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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조직관리

시니
2023-11-02 05:37 39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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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조직관리
9791130317472.jpg


도서명 : 현대조직관리
저자/출판사 : 유종해,이덕로,저자,글,, 박영사
쪽수 : 660쪽
출판일 : 2023-03-31
ISBN : 9791130317472
정가 : 39000

제1부

행정조직

제1편 조직의 이해

CHAPTER

1 조직의 의의

제1절 조직의 정의 5
제2절 현대조직의 특성 8

CHAPTER

2 조직과 유형

제1절 조직유형의 의의 12
제2절 조직의 유형별 분류 13
Ⅰ 파슨스(T. Parsons)의 분류ㆍ13
Ⅱ 카츠(D. Katz)와 카안(R. Kahn)의 분류ㆍ14
Ⅲ 휴즈(E. Hughes)의 분류ㆍ16
Ⅳ 블라우(P. Blau)와 스코트(R. Scott)의 분류ㆍ16
Ⅴ 에치오니(A. Etzioni)의 분류ㆍ18
Ⅵ 민쯔버그(H. Mintzberg)의 분류ㆍ19
제3절 조직의 내적 관계ㆍ22

CHAPTER

3 조직과 목표

제1절 조직목표의 의의 25
제2절 조직목표의 분류 27
제3절 조직목표의 변화 29

CHAPTER

4 조직의 효과성

제1절 조직효과성의 정의 33
제2절 조직효과성의 결정요인 34
제3절 조직효과성에 대한 이론 36
Ⅰ 목표달성이론(goal-attainment approach)ㆍ36
Ⅱ 체계이론(system approach)ㆍ38
Ⅲ 전략적 이해관계자이론(strategic constituencies approach)ㆍ40
Ⅳ 경쟁가치이론(competing values approach) ㆍ42

CHAPTER

5 조직과 환경

제1절 조직환경의 의의 48
제2절 조직환경의 분류 49
제3절 조직환경에 관한 연구 55
Ⅰ 에머리(F. E. Emery)와 트리스트(E. L. Trist)의 연구ㆍ55
Ⅱ 테리베리(S. Terreberry)의 연구ㆍ57
Ⅲ 셀즈닉(P. Selznick)의 연구ㆍ58
Ⅳ 카츠(D. Katz)와 카안(R. Kahn)의 연구ㆍ58
Ⅴ 톰슨(J. D. Thompson)의 연구ㆍ59
Ⅵ 로렌스(P. Lawrence)와 로쉬(J. Lorsch)의 연구ㆍ60
Ⅶ 하난(M. T. Hannan)과 프리만(J. H. Freeman)의 연구ㆍ61
Ⅷ 페퍼(J. Pfeffer)와 살란식(G. R. Salancik)의 연구ㆍ62
제4절 조직과 환경의 관계 63
Ⅰ 조직환경의 속성ㆍ63
Ⅱ 조직과 환경의 관계ㆍ66
제5절 조직환경의 변화 69
Ⅰ 조직환경변화의 초점ㆍ69
Ⅱ 조직환경의 변화에 관한 거시적 접근ㆍ71
제6절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의 대응방안 72
Ⅰ 경계활동의 활용ㆍ72
Ⅱ 조직의 대내적 대응방안ㆍ73
Ⅲ 조직의 대외적 대응방안ㆍ75
제7절 환경과 조직설계 77

CHAPTER

6 조직이론의 발전

제1절 조직이론의 의의 81
제2절 과학적 관리론 83
Ⅰ 이론적 배경ㆍ83
Ⅱ 과학적 관리의 기본원칙ㆍ85
Ⅲ 과학적 관리에 대한 비판ㆍ86
제3절 인간관계론 88
Ⅰ 이론적 배경ㆍ88
Ⅱ 인간관계론에 관한 실증연구ㆍ90
Ⅲ 인간관계론의 함의ㆍ97
Ⅳ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ㆍ98
제4절 구조론 99
Ⅰ 인간에 관한 융합적 시각ㆍ99
Ⅱ 사회기술적 체계ㆍ101
Ⅲ 개방체계ㆍ102
Ⅳ 불확실성의 감소ㆍ106
Ⅴ 상황적응적 접근ㆍ108
제5절 조직이론의 신조류 109
Ⅰ 신제도주의ㆍ109
Ⅱ 학습조직론ㆍ111
Ⅲ 네트워크이론ㆍ113
제2편 조직구조론

