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땅끝
2023-11-12 08:33
330
0
본문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도서명 :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저자/출판사 : 서근원,강유미,저자,글,, 교육과학사
쪽수 : 328쪽
출판일 : 2022-12-25
ISBN : 9788925417462
정가 : 18000
□ 머리말 / 5
제1부 우리 교육의 과제
제1장 | 百年大計 緖說 (백년대계 서설)……………………15
1. 다른 길 _ 17
2. 근대의 학교 교육 _ 19
1) 공정으로서의 교육 _ 19
2) 공정의 역설 _ 25
3) 공정의 개량 _ 31
4) 공정의 은폐 _ 36
5) 공정의 자율화 _ 44
3. 탈근대의 학교 교육 _ 48
1) 전환의 시대 _ 49
2) 탈공정의 교육 _ 58
3) 탈공정 교육 실현의 역설 _ 64
4) 탈공정의 교육학 _ 68
5) 百年大計의 실마리(緖) _ 73
제2장 | 은이의 눈으로 그랭이 수업하기 … ………………79
1. 은이 _ 81
1) 정물 같은 아이 _ 81
2) 도토리 안의 참나무 _ 83
2. 교과의 지식과 학습 _ 86
1) 수업의 오류 _ 86
2) 방법으로서 교과의 지식 _ 90
3) 워크숍과 그랭이질 _ 97
4) 타성과 시행착오 _ 107
3. 은이의 워크숍 수업 _ 115
1) 수업 속 은이 이해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_ 115
2) 은이로부터 출발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1) _ 124
3) 물꼬 터주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2) _ 141
4) 넘쳐흐르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3) _ 146
4. 은이와 나의 수업 경험 _ 156
1) 수업의 과정 _ 156
2) 은이의 경험 _ 159
3) 나의 경험 _ 163
5. 나를 위한 워크숍 _ 168
1) 정물 같은 아이는 없다 _ 168
2) 아이들의 시간을 되돌려 주어야 한다 _ 170
3) 학생 중심 수업은 학생 이해로부터다 _ 172
4) 학생 주도 수업은 교과 이해로부터다 _ 173
5) 교과 통합은 아이들이 하는 것이다 _ 174
6) 교육과정은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_ 175
7) 수업에서 교원은 어미새와 같다 _ 177
8) 수업이 아이와 소통하는 일이다 _ 179
9) 나를 깨닫게 한 워크숍이기도 했다 _ 180
제2부 우리 교육학의 과제
제1장 | 실천하는 교육학……………………………………185
1. 공학으로서의 교육 _ 187
2. 탈공학으로서의 교육 _ 192
3. 대화로서의 교육 _ 196
4. 실천으로서의 교육 탐구 _ 206
5. 탐구로서의 교육 실천 _ 210
6. 교육인류학의 교육 탐구 _ 213
7. 교육인류학의 교육 실천: 아이의 눈으로 _ 216
제2장 |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225
1. 탈공정의 교육 _ 227
2. 교육의 역설 _ 230
1) 교민(敎民)에서 회인(誨人)으로 _ 230
2) 메논의 역설 _ 233
3) 역설적 문제와 경험 _ 238
3. 참여관찰과 실천탐구 _ 243
1) 회인 실천가의 과제 _ 243
2) 참여관찰 _ 245
3) 실천탐구 _ 247
4. 교육의 탐구와 실천 _ 251
1) 문제 상황의 특수성 _ 251
2)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 _ 254
3) 그랭이 수업 _ 257
5. 교육인류학의 실천 _ 261
제3장 |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과 실천 ………………267
1.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 _ 269
1) 맞춤형 학습 _ 269
2) 맞춤형 교육과정 _ 276
3) 맞춤형 상호작용 _ 280
4) 그랭이 교육 _ 287
2.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실천 _ 290
1) 그랭이 교육의 조건 _ 290
2) 아이의 눈으로 실천탐구 워크숍 _ 293
