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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백희곡과 자기실현

땅끝
2023-11-12 08:33 235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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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백희곡과 자기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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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이강백희곡과 자기실현
저자/출판사 : 이상란,저자,글,, 평민사
쪽수 : 276쪽
출판일 : 2022-12-30
ISBN : 9788971150825
정가 : 16000

제1부 진리를 추구하는 극적 주체의 탄생

제1장 고독 속 진리를 향한 꿈: 〈셋〉과 〈다섯〉
1. 근원적인 존재의 고독, 〈셋〉
2. 고독의 사회적 맥락, 〈다섯〉
3. 사막 속의 푸른 느티나무, 소리가 되지 못한 외침

제2장 연극적 상상력과 담론통제: 〈파수꾼〉
1. 우화의 패러디, 정치적 우화, 상징
2. 의사소통체계와 이상적인 관객의 눈
3. 공간의 상징체계: 망루, 마을 그리고 황야
4. 인물분석: 파수꾼 가, 나 그리고 다
5. 관객을 향한 질문: 침묵과 바람소리

제3장 고독의 파괴력과 ‘개인의 존엄성’: 〈내마〉
1. 고독의 파괴력: ‘그림자’ 인식과 사회적 의미형성
2. ‘도덕적 주체’의 인식과정과 실천
3. 실성이라는 그림자, 내마라는 빛

제2부 ‘자기실현’과 깨달음의 도정에 있는 극적 주체들

제1장 ‘아니마’ 투사와 대면: 〈다섯〉, 〈보석과 여인〉, 〈맨드라미꽃〉
1. 불가해한 유사 구원자로서의 여성성, 〈다섯〉의 인물 ‘마’
2. 상처받은 여성성, 〈보석과 여인〉의 ‘그녀’
3. 의식화된 아니마와 순수한 사랑, 〈맨드라미꽃〉의 ‘주혜’와 ‘정민’

제2장 자비와 생명의 여성성: 〈봄날〉
1. ‘그림자’로 압도되어 있는 내면에 피어난 생명의 씨앗
2. 자비의 보살로서의 아니마
3. 생명의 중심 ‘세계수(世界樹)’로 승화된 ‘동녀’

제3장 ‘일곱 개의 산’으로 승화된 아니마: 〈칠산리〉
1. 어미에 대한 회상과 어미의 현존
2. ‘텅 빈 허공’에서 일곱 개의 산으로
3. 신화적 모성으로 확대된 아니마, 연극의 이상

제4장 대극의 합일, ‘물속의 불타는 집’: 〈즐거운 복희〉
1. 복희를 향한 시선들
2. 복희의 페르조나와 자기실현과정
3. 푸른 호수와 불, 아니마의 결정체

제5장 깨달음의 도정(道程)과 구도자로서의 극적 주체들
1. 연못에 이르는 길, 아니마와의 대면: 〈물거품〉
2. 극락에 이르는 길: 〈느낌, 극락(極樂)같은〉
3. 가슴 속의 ‘원석(原石)’에 도달하는 길: 〈날아다니는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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