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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사(큰글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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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사(큰글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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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독일문학사(큰글자책)
저자/출판사 : 최민숙,이온화,김연수,이경희,저자,글,, 지식을만드는지식
쪽수 : 906쪽
출판일 : 2023-03-15
ISBN : 9791128866975
정가 : 58000

머리말
0 독일어에 대한 선지식
‘독일어/도이치’ : 언어 명칭에서 민족 명칭으로, 그리고 국가 명칭으로
독일어권 지역과 독일어를 쓰는 인구

I 고대 게르만 시대
1. 시대적 배경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
게르만의 사회와 문화
2. 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
3. 게르만 문학
루네 문자
≪에다≫
4. 고대 고지독일어 문학
영웅서사시 ≪힐데브란트의 노래≫/<메르제부르크의 주문>

II 중세 독일 문학
1.‘역사적 중세’ 개념과 ‘문학사적 중세’ 개념
2. 시대적 배경
3. 중세 초기 : 수도원 문학과 문화의 시대
카롤링 왕조 시기의 문학
≪라틴어-독일어 사전 ‘아브로간스’≫ : 가장 오래된 독일어 서적
오토 대제 시대의 문학
로스비타 폰간더스하임: 라틴어로 쓴 기독교 문화권 최초의 여류 극작가/아바 부인 : 독일어로 시를 쓴 첫 여류 시인/힐데가르트 폰빙엔 : 계시 받은 수녀 작가
클뤼니 수도원 개혁 운동 시기의 문학
≪에조의 노래≫/≪황제 연대기≫/≪롤랑의 노래≫와 ≪알렉산드로스의 노래≫
4. 중세 중기 : 수도원 문학에서 궁정 기사문학으로
5. 중세 고지독일어 문학
궁정 서사시
볼프람 폰에셴바흐의 ≪파르치발≫ : 독일 교양소설의 시작/고트프리트 폰슈트라스부르크의 ≪트리스탄≫ : 사랑의 묘약과 운명적 사랑
영웅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 : 사랑과 죽음의 노래
중세 연가 ‘미네장’
발터 폰데어포겔바이데 : 괴테 이전 독일 최고의 서정시인
6. 중세 후기
독일 신비주의문학
종교극과 사육제극
산문문학
요하네스 폰테플의 ≪보헤미아 출신 농부≫

III.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1. 개념
인문주의/휴머니즘
2. 시대적 배경
3. 정신사적 배경
4. 경향과 특징
독일의 인문주의
에라스무스 폰로테르담 : 인문주의의 선구자/울리히 폰후텐 : “우리의 세기, 우리의 학술, 이제 살아갈 신명이 난다”/후텐의 ≪무명 인사 서한집≫
종교개혁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루터의 성서번역 : 현대 표준 독일어가 된 근대 고지독일어의 출발점
5. 작가와 작품
‘바보 문학’ : 주인공이 되는 민중
제바스티안 브란트의 ≪바보들의 배≫
인문주의 드라마
사육제극과 장인가
한스 작스 : 소시민 계층의 대변인
민중본 : 대중문학의 총아
≪포르투나투스≫ : 독일 시민소설의 선구적 작품/≪틸 오일렌슈피겔≫ : 민중 계몽하기/≪요한 파우스트 박사 이야기≫ : ‘악마와의 계약’ 전설의 탄생

IV. 바로크
1. 시대적 배경
30년 전쟁과 독일 사회
2. 특징
언어 정화 운동
언어 협회
3. 작가와 작품
이론서
마르틴 오피츠 : 독일 최초의 문학 이론서 집필
소설 : 장편소설의 등장
목가소설/목자 소설(牧者小說)/국가 소설/악한소설/피카레스크 소설/소설가 그리멜스하우젠/≪모험가 짐플리치시무스≫
드라마 : 극장의 창립
새로운 공연 장르 : 발레, 오페라, 검투극, 순교극, 목가극/예수회극/극작가 그리피우스/독일 최초의 비극 ≪레오 아르메니우스 혹은 군주 살해≫/희극 ≪호리빌리크리브리팍스≫
시 : 장르의 발전
그리피우스와 소네트/플레밍, 슈페, 게르하르트와 종교시/엠블럼

