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군대 또는 미래교원 소양교육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보이지 않는 군대 또는 미래교원 소양교육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3 0

본문




보이지 않는 군대
9791187822745.jpg


도서명 : 보이지 않는 군대
저자/출판사 : 맥스 부트, 플래닛미디어
쪽수 : 884쪽
출판일 : 2023-03-16
ISBN : 9791187822745
정가 : 45000

프롤로그
2007년 4월 9일, 바그다드 정찰

제1부 문 앞의 야만인
- 게릴라전의 기원 -
1. 벳호론 매복 전투
66년, 로마군 대 유대 반란군 게릴라
2.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분쟁들
기원전 426~기원전 132년, 펠로폰네소스 전쟁,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중앙아시아 원정, 마카베오 일족과 바르 코크바의 반란
3. 고대 원시 전쟁
대량살육이 자행된 부족 간의 전쟁
4. 아카드와 반란전의 기원
기원전 2334~기원전 2005년, 메소포타미아
5. 잡을 수 있으면 잡아봐
기원전 512년, 페르시아군 대 스키타이족
6. “초토화시켜놓고 이를 평화라 부른다
기원전 1100~212년, 아시리아와 로마에서 찾은 대반란전의 기원
7. 로마 제국의 몰락
370~476년, 야만인의 침공
8. 동양의 전쟁 방식?
손자 이후 고대 중국의 전쟁
9. 유목민과 중국인
기원전 200~48년, 흉노 대 한나라
10. 게릴라의 역설
약자가 강자를 이길 수 있는 이유
11. 스코틀랜드 반란군
1296~1746년, 스코틀랜드 대 잉글랜드
12. 역사책 속의 대반란전
대반란군의 이점

제2부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 자유주의 혁명의 대두 -
13. ‘이성의 시대’의 비정규군
1648~1775년, 후사르, 판두르, 그리고 유격대
14. 미국 독립전쟁의 승패를 좌우한 민병대와 민심
1775~1783년, 차세대 게릴라들이 학습하고 적용해야 할 교훈을 남긴 미국 독립전쟁
15. 목숨을 건 사투
1808~1814년, 반도전쟁 당시 프랑스군 대 스페인 게릴라
16. 흑인 스파르타쿠스
1791~1804년, 아이티 독립전쟁과 생도맹그 노예 반란
17. 그리스인과 그리스 독립 지원자들
1821~1832년, 그리스 독립전쟁
18. 두 대륙의 영웅
1833~1872년, ‘20세기 게릴라들의 선구자’ 주세페 가리발디와 이탈리아 통일 전쟁
19. 자유주의 혁명의 결과
“이상은 실현시키는 것보다 그것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 더 쉽다”

제3부 유점(油點) 확산 전략
- 제국의 전쟁 -
20. 전쟁이라고 할 수 없는 전쟁
유럽인 정복자에 비해 군사 및 전투 기술 면에서 뒤처졌던 비유럽인은 왜 게릴라전이 아니라 정규전을 선택했는가?
21. 게릴라 전술의 정수, 매복공격
1622~1842년, 정착 초기 북미 동부의 ‘인디언 전쟁’
22. 서부에서의 승리
1848~1890년, 북미 인디언 전사 대 미군의 전투
23. 동방에서의 승리
1829~1859년, 체첸과 다게스탄에서 러시아 제국을 상대로 벌인 성전
24. 어둠의 골짜기
1838~1842년, 제1차 영국-아프가니스탄 전쟁
25. 북서쪽 국경
1897~1947년, 영국과 파슈툰족
26. 문명화 사명
1912~1925년, 모로코의 리요테
27. 보어인 코만도
1899~1902년, 제2차 보어 전쟁 당시 보어인 게릴라와 영국군
28. 제국주의의 전성기
제국주의는 왜 자기파괴의 씨앗을 퍼뜨렸는가?

