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론
땅끝
2023-11-12 08:33
381
0
본문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론
도서명 :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론
저자/출판사 : 이혁규,저자,글,, 성안당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3-01-10
ISBN : 9788931559323
정가 : 30000
I. 진로교육의 의의와 내용
1절 진로교육의 교육적 의의
1) 진로교육의 의의와 목적
2) 진로교육과 취업 교육의 구분
2절 진로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
1)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진로 탐색
4) 진로 디자인과 준비
II.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직업
1절 직업의 개념적 속성
1) 일과 직업
2) 직장과 직업
3) 직무와 직업
4) 직위, 직책, 그리고 직업
5) 생업과 직업
6) 직업의 특성
2절 산업사회와 직업의 출현 과정
1) 산업사회와 직업의 발달
2) 과학에서 직업으로의 과정
3) 산업화 과정이 필요 없는 직업
3절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직업의 조건
1) 경제성
2) 지속성
3) 가치성
4) 독자성과 전문성
5) 공개 입직 가능성
III. 진로교육에 있어서 직업교육의 역할
1절 직업의 사회적 역할
1) 개체로서의 사람 생존과 관련한 분야
2)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관련한 분야
3)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집단의 이익과 관련한 분야
4) 도구 개발과 관련한 분야
2절 청소년 진로교육의 이정표로서의 직업
1) 직업의 개념적 특성을 갖춘 직업
2) 꿈을 실현하는 직업
3) 사회적 역할을 분담하는 직업
IV. 현행 직업분류체계와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줄기직업
1절 현행 직업분류체계
1)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체계
2) 고용노동부의 한국고용직업분류체계
3) 한국직업사전에 나타난 직업의 모습
2절 직업 및 진로 관련 분야에서의 직업분류
1) 워크넷의 직업분류
2)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 분류
3) 커리어넷의 직업분류
4) 프랑스 ONISEP 직업분류
5) 벨기에 SIEP 직업분류
3절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줄기직업
1) 줄기직업의 개념
2) 줄기직업의 역할과 필요성
3) 줄기직업의 사례
V. 직업 세계에 대한 교육적 접근의 준거
1절 학교급별 콘텐츠 접근 방식에 관한 이론적 기초
1) 진로 콘텐츠 접근을 위한 논리적 근거
2) 학교급별 진로 콘텐츠 접근 방식
2절 진로교육 교수·학습 메커니즘
1) 교수활동의 교육적 의미
2) 진로 교수·학습 활동의 구성 원리와 학습 목표
3절 학교급별 직업 세계 접근 사례
1) 학교급별 진로교육 체계에 대한 재고
2) 흥미 중심의 초등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3) 주제 중심의 중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4) 산업·서비스 중심의 고등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VI. 진로교육 콘텐츠의 요건과 종류에 따른 구성 편제의 예
1절 진로교육 콘텐츠의 요건
1) 진로교육에 있어서 콘텐츠의 필요성
2) 콘텐츠의 역할과 기능
3)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에 요구되는 요건
2절 진로교육 콘텐츠의 종류와 구성 편제의 예
1) 산업기술 및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대한 콘텐츠
2) 뿌리직업, 주요직업, 첨단직업, 미래직업과 관련한 콘텐츠
3) 진로 과정과 교육제도에 관한 콘텐츠
4) 진로 탐색 능력 배양과 관련한 콘텐츠
5) 직업 체험과 관련한 콘텐츠
VII. 부록
부록 1 초·중등 진로교육현황 조사(2019)
부록 2 워크넷 직업분류표(2021. 1. 1. 현재)
부록 3 한국직무능력표준 분류체계(2021. 1. 1. 현재)
부록 4 프랑스 ONISEP 직업분류표
부록 5 벨기에 SIEP 직업분류표
도서명 :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론
저자/출판사 : 이혁규,저자,글,, 성안당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3-01-10
ISBN : 9788931559323
정가 : 30000
I. 진로교육의 의의와 내용
1절 진로교육의 교육적 의의
1) 진로교육의 의의와 목적
2) 진로교육과 취업 교육의 구분
2절 진로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
1)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진로 탐색
4) 진로 디자인과 준비
II.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직업
1절 직업의 개념적 속성
1) 일과 직업
2) 직장과 직업
3) 직무와 직업
4) 직위, 직책, 그리고 직업
5) 생업과 직업
6) 직업의 특성
2절 산업사회와 직업의 출현 과정
1) 산업사회와 직업의 발달
2) 과학에서 직업으로의 과정
3) 산업화 과정이 필요 없는 직업
3절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직업의 조건
1) 경제성
2) 지속성
3) 가치성
4) 독자성과 전문성
5) 공개 입직 가능성
III. 진로교육에 있어서 직업교육의 역할
1절 직업의 사회적 역할
1) 개체로서의 사람 생존과 관련한 분야
2)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관련한 분야
3)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집단의 이익과 관련한 분야
4) 도구 개발과 관련한 분야
2절 청소년 진로교육의 이정표로서의 직업
1) 직업의 개념적 특성을 갖춘 직업
2) 꿈을 실현하는 직업
3) 사회적 역할을 분담하는 직업
IV. 현행 직업분류체계와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줄기직업
1절 현행 직업분류체계
1)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체계
2) 고용노동부의 한국고용직업분류체계
3) 한국직업사전에 나타난 직업의 모습
2절 직업 및 진로 관련 분야에서의 직업분류
1) 워크넷의 직업분류
2)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 분류
3) 커리어넷의 직업분류
4) 프랑스 ONISEP 직업분류
5) 벨기에 SIEP 직업분류
3절 진로교육 대상으로서의 줄기직업
1) 줄기직업의 개념
2) 줄기직업의 역할과 필요성
3) 줄기직업의 사례
V. 직업 세계에 대한 교육적 접근의 준거
1절 학교급별 콘텐츠 접근 방식에 관한 이론적 기초
1) 진로 콘텐츠 접근을 위한 논리적 근거
2) 학교급별 진로 콘텐츠 접근 방식
2절 진로교육 교수·학습 메커니즘
1) 교수활동의 교육적 의미
2) 진로 교수·학습 활동의 구성 원리와 학습 목표
3절 학교급별 직업 세계 접근 사례
1) 학교급별 진로교육 체계에 대한 재고
2) 흥미 중심의 초등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3) 주제 중심의 중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4) 산업·서비스 중심의 고등학교 진로 콘텐츠 접근 사례
VI. 진로교육 콘텐츠의 요건과 종류에 따른 구성 편제의 예
1절 진로교육 콘텐츠의 요건
1) 진로교육에 있어서 콘텐츠의 필요성
2) 콘텐츠의 역할과 기능
3)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에 요구되는 요건
2절 진로교육 콘텐츠의 종류와 구성 편제의 예
1) 산업기술 및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대한 콘텐츠
2) 뿌리직업, 주요직업, 첨단직업, 미래직업과 관련한 콘텐츠
3) 진로 과정과 교육제도에 관한 콘텐츠
4) 진로 탐색 능력 배양과 관련한 콘텐츠
5) 직업 체험과 관련한 콘텐츠
VII. 부록
부록 1 초·중등 진로교육현황 조사(2019)
부록 2 워크넷 직업분류표(2021. 1. 1. 현재)
부록 3 한국직무능력표준 분류체계(2021. 1. 1. 현재)
부록 4 프랑스 ONISEP 직업분류표
부록 5 벨기에 SIEP 직업분류표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