CHAPTER

7 조직의 편성

제1절 조직편성의 원리 119
Ⅰ 조직편성의 의의ㆍ119
Ⅱ 조직편성의 원리ㆍ120
제2절 조직편성의 기준 124
제3절 집권화와 분권화 127
Ⅰ 집권과 분권의 의의ㆍ127
Ⅱ 집권화ㆍ129
Ⅲ 분권화 ㆍ132

CHAPTER

8 계층제

제1절 계층제와 권력 134
제2절 권위와 권력의 유형 136
Ⅰ 권위와 지배유형ㆍ136
Ⅱ 권력의 유형ㆍ137
제3절 상승유인으로서의 계층제 140
Ⅰ 계층제의 기능ㆍ140
Ⅱ 승진욕ㆍ141
Ⅲ 성공의 다양성ㆍ144

CHAPTER

9 관료제

제1절 관료제의 의의 147
Ⅰ 관료제의 정의 ㆍ147
Ⅱ 관료제의 연구경향ㆍ150
제2절 관료제이론과 평가 151
Ⅰ 베버의 이론ㆍ151
Ⅱ 베버 이론의 평가ㆍ153
제3절 관료제의 병리 155
Ⅰ 관료제의 병리에 관한 연구ㆍ155
Ⅱ 관료제의 병리현상ㆍ157
제4절 관료제와 민주주의 159
Ⅰ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상관관계ㆍ159
Ⅱ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저해ㆍ159
Ⅲ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공헌ㆍ160

CHAPTER

10 계선과 참모조직

제1절 계선 및 참모조직의 정의 162
제2절 참모조직의 성격과 기능 164
제3절 참모조직의 유형 165
제4절 계선·참모 조직의 비교 166
제5절 계선과 참모조직의 갈등 168

CHAPTER

11 애드호크라시

제1절 애드호크라시의 의의 170
Ⅰ 애드호크라시의 정의ㆍ170
Ⅱ 애드호크라시의 장·단점ㆍ172
제2절 애드호크라시의 유형 173
Ⅰ 매트릭스 구조(matrⅸ structure)ㆍ174
Ⅱ 태스크 포스(task force)ㆍ177
Ⅲ 대학형태의 구조(collegial structure)ㆍ177
제3절 위원회제도 178
Ⅰ 위원회의 의의ㆍ178
Ⅱ 위원회의 유형ㆍ179
Ⅲ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ㆍ182
제4절 애드호크라시의 활용 185
제3편 조직행태론

CHAPTER

12 조직의 인간형

제1절 인간성의 본질 192
제2절 조직의 인간형 193
Ⅰ 인간성과 조직의 인간형과의 관계ㆍ193
Ⅱ 인간형의 구분ㆍ194
Ⅲ 인간형의 평가ㆍ205

CHAPTER

13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의 기초 206
Ⅰ 동기부여의 의의ㆍ206
Ⅱ 동기부여이론의 의의ㆍ209
Ⅲ 동기부여의 과정ㆍ211
Ⅳ 동기부여이론의 구분ㆍ214
제2절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216
Ⅰ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계층이론ㆍ217
Ⅱ 알더퍼(C. Alderfer)의 E·R·G 이론ㆍ219
Ⅲ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 이요인이론ㆍ221
Ⅳ 맥클리랜드(D.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ㆍ222
Ⅴ 애들러(A. Adler)의 권력이론ㆍ223
Ⅵ 페리(J. Perry)와 와이즈(L. R. Wise)의 공직봉사동기이론ㆍ224
제3절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225
Ⅰ 브룸(V. Vroom)의 기대이론ㆍ226
Ⅱ 포터-로울러(L. Porter-E. Lawler)의 기대이론 ㆍ230
Ⅲ 로울러(E. Lawler)의 기대이론ㆍ234
Ⅳ 페스팅거(L. Festinger)의 인지부조화론ㆍ236
Ⅴ 애덤스(J. Stacy Adams)의 공정성이론ㆍ236
Ⅵ 프레이(B. Frey)와 예겐(R. Jegen)의 동기이론ㆍ238

CHAPTER

14 조직문화

제1절 조직문화의 의의 240
Ⅰ 조직문화의 정의와 특성ㆍ240
Ⅱ 조직문화의 기능ㆍ242
제2절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43
제3절 조직문화와 조직의 효과성 245
제4절 조직문화와 비공식조직 247
Ⅰ 비공식조직의 특성ㆍ248
Ⅱ 비공식조직의 형성과 기능ㆍ249
Ⅲ 비공식조직 내의 집단역학ㆍ251

