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땅끝
2023-11-12 08:33 406 0

본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9791191724202.jpg


도서명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저자/출판사 : 이명섭,저자,글,, 교육과실천
쪽수 : 264쪽
출판일 : 2022-12-23
ISBN : 9791191724202
정가 : 19000

Ⅰ. 수업은 언제나 실패한다, 그래서 늘 수업을 고민해야 한다
1. 수업을 실패하다
2. 관계와 소통을 배우다
3. 다시 수업을 고민하다

Ⅱ. 왜 교육과정을 읽어야 하는가?
1. 교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
가. 고민 1. 교사는 무엇으로 정체성을 말할 수 있는가?
나. 고민 2. ‘학생을 교육한다’는 학생을 ‘가르치다’와 동일한 의미일까?
2. 나와 마주하고 있는 아이들의 배움의 목적은 무엇일까?
가. 고민 3. ‘잘 배움’의 의미가 성적 향상과 성공에만 있을까?
나. 고민 4. 잘 배움의 의미를 성장으로 확장할 수 있을까? 55
3. 교육적 성장과 교육과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가. 고민 5. 학생들은 어떻게 교육적으로 성장하는 것일까?
나. 고민 6. 교육과정을 왜 읽어야 할까?

Ⅲ. 내 교실로 가져가기 위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디자인할까?
1. 교사가 교육과정을 왜 써야 하는가?
2. 어떤 단계로 교육과정을 쓸 수 있을까?
3. 교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쓸까?
가. 교과서를 활용하여 성취기준 가르치기
나. 방법 1. 성취기준 분석하기
다. 방법 2. 성취기준을 교실 실천용으로 구체화하기
라. 방법 3.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으로 일체화하기
마. 방법 4. 한 학기 교과 교육과정 디자인하고 실행하고 피드백 받기
4. 성취기준을 재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가. 순서 바꾸어 스토리화하기
나. 구체화하기
다. 압축하기
라. 통합하기

Ⅳ. 내가 만든 교육과정을 어떻게 교실로 가지고 갈까?
1. 수업 방법을 바꾸어야 할까?
가. 수업방법에 골몰하다 수업을 다시 실패하다
나. 누가 무엇을 배우느냐에 따라 어떻게 배우느냐를 결정하다
다. 3단계로 수업을 고민하다
라. 어께에 힘 빼고 수업 나누고 성찰하다
마. 행사를 수업과 연계하다
2.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나?
가. ‘다시 되묻기’를 평가의 원칙으로 세우다
나. 변별과 피드백 사이에서 고민하다
다. 다시 피드백 평가를 설계하고 실천하다
라. 다시 평가를 생각하다
3. 기록은 어떻게 해야 하나?
가. 학교생활기록부를 쓴다는 것의 의미는?
나. 학교생활기록부(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를 어떻게 쓸까?
다. 실제로는 어떻게 썼을까?

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수업에 물들다
1. 교수평기 일체화 수업 활동을 뒤돌아 보다
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혼자 시도해 보다
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수업을 함께 해 보다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의미를 다시 새기다
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동아리 활동을 하다
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진정한 의미를 성찰하다
다. 진정한 학생중심의 교사교육과정을 꿈꾸다
라. 마치며

부록 | 내 교실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디자인하기(양식)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