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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생각법: 새로운 시선

땅끝
2023-11-12 08:33 18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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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생각법: 새로운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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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플랫폼의 생각법: 새로운 시선
저자/출판사 : 이승훈,저자,글,, 한스미디어
쪽수 : 468쪽
출판일 : 2022-12-29
ISBN : 9791160078794
정가 : 22000

서문 | 플랫폼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과 생각들

1장 플랫폼의 생각법
01. 플랫폼의 생각법: 양면
플랫폼이라는 단어
플랫폼의 필수 요소, 양면 시장 지향
플랫폼의 성립
플랫폼 성립의 필수 요소
플랫폼 성립이 갖는 의미

02. 플랫폼의 생각법: 경쟁
플랫폼의 경쟁 전략, 규모 경쟁
승자가 모든 것을 가진다
네트워크 효과
프로슈머 플랫폼에서의 규모 확보 전략
플랫폼의 경쟁 전략, 개방
플랫폼의 품질 경쟁
여전히 개방은 중요하다
플랫폼 경쟁의 목표, 독점
경쟁하지 않는 방법

03. 플랫폼의 생각법: 가치
플랫폼의 수익 모델
추구 가치와 수익 가치의 분리
독점의 대가

04.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시선
플랫폼이 맞닥뜨린 새로운 문제들
품질 경쟁의 역설
최소한의 개입 원칙
쿠팡의 로켓와우
직매입과 종합몰
플랫폼 브랜드의 등장
플랫폼의 독점
전통적 독점의 폐해
플랫폼 독점에 대한 미국에서의 목소리
한국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플랫폼 노동, 알고리즘 종속
택시 시장에서의 플랫폼 노동
배달 플랫폼에서의 플랫폼 노동
플랫폼 노동이 갖는 의미

2장 광장 플랫폼
01. 지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구글의 생각법
지식에서의 플랫폼 생각법
양면 구조 설계
구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페이지랭크
검색 시장의 독점과 독점의 고착화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플랫폼의 의미
지식 공급자들을 위한 배려
지식 소비자들을 위한 배려
새로운 시선, 독점 플랫폼으로서의 구글

02. 모두의 미디어를 만들다 : 페이스북의 생각법
미디어에서의 플랫폼 생각법
미디어 플랫폼 성장 전략
양면 시장 지향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기능
개방을 통한 공유
SNS 기반의 미디어 가치 추구
가짜뉴스와의 싸움, 정치 광고의 선택
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
커뮤니티 플랫폼의 수익 모델 문제
새로운 시선, 확증 편향을 조장하는 페이스북
그로스 해킹과 SNS 중독
[special] 싸이월드는 왜 페이스북이 되지 못했을까

03. 동영상의 새로운 역사를 쓰다 : 유튜브의 생각법
전문가 콘텐츠 플랫폼
콘텐츠 플랫폼 유튜브의 양면 시장
유튜브의 대상 시장
유튜브의 수익 모델
새로운 시선, 체류 시간 극대화가 목표인 플랫폼
숏폼 콘텐츠 플랫폼
틱톡을 사용하는 이유
숏폼 콘텐츠 플랫폼의 미래

3장 시장 플랫폼
01. 새로운 커머스의 시대를 열다 : 아마존의 생각법
경쟁이 존재하는 거래 플랫폼
완벽한 거래 플랫폼의 완성
가격과 구색이 아닌 다른 본질, 서비스 품질
구매자를 위한 도구 아마존 프라임
아마존 풀필먼트
운영자의 파워 증대
고객 집착이라는 아마존의 가치
새로운 시선, 아마존의 자체 브랜드 전략

02. 공유는 아름답다. 하지만 그 네트워크는 작다 : 우버, 에어비엔비, 디디추싱의 생각법
공유 경제의 의미
공유 경제 플랫폼
공유 소비 플랫폼과 공유 소비 서비스
양면 구조의 설계
창출되는 가치 vs 파괴되는 가치
공유 소비 플랫폼의 또 다른 문제
작은 네트워크를 가진 플랫폼의 문제
공유 경제 플랫폼의 본질

03 양면 시장에서 입체 시장으로 : 배달 플랫폼의 생각법
양면 시장에서 입체 시장으로
플랫폼 노동자 개념의 등장
독점 플랫폼이 가져야 할 자세
새로운 시선, 어떻게 배달비가 만 원이 되었을까?

4장 인프라 플랫폼
01. 모바일 플랫폼 : 애플과 구글의 생각법
모바일 플랫폼의 탄생
모바일 플랫폼의 양면 시장: 스마트폰의 탄생
세상의 첫 번째 모바일 운영체제: iOS
또 다른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의 등장 이유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 iOS
애플의 플랫폼 도구
플랫폼 영속화 도구: 구독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경쟁
이상적인 플랫폼 애플의 미래
모바일 플랫폼과 미중 분쟁
중국의 대응 방안, 훙멍
모바일 플랫폼의 미래
새로운 전쟁터 인프라 플랫폼

02. 모두의 환경이 되어주리라 : 마이크로소프트의 생각법
클라우드 서비스
서비스에서 플랫폼으로
윈도우의 저주
플랫폼 사고의 도입
오피스라는 플랫폼 도구
[special] 깃허브의 인수가 갖는 의미

5장 중국의 플랫폼
미국 플랫폼과 중국 플랫폼의 차이
정부가 운영하는 플랫폼 팀
01. 중국의 새로운 상거래를 설계하다 : 알리바바의 생각법
플랫폼의 원칙을 다시 열어보다, 타오바오
타오바오의 성립
무료 수수료 정책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
징둥과 타오바오의 경쟁
물류 정보 시스템, 차이냐오
상거래에 은행이 등장하다, 앤트파이낸셜
신용카드를 대신하다, 화뻬이
새로운 플랫폼 왕국

02. 모든 기업과 모든 인민을 연결하다 : 텐센트의 생각법
폐쇄에서 개방으로, 위챗을 가진 텐센트
중국의 네이트온: QQ
플랫폼이 아닌 서비스, 카카오톡
플랫폼형 메신저, 위챗
공식계정
샤오청쉬(小程序), 미니 프로그램
Post App age
위챗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한 세상

6장 한국의 플랫폼
겨울이 찾아왔고 부자들은 웃는다
한국 커머스 플랫폼의 특징
판매자 네트워크도 형성되기 힘들다
한국의 아마존 쿠팡
네이버의 커머스 플랫폼
독점 플랫폼 카카오

7장 플랫폼의 미래
독점 플랫폼들의 가까운 미래
도서관을 넘어 대학과 경쟁하는 구글
미디어들이 의존하는 페이스북
리테일 소비를 책임지는 아마존
25%로 독점이라 호칭되는 애플
거인의 싸움터 인프라 플랫폼
플랫폼의 미래
권력 분산을 통한 우군의 확보
플랫폼 권력 분산의 의미
기업이라는 플랫폼 주체의 모습
플랫폼 혁명과 미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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