CHAPTER

15 조직발전

제1절 조직발전의 이론적 배경 255
제2절 조직발전의 의의 256
Ⅰ 조직발전의 정의ㆍ256
Ⅱ 조직발전의 목표ㆍ257
Ⅲ 조직발전의 특징ㆍ259
제3절 조직발전의 접근방법 260
Ⅰ 구조적 접근방법(structural approach)ㆍ261
Ⅱ 기술적 접근방법(technological approach)ㆍ263
Ⅲ 인간적 접근방법(human approach)ㆍ263
제4절 조직발전의 주도자와 발전전략 265
Ⅰ 조직발전의 주도자ㆍ265
Ⅱ 조직발전의 전략 ㆍ268
제5절 조직발전의 문제점 276
Ⅰ 제도적 측면ㆍ277
Ⅱ 행정관례적 측면ㆍ278
제6절 조직발전의 성공조건 279

제2부

행정관리

제1편 행정관리의 전제

CHAPTER

1 현대행정관리의 토대

제1절 행정관리의 의의 285
제2절 행정관리의 요청 286
제3절 행정관리의 목표 287
제4절 행정관리의 방향 289
Ⅰ 전통적 행정관리에 대한 반성ㆍ289
Ⅱ 행정관리의 새로운 초점ㆍ291
Ⅲ 인간성 존중의 관리ㆍ291
제5절 행정관리 효율화의 전제조건 292
제6절 효과적인 행정관리방안 294

CHAPTER

2 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299
제2절 의사결정의 요소 301
제3절 의사결정론의 두 가지 흐름 304
Ⅰ 규범적 의사결정론ㆍ305
Ⅱ 행태적 의사결정론ㆍ306
Ⅲ 규범이론과 행태이론의 조화ㆍ307
제4절 의사결정의 유형 및 과정 308
제5절 의사결정모형 313
제6절 의사결정 개선 전략 321

CHAPTER

3 기획

제1절 기획의 의의 329
Ⅰ 기획의 필요성ㆍ330
Ⅱ 기획의 연계요소ㆍ331
Ⅲ 기획의 다양성ㆍ332
제2절 기획의 과정 334
제3절 기획의 전제 336
Ⅰ 전제의 유형ㆍ336
Ⅱ 환경예측ㆍ337
Ⅲ 전제의 효과적 활용ㆍ338
제4절 기획의 접근방법과 전략 339
Ⅰ 기획의 접근방법ㆍ339
Ⅱ 기획의 전략ㆍ341
제5절 기획의 한계 342

CHAPTER

4 조정

제1절 조정의 의의 344
제2절 조정의 수단 346
Ⅰ 조직의 간소화ㆍ346
Ⅱ 운영계획의 사전조정ㆍ347
Ⅲ 의사전달방법의 적정화ㆍ347
Ⅳ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조정의식의 조성ㆍ348
Ⅴ 감독을 통한 조정ㆍ349
제3절 조정의 저해요인 350
제4절 효율적 조정의 지침 351

CHAPTER

5 통제

제1절 통제의 의의 354
제2절 통제의 요건 357
Ⅰ 효율적 통제의 요건ㆍ357
Ⅱ 통제의 유의사항ㆍ359
제3절 통제의 구성 359
Ⅰ 통제의 주요 개념ㆍ359
Ⅱ 통제체계의 구성요소ㆍ361
Ⅲ 통제와 조직행태ㆍ362

CHAPTER

6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의 의의 365
Ⅰ 의사소통의 정의ㆍ366
Ⅱ 의사소통의 의제ㆍ368
Ⅲ 의사소통의 기능ㆍ369
제2절 의사소통의 유형 371
제3절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75
I 개인적 요소ㆍ375
Ⅱ 조직적 요소ㆍ378
Ⅲ 상황과 환경ㆍ382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384
Ⅰ 장애요인ㆍ384
Ⅱ 의사소통의 변질ㆍ390
Ⅲ 내용의 정확성 회복과 유지ㆍ390
제4절 의사소통의 일반원칙과 개선방안 391
Ⅰ 일반원칙ㆍ391
Ⅱ 개선방안ㆍ392

CHAPTER

7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의의 395
Ⅰ 리더십에의 접근ㆍ395
Ⅱ 리더십의 정의ㆍ396
제2절 리더십 이론 398
제3절 리더십의 유형 400
Ⅰ 1차원 리더십ㆍ401
Ⅱ 2차원 리더십 ㆍ403
Ⅲ 3차원 리더십ㆍ408
제4절 바람직한 리더십의 전형 415
제2편 행정관리의 전략