V. 계몽주의
1. 철학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3. 사상적 경향
경건주의
감상주의
4. 특징
5. 작가와 작품
크리스티안 겔러트
게오르크 크리스토프 리히텐베르크
요한 크리스토프 고트셰트
고트셰트와 유랑극단 단장 노이버 부인의 독일 연극 개혁/고트셰트와 보드머·브라이팅거의 문학적 상상력을 둘러싼 논쟁/
고트홀트 레싱 : 독일 최초의 유럽적 비평가,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
<미스 사라 샘슨> : 독일 최초의 시민 비극/<에밀리아 갈로티> : 독일 비극의 대표작/<미나 폰바른헬름, 또는 군인의 행운> : 독일 희극의 대표작/<현자 나탄> : 계몽주의의 대표작/반지 우화/이론서 ≪함부르크 연극론≫/<라오콘, 혹은 회화와 시의 경계선에 대하여> : 공간예술과 시간예술의 차이
클롭슈토크 : 계몽주의의 대표적 서정시인
서사시 ≪메시아≫
크리스토프 빌란트 : 로코코풍의 소설 작가
≪아가톤 이야기≫
6. 백과사전과 도덕주보들

VI. 슈투름 운트 드랑
1. 정신사적 배경
2. 경향과 특징
3. 장르
발라드
드라마
4 작가와 작품
‘괴팅겐의 숲’
청년 괴테
역사 드라마 ≪괴츠≫/첫사랑의 시 ≪제젠하임의 노래들≫/서정시 <나그네의 밤 노래>/송가 <프로메테우스>/송가 <가니메트>/서간체 소설 ≪젊은 베르터의 슬픔≫/≪베르터≫에 대한 당대의 반응/‘베르터 모방작’과 니콜라이의 ≪젊은 베르터의 기쁨≫
청년 실러
드라마 ≪도적 떼≫/≪간계와 사랑≫/≪돈 카를로스≫ : “사상의 자유를 주십시오”

VII. 바이마르 고전주의
1. 시대적 배경
2. 정신사적 배경
칸트의 철학
빙켈만 : “고귀한 단순성과 고요한 위대성”
빌헬름 폰훔볼트 : 베를린 대학 설립
이미지(Bild)와 교양(Bildung) : ‘엠블럼의 시대’에서 ‘교양소설의 시대’로
3. 경향과 특징
바이마르 고전주의의 이상
4. 작가와 작품
괴테
≪이피게니에≫ : 이상적 휴머니즘의 실현/≪파우스트 I부≫ :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는 법이다”/≪파우스트 II부≫ : “영원히 여성적인 것이 우리를 이끌어 올리도다”/≪서동시집≫/
교양소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 시대≫
실러
미학 연구/≪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마리아 슈투아르트≫ : 아름다운가, 숭고한가?/≪오를레앙의 처녀≫ : 숭고 이념의 실현

VIII.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이의 3대 시인
1. 장 파울
≪보이지 않는 비밀 조직≫/<아우엔탈의 즐거운 교사 마리아 부츠의 인생> /≪샛별 혹은 45일간의 개의 우편배달 일≫/≪거인≫
2. 프리드리히 횔덜린
≪휘페리온. 그리스의 은자(隱者)≫/시 <사라져 가라, 아름다운 태양이여>/≪엠페도클레스의 죽음≫/≪빵과 포도주≫
3. 하인리히 폰클라이스트 221
드라마
비극 ≪슈로펜슈타인 일가≫/≪펜테실레이아≫/≪케트헨 폰 하일브론≫/≪깨어진 항아리≫/<인형극에 대하여>
노벨레
≪칠레의 지진≫/≪오… 후작부인≫/≪미하엘 콜하스≫
클라이스트의 마지막 길 : “이제, 오, 불멸이여, 그대가 온전히 내 것이 되었구나.”

