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영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플랫폼 경영

시니
2023-11-02 05:37 289 0

본문

플랫폼 경영
9791187509561.jpg


도서명 : 플랫폼 경영
저자/출판사 : 이강수,저자,글,, 원너스미디어
쪽수 : 320쪽
출판일 : 2023-04-03
ISBN : 9791187509561
정가 : 22000

추천의 글
Prologue : 일류기업이 되는 길, 플랫폼 경영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Part 1. 글로벌 일류기업들의 ‘성공적 경영모델’에서 배운다

1. 한국은 선진국형 기업역량을 배우는 ‘국제시장’이었다
2. 글로벌 일류기업들의 변화와 ‘성공적 경영체계’를 다시 확인해본다
3. 제조업 경영 교과서로 통하는 일본의 ‘도요타(Toyota)’
(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와 경영성과
(2) 도요타의 핵심역량, 도요타 생산방식 TPS
(3)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경영체계(Toyota Way)
4. 디지털 시대의 혁신 모델, 미국의 ‘아마존(Amazon)’
(1) 아마존의 경영성과 탐색
(2) 아마존의 장기적 사고와 현금창출 위주의 경영모델
(3) 아마존의 경영철학과 경영체계(Amazon Way)
5. 위기의식에서 생존의 혈로를 뚫어낸 한국의 ‘삼성(Samsung)’
(1) 삼성이 이룩한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의 변화와 그 위상
(2) 삼성의 경영철학과 경영체계(Samsung Way)

Part 2. 만들어가야 할 ‘성공적 경영체계’의 기본 구상

1. 성공한 기업들이 만들어낸 ‘경영체계’
2. 만들어가야 할 ‘성공경영체계’와 핵심역량
(1) 만들어가야 할 ‘성공경영체계’
(2) 핵심역량 갖추기와 기업 경쟁력 확보
(3) 시스템 경영의 구조 및 운영체계의 이해
(4) ‘성공경영체계 만들기’를 위한 경영시스템의 변화 방향

Part 3. 플랫폼 경영시스템, 이렇게 설계한다

1. 플랫폼 경영시스템이란 무엇인가
2. 현재 경영시스템의 한계점과 플랫폼화의 필요성
3. 플랫폼 경영시스템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업의 핵심역량
4. 플랫폼 경영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경영체계 설계 구상
5. 플랫폼 경영시스템의 기본 설계구조 및 특성
6. 구축되는 플랫폼 경영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일류화 추진 구상
7. 플랫폼 경영시스템의 온라인 운영체계 구축 방향

Part 4. 플랫폼 경영시스템에 핵심역량을 키워주는 경영방식을 탑재한다

1. 탑재된 핵심경영관리 사상의 설계구조
2. BSC 경영을 통한 전략경영체계구축
(1) BSC 전략경영체계의 의미와 기능 특성
(2) 비전체계와 그 실행을 위한 BSC 전략체계의 역할
(3) 전략지도의 작성과 전략의 명확화
(4) BSC 균형성과표의 완성과 KPI 목표 수준 설정
(5) BSC 균형성과표의 완성과 전사적 종합관리
3. 논리력, 객관화 역량 갖추기를 위한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 운영
(1) 경영품질비용 및 낭비의 실체
(2) 경영품질비용 개선과 6시그마 개선기법 운영 역량
(3) 6시그마 경영의 출현 배경과 기업 내에서의 활용 전략
(4) 6시그마 경영의 운영과 경영수익에 미치는 영향
(5) 6시그마 개선 역량 확보와 일류기업들의 수익 극대화 전략
(6) 6시그마 프로세스에서의 과제개선 절차와 방법
(7) 플랫폼 내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 방식을 통한 논리화/객관화 역량 갖추기

Part 5. 경영플랫폼의 기반구조 설계와 운영콘텐츠 개념

1. 경영플랫폼의 콘텐츠 설계 개념
2. 경영플랫폼의 운영 Flow와 일상목표관리
3. 경영플랫폼의 구조 설계와 구성원의 자기경영체계 설계 방향
4. 경영플랫폼의 9개 모듈 설계 및 운영 콘텐츠
(1) 비전설정과 진척관리 체계
(2) 비전과 중장기 전략과 목표 수립 및 실적 관리체계
(3) 당해 연도 전략목표 및 방향 수립
(4) 당해 연도 KPI 목표 수준 정립과 실적관리
(5) 일상목표관리의 경영성과분석
(6) 대책구상과 즉실행
(7)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수립
(8) 과제실행 및 진척을 위한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 운영
(9) 당해 연도 업적평가(MBO) 목표와 실적관리

