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무용문화의 시대적 의미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전환기 무용문화의 시대적 의미

땅끝
2023-11-12 08:33 356 0

본문

전환기 무용문화의 시대적 의미
9788928518036.jpg


도서명 : 전환기 무용문화의 시대적 의미
저자/출판사 : 김호연,저자,글,, 민속원
쪽수 : 472쪽
출판일 : 2022-12-30
ISBN : 9788928518036
정가 : 36000

머리말

제1장 리뷰 2019

01 초현실주의에 대한 주관적 인식의 표현-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기억의 지속〉-
02 혁신적 전통의 현재적 적용-국립현대무용단 〈쓰리 스트라빈스키〉 중 〈봄의 제전〉-
03 경기 천년 역사의 거시적 담론 표현-경기도립무용단 〈하루〉-
04 문화원형 수용을 통한 동시대 전통성의 표현-이경옥무용단 〈댕기풀이〉-
05 안무가의 주제 의식과 전형성의 표출-김남식 안무 〈살로메〉, 허성임 안무 〈넛크러셔〉-
06 MR을 통한 인식의 확대와 새로운 체험-이정연댄스프로젝트 〈루시드 드림〉-
07 일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프로젝트 클라우드 나인 〈개미〉, 장은정무용단 〈매스?게임!〉-
08 창무극을 통한 예인의 삶-류장현 연출 〈주름 많은 소녀〉-
09 현대 경쟁 사회에 대한 상징적 표현 방식-유빈댄스프로젝트 〈히든 디멘션〉-
10 고전의 해체와 자기 의식화-류장현과 친구들 〈변신〉-
11 동시대 한국창작무용의 현실적 적용-윤미라무용단 〈창작무보〉-
12 몽상적 상념과 기억의 현재성-고블린파티 〈소극적적극〉-
13 레트로의 정조 속 긴장과 이완-김남용&좋은생각들 〈하나되는 꿈〉-
14 총체적 표현을 통한 안무의 새로운 방법론-링카트 〈정류장〉-
15 원형의 현재성과 그 경계에서-국립발레단 〈댄스 인투 더 뮤직〉, 장혜림 안무 〈제祭〉-
16 다양한 미시적 표현을 담아낸 무용극-서울시무용단 〈놋 N.O.T〉-
17 강원도립무용단의 고정 레퍼토리로 가능성-강원도립무용단 〈강호〉-
18 서양 고전의 현대적 인식의 표현법-메타 댄스 프로젝트 〈안티고네〉-
19 총체적 공연예술 속에서 바라본 무용-서울예술단 〈나빌레라〉, 퍼포먼스그룹153 〈슈만 잠들다〉-
20 무용수에서 안무가로 통과의례의 마당-〈젊은 안무자 창작 공연〉-
21 현대 사회의 구조화된 집단적 인식 행위-전혁진 안무 〈우리는 다르게 진화했다〉-
22 무용수로 여성으로 실존적 담론에 대한 고민-성남아트센터 마스터즈 〈자아도취〉-
23 전통과 현대의 공전과 공존-경기도립무용단 〈공전〉-
24 격정적이면서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을 기대하며-2019 22Th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
25 자아와 관계성에 대한 두 가지 이야기-허용순 안무 〈Imperfectly Perfect〉, 배유리 안무 〈캐리어〉-
26 동시대 한국창작무용의 바로미터로 의미-Altimeets무용단 〈1st ALTIMEETS〉-
27 항구적 여름 레퍼토리로 가능성-댄스시어터사하르 〈한여름 밤의 호두까기 인형〉-
28 한국창작춤의 새로운 문법을 기대하며-댄스 앤 컬쳐 위즈덤 〈만나다:encounter〉-
29 무용수들의 안무에 대한 감각적 표현 방법론-국립발레단 〈KNB Movement Series 5〉-
30 춤의 본질과 사회적 의미의 보고서-권령은 안무 〈당신은 어디를 가도 멋있어〉-
31 시공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미의 표현-발레블랑 〈공존〉-
32 흥미를 끄는 새로운 기획의 출발점-대전시립무용단 〈감독전〉-
33 실향민에 대한 헌사와 현존의 의미 표현-강원도립무용단 〈아바이〉-
34 점진적인 경기도립무용단의 변화를 기대하며-경기도립무용단 〈토요상설무대〉-
35 단원 김홍도에 대한 네 가지 해석-〈댄싱키즈〉-
36 표현주의적 기법을 통한 동시대성의 고찰-가야댄스컴퍼니 〈두려움에 갇혀〉-
37 문학을 모티브로 한 세 가지 무용창작 방법론-윤수미무용단 〈춤의 조각보 Ⅳ_문학, 춤과 만나다〉-
38 오롯한 전통춤의 맺음과 풀림-임수정 전통춤판 〈춤푸리〉-
39 동시대 삶의 진지한 고민들-서울무용제 〈인술라이〉, 〈곳〉-
40 복고적 전형성을 띤 무용극-경기도립무용단 〈련蓮, 다시 피는 꽃〉-
41 순환적 구조에서 인간의 일상적 삶-국립현대무용단 〈검은돌: 모래의 기억〉, 댄스컴퍼니 명 〈업사이클링 댄스〉-

