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콘텐츠(Good Content)
시니
2023-11-02 05:37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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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굿 콘텐츠(Good Content)
도서명 : 굿 콘텐츠(Good Content)
저자/출판사 : 김원제,이용준,송해룡,저자,글,, 신영사
쪽수 : 368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88955018356
정가 : 15000
전반부 : 개념 및 이론 살펴보기
1. 미디어가 환경인 세상, 미디어 사회
미디어 세상에 사는 우리는 호모 미디어쿠스
미디어 진화는 사회의 진보와 상호작용
미디어 진화의 원칙과 방식
호모 모빌리쿠스, 디지털 노마드
미디어와 정체성의 관계
가상세계와 자아의 문제
초연결사회, 미디어 환경의 변화
미디어 4.0 콘셉트로 진화
스마트 시대의 도래와 스마트미디어
스마트미디어 테크놀로지 인사이트
2. 일상의 콘텐츠, 콘텐츠라이프
콘텐츠의 개념 및 의미
스마트미디어 시대 스마트콘텐츠
콘텐츠 4.0 시대의 도래
테크놀로지 덕분에 콘텐츠 범주의 무한 확장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시장의 역설적 변화
가상융합(XR) 경제 시대 콘텐츠 비전
3. 굿 콘텐츠가 필요한 배경 맥락
지치고 피곤한 사회
(피로사회 | 과로사회)
불안하고 우울한 위험사회
(재난재해로 점철된 위험사회 | 코로나블루, 멘탈데믹)
디지털 중독·격차사회
(미디어 확장에 따른 위험요소, 디지털 리스크 |
집단지성이 낳은 디지털 피로감 | 코로나19에 따른 위험 이슈 |
디지털 중독, 호모 아딕투스의 시대 | 미디어콘텐츠와 디지털 격차)
4. 대안이론, 미디어 생태학
미디어 생태학적 고려의 필요성
미디어의 현실구성과 감각의 손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상실에 대한 우려
미디어 빅뱅, 콘텐츠 과잉 시대, 생태학적 접근의 유용성
후반부 : 굿 콘텐츠 전경 톺아보기
1. 휴먼 콘텐츠
감성소통, 이모티콘
취향도 콘텐츠, 좋은 콘텐츠 비즈니스
정보·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유튜브
연대와 협력, 공실존의 미디어
애도 콘텐츠
죽음의 사회학, 부고 콘텐츠
좋은 콘텐츠의 집합, 잡지
2. 재미ㆍ행복 콘텐츠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
스낵컬처 시대, 콘텐츠 스낵
숏폼 동영상의 미학
음악 축제(페스티벌)와 일탈
건강을 챙겨주는 스포츠콘텐츠, 디지털 헬스
미디어와 음식 문화의 결합
음식 이미지 공유로 행복 추구하는 ‘먹스타그램’
캐주얼 게임, 향수와 소통의 매개
테마파크와 몰입 체험
체험적 몰입을 극대화하는 노래방 콘텐츠
어르신들의 목적 있는 여행을 지원하는 콘텐츠 서비스
가상 관광, 스마트 여행 서비스
온라인 공연과 콘텐츠 경험의 확장
3. 안심ㆍ힐링 콘텐츠
위험사회, 불안 시대 안심 콘텐츠의 가치
힐링을 제공하는 미디어콘텐츠
오디오콘텐츠의 재발견
세대 통합의 음악콘텐츠, 트로트
킬링이 아닌 힐링의 게임 콘텐츠
진정한 위로를 건네는 애플리케이션
마음 챙김을 위한 명상 애플리케이션
VR 힐링 콘텐츠
XR, 경험 확장을 통한 사회적 치유
4. ESG 콘텐츠
사회적 책무의 가치, ESG
글로벌 콘텐츠업계의 ESG 활동
국내 콘텐츠업계의 ESG 추진
ESG 철학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램
팬데믹-엔데믹 시대 일상회복과 콘텐츠