CHAPTER

8 사무관리

제1절 사무관리의 의의 421
I 사무관리의 정의ㆍ421
Ⅱ 사무관리의 목적과 방식ㆍ423
Ⅲ 사무의 유형ㆍ424
제2절 과학적 사무관리 426
Ⅰ 과학적 사무관리와 원리ㆍ426
Ⅱ 문서관리ㆍ427
제3절 사무관리 개선과 사무자동화 432
Ⅰ 사무관리 개선의 일반원리ㆍ433
Ⅱ 사무관리 개선의 요건 ㆍ434
Ⅲ 사무관리 개선의 단계ㆍ435
Ⅳ 사무개선과 O&M의 활용ㆍ438
Ⅴ 사무자동화ㆍ439


CHAPTER

9 정보관리

제1절 정보관리의 의의 442
Ⅰ 정보의 정의ㆍ443
Ⅱ 정보의 기능ㆍ444
Ⅲ 정보의 종류ㆍ445
Ⅳ 정보체계의 구성요소ㆍ445
제2절 정보관리와 조직 447
Ⅰ 정보관리의 요구ㆍ447
Ⅱ 정보관리의 유형ㆍ448
제3절 정보관리의 장애 454
제4절 효과적인 정보관리 456
Ⅰ 정보기능의 관리방향ㆍ456
Ⅱ 정보관리의 효과적 추진방안ㆍ457

CHAPTER

10 지식관리

제1절 지식관리의 의의 460
Ⅰ 지식의 정의ㆍ460
Ⅱ 지식관리에의 접근ㆍ461
제2절 지식전달체계 463
제3절 지식관리의 실제 464
제4절 지식관리의 윤리적 문제 466
제5절 지식노동자와 지식관리 467

CHAPTER

11 전략적 관리

제1절 전략적 관리의 의의 472
제2절 전략적 관리의 접근 474
Ⅰ 처방적(prescriptive) 접근ㆍ475
Ⅱ 기술적(descriptive) 접근ㆍ476
Ⅲ 구성적(configurative) 접근ㆍ478
제3절 전략기획의 과정 479
제4절 전략적 관리의 실행 480
Ⅰ 전략적 관리의 중심가치ㆍ480
Ⅱ 전략적 관리의 필수요소ㆍ481
Ⅲ 전략적 관리의 수단ㆍ483
Ⅳ 전략적 관리의 평가ㆍ486

CHAPTER

12 성과관리

제1절 성과관리의 의의 487
제2절 성과관리의 구성과 전략 488
제3절 성과제고의 요건과 과정 500
제4절 성과관리의 모형 502
제5절 성과관리의 장애 507

CHAPTER

13 갈등관리

제1절 갈등의 의의 509
제2절 갈등의 기능 513
제3절 갈등의 유형 517
Ⅰ 갈등의 방향에 따른 분류ㆍ518
Ⅱ 갈등의 주체에 따른 분류ㆍ519
Ⅲ 갈등원인에 의한 분류ㆍ524
제4절 갈등의 원인 526
제5절 갈등의 영향 533
Ⅰ 갈등의 사후현상ㆍ533
Ⅱ 갈등의 해소과정ㆍ534
Ⅲ 방어기제의 활용ㆍ535
제6절 갈등관리의 전략 및 방법 537
Ⅰ 갈등관리의 전략ㆍ537
Ⅱ 갈등관리의 방법ㆍ539

CHAPTER

14 위기관리

제1절 위기관리의 의의 548
제2절 위기관리의 전제 551
제3절 위기관리의 요소 552
제4절 위기관리의 모형 554
제5절 위기관리조직과 임무 556

CHAPTER

15 변화관리

제1절 변화관리의 의의 559
제2절 사회현상으로서 변화 563
제3절 조직변화 과정 및 관리 565
제4절 변화에 대한 저항 571
제5절 성공적인 변화관리 전략 574

CHAPTER

16 행정관리의 미래

제1절 세계화와 지방화 579
제2절 행정의 역할 확대 580
제3절 행정윤리의 제고 581
제4절 성공적인 행정관리의 전략 582
Ⅰ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ㆍ582
Ⅱ 새로운 기술습득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ㆍ584
Ⅲ 창의적 사고 함양ㆍ585
Ⅳ 내부과정 개선ㆍ585
Ⅴ 적극적인 참여 강화ㆍ586
Ⅵ 결과중심의 관리ㆍ586
Ⅶ 협동정신의 함양ㆍ586

참고문헌 588
색인 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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