제2장 리뷰 2020

01 자아의 드러냄과 사회적 담론의 반영-김영미댄스프로젝트 〈페르소나Ⅱ〉-
02 새로운 표현 전달의 아쉬움-프로젝트 클라우드 나인 〈독립〉, 서울발레단 〈La Boca(라 보까)〉-
03 닫힌 구조에 대한 새로운 변용과 인식-음악그룹 나무 〈8음〉-
04 역사적 모티브의 후일담을 통한 언술-M발레단 〈오월바람〉-
05 인류 미래에 대한 동시대의 고민-언플러그드 바디즈 〈호모 파베르〉-
06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 표현의 탐구-미나유 안무 〈바디 락〉-
07 억압 속 움직임과 확장적 표현의 교차성-정수동 안무 〈군림〉-
08 억압 속 움직임과 확장적 표현의 교차성-고블린파티 〈여우와 돌고래〉-
09 고전에 대한 자율적 사회의식의 표현-정형일 Ballet Creative 〈Swan Lake:The Wall〉-
10 코기토의 미래에 대한 질문-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비트 사피엔스〉-
11 반복적 행위를 통한 상징성-시나브로 가슴에 〈Hit&Run〉-
12 짙은 페이소스에 묻어난 실존의 문제-금배섭 〈포옹〉-
13 코로나 시국 속 공연의 한 양태-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피버FEVER〉-
14 코로나 일상 속 실존에 대한 여러 생각들-2020 모다페 ‘모다페 초이스 #1’-
15 고전에 대한 또 다른 시선-더파크댄스 〈처용-불안과 불신속에서〉, 양승관 안무 〈칭클챙클〉-
16 현실, 상상 그 경계의 일상적 놀이판-리케이댄스 〈판〉-
17 담담한 균정미의 동시대 표현 방법-유미크댄스 〈트라이앵글〉-
18 동시대 젊은 발레 안무가의 창작방법론-이루다블랙토 〈W〉, 유회웅 리버티홀 〈변화가 변화를 변화한다〉-
19 이미지텍스트에 대한 정제적 해석-김영미 댄스프로젝트 〈2020 앙리마티스를 춤추다〉-
20 현대무용의 친절한 길라잡이-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바디콘서트〉-
21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젊은 시선들-2020 23TH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페스티벌-
22 전형성의 변용을 통한 동시대 발레창작의 방법론-정형일 안무 〈The Line of Scene〉, 김세연 안무 〈레퀴엠: Archangel〉-
23 삶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김주빈 안무 〈고개 고개로〉, 권미정 안무 〈좋은 날〉, 최재혁 안무 〈人 in 人〉-
24 고정적 레퍼토리 속 정체성의 확립-유니버설발레단 〈오네긴〉-
25 과거와 현재 미래의 현재적 대화-김주빈ㆍ이정섭 〈공존할 수 없는 시간의 만남〉-
26 현대사회에 대한 구도적 인식-댄스컴퍼니 명 〈사물과 인간 사이〉-
27 전통에 바탕을 둔 동시대 담론의 미학적 가치-국립무용단 〈다섯 오〉-
28 코로나 팬데믹에 대한 또 다른 기록-현대무용단 탐 40주년기념 작품시리즈 Ⅱ 젊은무용수 젊은안무가-
29 현실을 딛고 일어서려는 긍정적 의식-대전시립무용단 〈사계, 잊혀진 이야기〉-
30 동시대적 전통의 새로운 표현 방법론-리을무용단 〈+_영원Ⅱ〉-
31 보이지 않는 차별에 대한 현실적 인식-국립현대무용단 〈이것은 유희가 아니다〉-
32 전통성과 일상적 담론의 현실적 모습-서울시무용단 〈웨딩보감〉-
33 융복합 공연의 본질적 방향성 추구-콜렉티브에이collective A 〈원형하는 몸:round1〉-
34 구전심수를 통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대화-대전시립무용단 기획공연Ⅱ 〈감독전-거장을 만나다〉-
35 서울무용제에 대한 단상-제41회 서울무용제 본선작-
36 제주 문화원형의 동시대적 감각 표현-제주도립무용단 〈이여도사나-생명편〉-