IX. 낭만주의
1. 개념 : ‘Romantik’과 ‘romantisch’
2. 시대적 배경
역사에 대한 관심
3. 정신사적 배경
낭만주의 철학 : 피히테의 주관주의 철학, 셸링의 자연철학, 슐라이어마허의 종교철학
프리드리히 셸링/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4. 경향과 특징
프리드리히 슐레겔의 ‘점진적 보편포에지’
노발리스 : “비밀스러운 길은 안으로 나 있다.” ; “우리는 언제나 집으로 가고 있는 거지요.”
낭만적 아이러니
5. 장르
메르헨
폴크스메르헨/쿤스트메르헨
장편소설
6. 초기낭만주의 / 예나낭만주의
기관지 <아테네움>
바켄로더와, 티크
프리드리히 슐레겔
≪루친데≫
노발리스
≪하인리히 폰오프터딩엔≫/≪밤의 찬가≫
7. 중기 낭만주의 / 하이델베르크 낭만주의
아힘 폰아르님과 클레멘스 브렌타노/그림 형제 :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옛날이야기≫
8. 후기낭만주의
에.테.아. 호프만
≪황금단지≫/장편소설 ≪악마의 묘약≫과 ≪수고양이 무어의 인생관≫/<드레스덴 전장에서 본 환영>/작곡가이자 음악 비평가로서의 에.테.아. 호프만
프리드리히 드라모트 푸케
≪운디네≫
아델베르트 폰샤미소
≪페터 슐레밀의 기이한 이야기≫
요제프 폰아이헨도르프
<마술지팡이>, <달밤>
마적 낭만주의
9. 낭만주의의 여성 작가들
카롤리네 폰슐레겔셸링과 도로테아 파이트
카롤리네 폰귄더로데

X. 비더마이어
1. 개념
시대 명칭이 된 우직한 소시민 ‘고틀리프 비더마이어’
2. 시대적 배경
3. 문화적 배경
후기낭만주의, 슈바벤 낭만주의, 의고전주의
4. 정신사적 배경
역사주의와 헤겔의 국가론
5. 경향과 특징
6. 작가와 작품
아달베르트 슈티프터
≪브리기타≫/≪늦여름≫
에두아르트 뫼리케
≪화가 놀텐≫/≪아름다운 라우 이야기≫/≪프라하로 여행하는 모차르트≫/
서정시 <기도>, <봄이 왔네>
아네테 폰드로스테휠스호프
노벨레 ≪유대인의 너도밤나무≫/<탑에서>
프란츠 그릴파르처
드라마/노벨레

XI. 청년독일파
1. 개념
2. 시대적 배경
청년독일파에 대한 정치적 탄압
슐레지엔의 직조공 폭동과 3월 혁명
독일의 ‘3월 혁명’
3. 경향과 특징
문학적 저널리즘, 안티-괴테와 낭만주의 비판, 시대 풍자와 여성해방
4. 작가와 작품
하인리히 하이네
서정시 <로렐라이>/≪독일. 어느 겨울 동화≫/저항시 <슐레지엔의 직조공들>
게오르크 뷔히너
<헤센의 전령>/≪렌츠≫/드라마
디트리히 그라베
5. 삼월전기

XII. 시적 사실주의
1. 개념
2. 시대적 배경
3. 문화사적·정신사적 배경
유물론적 사고와 허무주의 철학
4. 작가와 작품
고트프리트 켈러
장편소설 ≪초록의 하인리히≫/노벨레 연작집 ≪젤트빌라 사람들≫
콘라트 페르디난트 마이어
테오도르 슈토름
≪이멘 호수≫/≪익사≫/≪백마의 기수≫
테오도어 폰타네의 사회소설
≪얽히고설킴≫/≪에피 브리스트≫/시대소설
프리드리히 헤벨
≪마리아 막달레나≫/‘범비극론’

XIII. 자연주의
1. 시대적·정신사적 배경
2. 경향과 특징
졸라의 실험소설론
“현대” 문학에 대한 요구
홀츠의 수학적 예술 공식
“사회극”의 출현
4. 작가와 작품
게르하르트 하웁트만
≪선로지기 틸≫/첫 드라마 ≪해뜨기 전≫/≪직조공들≫/≪비버 코트≫

XIV. 세기 전환기
1. 시대적 배경
2. 정신사적 배경
3. 경향과 특징
빈 현대파, ‘청년 빈파’, ‘빈 분리파’
후고 폰호프만슈탈의 ≪편지≫/아르투어 슈니츨러의 ≪꿈의 노벨레≫
인상주의
릴케의 단편 ≪기수 크리스토프 릴케의 사랑과 죽음의 노래≫
상징주의
슈테판 게오르게와 ‘게오르게 서클’/릴케와 ‘사물시’/토마스 만의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유겐트스틸
게오르크 트라클의 서정시 <오래된 정원에서>

