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와 동인지문학
땅끝
2023-11-12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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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한국문학사와 동인지문학
도서명 : 한국문학사와 동인지문학
저자/출판사 : 김웅기,조창규,박성준,허의진,안숭범,박주택,김태형,고, 소명출판
쪽수 : 344쪽
출판일 : 2022-12-25
ISBN : 9791159056949
정가 : 28000
책머리에 3
김웅기|조선의 헤테로토피아로서 ‘백조시대’ 연구「백조」 동인의 회고록과 상징주의시의 공간을 바탕으로 15
1. 들어가며-신경향파 문학의 타자 15
2. 이의제기의 공간-‘백조시대白潮時代’ 22
3. 근대 공간 체현과 실존의 문제 30
4. 폐쇄된 이상, 인간 회복의 공간 37
5. 조선 낭만주의의 정신적 본토 48
조창규|「조선문단」의 상업성 연구잡지 광고 측면과 지ㆍ분사 시스템 측면을 중심으로 55
1. 순문예지 조선문단의 상업성 이면 배경 55
2. 잡지 광고 측면-광고의 비중과 경향, 광고주들의 반향 58
3. 지ㆍ분사 시스템 측면-지ㆍ분사의 성격과 유형, 설립 주체, 배경 72
4. 상업적 노력으로 생존을 모색한 순문예지 84
박성준|「만국부인」의 실패 요인과 젠더 양상 89
1. 「만국부인萬國婦人」의 광의 범주 89
2. ‘신’여성에서 ‘만국’의 부인으로 93
3. 수록된 원고들의 젠더 인식 문제 102
4. 만국의 부인을 넘어서 114
허의진ㆍ안숭범|「영화조선」 창간호에 나타난 ‘조선영화’ 담론의 “혼성성” 117
1. 1930년대 조선영화계의 이상적 자아 117
2. 「영화조선」의 구성과 ‘조선영화’에 대한 자의식 122
3. 불완전한 대타적 욕망과 혼성성 133
4. 「영화조선」, 혼성성의 담론장 142
박주택|「삼사문학」의 아방가르드 구현 양상 연구 147
1. 「삼사문학三四文學」의 미적 방향과 아방가르드 147
2. 아방가르드 선언문에 나타난 예술관 150
3. 「삼사문학」과 초현실주의와의 관련성 160
4. 「삼사문학」과 아방가르드 구현의 실제 173
5. ‘미적 혁신’과 ‘미완의 운동’으로서 「삼사문학」 188
김태형|이시우 시론을 통한 「삼사문학」의 ‘오리지날리티’ 분석이시우, 한천, 신백수의 시를 중심으로 193
1. 「삼사문학」과 이시우 193
2. 절연-새로운 나래 201
3. 이시우 시론을 통한 「삼사문학」 주요 시인 분석 212
4. ‘오리지날리티’로서의 「삼사문학」 220
고봉준|일제 후반기의 담론 지형과 「문장」 225
1. 들어가며 225
2. 「문장」 이전의 ‘전통’ 담론 227
3. 「문장」의 위치 232
4. 비非표상으로서의 ‘조선적인 것’ 236
5. 환상의 붕괴, 그 이후의 전통주의 248
장문석|소설의 알바이트화, 장편소설이라는 (미완의) 기투1940년을 전후한 시기의 김남천과 「인문평론」이라는 아카데미, 그 실천의 임계 255
1. 1940년을 전후한 시기, 김남천이 장편소설에 이른 길 255
2. 비평의 알바이트화와 장편소설이라는 문제틀 -창작방법으로서의 발자크, 주인공에서 구성력으로 262
3. 중층적 장의 충돌로서의 현실, 그 연쇄 가능성 -「사랑의 수족관」의 가능성 독해 271
4. 장편소설의 조건과 아카데미즘의 (불)가능성 -아카데미 「인문평론」과 징후로서의 「낭비」 283
5. 이성의 임계, 근대의 임계, 혹은 장편소설의 임계 295
장은영|전시戰時의 문화 이념과 문화인한국전쟁기 잡지에 실린 논설을 중심으로 307
1. 문화국가라는 이상理想 307
2. 전시 이념으로서의 문화 312
3. 문화인의 자기 인식과 내적 균열 318
