(A)
01. 개요
02. 지시형 스타일의 구조
03. 지시형 스타일의 실제
04. 지시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지시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07 연습형 스타일(B)
01. 개요
02. 연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연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연습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연습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08 상호학습형 스타일(C)
01. 개요
02.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과 기준용지의 선정 및 계획
05.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특징
06. 발달경로
Section 09 자기점검형 스타일(D)
01. 개요
02.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과 평가기준용지 선정과 설계
04.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특징
05. 발달경로(스타일의 변형)
Section 10 포괄형 스타일(E)
01. 개요
02. 포괄형 스타일의 구조
03. 포괄형 스타일의 실제
04. 포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6. 포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1 모방 중심 스타일(A~E)의 공통점
01. 과제식 교수, 학습 중심, 스테이션 교수
02. 시범
03. 수업조직의 주의사항
Section 12 유도발견형 스타일(F)
01. 개요
02. 스타일의 구조
03.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13 수렴발견형 스타일(G)
01. 개요
02.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5.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Section 14 확산발견형 스타일(H)
01. 개요
02.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확산발견형 스타일 특징
07. 질문 구성
08. P-F-D 과정
Section 15 자기설계형 스타일(I)
01. 개요
02.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04.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6 자기주도형 스타일(J)
01. 개념
02. 자기주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Section 17 자기학습형 스타일(K)
PART 04 체육수업모형
Chapter 01 모형 중심 체육수업 개관
Section 01 현대 체육 프로그램과 수업
01. 체육지도방법의 변화과정
02. 지도방법
03. 수업모형
Section 02 체육수업 의미와 구성
01. 수업모형
02. 체육수업모형의 개념틀
03. 이론적 기초
04. 교수·학습의 특징
05. 교수과정의 검증
06. 학습평가
07. 모형 실행의 요구조건 및 맥락적 변형
Section 03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교사 지식
01. 체육수업을 위한 지식 기반
02. 전문성 있는 체육교사로 성장하기
Section 04 모형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01. 수업관리 전략
02. 수업지도 전략
Section 05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교수기술
01. 수업계획
02. 시간과 수업 운영
03.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04. 의사소통
05. 교수 정보
06. 질문의 활용
07. 수업 정리와 종료
Section 06 효과적인 체육수업의 계획
01. 계획이 필요한 이유
02. 계획 지침
03. 단원계획
04. 교수·학습과정안
Section 07 모형 중심 수업 학생 평가
01. 체육에서의 대안평가
02. 모형 중심 수업에서의 평가
Chapter 02 8가지 체육수업모형
Section 08 직접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09 개별화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0 협동학습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1 스포츠교육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2 동료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3 탐구수업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4 전술게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5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PART 05 체육수업 비평
Chapter 01 체육수업 철학 비평
Section 01 체육수업이 필요한 이유
01. 일반적인 인식에 의한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02.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Section 02 체육수업에서 가르칠 교과지식
01. 체육수업 철학의 혼란
02. 체육교과 지식의 실체
03. 체육교과 지식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Chapter 02 체육수업 실천 비평
Section 03 체육수업 목표
01. 전통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2. 대안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3. 체육 문화 및 축제로 입문하는 체육수업
04. 체육수업에서 축제 마당인 체육대회로 연결
Section 04 체육수업 내용
01. 체육수업에서 내용상의 문제
02. 움직임 주제 중심의 대안적 체육수업 내용
03. NEW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체육수업
Section 05 체육수업 방법
01. 수준별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방향
02. 수준별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제
Section 06 학교체육평가
01. 체육과 평가 실태와 쟁점
02. 체육과 평가에서의 문제
03.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04. 평가과정을 학습경험으로 활용하는 체육수업
Chapter 03 체육수업 문화 비평
Section 07 체육수업 평등
01. 양성평등 교육과 체육교과서
02. 이분법적 사고 지양과 통합적 사고 지향의 양성평등 체육교육
03. 탐구 중심의 혼성학급 체육수업
Section 08 체육수업 환경
Chapter 04 체육수업 장학 비평
Section 09 체육수업 장학
01. 체육수업 장학의 목적과 방향
02. 효율적인 체육수업 장학의 지침
03. 체육수업 장학의 절차
04. 체육수업 장학의 유형
05. 체육수업 장학을 위한 수업관찰 분석기법
PART 06 측정통계평가
Chapter 01 통계 기술
Section 01 기초 통계
01. 측정변인
02. 중심경향값(집중경향)
03. 분산도(변산도)
04. 집단 차이 분석
05. 분산분석(변량분석)
06. 통계방법 정리
07. 연구 설계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2 체육 평가
Section 02 체육측정평가의 이해
01. 체육측정평가의 기본 개념
02. 검사의 목적
03. 검사의 종류
04. 체육측정평가의 최근 경향
Section 03 규준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고전진점수이론
02. 신뢰도
03. 타당도
Section 04 준거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타당도
02. 신뢰도(분류의 일관성)
03. 준거지향 검사의 문제점
Section 05 학교체육 측정과 평가
01. 학교체육평가의 실태
02. 체육과 교육목표 설정
03. 성적 부여 방법
Section 06 수행평가
01. 수행평가의 이해
Section 07 검사구성의 원리
01. 심동적 영역 검사의 구성
02. 인지적 영역 검사의 구성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