제3장 리뷰 2021

01 보편적 진리의 절제된 표현 방식-울산시립무용단 〈2020 몸아리랑 아제아제〉-
02 판타지 무용극을 통한 새로운 역사의식-경기도립무용단 〈률律〉-
03 참여형 증강현실의 무대화 그리고 무용의 본질-이정연프로젝트 〈루시드드림Ⅱ〉-
04 다양한 색깔의 표현 방식, 2020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네 작품-댄스프로젝트 Tan Tanta Dan 〈평안하게 하라〉, 노네임소수 〈BLACK〉, 최지연 무브먼트 〈플라스틱 버드〉, 김남식&댄스투룹-다 〈호모 모빌리쿠스〉-
05 실험적이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무대-노네임소수 〈BLACK〉-
06 주제의 명확성 그리고 안정적 표현 방법-알티밋 무용단 〈고요한 순환〉-
07 사회적이면서도 안정적 표현방법의 추구-김윤정 안무 〈그런데 사과는 왜 까먹었습니까〉, 조현상 안무 〈두 개의 혀〉-
08 본질적 요소에 충실한 표현 방법론의 한 모습-홍경화무용단 〈BODA-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09 환상적 리얼리즘을 통한 현실적 인식-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슬리핑 뷰티〉-
10 과거, 현재, 미래를 바라보는 또 다른 문턱-가림다댄스컴퍼니 40주년 기획공연 〈공존 가ㆍ림ㆍ다 흔적을 남기다〉-
11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며-국립발레단 〈해적〉-
12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안무의 방향성-서연수 안무 〈직선과 곡선〉, 오정은 안무 〈[ ]타다〉-
13 수행적 몸짓 속에서 드러난 철학적 사유-휴먼스탕스 〈돌〉-
14 시대를 치유하는 총체적 무용극-서울시무용단 〈감괘〉-
15 또 다른 변화의 모멘텀-윤수미무용단 〈툰드라〉-
16 사회적 문제를 과감하게 수용한 발레 작품들-김용걸 안무 〈La Lumière, Le silence et…(빛, 침묵 그리고 …)〉, 홍성욱 안무 〈The Last Exit〉-
17 확장을 위한 하나의 디딤돌-2021년 젊은 안무가 창작공연 D조-
18 전통의 변용을 통한 동시대적 감각의 구현-제35회 한국무용제전 경연작-
19 마음을 치유하는 반영反映의 공연예술-조기숙 뉴발레단 〈물끄러미, 하염없이〉-
20 실존에 대한 회의적 사유와 현실성-신유진 세라비(C’est La Vie) 프로젝트 〈ILLUSION 일루전〉-
21 양가적 표현을 통한 사회적 담론의 표현-이루다 블랙토 〈DYSTOPIA〉-
22 한국적이면서 동시대적 감각의 격정적 춤혼-무트댄스 〈김영희 춤의 혼을 담다〉-
23 트랜스컬처의 동시대적 감각을 드러낸 세 가지 이야기-유니버설발레단 〈트리플 빌〉-
24 위드 코로나, 춤으로 풀어놓은 사회적 행위-김남식 안무 〈내 이름 아시죠?〉, 권령은 안무 〈작꾸 둥글구 서뚜르게〉, 김보라 안무 〈점.〉-
25 주제에 담아 새롭게 펼쳐진 정재의 여러 모습들-국립국악원 무용단 〈춤으로 빚은 효〉-