방탄소년단(BTS) 음악의 선한 영향력
포용적 경험과 포용 콘텐츠
사회적 이슈에 주목하는 착한 미디어
장애인 묘사와 미디어 다양성
참고문헌
도서명 : 굿 콘텐츠(Good Content)
저자/출판사 : 김원제,이용준,송해룡,저자,글,, 신영사
쪽수 : 368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88955018356
정가 : 15000
전반부 : 개념 및 이론 살펴보기
1. 미디어가 환경인 세상, 미디어 사회
미디어 세상에 사는 우리는 호모 미디어쿠스
미디어 진화는 사회의 진보와 상호작용
미디어 진화의 원칙과 방식
호모 모빌리쿠스, 디지털 노마드
미디어와 정체성의 관계
가상세계와 자아의 문제
초연결사회, 미디어 환경의 변화
미디어 4.0 콘셉트로 진화
스마트 시대의 도래와 스마트미디어
스마트미디어 테크놀로지 인사이트
2. 일상의 콘텐츠, 콘텐츠라이프
콘텐츠의 개념 및 의미
스마트미디어 시대 스마트콘텐츠
콘텐츠 4.0 시대의 도래
테크놀로지 덕분에 콘텐츠 범주의 무한 확장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시장의 역설적 변화
가상융합(XR) 경제 시대 콘텐츠 비전
3. 굿 콘텐츠가 필요한 배경 맥락
지치고 피곤한 사회
(피로사회 | 과로사회)
불안하고 우울한 위험사회
(재난재해로 점철된 위험사회 | 코로나블루, 멘탈데믹)
디지털 중독·격차사회
(미디어 확장에 따른 위험요소, 디지털 리스크 |
집단지성이 낳은 디지털 피로감 | 코로나19에 따른 위험 이슈 |
디지털 중독, 호모 아딕투스의 시대 | 미디어콘텐츠와 디지털 격차)
4. 대안이론, 미디어 생태학
미디어 생태학적 고려의 필요성
미디어의 현실구성과 감각의 손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상실에 대한 우려
미디어 빅뱅, 콘텐츠 과잉 시대, 생태학적 접근의 유용성
후반부 : 굿 콘텐츠 전경 톺아보기
1. 휴먼 콘텐츠
감성소통, 이모티콘
취향도 콘텐츠, 좋은 콘텐츠 비즈니스
정보·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유튜브
연대와 협력, 공실존의 미디어
애도 콘텐츠
죽음의 사회학, 부고 콘텐츠
좋은 콘텐츠의 집합, 잡지
2. 재미ㆍ행복 콘텐츠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
스낵컬처 시대, 콘텐츠 스낵
숏폼 동영상의 미학
음악 축제(페스티벌)와 일탈
건강을 챙겨주는 스포츠콘텐츠, 디지털 헬스
미디어와 음식 문화의 결합
음식 이미지 공유로 행복 추구하는 ‘먹스타그램’
캐주얼 게임, 향수와 소통의 매개
테마파크와 몰입 체험
체험적 몰입을 극대화하는 노래방 콘텐츠
어르신들의 목적 있는 여행을 지원하는 콘텐츠 서비스
가상 관광, 스마트 여행 서비스
온라인 공연과 콘텐츠 경험의 확장
3. 안심ㆍ힐링 콘텐츠
위험사회, 불안 시대 안심 콘텐츠의 가치
힐링을 제공하는 미디어콘텐츠
오디오콘텐츠의 재발견
세대 통합의 음악콘텐츠, 트로트
킬링이 아닌 힐링의 게임 콘텐츠
진정한 위로를 건네는 애플리케이션
마음 챙김을 위한 명상 애플리케이션
VR 힐링 콘텐츠
XR, 경험 확장을 통한 사회적 치유
4. ESG 콘텐츠
사회적 책무의 가치, ESG
글로벌 콘텐츠업계의 ESG 활동
국내 콘텐츠업계의 ESG 추진
ESG 철학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램
팬데믹-엔데믹 시대 일상회복과 콘텐츠
방탄소년단(BTS) 음악의 선한 영향력
포용적 경험과 포용 콘텐츠
사회적 이슈에 주목하는 착한 미디어
장애인 묘사와 미디어 다양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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