4. 문화정책과의 경합 328
5. 타협과 경합 사이에 선 문화인 338
필자 소개(수록순) 342
초출일람 344
도서명 : 한국문학사와 동인지문학
저자/출판사 : 김웅기,조창규,박성준,허의진,안숭범,박주택,김태형,고, 소명출판
쪽수 : 344쪽
출판일 : 2022-12-25
ISBN : 9791159056949
정가 : 28000
책머리에 3
김웅기|조선의 헤테로토피아로서 ‘백조시대’ 연구「백조」 동인의 회고록과 상징주의시의 공간을 바탕으로 15
1. 들어가며-신경향파 문학의 타자 15
2. 이의제기의 공간-‘백조시대白潮時代’ 22
3. 근대 공간 체현과 실존의 문제 30
4. 폐쇄된 이상, 인간 회복의 공간 37
5. 조선 낭만주의의 정신적 본토 48
조창규|「조선문단」의 상업성 연구잡지 광고 측면과 지ㆍ분사 시스템 측면을 중심으로 55
1. 순문예지 조선문단의 상업성 이면 배경 55
2. 잡지 광고 측면-광고의 비중과 경향, 광고주들의 반향 58
3. 지ㆍ분사 시스템 측면-지ㆍ분사의 성격과 유형, 설립 주체, 배경 72
4. 상업적 노력으로 생존을 모색한 순문예지 84
박성준|「만국부인」의 실패 요인과 젠더 양상 89
1. 「만국부인萬國婦人」의 광의 범주 89
2. ‘신’여성에서 ‘만국’의 부인으로 93
3. 수록된 원고들의 젠더 인식 문제 102
4. 만국의 부인을 넘어서 114
허의진ㆍ안숭범|「영화조선」 창간호에 나타난 ‘조선영화’ 담론의 “혼성성” 117
1. 1930년대 조선영화계의 이상적 자아 117
2. 「영화조선」의 구성과 ‘조선영화’에 대한 자의식 122
3. 불완전한 대타적 욕망과 혼성성 133
4. 「영화조선」, 혼성성의 담론장 142
박주택|「삼사문학」의 아방가르드 구현 양상 연구 147
1. 「삼사문학三四文學」의 미적 방향과 아방가르드 147
2. 아방가르드 선언문에 나타난 예술관 150
3. 「삼사문학」과 초현실주의와의 관련성 160
4. 「삼사문학」과 아방가르드 구현의 실제 173
5. ‘미적 혁신’과 ‘미완의 운동’으로서 「삼사문학」 188
김태형|이시우 시론을 통한 「삼사문학」의 ‘오리지날리티’ 분석이시우, 한천, 신백수의 시를 중심으로 193
1. 「삼사문학」과 이시우 193
2. 절연-새로운 나래 201
3. 이시우 시론을 통한 「삼사문학」 주요 시인 분석 212
4. ‘오리지날리티’로서의 「삼사문학」 220
고봉준|일제 후반기의 담론 지형과 「문장」 225
1. 들어가며 225
2. 「문장」 이전의 ‘전통’ 담론 227
3. 「문장」의 위치 232
4. 비非표상으로서의 ‘조선적인 것’ 236
5. 환상의 붕괴, 그 이후의 전통주의 248
장문석|소설의 알바이트화, 장편소설이라는 (미완의) 기투1940년을 전후한 시기의 김남천과 「인문평론」이라는 아카데미, 그 실천의 임계 255
1. 1940년을 전후한 시기, 김남천이 장편소설에 이른 길 255
2. 비평의 알바이트화와 장편소설이라는 문제틀 -창작방법으로서의 발자크, 주인공에서 구성력으로 262
3. 중층적 장의 충돌로서의 현실, 그 연쇄 가능성 -「사랑의 수족관」의 가능성 독해 271
4. 장편소설의 조건과 아카데미즘의 (불)가능성 -아카데미 「인문평론」과 징후로서의 「낭비」 283
5. 이성의 임계, 근대의 임계, 혹은 장편소설의 임계 295
장은영|전시戰時의 문화 이념과 문화인한국전쟁기 잡지에 실린 논설을 중심으로 307
1. 문화국가라는 이상理想 307
2. 전시 이념으로서의 문화 312
3. 문화인의 자기 인식과 내적 균열 318
4. 문화정책과의 경합 328
5. 타협과 경합 사이에 선 문화인 338
필자 소개(수록순) 342
초출일람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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