26 코로나 펜데믹 상황 속 젊은 안무가의 도전 의식-2021 24회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
27 공간의 확장 속에 그려진 환상과 미메시스-씨투댄스 컴퍼니 〈Illusion of If〉-
28 새로운 가치 창출의 재생산 행위-장은정 안무 〈매스?게임! vol2.5〉, 황수현 안무 〈검정감각360〉-
29 개성적 춤꾼을 위한 디딤-김유나 첫 번째 춤판 〈판화〉-
30 다양한 실험적 표현의 방법론-댄스컴퍼니 브레이브맨 〈아뇌쿠메네〉-
31 현존과 전통의 개성적 창출 무대-국립현대무용단 〈HIP合〉-
32 색감을 통한 전통춤의 감각적 표현-코리안댄스컴퍼니 결 〈RGB〉-
33 집단적 행위 속에 나타난 개성적 몸짓-윤덕경 무용단 〈아리랑Factory 기쁨도 슬픔도 넘치지 않고〉, 국립발레단 〈KNB Movement Sreies6〉, 알티밋 무용단 〈2nd 알티밋-무용단 알티밋 2회 정기공연〉-
34 창조적 발레 창작을 기대하며-M발레단 〈안중근, 천국에서의 춤〉-
35 다양한 몸짓 속 살아있음에 대한 공유 무대-제27회 창무국제공연예술제 개막작-
36 한국적 고유성과 일상적 보편성의 창작을 기대하며-주빈 컴퍼니 〈새다림〉-
37 확장을 통한 새로운 가치 형성-서연수 안무 〈집속의 집-두 번째 이야기〉-
38 새로운 창작 방법의 확장을 기대하며-2021 무트댄스 워크숍퍼포먼스-
39 시작과 끝의 거시적 서사 구조-이화발레앙상블 〈A&Z〉-
40 인간성 회복에 대한 짙은 고민-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눈먼자들〉-
41 고전에 대한 체화된 재생산적 방법론-최자인 안무 〈시빌Sibyl〉-
42 전통의 현대적 수용과 펼침-경기도무용단 〈경합〉-
43 무대예술로 다양한 표현 방식-퍼포먼스그룹153 〈체인지 오브 시즌7〉, 김순정발레단 〈4인 안무가전〉-
44 추모 속에 담긴 응축된 몸짓-양민아 〈자모사慈母思〉-
45 한국적 고유성의 현대적 발현-국립무용단 〈다섯 오〉-
46 현대 자본사회를 직관하는 진지한 관점-아트독댄스 프로젝트 〈살루트 더 로얄〉-
47 움직임에 대한 총체적 리서치-안상화 안무 〈1687 움직임에 대한 원리〉-
48 개작에 따른 또 다른 가치 창출-이루다 블랙토 〈디스토피아〉-
49 지역문화 기반의 개성적 전통춤의 발현-정진욱 〈영남산조춤〉-
50 담담히 그려낸 동시대 인식-국립무용단 〈다녀와요, 다녀왔습니다〉, 장혜림 안무 〈제Ver.2 타오르는 삶〉, 정보경 안무 〈친애하는 나의 그르메〉-
51 한국 춤의 전통성과 동시대 감각의 펼침-〈공감시대-무용, 이 시대의 춤꾼〉-

제4장 무용시평 및 서평

01 뉴노멀 시대, 새로운 무용문화의 길
02 현실 반영과 심미적 표현의 경계에서
03 지역문화 창조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 - 박시종
04 예술가에서 문화경영자로 새로운 도전 - 백정희
05 동시대 다양한 담론을 펼치는 안무가 그리고 무용수 - 서연수
06 진정성 있는 무용 대중화의 선봉 - 장경민
07 비평적 에세이로 풀어낸 통시적 관점의 발레사-〈서평〉 김순정, 「김순정의 발레 인사이트」-

꼬리말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