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철학한다
땅끝
2023-11-12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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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건축을 철학한다
도서명 : 건축을 철학한다
저자/출판사 : 이광래,저자,글,, 책과나무
쪽수 : 439쪽
출판일 : 2023-01-05
ISBN : 9791167522665
정가 : 33000
머리말
서론
제1부 왜 건축철학인가?
1. 건축을 철학한다
1) 왜 건축철학인가?
① 다른 시대에는 다른 영감이 있다
② 역사의 결정은 ‘중층적’(surdéterminé)이다
2. 인식론적 장애물(1): 전기 고고학 시대
1) 구축의 고고학: 비트루비우스 효과
2) 알베르티 효과: 수목적(樹木的) 고고학 시대
3) 세를리오 효과: 욕망의 일탈
3. 인식론적 장애물(2): 의식의 돔과 건축사의 돔
1) 아치에서 돔으로
① 사원(templum)과 시간(tempus)의 의미 연관
② 인공하늘
2) 신체(神体)에서 성체(聖体)로
3) 돔 안의 천재들: 천재성 게임
① 요절한 천재: 라파엘로의 예술혼
서명의 방: 라파엘로의 철학과 자유학예 / 라파엘로의 천장화: 여신들을 위한 돔 / 천재성의 자유횡단: 건축가 라파엘로
② 미켈란젤로의 돔
천재성과 이성의 간계 / 부활을 다시 묻다 / 개인적 욕망과 집단적 광기의 이중주 / 간계와 이성의 경연장, ‘시스티나’ / 미켈란젤로의 에피고네이즘
③ 건축가 미켈란젤로의 명암
④ 승리자 게임
⑤ 수도(Capital)의 망령과 부역의 미학
로마의 일체화와 대성당 돔의 운명 / ‘비아 쥴리아’(Via Giulia)와 로마의 부활
⑥ 에필로그
제2부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4. 인식론적 장애물(3): 후기 고고학 시대
1)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① 바로크는 무엇인가?
② 스토아주의와 바로크
③ 들뢰즈의 주름 접기와 바로크론
④ 바로크: 양식과 시대정신
뵐플린의 다원주의 / 포시용의 생명주의 / 바로크 논쟁
⑤ 베르니니: 바로크의 미켈란젤로
개방과 포용 / 건축가 베르니니 / 종합예술가 베르니니 / 분수미학 / 베르니니 신드롬
⑥ 보로미니: 건축의 조각미학
⑦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2) ‘위대한 양식’, 프랑스의 바로크
① 위대한 속주름들 273
② 유혹과 야망의 거대주름들: 태양왕의 국가이성과 국민예술
프랑수아 1세에서 루이 14세까지 / 국가이성과 프랑스어 / 아카데미즘과 국민예술
③ 국가이성의 시그니처: 건축
절대왕정의 산실: 루브르궁 / 선망(羨望)의 미학: 베르사유 궁전 / 저무는 위대한 마술
제3부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5. 건축철학의 변이적 상전이
1) 인식론적 단절: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① 탈구축의 계보학
② 단절장애물로서 고고학적 구축들
③ 탈구축의 전위시대
2) 탈구축의 문턱과 문턱값
① 장식논쟁의 계보
그로테스크 장식 비판 / 로카유 장식 비판
② 장식주의와 그 문턱들
전위도시 빈과 빈 학파들 / 빈 학파의 순수지향성
③ 로스의 장식비판과 무장식의 문턱값
④ 제들마이어의 장식의 사멸: 원통형 기둥의 종말
3) 탈구축의 경계인들
① 전쟁의 문턱값과 바우하우스
공존의 예술로서 건축 / 전쟁과 그로피우스 / 그로피우스의 바우하우스
② 건축예술의 경계인, 르 코르뷔지에(1):
그가 넘은 문지방들
과학의 진보와 기계의 침입 / 예술건축에서 기계건축으로 / 돔-이노 이론: 건축에서의 실존주의
③ 건축예술의 경계인, 르 코르뷔지에(2):
모더니즘 너머로
거대구조에서 미시구조로 / 롱샹성당, 건축의 시학이 되다 /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신기원이 되다
④ 20세기 종합예술가, 르 코르뷔지에
20세기의 미켈란젤로 / 르 코르뷔지에의 후렴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도서명 : 건축을 철학한다
저자/출판사 : 이광래,저자,글,, 책과나무
쪽수 : 439쪽
출판일 : 2023-01-05
ISBN : 9791167522665
정가 : 33000
머리말
서론
제1부 왜 건축철학인가?
