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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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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2 05:37 40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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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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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한자의 풍경
저자/출판사 : 이승훈,저자,글,, 사계절
쪽수 : 520쪽
출판일 : 2023-04-03
ISBN : 9791169811323
정가 : 35000

서 | 한자 고문자의 흐름

1부 바위와 도기에 새긴 글자 - 원시 한자의 탄생
1장 원시 한자의 출현
용이 전해준 문자 | 신석기 시대에도 문자가 있었을까 | 도기 파편에 남은 원시 한자 | 원시 한자의 발생 | 다양한 원시 한자의 발견 | 동굴과 바위에 새겨진 원시 한자 | 중국의 암각화 | 암각화에 나타난 원시 한자의 흔적
2장 원시 한자의 탄생 배경
언어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 문자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 수렵 채집 사회에서 농경 사회로의 전환 | 씨족 사회의 탄생을 보여주는 글자 | 농경 사회에 찾아온 불청객, 역병 | 씨족 연맹 하나라는 실제로 존재했을까 | 문자에 표현된 하의 의미 | 역사서에 기록된 하나라 이야기 | 하나라 유적이 발굴되지 않은 이유
3장 원시 한자의 탄생 원리
한자 창제 전설에 숨은 문자 탄생의 비밀 | 뇌 과학으로 보는 문자 창조의 원리 | 문자를 얻고 잃은 것

2부 뼈에 새긴 글자 - 한자의 완성 갑골문
1장 갑골문의 탄생
상나라의 역사 | 갑골문은 어떻게 발견되었나 | 갑골이라는 단어의 기원 | 갑골문이 묻혀 있던 곳 | 갑골문이 만들어질 당시 중원의 모습 | 갑골문은 어떻게 제작했을까 | 갑골문의 구성 | 갑골문의 주요 내용 | 갑골문의 형태적 특징 | 갑골문 해석의 역사 | 갑골문에 얽힌 다양한 해석 | 갑골문이 밝혀낸 역사적 사실 | 진의 진실
2장 갑골문 속 사회 풍경
갑골문에 나타난 여성 | 글자에 남은 노예 사회의 흔적 | 조상과 제사 | 초월적 존재 제의 등장 | 갑골문은 사람의 마음에는 관심이 없었다? |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리는 글자 - 귀신과 죽음 | 새로움은 익숙함에서부터 | 글자에서 들려오는 음악 소리 | 고대 중국에서 음악의 위상 | 시간을 세는 방법 | 갑골문에는 여름과 겨울이 없었다?
3장 갑골문의 특징
그림에서 문자로 | 붓 - 한자의 형태를 결정하다 ① | 대나무 - 한자의 형태를 결정하다 ② | 갑골문 글자의 방향 | 갑골문의 동물은 개와 돼지에서부터 | 소와 양 | 갑골문이 직선으로 이뤄진 까닭 | 형성자 - 표음기호와의 만남 | 가차자 - 마지막 퍼즐의 완성

3부 청동기에 새긴 글자 - 고대 국가의 한자 금문
1장 주나라 - 새로운 문명의 시작
주나라의 역사 | 농업 국가의 기원 | 주나라의 건국과 금주령
2장 세계관의 변화 - 인격신 제에서 보편 윤리 천으로
천의 화려한 등장 | 『주역』, 천의 원리를 풀어내다 | 천의 핵심, 천명사상
3장 문자의 연속성 - 중국이라는 정체성이 시작되다
상나라 문자의 계승 | 중국의 기원
4장 신의 세계에서 인간 세상으로 내려온 문자
문자 보급으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
5장 금문의 문화적 특징
예기 - 무용지물의 청동기 | 거대 신전을 대신한 청동기 | 정의 등장 - 움직이는 권력의 상징 | 정의 상실과 주 왕실의 쇠퇴
6장 청동기에 새긴 문자
청동기 시대에 청동은 없었다? | 중국의 청동기 문명 | 금문 - 청동기에 새긴 문자 | 초기 금문의 특징 | 본격적인 금문의 시대 | 청동기 명칭에 대한 오해와 진실
7장 금문의 황금시대
대우정 - 천명을 처음 기록한 정 | 모공정 - 예술적인 금문 | 리궤 - 역사 기록을 보충하다 | 호궤 - 가장 아름다운 금문 | 서주 후기 금문의 특징
8장 금문의 발전 과정
금문의 형태 변화 | 금문의 내용 변화

