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또는 두 번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 나라
땅끝
2025-01-04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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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도서명 :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저자/출판사 : 김혜경, 센시오
쪽수 : 256쪽
출판일 : 2021-07-19
ISBN : 9791166570278
정가 : 14800
프롤로그_명문대생들은 어릴 때 집에서 무얼 하며 지냈을까?
Chapter 1. 초등 시기를 놓치면 바뀌지 않는 것들이 있다
대학 입시를 초등학생 때부터 준비해야 하는 이유
당신의 교육철학은 무엇입니까?
부모의 욕심이 앞설 때 다스리는 방법
아이가 엄마 몰래 문제집 답지를 베꼈다면
시험 문제를 한 개 더 맞히는 것보다 중요한 것
발달전문가들은 왜 ‘12세 이전’을 주목하는가
전문가들이 말하는 초등학생 때 길러야 할 필수 역량
Chapter 2. 말 잘 듣는 아이보다 스스로 선택하는 아이로_자존감
자기 주도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자존심이 강한 아이 vs 자존감이 높은 아이
실패가 뻔히 보여도 아이의 선택이라면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자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훈육과 자존감은 별개이다
실패한 아이에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것
Chapter 3. 아이가 세운 계획이 공부머리를 이긴다_자립심
공부보다 중요한 ‘계획’과 ‘습관’
하루 계획을 세워도 잘 지키지 않는다면
초등 아이도 할 수 있는 공책 정리법
시간 관리는 아이에게 맡겨라
공부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능력
‘혼공’도 처음엔 가르쳐줘야 한다
예습보다 복습이 먼저이다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Chapter 4. 엄마가 시켜서 하는 공부는 아무 쓸모없다_성장 동기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을 일상과 연결한다
부모부터 ‘아이가 왜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보상’은 내적 동기를 위해서 사용한다
고학년부터는 ‘칭찬 스티커’가 통하지 않는다
선행학습은 아이의 공부 정서에 달려 있다
아이의 공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자세
가장 좋은 공부법은 ‘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이다
아이에게 쉬는 것 외에 취미활동이 필요한 이유
Chapter 5.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_창의성
“선생님이 되어 엄마에게 설명해줄래?”
시와 고전을 읽었을 때 길러지는 능력
아이의 창의성을 막는 엄마의 말
생각해야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자주 던져라
배운 것을 표와 그림으로 그려 정리하게 하라
비판적인 사고는 자기 주관이 뚜렷하다는 반증이다
Chapter 6. ‘나와 생각이 틀리다’가 아니라 ‘나와 생각이 다르다’_사회성
친구를 다양하게 만난 아이가 자연스럽게 ‘다름’을 인정한다
착한 아이가 손해 볼까 걱정이라면
자기감정을 잘 아는 아이가 공감능력도 뛰어나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비판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경청을 잘하는 아이가 수업도 잘 듣는다
‘갈등’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기회이다
Chapter 7. 아이의 소통능력은 부모와의 대화 속에서 자란다_의사소통능력
명문가 자제들은 식사시간에 대화를 쉬지 않는다
토론은 아이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
가족 이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엄마의 말이 잔소리가 되지 않으려면
사랑은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표현한다
Chapter 8.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가 묻고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부모가 답하다
Q. 게임시간, 휴대폰 사용시간 등은 어떤 기준으로 정해야 할까요?
Q. 숙제를 자꾸 미루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아이의 진로는 어떻게 찾아주어야 할까요?
Q.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Q. 아이가 공부할 마음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영어, 수학 선행은 꼭 필요할까요?
Q. 좋은 학원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Q. 아이가 책을 잘 읽게 하는 효과적인 독서법이 있을까요?
Q. 여행이나 체험학습은 어떤 기준으로 해주어야 할까요?
Q. 초등학교 때 예체능 교육을 꼭 시켜야 할까요?
Q. 아이의 친구관계에 어느 정도 개입해야 할까요?
Q. 다가올 사춘기를 위해 초등학교 때 무엇을 해야 할까요?
Q. 부모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참고문헌
두 번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 나라

도서명 : 두 번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 나라
저자/출판사 : 김종혁, 백년동안
쪽수 : 280쪽
출판일 : 2021-03-05
ISBN : 9791186061763
정가 : 15000
프롤로그: ‘빅 브라더’ 유령들이 출몰하는 세상_06
Ⅰ. 귀족진보의 시대
ㆍ귀족진보, 그들은 누구인가_20
ㆍ도대체 얼마나 더 보상을 원하나_26
ㆍ가면 쓴 권력, 시민단체_35
ㆍ대깨문과 악의 평범성_51
ㆍ네 이름을 남몰래 쓴다, 민주주의여_58
Ⅱ. 골병드는 대한민국
ㆍ골고루 엉망이 돼버린 나라_68
ㆍ반쯤 죽었다 살아난 정권_74
ㆍ코로나 방역의 진짜 주역_82
ㆍ경제, 이보다 못하기도 어렵다_88
ㆍ재앙이 된 부동산과 원전정책_101
ㆍ삶은 소대가리의 앙천대소_117
ㆍ주사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_127
Ⅲ. 귀족진보의 역사 왜곡
ㆍ고종이 개혁군주였다고?_140
ㆍ조선에서 노비는, 백정은 인간이었나_147
ㆍ민족주의는 허구다_156
ㆍ일본 불매운동의 씁쓸한 결말_167
ㆍ징용문제가 복잡한 이유_179
ㆍ『해방전후사의 인식』이 뿌린 씨앗_192
ㆍ남한의 반민특위, 북한의 초대내각_202
ㆍ미래를 지배하기 위한 과거청산_217
ㆍ쇠말뚝, 애국가, 민족정기_226
ㆍ누가 진짜 민족반역자인가_237
Ⅳ. 보수, 너는 누구냐
ㆍ보수우파와 진보좌파에 대한 오해_248
ㆍ보수는 진보에 왜 패했나_256
ㆍ무엇을 할 것인가_264
에필로그: 진보와 보수 1.0시대를 끝내자_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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