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이해와 창업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경영의 이해와 창업

땅끝
2023-11-12 08:33 357 0

본문

경영의 이해와 창업
9791166473050.jpg


도서명 : 경영의 이해와 창업
저자/출판사 : 박건실,저자,글,, 한올출판사
쪽수 : 492쪽
출판일 : 2023-01-10
ISBN : 9791166473050
정가 : 28800

Chapter 01 경영의 정의와 대상 구성요소

제1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 경영의 정의 및 기능
2. 경영의 중요성
3. 경영의 대상
4. 경영활동의 핵심

제2절 경영활동의 과정

1. 계획수립(Planning)
2. 실행(Doing)
3. 평가

제3절 경영의 구성요소

1. 경영의 목적(Goal)
2. 인적자원(Human Resource)
3. 자본(Capital)
4. 전략(Strategy)

Chapter 02 경영자론

제1절 경영의 유형

제2절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1. Katz의 세 가지 자질
2.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세
3. e- 글로벌 경영자의 자질
4. 성공적인 경영자와 경영자 육성

Chapter 03 경영자의 능력과 리더십

제1절 경영자의 리더십

1. 바람직한 경영자 능력
2.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 · 기능 · 능력의 관계
3. 경영자의 리더십

제2절 기업가 정신과 창업자질

1. 기업가 정신과 창업자질

Chapter 04 창업의 기본

제1절 창업의 기본 요소와 절차

1. 창업자의 자세와 조건
2. 창업절차
3. 창업의 기본절차
4. 창업의 유형

제2절 사업자의 의무사항과 사업자 등록증

1. 사업자의 필수의무사항
2. 사업자등록증 신청과 작성방법

제3절 사업자가 알아야 할 절세상식

1. 소규모 사업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절세상식

제4절 개인기업과 법인기업

1. 개인기업과 법인기업
2. 법인설립등기 및 신고

제5절 업종별 창업절차와 의무신고사항

1. 도 · 소매업 창업절차
2. 서비스업 창업절차
3. 사업자 등록 후 공통 의무신고 사항

Chapter 05 사업계획서 · 아이템 · 타당성 분석

제1절 사업계획서 작성

1. 의 의
2. 필요성
3. 유의사항
4. 사업계획서 작성순서와 원칙
5. 사업계획서 작성내용
6. 사업계획서 작성할 때 주의할 점

제2절 사업아이템 분석

1. 아이템 선정
2. 유망업종의 타당성 분석

제3절 사업타당성 분석

1. 시장성 분석의 중요성
2. 전반적인 시장동향의 파악
3. 목표시장 선정
4. 제품성 분석
5. 수요예측
6. 제품의 채산성 분석
7. 시장 · 제품의 환경 분석
8. 판매계획과 판매전략의 수립

제4절 사업자의 휴업과 폐업

1. 휴업이란?
2. 사업자의 폐업

Chapter 06 소자본 창업

제1절 소자본 창업의 개념

제2절 소자본 창업의 환경

제3절 소자본 창업의 요소

1. 창업자와 창업자금
2. 자금조달과 운용
3. 업종과 사업장

제4절 소자본 창업시 고려사항

1. 창업자의 능력과 준비정도
2. 자금능력과 시장변화 가능성

제5절 프랜차이즈 창업

1. 의 의
2. 종 류
3. 본사 결정시 고려사항
4. 장단점
5. 성공요소
6. 선택 요령과 검토 내용
7. 계약사항

제6절 소기업 지원제도

1. 창업활성화 지원
2. 자금지원
3. 경영개선 지원
4. 기술지원
5.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의한 지원제도

Chapter 07 입지선정과 점포관리 요령

제1절 입지의 개념과 중요성

1. 입지의 개념
2. 입지의 중요성

제2절 입지의 분석절차

제3절 상권의 설정 방법

제4절 입지선정시 점검 사항

1. 입지선정시 고려요인
2. 점포 입지 선정의 8가지 원칙

제5절 업종별 유망 입지

제6절 점포관리

1. 점포의 기능과 환경
2. 점포장식
3. 상품의 진열
4. 점포매출
5. 효율적인 점포운영관리전략
6. 점포 경영의 노하우

Chapter 08 서비스와 고객관리

제1절 서비스의 의의와 정신

1. 서비스의 의의와 구성요소
2. 서비스 정신
3. 진정한 비즈니스 서비스
4. 서비스의 5S

제2절 고객관리

1. 고객관리의 개념
2. 고객관리의 중요성
3. 고객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고려사항
4. 고객관리의 방법

제3절 단골 고객을 만드는 방법

1. 단골 고객의 중요성
2. 단골 고객을 만드는 방법
3. 고객카드 작성 및 관리
4. 고객 계열화

Chapter 09 마케팅과 친절문화

제1절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1. 마케팅의 의의와 형태
2. 마케팅의 전략

제2절 서비스 사회와 창조적 서비스

제3절 친절과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의의
2. 고객만족 경영

제4절 친절의 품질관리와 개선

제5절 친절과 교육훈련-친절한 사람을 만드는 방법

제6절 친절마케팅 사례들

Chapter 10 창업의 지원체계 및 세무

제1절 창업지원 체계 및 대상

1. 창업지원 대상으로서의 창업의 개념
2. 정부기관별 창업지원 체계도

제2절 창업자금 지원

1. 창업자금 지원사업의 목적
2. 지원대상

제3절 창업강좌 지원

1. 창업강좌의 정의
2. 창업강좌의 종류
3. 창업강좌의 수강신청

제4절 창업보육센터

1. 창업보육센터 및 관련개념
2. 창업보육센터의 역할
3. 창업보육센터의 유형
4.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제5절 창업지원 제도 · 법체제 개선

1. 창업공장 설립 관련 규제 대폭 완화
2. 창업 사업계획의 승인에 관한 통합업무 처리지침 개정
3.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소자본창업에 대한 정보 확충
4. 소자본창업 희망자에 대한 교육실시

제6절 창업과 세무

1. 부가가치세
2. 종합소득세
3. 법인세
4. 그 밖에 창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

Supplement 부록

1. 창업실패 200명 보고서
2. 자영업의 현주소
3. 창업사례와 성공전략
4. 사업계획서 예시 - ① ○○○ 음식점
5. 사업계획서 예시 - ② 노인의료 복지시설 사업계획서
6. 사업계획서 예시 - ③ 창업지원사업 자금지원 신청용 사업계획서 양식

참고문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