4부 기축 시대의 한자 - 육국고문
1장 춘추 시대 - 공화에서 시작해 맹서로 유지된 사회
공화의 시대 | 춘추 시대의 시작 | 패자의 등장 | 회맹 정치 | 저무는 춘추 시대
2장 공자 - 논쟁 시대를 열다
문자를 사용하는 새로운 계급의 출현 | 백가쟁명 | 금문에 나타난 공자의 모습
3장 춘추 시대의 언어와 문자
춘추 시대의 표준어 | 춘추 시대의 문자
4장 철기 사용으로 촉발된 전쟁 시대
철기 시대의 시작 | 철기 문화의 탄생을 보여주는 글자 | 철기 가공법을 보여주는 글자 | 금속에 글자를 새기는 전통이 단절되다
5장 혁신과 개성의 전국 시대
전국 시대의 시작 | 새로운 지배층의 출현 | 주체적 개인의 탄생 | 봉건제를 벗어나 제국의 기틀을 세우다 | 외래문화의 수용
6장 교육 수단이 된 동방의 문자
문자의 대중화 - 인본주의를 이끌다 | 본격적인 배움과 가르침의 시대
7장 서쪽 변방에 보존된 전통 문자
서주 왕실의 문자
8장 조충서 - 소외된 남방 문자
동서남북의 기원 | 남방 문화에 대한 편견 | 남방의 화려한 문자
9장 새와 봉황의 문자
조충서의 배경 - 고대 중국의 새 숭배 문화 | 새의 신 - 풍과 봉
10장 용의 문자
용은 어떻게 중화 민족의 상징이 되었나 | 용의 전설

5부 제국의 한자 - 전서와 예서
1장 권위적인 제국의 탄생
진나라의 탄생 | 진은 어떻게 제국이 되었나
2장 문서 행정을 통한 법치의 구현
예의 또 다른 이름 법 | 법의 기원 | 문서 행정으로 법치를 구현하다
3장 소전 - 제국 문자의 탄생
행정 문서 작성용 간체자 | 상급 관리의 우아한 서체 | 도필리 - 칼과 붓을 함께 지니다 | 도량형의 통일
4장 예서 - 또 한 번의 간략화
권력자가 통일시킨 한자 자형 | 예서에 얽힌 다양한 전설 | 현대 한자 형태의 기원 | 예서의 발전 과정 | 팔분체 - 예서의 완성 | 붓의 특성을 최대로 활용하다
5장 예서에서 해서로 - 예술이 된 문자
예서의 대표 작품 - 을영비, 조전비, 석문송 | 해서의 시작 | 독립된 문자 예술, 서예 - 왕희지의 영자팔법과 「난정서」
6장 돌과 바위에 새긴 문자
뼈, 쇠, 돌의 의미 | 서쪽에서 전래된 석각 전통 | 처음으로 돌에 글자를 새긴 진나라 | 명산 바위의 글자 | 태산각석 - 각석의 대표작 | 석비의 유행 - 영원한 기억에 대한 욕망 | 사후 세계와 묘지명 | 돌에 새긴 경전
7장 죽간 - 대나무 조각에 쓴 문자
사막에 보존된 문자 기록 | 고묘에서 출토된 간독 | 죽간 제작 과정 | 간독의 구성과 특징
8장 책의 등장 - 생각의 방식을 바꾸다
편철 - 책의 집필 방식을 결정하다 | 양피지와 코덱스
9장 백서 - 비단에 쓴 문자
비단에 쓴 문자 | 초증서 | 마왕퇴백서
10장 종이에 쓴 문자 - 법의 진화를 이끌다
종이의 사용 | 간독에서 종이로

6부 최초의 한자 사전 - 『설문해자』
1장 『설문해자』의 탄생
한자 사전의 역사 | 왕망의 화천 - 잘못된 문자 해석 | 문자 왜곡의 또 다른 예 | 금문파와 고문파의 대립 | 오래된 글자에서 기원을 파악하라
2장 『설문해자』의 구성과 내용
허신은 누구인가 | 부수법으로 배열하다
3장 『설문해자』의 한계와 운명
『설문해자』 해석의 한계 | 『설문해자』의 운명

주 | 도판 출처 | 참고 문헌 |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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