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송의 신의 한 수: 작문 교육편
시니
2023-11-02 05:37
295
0
본문
박노송의 신의 한 수: 작문 교육편
도서명 : 박노송의 신의 한 수: 작문 교육편
저자/출판사 : 박노송,저자,글,, 미래가치
쪽수 : 334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91167732729
정가 : 17000
제1장 작문의 본질
01 쓰기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쓰기 교육에서 패러다임의 변화
2. 쓰기에 대한 관점의 유형
3. 쓰기에 대한 관점과 쓰기 교육
02 작문 이론의 전개와 인지 모형
1. 작문의 인지 과정 모형들의 특성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한계
03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상위인지
1. 상위인지의 개념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상위인지
3. 상위인지 조정 전략의 지도 방법
04 작문 능력의 구성 요인과 발달
1. 작문의 상황
2. 작문 능력의 구성 요인
3. 작문 능력의 발달
4. Bereiter(1980)의 작문 능력 발달 단계
제2장 작문의 기능
01 작문의 기능 및 특성
1. 의사소통의 기능
2. 사회ㆍ문화의 수용과 참여의 기능
3. 새로운 의미 구성의 기능
4. 학습의 기능
5. 자기 성찰 및 긍정적 정서 강화의 기능
02 작문의 인지적 과정
1. 작문의 인지적 과정
2. 작문의 과정과 절차
3. 계획하기
4. 생성과 조직
5. 표현과 고쳐쓰기
6. 조정하기 지도
제3장 장르별 글쓰기 교육
01 정보 전달의 글쓰기(장르)
1. 자료 수집과 정보 선별
2.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내용 조직
3.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표현
4.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점검
5. 설명문
6. 기사문
7. 보고문
02 설득적 글쓰기(장르)
1. 설득의 의미와 글쓰기
2. 설득 전략
3. 설득하는 글의 구조
4. 설득을 위한 글의 표현 전략
5. 설득을 위한 글의 점검
6. 논설문
7. 비평문
8. 건의문
9. 광고문
10. 연설문
03 정서 표현의 글쓰기(장르)
1. 자기를 성찰하는 글쓰기
2. 자서전
3. 수필
4. 자기를 소개하는 글쓰기
04 학습을 위한 글쓰기
1. 학습과 쓰기의 관계
2. 국어 교과에서 학습 작문의 역할
3. 요약문 쓰기
4. 보고서 쓰기
5. 논술문 쓰기
6. 감상문 쓰기
제4장 작문의 태도
01 쓰기 동기
1. 쓰기 동기의 개념 및 특징
2. 쓰기 동기의 학년별 및 성별 특성
3. 쓰기 동기의 구성 요인
4. 쓰기 동기를 고려한 쓰기 지도 특징 및
5. 쓰기 동기를 고려한 쓰기 지도 방법
6. 쓰기 평가
02 쓰기 불안
1. 쓰기 불안의 개념 및 특성
2. 쓰기 불안의 원인
03 쓰기 효능감
1. 개념 및 특징
2. 쓰기 효능감의 영향 요인
3. 쓰기 효능감과 쓰기 수행과의 관계
04 쓰기 윤리
1. 쓰기 윤리의 개념 및 특성
2. 쓰기 윤리 인식의 함양 방안
제5장 작문의 교수ㆍ학습 방법
01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방법
1. 인지주의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방법
2.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3. 형식주의 쓰기 이론과 지도 방법
02 작문 접근 지도법
1. 결과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2. 과정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3. 맥락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4. 장르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03 기타 교수ㆍ학습 방법
1. 직접 교수법
2. 현시적 교수법의 특징 및 의의
3. 현시적 교수법의 지도 방법
04 쓰기 워크숍:협의 중심 쓰기 지도
1. 쓰기 워크숍 운영하기
2. 쓰기 워크숍의 구성 요소
3. 협의(conferences)를 통해 지도하기
4. 쓰기 워크숍을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5. 쓰기 워크숍 지도 절차
05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 방법
1. 쓰기 부진 학생 지도의 개념
2. 쓰기 부진의 원인
3.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의 특징 및 의의
4.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지도 방법
06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1. 반성적 쓰기 지도의 개념
2. 반성적 쓰기 지도의 특징 및 의의
07 협동 작문을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1. 협동 작문의 개념
2. 협동 작문의 특징 및 의의
3. 협동 작문의 지도 방법
08 글 유형을 고려한 쓰기 지도 방법
1. 글 유형을 고려한 쓰기 지도의 개념
2. 글 유형을 고려한 지도의 특징 및 의의
제6장 작문의 평가
01 작문의 인지 모형과 평가
1. 평가 유형 및 방법
2. 평가의 주체와 객체
3. 평가의 요소(구인)
4. 평가의 주체와 객체
5. 평가의 시기
6. 쓰기 평가 원리
02 쓰기 평가의 방법 실제
1. 작문 평가의 채점
2. 주요 평가 방법
제7장 작문 교과서의 편제 원리
01 작문 이론을 반영한 작문 교과서 실제
1. 형식주의 반영 교과서
2. 인지적 구성주의 반영 교과서
3. 사회적 구성주의 반영 교과서
02 실제성을 높이는 작문 교과서
1. 실제성
2. 예상 독자
3. 피드백과 고쳐쓰기
03 작문 교과서의 개발 방향
1. 맥락의 적극적인 도입
2. ‘반응’중심 평가