XV. 표현주의
1. 시대적 배경
2. 정신사적·문화사적 배경
미래주의/입체주의/다다이즘/아방가르드 물결
3. 경향과 특징
‘표현주의’ 개념의 등장
반자연주의, 반인상주의로서의 표현주의
세계대전을 꿈꾸던 표현주의자들의 자각
새로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아포칼립스적 희망’
4. 작가와 작품
죽음과 부활의 주제 : ‘새로운 인간’을 찾아서
게오르크 카이저의 ≪칼레의 시민들≫
‘부자간의 갈등’ 주제
발터 하젠클레버의 ≪아들≫
프란츠 카프카와 ‘부자간의 갈등’
<선고>
표현주의의 현대성 : 대도시 미학
에른스트 블라스의 시 <신경쇠약자>/고트프리트 벤의 시와 산문/알프레트 되블린의 소설 ≪왕륜의 세 번의 도약≫/야콥 반 호디스의 시 <세계의 종말>/아우구스트 슈트람의 전쟁시 <정찰병>
5. 표현주의 그 이후 : 표현주의 논쟁

XVI.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
1. 시대적 배경
2. 경향과 특징
새로운 미디어 시장과 대중문화의 확산
발터 베냐민의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과 ‘아우라’ 개념
대도시의 문화 풍경과 기능적 미학
시의 사용가치: 브레히트의 <가정 기도서>와 <도시인을 위한 독본>/에리크 레거의 르포르타주 형식의 산문 ≪굳게 손잡은 연맹≫
신즉물주의 : 바우하우스, 아메리카니즘
신즉물주의 문학
에리히 케스트너의 ≪파비안≫
대도시 봉급생활자의 삶
한스 팔라다의 ≪소시민은 이제 어쩌지?≫/이름가르트 코인의 ≪인공 실크 옷을 입은 소녀≫
몽타주 기법
알프레트 되블린의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 프란츠 비버코프의 이야기≫
민족 문학, 시민문학, 프롤레타리아 문학
민족문학/시민문학/프롤레타리아문학
토마스 만과 하인리히 만 형제
토마스 만의 ≪마의 산≫/하인리히 만의 ≪충복≫

XVII. 제3제국 시기: 나치 문학과 망명 문학
1. 시대적 배경
2. 경향과 특징
정치의 미학화와 예술의 정치화
레니 리펜슈탈의 영화 <의지의 승리>와 <올림피아>
‘피와 땅’의 문학
인민집회극
검열 제도
파시즘에 경도된 고트프리트 벤의 환상과 각성
고트프리트 벤의 시 <모놀로그>
망명문학
국적 박탈과 망명, 그리고 자살/망명지에서의 생활과 반파시즘 활동/망명 시절의 베르톨트 브레히트/제3제국의 현실을 드러낸 망명 소설/클라우스 만의 ≪메피스토≫/슈테판 츠바이크의 ≪체스 이야기≫/아나 제거스의 ≪제7의 십자가≫
내적 망명문학
잉에 숄의 ≪백장미≫ : 대학생 그룹의 저항운동 기록