3) 뫼비우스의 띠 위에서 _ 311
□ 찾아보기 / 319
도서명 :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저자/출판사 : 서근원,강유미,저자,글,, 교육과학사
쪽수 : 328쪽
출판일 : 2022-12-25
ISBN : 9788925417462
정가 : 18000
□ 머리말 / 5
제1부 우리 교육의 과제
제1장 | 百年大計 緖說 (백년대계 서설)……………………15
1. 다른 길 _ 17
2. 근대의 학교 교육 _ 19
1) 공정으로서의 교육 _ 19
2) 공정의 역설 _ 25
3) 공정의 개량 _ 31
4) 공정의 은폐 _ 36
5) 공정의 자율화 _ 44
3. 탈근대의 학교 교육 _ 48
1) 전환의 시대 _ 49
2) 탈공정의 교육 _ 58
3) 탈공정 교육 실현의 역설 _ 64
4) 탈공정의 교육학 _ 68
5) 百年大計의 실마리(緖) _ 73
제2장 | 은이의 눈으로 그랭이 수업하기 … ………………79
1. 은이 _ 81
1) 정물 같은 아이 _ 81
2) 도토리 안의 참나무 _ 83
2. 교과의 지식과 학습 _ 86
1) 수업의 오류 _ 86
2) 방법으로서 교과의 지식 _ 90
3) 워크숍과 그랭이질 _ 97
4) 타성과 시행착오 _ 107
3. 은이의 워크숍 수업 _ 115
1) 수업 속 은이 이해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_ 115
2) 은이로부터 출발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1) _ 124
3) 물꼬 터주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2) _ 141
4) 넘쳐흐르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3) _ 146
4. 은이와 나의 수업 경험 _ 156
1) 수업의 과정 _ 156
2) 은이의 경험 _ 159
3) 나의 경험 _ 163
5. 나를 위한 워크숍 _ 168
1) 정물 같은 아이는 없다 _ 168
2) 아이들의 시간을 되돌려 주어야 한다 _ 170
3) 학생 중심 수업은 학생 이해로부터다 _ 172
4) 학생 주도 수업은 교과 이해로부터다 _ 173
5) 교과 통합은 아이들이 하는 것이다 _ 174
6) 교육과정은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_ 175
7) 수업에서 교원은 어미새와 같다 _ 177
8) 수업이 아이와 소통하는 일이다 _ 179
9) 나를 깨닫게 한 워크숍이기도 했다 _ 180
제2부 우리 교육학의 과제
제1장 | 실천하는 교육학……………………………………185
1. 공학으로서의 교육 _ 187
2. 탈공학으로서의 교육 _ 192
3. 대화로서의 교육 _ 196
4. 실천으로서의 교육 탐구 _ 206
5. 탐구로서의 교육 실천 _ 210
6. 교육인류학의 교육 탐구 _ 213
7. 교육인류학의 교육 실천: 아이의 눈으로 _ 216
제2장 |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225
1. 탈공정의 교육 _ 227
2. 교육의 역설 _ 230
1) 교민(敎民)에서 회인(誨人)으로 _ 230
2) 메논의 역설 _ 233
3) 역설적 문제와 경험 _ 238
3. 참여관찰과 실천탐구 _ 243
1) 회인 실천가의 과제 _ 243
2) 참여관찰 _ 245
3) 실천탐구 _ 247
4. 교육의 탐구와 실천 _ 251
1) 문제 상황의 특수성 _ 251
2)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 _ 254
3) 그랭이 수업 _ 257
5. 교육인류학의 실천 _ 261
제3장 |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과 실천 ………………267
1.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 _ 269
1) 맞춤형 학습 _ 269
2) 맞춤형 교육과정 _ 276
3) 맞춤형 상호작용 _ 280
4) 그랭이 교육 _ 287
2.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실천 _ 290
1) 그랭이 교육의 조건 _ 290
2) 아이의 눈으로 실천탐구 워크숍 _ 293
3) 뫼비우스의 띠 위에서 _ 311
□ 찾아보기 / 319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