1. 건축을 철학한다
1) 왜 건축철학인가?
① 다른 시대에는 다른 영감이 있다
② 역사의 결정은 ‘중층적’(surdéterminé)이다
2. 인식론적 장애물(1): 전기 고고학 시대
1) 구축의 고고학: 비트루비우스 효과
2) 알베르티 효과: 수목적(樹木的) 고고학 시대
3) 세를리오 효과: 욕망의 일탈
3. 인식론적 장애물(2): 의식의 돔과 건축사의 돔
1) 아치에서 돔으로
① 사원(templum)과 시간(tempus)의 의미 연관
② 인공하늘
2) 신체(神体)에서 성체(聖体)로
3) 돔 안의 천재들: 천재성 게임
① 요절한 천재: 라파엘로의 예술혼
서명의 방: 라파엘로의 철학과 자유학예 / 라파엘로의 천장화: 여신들을 위한 돔 / 천재성의 자유횡단: 건축가 라파엘로
② 미켈란젤로의 돔
천재성과 이성의 간계 / 부활을 다시 묻다 / 개인적 욕망과 집단적 광기의 이중주 / 간계와 이성의 경연장, ‘시스티나’ / 미켈란젤로의 에피고네이즘
③ 건축가 미켈란젤로의 명암
④ 승리자 게임
⑤ 수도(Capital)의 망령과 부역의 미학
로마의 일체화와 대성당 돔의 운명 / ‘비아 쥴리아’(Via Giulia)와 로마의 부활
⑥ 에필로그
제2부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4. 인식론적 장애물(3): 후기 고고학 시대
1)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① 바로크는 무엇인가?
② 스토아주의와 바로크
③ 들뢰즈의 주름 접기와 바로크론
④ 바로크: 양식과 시대정신
뵐플린의 다원주의 / 포시용의 생명주의 / 바로크 논쟁
⑤ 베르니니: 바로크의 미켈란젤로
개방과 포용 / 건축가 베르니니 / 종합예술가 베르니니 / 분수미학 / 베르니니 신드롬
⑥ 보로미니: 건축의 조각미학
⑦ 바로크가 르네상스다
2) ‘위대한 양식’, 프랑스의 바로크
① 위대한 속주름들 273
② 유혹과 야망의 거대주름들: 태양왕의 국가이성과 국민예술
프랑수아 1세에서 루이 14세까지 / 국가이성과 프랑스어 / 아카데미즘과 국민예술
③ 국가이성의 시그니처: 건축
절대왕정의 산실: 루브르궁 / 선망(羨望)의 미학: 베르사유 궁전 / 저무는 위대한 마술
제3부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5. 건축철학의 변이적 상전이
1) 인식론적 단절: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① 탈구축의 계보학
② 단절장애물로서 고고학적 구축들
③ 탈구축의 전위시대
2) 탈구축의 문턱과 문턱값
① 장식논쟁의 계보
그로테스크 장식 비판 / 로카유 장식 비판
② 장식주의와 그 문턱들
전위도시 빈과 빈 학파들 / 빈 학파의 순수지향성
③ 로스의 장식비판과 무장식의 문턱값
④ 제들마이어의 장식의 사멸: 원통형 기둥의 종말
3) 탈구축의 경계인들
① 전쟁의 문턱값과 바우하우스
공존의 예술로서 건축 / 전쟁과 그로피우스 / 그로피우스의 바우하우스
② 건축예술의 경계인, 르 코르뷔지에(1):
그가 넘은 문지방들
과학의 진보와 기계의 침입 / 예술건축에서 기계건축으로 / 돔-이노 이론: 건축에서의 실존주의
③ 건축예술의 경계인, 르 코르뷔지에(2):
모더니즘 너머로
거대구조에서 미시구조로 / 롱샹성당, 건축의 시학이 되다 /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신기원이 되다
④ 20세기 종합예술가, 르 코르뷔지에
20세기의 미켈란젤로 / 르 코르뷔지에의 후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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