제4부 폭탄 투척자들
- 국제 테러리즘의 태동 -
29. 암살 자객
1090~1256년, 근대 이전 가장 성공적인 테러 집단 아사신
30. 존 브라운, ‘흑인 노예들의 모세’
1856~1859년, 미국 남북전쟁을 일으킨 테러리스트
31. 재건의 파괴
1866~1876년, 해방노예의 인권을 유린한 테러 집단 KKK단과의 전쟁
32. 행위를 통한 선전
1880년경~1939년경, 무정부주의자들의 테러
33. 차르 암살 시도
1879~1881년경, ‘인민의 의지파’ 허무주의자들의 알렉산드르 2세 암살
34. “통제 불가능한 폭발”
1902~1917년,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
35. 신페인당과 필러스
1919~1921년, 아일랜드 독립전쟁
36. 테러리스트의 마음
죄인인가, 성자인가?

제5부 사이드쇼
- 제1·2차 세계대전 당시의 게릴라와 특공대 -
37. 30년 전쟁
1914~1945년, ‘젊은 보스니아’, 돌격대, 그리고 혈맹단
38. 사막 게릴라전 전문가로 변신한 고고학자
1916~1935년, ‘아라비아의 로렌스’
39. 비정규전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작전부대의 등장
제2차 세계대전 때 탄생한 특수작전부대
40. 윈게이트의 전쟁
1936~1944년, 팔레스타인·아비시니아·버마에서 활약한 ‘다루기 힘든 군사천재’
41. 저항과 협력
1941~1948년, 유고슬라비아 그리고 대게릴라전의 한계
42. 특수작전부대에 대한 평가
특수작전부대는 효과가 있었는가?

제6부 제국의 종말
- ‘민족해방전쟁’ -
43.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의 세계
축소되어가는 유럽의 영향력
44. 붉은 황제의 부상
1921~1949년, 권력을 향한 마오쩌둥의 대장정
45. 잘 있거라, 디엔비엔푸여!
1945~1954년, 인도차이나 전쟁과 디엔비엔푸 전투를 승리로 이끈 게릴라전 전략가 보응우옌잡
46. 설득이냐, 강요냐
1954~1962년, 알제리 독립전쟁
47. 사람과 계획
1948~1960년, 브릭스, 템플러, 그리고 말라야 비상사태
48. 영국의 독특한 대반란전 접근방식
영국이 대반란전에서 성공한 이유

제7부 래디컬 시크
- 낭만에 사로잡힌 좌파 혁명가들 -
49. 동전의 양면
1960~1970년대 게릴라 신비주의
50. 조용한 미국인
1945~1954년, 대반란전 해결사 에드워드 랜스데일과 필리핀 후크발라합 반란
51. 남베트남 건국
1954~1956년, 랜스데일과 응오딘지엠
52. 또 다른 전쟁
1960~1973년, 베트남 전쟁에서 화력 투입만이 능사가 아니었던 이유
53. 7·26운동
1952~1959년, 카스트로의 게릴라 혁명군
54. 비현실적인 혁명거점이론(FOCO)
1965~1967년, 체 게바라의 돈키호테적인 모험
55. 1970년대 국제 테러 사건
엔테베 특공작전과 1970년대 테러 단체
56. 아라파트의 오디세이
아라파트가 테러로 달성한 것과 달성하지 못한 것
57. 좌파 반란의 쇠퇴에도 사라지지 않는 게릴라전과 테러
1980년대 마르크스주의 테러 단체의 종말

