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로즈
2023-11-24 05:31
251
0
본문
2024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도서명 : 2024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저자/출판사 : 김태규,저자,글,, 박문각
쪽수 : 468쪽
출판일 : 2023-01-20
ISBN : 9791169870740
정가 : 28000
PART 01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의의
01 역사교육의 개념
02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03 역사교육 담론에 대한 반성
Chapter 02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01 역사교육의 목적
02 역사교육의 목표
03 역사교육의 성취기준
Chapter 03 역사교육의 내용
01 역사교육 내용의 개념과 요소
02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
03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
04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05 변화된 세계사 인식과 세계사 교육 내용 구성
Chapter 04 역사교육의 교재
01 역사교재의 개념
02 역사교재의 형태
03 역사교재의 소재
04 역사교재의 제작
Chapter 05 역사수업의 방법
01 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02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03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04 역사수업의 방법
Chapter 06 역사학습의 평가
01 역사학습 평가의 원리
02 역사과 평가 절차
03 평가결과의 처리와 활용
04 평가도구의 양호도
05 역사과 선다형 평가
06 역사과 서술형 평가
07 역사과 수행평가
Chapter 07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발달
01 전근대의 역사교육
02 근대의 역사교육
03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천
04 2007, 2009, 2015, 2018 개정 교육과정
PART 02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
02 역사교육의 연구대상 및 범위
03 역사교육 연구방법과 현장연구
04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코칭
05 역사수업연구의 일면
Chapter 02 역사학과 역사교육
01 역사학의 특성과 쟁점
02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Chapter 03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01 역사이해의 개념
02 상상적 역사이해
03 역사해석과 판단
04 역사이해와 역사수업
Chapter 04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01 역사적 설명의 개념
02 일반적 역사설명
03 과학적 역사설명
04 인간의 행위설명
Chapter 05 역사적 사고
01 역사적 사고의 성격
02 역사적 사고의 이론
03 생각 습관으로서의 역사적 사고
04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Chapter 06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01 역사적 사고와 비판적 역사읽기
02 비판적 역사교과서 읽기를 위한 수업 활용
Chapter 07 역사 내러티브
01 내러티브의 활용
02 서술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3 설명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4 사고양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5 내러티브의 전망
Chapter 08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01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02 배움 중심 수업
부록
부록1. 6대 서적 안내
부록2. 참고문헌 안내
부록3. 역사교육 관련 개론서/단행본 목차 계열성 비교
도서명 : 2024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저자/출판사 : 김태규,저자,글,, 박문각
쪽수 : 468쪽
출판일 : 2023-01-20
ISBN : 9791169870740
정가 : 28000
PART 01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의의
01 역사교육의 개념
02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03 역사교육 담론에 대한 반성
Chapter 02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01 역사교육의 목적
02 역사교육의 목표
03 역사교육의 성취기준
Chapter 03 역사교육의 내용
01 역사교육 내용의 개념과 요소
02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
03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
04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05 변화된 세계사 인식과 세계사 교육 내용 구성
Chapter 04 역사교육의 교재
01 역사교재의 개념
02 역사교재의 형태
03 역사교재의 소재
04 역사교재의 제작
Chapter 05 역사수업의 방법
01 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02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03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04 역사수업의 방법
Chapter 06 역사학습의 평가
01 역사학습 평가의 원리
02 역사과 평가 절차
03 평가결과의 처리와 활용
04 평가도구의 양호도
05 역사과 선다형 평가
06 역사과 서술형 평가
07 역사과 수행평가
Chapter 07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발달
01 전근대의 역사교육
02 근대의 역사교육
03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천
04 2007, 2009, 2015, 2018 개정 교육과정
PART 02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
02 역사교육의 연구대상 및 범위
03 역사교육 연구방법과 현장연구
04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코칭
05 역사수업연구의 일면
Chapter 02 역사학과 역사교육
01 역사학의 특성과 쟁점
02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Chapter 03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01 역사이해의 개념
02 상상적 역사이해
03 역사해석과 판단
04 역사이해와 역사수업
Chapter 04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01 역사적 설명의 개념
02 일반적 역사설명
03 과학적 역사설명
04 인간의 행위설명
Chapter 05 역사적 사고
01 역사적 사고의 성격
02 역사적 사고의 이론
03 생각 습관으로서의 역사적 사고
04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Chapter 06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01 역사적 사고와 비판적 역사읽기
02 비판적 역사교과서 읽기를 위한 수업 활용
Chapter 07 역사 내러티브
01 내러티브의 활용
02 서술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3 설명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4 사고양식으로서의 내러티브
05 내러티브의 전망
Chapter 08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01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02 배움 중심 수업
부록
부록1. 6대 서적 안내
부록2. 참고문헌 안내
부록3. 역사교육 관련 개론서/단행본 목차 계열성 비교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