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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취업과 자기역량 강화

땅끝
2023-11-12 08:33 33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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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취업과 자기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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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성공적인 취업과 자기역량 강화
저자/출판사 : 김보경,저자,글,, 한올
쪽수 : 216쪽
출판일 : 2023-01-10
ISBN : 9791166472992
정가 : 16800

PART 1 취업이해와 전략

Chapter 01 일과 직업의 세계

01 직업의 세계

1. 조직사회에서의 마음가짐

2. 일과 직업의 개념

3. 직업 가치관의 변화

02 직업과 사회의 변화

1. 산업혁명의 이해

2. 노동력 구성의 변화

3. 미래 직업 세계의 특성

03 경력개발 관리

1. 대학생의 경력개발 관리

2.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

생각해 봅시다

Chapter 02 직업선택의 영향요인

01 다양한 직업선택이론

1. 연결과정으로서의 직업선택이론

2. 발달과정으로서의 직업선택이론

02 직업선택과 동기부여

1. 동기부여

2. 인간욕구

03 경력탐색과 직업선택

1. SWOT를 통한 직업분석

2. 자기 효능감으로 직업 결정하기

3.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

생각해 봅시다

Chapter 03 취업의 렌즈로 자신을 바라보기

01 직업선택과 심리검사의 활용

1. 국내 진단도구

2. 외국의 진단도구

02 행동유형 분석으로 자신을 객관화하기

1. 행동유형별 특징

2. 행동유형별 의사소통 스타일

생각해 봅시다

PART 2 실전 취업 전략

Chapter 04 인재상과 채용전형

01 기업과 자신의 특성 연관 짓기

1. 1단계 - 자기분석

2. 2단계 - 직업 파악

3. 3단계 - 직업과의 연관성 만들기

02 희망 기업 분석서 작성

1. 지원회사에 대해 공부하기

2. 기업이미지 CI 분석하기

03 성공취업을 위한 서류 준비 과정

1. 서류제출 방법

Chapter 05 입사서류 작성

01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이력서

1. 이력서 작성하기

02 스토리를 담은 자기소개서

1.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03 자기소개서 수정 전후 비교

1. 성장배경

2. 성격의 장단점

3. 지원동기 및 포부

생각해 봅시다

Chapter 06 면접 유형별 전략 및 이미지메이킹

01 면접의 종류 및 대응방법

1. 면접의 종류

2. 면접 정보 수집하기

02 예의 있는 인사, 밝은 첫인상

1. 면접장에서의 자세

2. 면접장에서의 태도

3. 첫인상의 중요성

4. 면접장에서의 인사

03 다양한 이미지 이론

1. 초두효과(Primacy Effect)

2. 최근효과(최신효과 Recency Effect)

3. 후광효과(Halo Effect)

4. 나의 이미지 체크하기

04 면접장에서의 복장

PART 3 실전 모의 면접

Chapter 07 효과적인 면접 스피치

01 정확한 발음과 발성

1. 정확한 발음 훈련

2. 표준 발음법 이해하기

02 스피치를 향상시키는 기술

1. 속도와 크기

2. 포즈와 강조

3. 연습 원고

03 1분 자기소개 만들기

생각해 봅시다

Chapter 08 면접 질문별 답변 기술

01 예상 질문 찾기

1. 이력서에서 예상할 수 있는 질문

2. 직종별 기출 질문

02 질문별 답변 만들기

1. 본인의 외모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을 때

2. 성격에 대한 답변하기

3. 일에 임하는 자세를 묻는 질문

4. 회사에 대한 관심을 묻는 질문

5. 현재 트렌드나 관심 분야를 묻는 질문

6. 기타 질문(이색 질문-정답이 없는 질문)

03 답변할 때 주의 사항

Chapter 09 프레젠테이션 면접 스킬

01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발표

1. 발표자의 역할

2. 입말로 전달하기

3. 청중 분석하기

4. 시간 엄수도 발표 기술

02 다양한 질문의 종류

1.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2. 양자택일을 권하는 질문

3. 대답하고 싶은 질

03 호감가는 대화법

1. 긍정 화법

2. 쿠션 용어

3. 나-전달법(I-Message)

생각해 봅시다

PART 4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및 관리

Chapter 10 신뢰감 주는 직장인의 매너

01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1. 에티켓, 매너, 의전

02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1. 근무 매너

2. 인사 매너

3. 악수 매너

4. 명함 매너

5. 대화 매너

6. 전화응대 시 기본예절

7. 휴대전화 기본예절

8. 이메일 매너

03 회사 밖 상황별 매너

1. 자리 매너

2. 회식 매너

3. 결혼식 매너

4. 조문 매너

5. 문병매너

6. 글로벌 매너

생각해 봅시다



Chapter 11 의사소통능력 향상시키기

01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4.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

02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법

1. 설득 커뮤니케이션

2. 효과적인 주장을 위한 AREA 법칙

3. Positive Sum 도출 방법

4.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이론

5. 창의적 사고를 위한 스캠퍼(S-C-A-M-P-E-R) 기법

0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1. 적극적인 경청

2. 상대에 대한 존경과 신뢰감 조성

3. 장애물 제거

4. 피드백

5. 강압 및 조작 회피

6. 상대에 대한 수용자세

7. 소문 활용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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