제8부 신의 살인자들
- 급진주의 이슬람의 대두 -
58. 세계를 놀라게 한 50일
1979년 11월 4일~12월 24일, 테헤란, 메카, 이슬라마바드, 카불
59. 러시아의 베트남
1980~1989년, 붉은 군대 대 무자헤딘 게릴라
60. A팀
1982~2006년, 정규전 전술과 비정규전 전술을 결합한 하이브리전의 최전선에 선 레바논 헤즈볼라
61. 국제 테러리스트
1988~2011년, 오사마 빈 라덴과 알카에다
62. 자르카위와 이라크 알카에다의 자살폭탄 테러
2003년 이후 이라크 알카에다
63. 대반란전의 재발견
2007~2008년,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와 증파
64. ‘보이지 않는 군대’와의 싸움은 세계화된 21세기에 피할 수 없는 전쟁의 현실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전 세계 이슬람 반군과의 전쟁

에필로그
2011년 10월 23일, 마자르 회담

시사점
12가지 지침으로 요약한 5천년 역사의 교훈

부록
보이지 않는 군대 데이터베이스

감사의 글




미래교원 소양교육
9791167254238.jpg


도서명 : 미래교원 소양교육
저자/출판사 : 민혜영,정유정, 공동체
쪽수 : 239쪽
출판일 : 2023-07-20
ISBN : 9791167254238
정가 : 18000

CHAPTER 01 인 성
1. 인성의 개념 11
2. 전통 철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 12
3. 실존철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 15
4.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 16

CHAPTER 02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개념 25
2. 인성교육의 목적 25
3. 인성교육의 필요성 26
4. 인성교육의 덕목 및 내용 27
5. 인성교육 관련법 30

CHAPTER 03 인성교육의 역사
1. 동서양의 인성교육 37

CHAPTER 04 인 권
1. 인권의 개념과 의의 57
2. 인권의 목적 58
3. 인권의 역사적 배경 59
4. 인권의 분류 및 종류 60
5. 인권과 법률 63
6. 인권과 경제 63
7. 인권과 사회 64
8. 인권과 문화 66
9. 인권의 보호와 구현 방안 67
10. 국제 인권과 국내 인권의 상호작용 68
11. 세계인권선언이란? 69

CHAPTER 05 인권교육
1. 인권교육의 개념 77
2. 인권교육의 필요성 78
3. 인권 교육과 교육 과정 79
4. 인권교육의 사례 81
5. 인권교육의 사회적 가치와 의의 82
6. 평화적 갈등 해결 83

CHAPTER 06 인권교육 프로그램
1. 영화를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활동의 실제 89
2. 사전활동, 본 활동, 사후활동별 인성교육 90
3. 인권 존중훈련 96

CHAPTER 07 가치다원화
1. 가치다원화 103
2. 다문화 110
3. 다양한 인종 118

CHAPTER 08 인구 구조 변화
1. 인구 구조 변화의 개념 123
2. 고령화 현상과 저출산 현상 129

CHAPTER 09 기후와 환경 Ⅰ
1. 기후와 기후변화 145
2. 자연환경 보호 154
3. 환경오염 157
4. 친환경 삶 160
5. 환경교육 163

CHAPTER 10 기후와 환경 Ⅱ
1. 세계의 환경교육이란? 169
2. 핀란드의 환경교육 170
3. 미국의 환경교육 172
4. 일본의 환경교육 174
5. 독일의 환경교육 176

CHAPTER 11 지속가능발전교육
1. 지속가능발전의 이해 181
2. 지속가능발전목표와 2030 어젠다 182
3. 지속가능발전교육 185
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구성과 전략 187
5. 지속가능발전과 교육 과정 190
6. 지속가능발전과 학교 운영 192
7. 지속가능발전과 사회참여 194
8. 지속가능발전과 국제협력 196
9. 지속가능발전과 평가 198

CHAPTER 12 디지털 소양
1. 디지털 소양 교육이란? 207
2. 디지털 소양 교육의 구성요소 208
3. 디지털 소양 교육의 배경 208
4. 디지털 시민성 217
5. 디지털 시민교육 해외 사례 218

CHAPTER 13 세계시민교육
1. 세계시민교육이란? 223
2. 세계시민교육의 변천 및 현황 226
3.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소 228
4. 세계시민교육 교육 과정 230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