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댓글 폭력의 공범이다
시니
2023-11-02 05:37
191
0
본문
우리 모두 댓글 폭력의 공범이다
도서명 : 우리 모두 댓글 폭력의 공범이다
저자/출판사 : 정지혜,저자,글,, 개마고원
쪽수 : 272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88957694954
정가 : 17000
1장 댓글 문화의 현주소
변질된 댓글 공론장
-이런 소통을 위한 곳이었나
-빛바랜 댓글 저널리즘
-댓글 여론조작 잔혹사
악성 댓글의 실체와 의미
-현실로 본격화하는 영향력
-누군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공격
-악플러 고소는 참교육일까
-그들은 어떻게 악플러가 되었나
댓글은 왜 남녀문제인가
-댓글 창 점령한 남자들
-남초·여초 커뮤니티와 댓글
-댓글 창 정화, 악플에 맞서는 여성들
여기자에게 더 많은 악플이 달린다
-여성 기자를 괴롭히는 이유
-8년차 기자의 악플 체험기
-여기자들, 댓글을 말하다
2장 댓글의 게임화
댓글 오락실
-거대한 게임이 된 세상: 밈과 댓글
-뉴스도 오락이 되는 시대
-댓글 전쟁, 좀비화된 공격
-이야기에 혹하고, 캐릭터도 수시로 바꾸고
모두가 댓글 게임의 공범이다
-혐오 발언의 주요 무대가 되다
-‘프로보커터-트롤-방관자 구조’
-트롤 바이러스의 확산
3장 공론장을 망가뜨린 토양
악화가 양화를 몰아낸다
-황색 언론을 보는 두 시선
-‘유튜브 저널리즘’의 명암
-갈등의 진원지, 정치 유튜브
진실 따위 아무래도 좋아
-탈진실 시대의 대안현실
-모호해지는 ‘찐과 짭’ 사이
불행한 사람들의 샌드백
-‘혐오 과몰입’ 시대의 비극
-외로운 군중 파고드는 포퓰리즘과 댓글 중독
-허약한 시민사회 접수한 광신도들
플랫폼과 언론이 깔아준 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댓글 창의 결말
-커뮤니티·SNS보다 느린 뉴스
4장 변화를 위한 첫걸음
포털·언론사의 댓글 정책
- 플랫폼이 달라질 수 있을까
-언론사의 댓글 관리, 선택이 아닌 필수
-‘싫어요’ 표시를 없애는 이유
‘관먹금’으로는 부족하다
-침묵의 나선을 끊고 행동하기
-개소리에 또 당하지 않으려면
지식과 상상력과 용기
-혐오에 속수무책인 사회로는 안 된다
-지식의 회복과 공적 담론 살리기
-공감보다 절실한 이성과 객관성
-알고 싶지 않은 마음과 싸우기
도서명 : 우리 모두 댓글 폭력의 공범이다
저자/출판사 : 정지혜,저자,글,, 개마고원
쪽수 : 272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88957694954
정가 : 17000
1장 댓글 문화의 현주소
변질된 댓글 공론장
-이런 소통을 위한 곳이었나
-빛바랜 댓글 저널리즘
-댓글 여론조작 잔혹사
악성 댓글의 실체와 의미
-현실로 본격화하는 영향력
-누군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공격
-악플러 고소는 참교육일까
-그들은 어떻게 악플러가 되었나
댓글은 왜 남녀문제인가
-댓글 창 점령한 남자들
-남초·여초 커뮤니티와 댓글
-댓글 창 정화, 악플에 맞서는 여성들
여기자에게 더 많은 악플이 달린다
-여성 기자를 괴롭히는 이유
-8년차 기자의 악플 체험기
-여기자들, 댓글을 말하다
2장 댓글의 게임화
댓글 오락실
-거대한 게임이 된 세상: 밈과 댓글
-뉴스도 오락이 되는 시대
-댓글 전쟁, 좀비화된 공격
-이야기에 혹하고, 캐릭터도 수시로 바꾸고
모두가 댓글 게임의 공범이다
-혐오 발언의 주요 무대가 되다
-‘프로보커터-트롤-방관자 구조’
-트롤 바이러스의 확산
3장 공론장을 망가뜨린 토양
악화가 양화를 몰아낸다
-황색 언론을 보는 두 시선
-‘유튜브 저널리즘’의 명암
-갈등의 진원지, 정치 유튜브
진실 따위 아무래도 좋아
-탈진실 시대의 대안현실
-모호해지는 ‘찐과 짭’ 사이
불행한 사람들의 샌드백
-‘혐오 과몰입’ 시대의 비극
-외로운 군중 파고드는 포퓰리즘과 댓글 중독
-허약한 시민사회 접수한 광신도들
플랫폼과 언론이 깔아준 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댓글 창의 결말
-커뮤니티·SNS보다 느린 뉴스
4장 변화를 위한 첫걸음
포털·언론사의 댓글 정책
- 플랫폼이 달라질 수 있을까
-언론사의 댓글 관리, 선택이 아닌 필수
-‘싫어요’ 표시를 없애는 이유
‘관먹금’으로는 부족하다
-침묵의 나선을 끊고 행동하기
-개소리에 또 당하지 않으려면
지식과 상상력과 용기
-혐오에 속수무책인 사회로는 안 된다
-지식의 회복과 공적 담론 살리기
-공감보다 절실한 이성과 객관성
-알고 싶지 않은 마음과 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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