Part 6. 경영플랫폼 콘텐츠의 상세 운영 방법

1. 비전 만들기와 비전 경영체계의 수립
(1) 비전 만들기의 의의와 목적
(2) 비전과 전략경영의 실행연계
(3) 기업의 비전체계화와 사례 탐색
(4) 비전체계 만들기의 3대 핵심 요소
(5) 비전체계 수립 과정과 사례
2. 플랫폼 내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과 목표 수립 방법
(1) 일상목표관리를 위한 ‘목표실행 체계도’의 구성
(2) 직무분석과 중점 관리항목의 선정
(3) BSC 전략지도를 통한 전략목표 CSF의 도출 방법
(4) 핵심성과지표 KPI 선정 방법
(5) BSC 4대 관점별 KPI 구분 방법
(6) 일상목표관리를 위한 계층별 KPI Tree 만들기
3. 경영목표 KPI의 목표 수준 설정
(1) KPI 목표 수립과 기간별 관점
(2) KPI 목표설정과 도전적 목표(Stretch Goal)의 운영
(3) 전사적 경영목표의 수립과 계층별 정렬(Cascading)
4. 경영성과 분석과 대책구상 및 즉실행
(1) 성공/부진 사유 분석 및 대책구상
(2) 대책구상과 즉실행 관리
5. 대책의 과제화 수립
(1) 과제도출 및 실행효율화를 위한 과제 분류
(2) 과제의 발굴과 선정작업
(3) 구성원별 과제 배분과 실행을 위한 과제 Tree 만들기
(4) 계층별 과제 발굴과 실행지도(코칭)
(5) 과제 전환과 실행관리를 위한 과제 등록
6.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의 운영 역량 갖추기
(1) 문제해결 및 과제개선 역량 확보의 필요성
(2) 개선의 일상화를 통한 기업 경영혁신
(3) 도요타와 GE의 경영품질 개선기법의 벤치마킹
(4) 논리화, 객관화 능력 확보를 위한 5단계 개선스킬의 설계
(5) 플랫폼 내에 탑재된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의 기능
(6)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를 통한 구성원 변화 역량과 기업 경쟁력
7. 과제개선 5단계 프로세스의 실행방법
(1) 제1단계 : 현상파악
(2) 제2단계 : 원인분석
(3) 제3단계 : 대책수립 및 준비
(4) 제4단계 : 개선 및 현업 적용
(5) 제5단계 : 효과파악 및 사후관리
(6) 과제개선 사례로써 지식 자산 쌓기(집단지성 Bank화)
8. 플랫폼 내에서의 일상목표관리 활동과 MBO 운영
(1) 목표에 의한 관리와 경영의 이해
(2) 플랫폼 경영시스템에서의 목표관리 MBO의 운영체계
(3) 목표관리용 KPI와 MBO 평가용 KPI의 선정과 평가절차

Part 7. 플랫폼 경영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일류화와 ‘성공경영체계’ 만들기의 도전과 실행

1. 일류 기업화를 위한 ‘성공경영체계’ 만들기, 빠를수록 좋다!
2. 일류화 ‘성공경영체계’ 만들기의 시작, 플랫폼 경영시스템 운영 능력 갖추기의 로드맵
3. 일상의 목표관리 활동을 통한 플랫폼 경영시스템의 수행역량 동시 갖추기
4. 플랫폼 경영을 통한 변화 가속화와 우량 경영구조 만들기
5. 플랫폼 경영시스템과 인재육성의 역할
6. 플랫폼 경영시스템의 일상생활화와 운영 리더십
7. 변화 가속화를 위한 조직구성원들과의 소통 및 의식향상 노력

Epilogue : 일류기업이 되는 길, 꿈은 이루어진다
감사의 글
도표 출처 / 주석 / 참고 문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