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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의 재료와 기법

시니
2023-11-02 05:37 42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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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의 재료와 기법
9788940806722.jpg


도서명 : 한국화의 재료와 기법
저자/출판사 : 정종미,저자,글,, 미진사
쪽수 : 360쪽
출판일 : 2023-03-22
ISBN : 9788940806722
정가 : 28000

추천사
머리말

제1장. 안료

1. 한국화 안료의 개요
2. 안료의 종류와 성질
1) 천연 안료
천연 석채 | 천연 수간채

2) 인공과 합성 안료
신석채 | 합성 석채 | 합성 분채 | 드라이 피그먼트 | 봉채/안채/편채 | 튜브물감

3. 안료의 입자와 발색
1) 안료 입자의 발색 원리
2) 한국화 안료의 종류와 입자별 크기
3) 한국화 물감의 종류와 입자별 크기

4. 색상별 안료의 특징
1) 흰색
합분 | 백악 | 고령토 | 수정말 | 방해말/대리석 가루 | 운모 | 경석 | 활석 | 티타늄 화이트 |
연분/연백/호분 | 바륨 화이트/블랑픽스 | 석고 | 규토

2) 황색
석황 | 황토 | 황색 분채 | 황단/장단 | 카드뮴 옐로 | 등황 | 황벽 | 치자 | 괴화 | 울금 |
인디언 옐로

3) 적색
주사 | 산호분 | 석간주 | 은주/진사/버밀리언 | 적색 분채 | 연단 | 카드뮴 레드 | 천초 |
홍화 | 소목 | 양홍/코치닐 | 연지벌레/랙

4) 녹색
석록 | 녹토 | 녹색 분채 | 동록 | 코발트 그린 | 프탈로시아닌 그린

5) 청색
석청 | 군청 | 남 | 청색 분채 | 울트라마린 블루 | 프탈로시아닌 블루 | 코발트 블루 |
망간 블루 | 프러시안 블루 | 세룰리안 블루 | 버디그리 블루

6) 갈색
대자 | 로 시에나 | 로 엄버 | 인디언 레드 | 라이트 레드 | 세피아 | 감즙 혹은 땡감 추출액 |
도토리 껍데기 추출액 | 호두 속껍질 추출액 | 그 밖의 갈색 안료

7) 자색
울트라마린 바이올렛 | 코발트 바이올렛 | 마스 바이올렛 | 망간 바이올렛 | 모브

8) 흑색
흑석지/석묵 | 스피넬 블랙 | 아이언 옥사이드 블랙/마스 블랙 | 백초상 | 석류흑 | 송연흑 |
유연흑 | 오배자 | 흑칠/옻칠 | 램프 블랙 | 차콜 | 본 블랙/아이보리 블랙 | 카본 블랙 | 그 밖의 합성 흑색 안료

9) 금속성 안료
금박과 은박 | 금니와 은니 | 쇄금

5. 안료 사용법
1) 안료의 종류별 사용법
2) 안료 개는 법
3) 물감 제조와 채색 기법
흰색 안료 | 황색 안료 | 적색 안료 | 녹색 안료 | 청색 안료 | 갈색 안료 | 자색 안료 |
흑색 안료

제2장. 먹

1. 먹의 개념
2. 먹의 기원
1) 한국의 먹
2) 중국의 먹
3) 일본의 먹

3. 먹의 종류
1) 송연묵
2) 유연묵
3) 칠연묵
4) 안색묵과 청묵
안색묵 | 청묵 | 채묵
5) 액상묵

4. 먹의 제조
1) 먹 제조의 과정
우량 그을음의 선택 | 우량 교의 선택 | 약재의 선택 | 교 섞기 | 찌기 | 찧기 | 중량 재기 |
단련하기 | 그늘에서 말리기 | 광 먹이기
2) 먹 제조의 실제
유연묵 제조법 | 송연묵 제조법

5. 묵채와 묵립
1) 묵채
2) 묵립
불꽃과 먹색 | 입자 크기와 먹색 | 생묵과 먹빛

6. 수묵화와 유연묵
1) 동양과 서양의 색 개념
2) 수묵화와 흑백화
3) 동양 회화사에서 유연묵의 역할

7. 먹의 선택과 사용
1) 먹의 선택
2) 먹의 사용

8. 벼루
1) 벼루의 기원
한국의 벼루 | 중국의 벼루
2) 벼루의 선택

9. 붓
1) 붓의 기원
2) 붓의 구조와 명칭
3) 붓의 종류
4) 붓의 제작
모필 제작 과정 | 초필 제작 과정
5) 붓의 선택
6) 붓의 사용법

제3장. 교

1. 전색제의 개념
2. 한국화의 전색제, 교
1) 교의 성분과 성질
2) 교의 종류

3. 교수 제조
1) 교의 친수화
2) 교의 용해
3) 교수의 보관

4. 교 포수
1) 포수의 개념
2) 교반수 만들기
3) 포수하기
정통식 교반수 포수 | 간편한 열 포수 | 다양한 바탕을 위한 교 포수 | 전색제에 따른 다양한 포수법

재료상 안내
참고문헌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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