3. 읽기와 쓰기의 소통성 강화
4. 타자와의 상호작용 강조
04 작문 교과서의 개발 방향
1. 목표 중심형
2. 주제 중심형
3. 문종 중심형
4. 목적 중심형
05 작문 교과서 평가
도서명 : 박노송의 신의 한 수: 작문 교육편
저자/출판사 : 박노송,저자,글,, 미래가치
쪽수 : 334쪽
출판일 : 2023-03-10
ISBN : 9791167732729
정가 : 17000
제1장 작문의 본질
01 쓰기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쓰기 교육에서 패러다임의 변화
2. 쓰기에 대한 관점의 유형
3. 쓰기에 대한 관점과 쓰기 교육
02 작문 이론의 전개와 인지 모형
1. 작문의 인지 과정 모형들의 특성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한계
03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상위인지
1. 상위인지의 개념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상위인지
3. 상위인지 조정 전략의 지도 방법
04 작문 능력의 구성 요인과 발달
1. 작문의 상황
2. 작문 능력의 구성 요인
3. 작문 능력의 발달
4. Bereiter(1980)의 작문 능력 발달 단계
제2장 작문의 기능
01 작문의 기능 및 특성
1. 의사소통의 기능
2. 사회ㆍ문화의 수용과 참여의 기능
3. 새로운 의미 구성의 기능
4. 학습의 기능
5. 자기 성찰 및 긍정적 정서 강화의 기능
02 작문의 인지적 과정
1. 작문의 인지적 과정
2. 작문의 과정과 절차
3. 계획하기
4. 생성과 조직
5. 표현과 고쳐쓰기
6. 조정하기 지도
제3장 장르별 글쓰기 교육
01 정보 전달의 글쓰기(장르)
1. 자료 수집과 정보 선별
2.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내용 조직
3.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표현
4.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의 점검
5. 설명문
6. 기사문
7. 보고문
02 설득적 글쓰기(장르)
1. 설득의 의미와 글쓰기
2. 설득 전략
3. 설득하는 글의 구조
4. 설득을 위한 글의 표현 전략
5. 설득을 위한 글의 점검
6. 논설문
7. 비평문
8. 건의문
9. 광고문
10. 연설문
03 정서 표현의 글쓰기(장르)
1. 자기를 성찰하는 글쓰기
2. 자서전
3. 수필
4. 자기를 소개하는 글쓰기
04 학습을 위한 글쓰기
1. 학습과 쓰기의 관계
2. 국어 교과에서 학습 작문의 역할
3. 요약문 쓰기
4. 보고서 쓰기
5. 논술문 쓰기
6. 감상문 쓰기
제4장 작문의 태도
01 쓰기 동기
1. 쓰기 동기의 개념 및 특징
2. 쓰기 동기의 학년별 및 성별 특성
3. 쓰기 동기의 구성 요인
4. 쓰기 동기를 고려한 쓰기 지도 특징 및
5. 쓰기 동기를 고려한 쓰기 지도 방법
6. 쓰기 평가
02 쓰기 불안
1. 쓰기 불안의 개념 및 특성
2. 쓰기 불안의 원인
03 쓰기 효능감
1. 개념 및 특징
2. 쓰기 효능감의 영향 요인
3. 쓰기 효능감과 쓰기 수행과의 관계
04 쓰기 윤리
1. 쓰기 윤리의 개념 및 특성
2. 쓰기 윤리 인식의 함양 방안
제5장 작문의 교수ㆍ학습 방법
01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방법
1. 인지주의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방법
2.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과 쓰기 지도
3. 형식주의 쓰기 이론과 지도 방법
02 작문 접근 지도법
1. 결과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2. 과정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3. 맥락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4. 장르 중심 작문 교수ㆍ학습
03 기타 교수ㆍ학습 방법
1. 직접 교수법
2. 현시적 교수법의 특징 및 의의
3. 현시적 교수법의 지도 방법
04 쓰기 워크숍:협의 중심 쓰기 지도
1. 쓰기 워크숍 운영하기
2. 쓰기 워크숍의 구성 요소
3. 협의(conferences)를 통해 지도하기
4. 쓰기 워크숍을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5. 쓰기 워크숍 지도 절차
05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 방법
1. 쓰기 부진 학생 지도의 개념
2. 쓰기 부진의 원인
3.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의 특징 및 의의
4. 쓰기 부진 학생을 위한 지도 방법
06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1. 반성적 쓰기 지도의 개념
2. 반성적 쓰기 지도의 특징 및 의의
07 협동 작문을 활용한 쓰기 지도 방법
1. 협동 작문의 개념
2. 협동 작문의 특징 및 의의
3. 협동 작문의 지도 방법
08 글 유형을 고려한 쓰기 지도 방법
1. 글 유형을 고려한 쓰기 지도의 개념
2. 글 유형을 고려한 지도의 특징 및 의의
제6장 작문의 평가
01 작문의 인지 모형과 평가
1. 평가 유형 및 방법
2. 평가의 주체와 객체
3. 평가의 요소(구인)
4. 평가의 주체와 객체
5. 평가의 시기
6. 쓰기 평가 원리
02 쓰기 평가의 방법 실제
1. 작문 평가의 채점
2. 주요 평가 방법
제7장 작문 교과서의 편제 원리
01 작문 이론을 반영한 작문 교과서 실제
1. 형식주의 반영 교과서
2. 인지적 구성주의 반영 교과서
3. 사회적 구성주의 반영 교과서
02 실제성을 높이는 작문 교과서
1. 실제성
2. 예상 독자
3. 피드백과 고쳐쓰기
03 작문 교과서의 개발 방향
1. 맥락의 적극적인 도입
2. ‘반응’중심 평가
3. 읽기와 쓰기의 소통성 강화
4. 타자와의 상호작용 강조
04 작문 교과서의 개발 방향
1. 목표 중심형
2. 주제 중심형
3. 문종 중심형
4. 목적 중심형
05 작문 교과서 평가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