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법 교육론
시니
2023-11-02 05:37
417
0
본문
한국어 문법 교육론
도서명 : 한국어 문법 교육론
저자/출판사 : 강현화,저자,글,, 소통
쪽수 : 310쪽
출판일 : 2023-04-15
ISBN : 9791191957259
정가 : 22000
Ⅰ. 문법교육론 개괄
1강.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교육
1. 문법 교육의 필요성
2. 이론문법과 한국어교육 문법
3.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의사소통과 문법
2강. 한국어의 문법의 특성
1. 한국어의 특성
2. 한국어교육 문법의 특성
3.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사
4. 한국어 문법 교육의 쟁점
3강. 문법 교수 이론
1. 외국어 교수 이론의 변천과 문법 교육
2. 문법 이론과 언어교육
3. 문법 교수 이론의 적용
Ⅱ. 문법 교육 항목에 따른 문법 교육의 내용
4강. 품사별 문법 교수
1. 품사별 교수의 의미
2. 품사의 정의 및 분류 기준
3. 품사별 교수 방안
5강. 문법 요소별 교수 방안
1. 대우 표현 교수
2. 사동, 피동 표현 교수
3. 시제 표현 교수
4. 부정 표현 교수
6강. 조사 교수의 내용과 방법
1. 조사 교수의 필요성
2. 조사에 대한 언어 정보
3. 주요 조사의 교수 방안
7강. 문장 구성과 문법 교수
1. 어미와 문장 구성
2. 어미의 형태적 제약과 문법 교수
3. 선어말 어미 교수
4. 어말 어미 교수
8강. 문법 항목별 문법 교수
1. 문법 항목의 정보
2. 유사 문법 항목의 목록
3. 동일 의미군 비교 교수
Ⅲ 문법 교수 활동
9강. 문법 교수의 원리 및 절차
1. 문법 교수의 원리
2. 문법 교수의 방법
3. 문법 교수의 절차와 단계
4. 숙달도별 문법 교수 모형
10강.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1. 문법 항목의 등급화의 원리
2.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3. 교육용 어미 선정의 쟁점
11강 의사소통 기능과 문법
1. 이해와 표현으로서의 문법 교수
2. 말하기 듣기와 문법 교육
3. 읽기와 문법 교육
4. 쓰기와 문법 교육
12강. 문법 교재와 교실 활동
1. 교재 속 문법의 역할
2. 문법 교재의 선정 준거
3. 문법 교재의 단원 구성의 사례
4. 교실의 문법 교수 활동
13강. 문법 평가
1. 문법 평가의 필요성
2. 문법 평가의 요소
3. 숙달도 평가에서의 문법 평가
4. 문법 평가의 사례
참고문헌
도서명 : 한국어 문법 교육론
저자/출판사 : 강현화,저자,글,, 소통
쪽수 : 310쪽
출판일 : 2023-04-15
ISBN : 9791191957259
정가 : 22000
Ⅰ. 문법교육론 개괄
1강.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교육
1. 문법 교육의 필요성
2. 이론문법과 한국어교육 문법
3.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의사소통과 문법
2강. 한국어의 문법의 특성
1. 한국어의 특성
2. 한국어교육 문법의 특성
3.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사
4. 한국어 문법 교육의 쟁점
3강. 문법 교수 이론
1. 외국어 교수 이론의 변천과 문법 교육
2. 문법 이론과 언어교육
3. 문법 교수 이론의 적용
Ⅱ. 문법 교육 항목에 따른 문법 교육의 내용
4강. 품사별 문법 교수
1. 품사별 교수의 의미
2. 품사의 정의 및 분류 기준
3. 품사별 교수 방안
5강. 문법 요소별 교수 방안
1. 대우 표현 교수
2. 사동, 피동 표현 교수
3. 시제 표현 교수
4. 부정 표현 교수
6강. 조사 교수의 내용과 방법
1. 조사 교수의 필요성
2. 조사에 대한 언어 정보
3. 주요 조사의 교수 방안
7강. 문장 구성과 문법 교수
1. 어미와 문장 구성
2. 어미의 형태적 제약과 문법 교수
3. 선어말 어미 교수
4. 어말 어미 교수
8강. 문법 항목별 문법 교수
1. 문법 항목의 정보
2. 유사 문법 항목의 목록
3. 동일 의미군 비교 교수
Ⅲ 문법 교수 활동
9강. 문법 교수의 원리 및 절차
1. 문법 교수의 원리
2. 문법 교수의 방법
3. 문법 교수의 절차와 단계
4. 숙달도별 문법 교수 모형
10강.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1. 문법 항목의 등급화의 원리
2.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
3. 교육용 어미 선정의 쟁점
11강 의사소통 기능과 문법
1. 이해와 표현으로서의 문법 교수
2. 말하기 듣기와 문법 교육
3. 읽기와 문법 교육
4. 쓰기와 문법 교육
12강. 문법 교재와 교실 활동
1. 교재 속 문법의 역할
2. 문법 교재의 선정 준거
3. 문법 교재의 단원 구성의 사례
4. 교실의 문법 교수 활동
13강. 문법 평가
1. 문법 평가의 필요성
2. 문법 평가의 요소
3. 숙달도 평가에서의 문법 평가
4. 문법 평가의 사례
참고문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