XVIII. 1945년부터 재통일 이전 시기: 전후문학과 동서독 분단문학
I. 전후문학
1. 시대적 배경
2. 경향과 특징
전후 독일 문학 : “페허문학”-“벌채문학”
귄터 아이히의 시 <소지품 목록>/볼프강 보르헤르트의 ≪문밖에서≫
전후 언어의 구제 시도 : 구체시
전후 독일 문학의 재건과 ‘47그룹’
볼프디트리히 슈누레의 쇼트 스토리 <장례식>
II. 동서독 분단 시기의 문학
1. 서독 문학의 경향과 특징
과거 청산 : “아우슈비츠 이후”
파울 첼란의 시 <죽음의 푸가>/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우베 욘존의 ≪야코프를 둘러싼 추측≫ /하인리히 뵐의 ≪지난 시절의 빵≫, ≪어느 어릿광대의 견해≫
1960년대 문학의 정치적 참여
기록문학: 문학의 허구성 회의/페터 바이스의 ≪저항의 미학≫
도르트문트 61그룹
귄터 발라프의 ≪산업르포타주≫
’68학생 운동’ : 1968. 짧은 여름, 긴 파장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 이론 : “상상력을 권좌로!”/막스 호르크하이머와 테오도르 W.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헤르베르트 마르쿠제의 ≪일차원적 인간≫, ≪충동 구조와 사회≫/
엔첸스베르거와 카를 마르쿠스 미헬의 잡지 ≪쿠르스부흐≫
1970년대의 경향 전환 : 신주관성
우베 팀의 소설 ≪뜨거운 여름≫/페터 륌코르프의 시 <나에 대해–너희들에게–우리를 위해>
스위스 작가 막스 프리슈 문학의 자전적 요소
≪1946∼1949년 일기≫, ≪1966∼1971년 일기≫, ≪제3권 일기의 초안≫/≪안도라≫, ≪비더만과 방화범들≫, ≪외덜란트 백작≫/≪호모 파버≫, ≪슈틸러≫, ≪내 이름을 간텐바인이라고 하자≫
페미니즘 문학
잉에보르크 바흐만의 ≪말리나≫/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
사실과 허구의 탈경계, 모던한 메르헨과 환상
미하엘 엔데의 소설 ≪끝없는 이야기≫
한국 출신 이민 작가 이미륵
자전적 소설 ≪압록강은 흐른다≫
2. 동독 문학의 경향과 특성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동독 문학
죄르지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거대 서사 형식들에 대한 역사철학적 시도≫
비터펠트 노선 : 작가는 노동자로, 노동자는 작가로!
크리스타 볼프의 ≪나누어진 하늘≫
동독에서의 베르톨트 브레히트
동덕에서의 ‘생소화 효과’/드라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베를린장벽 구축과 신경제체제
뒤늦은 나치 과거 청산과 신주관성
유레크 베커의 ≪거짓말쟁이 야콥≫
1970년대 동독 문학의 새로운 경향 전환
크리스타 볼프의 ≪크리스타 T. 에 대한 추념≫
사회주의 페미니즘 문학
크리스타 볼프의 ≪카산드라≫/이름트라우트 모르크너의 ≪미네장 여가수 베아트리체의 삶과 모험≫/막시 반더의 ≪안녕, 내 예쁜이. 카세트 녹음 기록≫
비어만의 첫 시집 ≪철삿줄 하프≫에 실린 <가수의 등장 연설>: 1976년 볼프 비어만의 시민권 박탈과 그 여파
비어만의 <가수의 등장 연설>

XIX. 독일 재통일 전후 시기의 문학
1. 재통일 이전의 시대적 배경
2. 재통일 이전의 경향과 특징
작가들의 탈경계 행보와 통일
동독 출신 작가들의 서독 지역에서의 운명
장벽 붕괴 이후 동서독의 문학 논쟁 : “문제는 크리스타 볼프가 아니다”
크리스타 볼프의 ≪남은 것≫/크리스타 볼프의 스타지 과거 논쟁/폴커 브라운의 시 <소유물>
2. 재통일 이후의 경향과 특징
“장벽이 무너지자 / 나는 내 마음속의 장벽들을 본다”
동독 출신 신세대 작가들의 등장
잉고 슐체의 소설 ≪심플 스토리즈≫와 ≪새로운 인생≫/토마스 브루시히의 장편 ≪그것이 어떻게 빛나는지≫/야나 헨젤의 회상록 ≪동쪽 지역 아이들≫ :
기억과 회상의 문제
빅토르 클렘페러의 일기/발터 켐포브스키의 ≪독일 연대기≫, ‘목소리 수집 프로젝트’ ≪음향 측심기. 집단적 일기≫/빈프리트 게오르크 제발트의 ≪이민자들≫
이민문학 혹은 소수자문학
터키계 이민 작가 에미네 세브지 외즈다마/루마니아 출신 독일계 작가 헤르타 뮐러/헤르타 뮐러의 ≪숨그네≫/일본 출신 작가 다와다 요코/다와다 요코의 ≪해외의 혀들≫/한국 출신 작가들 : 마르틴 현과 안나 김
“팝문학” & “문학-팝”, 인터넷 문학
토마스 헤체와 야나 헨젤 : 인터넷 앤솔로지 ≪제로. 인터넷 속 문학≫
미디어시대의 문학
다니엘 켈만의 장편소설 ≪세계를 재다≫

미주
참고문헌
작가 색인
작품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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