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메타인지 학습법 TRIZ하다 또는 영상제작을 위한 DSLR 카메라촬영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7
0
본문
창의성의 메타인지 학습법 TRIZ하다
도서명 : 창의성의 메타인지 학습법 TRIZ하다
저자/출판사 : 송창룡, 청람
쪽수 : 190쪽
출판일 : 2023-10-05
ISBN : 9788959729876
정가 : 17000
◎ 사전테스트
01 창의성(Creativity)
1.1 창의성 개념
1) 누가(Who) 창의적인 사람인가?
2) 무엇이(What) 창의적인가?
3) 어떻게(How)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까?
4) 언제(When) 창의성이 발현되는가?
5) 어디에(Where) 창의성은 숨어있는가?
1.2 왜(Why) 지금 창의성이 필요한가?
1)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개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2) 다양한 분야의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1.3 어떻게(How) 창의성을 재현할 수 있는가?
[기본실습문제]
02 트리즈(TRIZ)
2.1 트리즈 탄생
2.2 트리즈의 기본개념
1) 모순(Contradiction)
2) 이상적 해결책(Ideal Final Result)
3) 자원
2.3 Simple TRIZ
[기본실습문제]
03 문제 발견
3.1 문제를 발견하는 5가지 방법
1) 생활 속에서 해결과제를 발견하기
2) 무소비에서 기회 찾기
3) 차선책이나 보상적 행동에서 기회 찾기
4) 부정적인 일에서 기회 찾기
5) 이례적 용도에서 기회 찾기
3.2 문제 상황 분석
3.3 예제 따라가기
[기본실습문제]
04 근본원인 분석
4.1 5Why
4.2 로직트리(Logic Tree)
4.3 넛지(Nudge)
4.4 예제 따라가기
[기본실습문제]
05 모순 분석
5.1 모순의 도식화
5.2 예제 따라가기
[기본실습문제]
06 이상적 해결안 도출
6.1 분리원리
1) 시간에 의한 분리
2) 공간에 의한 분리
3) 조건에 의한 분리
4) 전체와 부분에 의한 분리
6.2 예제 따라가기
[기본실습문제]
07 실행 해결안 도출
7.1 발명원리
7.2 예제 따라가기
[기본실습문제]
08 심화과정
8.1 자원 분석
8.2 자원 활용
8.3 현업 사례
[기본실습문제]
[심화실습문제]
09 Simple TRIZ 절차에 따른 적용사례
9.1 문제 발견
9.2 근본원인 분석
9.3 모순 분석
9.4 이상적 해결안 도출
9.5 실행 해결안 도출
10 심화실습문제
#1 노키즈존(No Kids Zone) 문제
#2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 문제
#3 심야택시 문제
◎ 사후테스트
영상제작을 위한 DSLR 카메라촬영
도서명 : 영상제작을 위한 DSLR 카메라촬영
저자/출판사 : 최상식, 구민사
쪽수 : 284쪽
출판일 : 2023-03-20
ISBN : 9791168752252
정가 : 26000
PART 1 촬영과 프레임
1-1 촬영이란
1-2 방송(영상) 제작과정에서의 촬영 포지션
1-3 카메라워킹
1-4 촬영자의 자세
1-5 촬영의 목적
1-6 촬영의 일반 법칙
1-7 인물 사이즈와 샷
1-8 인물 수와 샷
1-9 인물 사이즈와 상황 설정
1-10 사물, 풍경 사이즈와 상황 설정
1-11 상황에 따른 샷의 분류
1-12 프레임과 스페이스
1-13 화면 구성과 구도
1-14 구도에서 선과 형의 시각적 요소
1-15 구도에서 움직임과 방향성의 시각적 요소
1-16 구도에서 색조와 톤의 시각적 요소
1-17 30° 법칙과 180° 법칙
1-18 카메라 앵글과 심리적 요소
1-19 컷과 샷의 정리
PART 2 DSLR 카메라와 구성 요소
2-1 영상의 화면 픽셀
2-2 카메라의 종류
2-3 카메라의 구성
2-4 카메라워킹과 움직임에 의한 촬영
2-5 DSLR 카메라의 의미
2-6 라이브 뷰 기능
2-7 동영상 촬영 기능
2-8 DSLR 카메라의 특징
2-9 촬영 시 필요 장비
2-10 캐논 200D의 동영상 기능
2-11 노출의 3요소
2-12 동영상 촬영 시 노출을 조절하는 방법
2-13 DSLR 카메라 렌즈
2-14 카메라 렌즈의 특성
2-15 렌즈의 오토 포커스(AF)와 매뉴얼 포커스(MF)
2-16 화이트 밸런스(WB)
PART 3 DSLR 카메라와 짐벌
3-1 짐벌이란
3-2 짐벌의 특징
3-3 짐벌, 스무스 Q2
3-4 짐벌, 위빌 S
PART 4 조명
4-1 조명을 사용하는 이유
4-2 빛의 세기에 따른 조명
4-3 밝기 차이에 의한 조명
4-4 비추는 각도에 따른 조명
4-5 목적에 따른 조명
4-6 크로마키 촬영
4-7 색온도
4-8 실내조명
4-9 야외조명
4-10 3점조명
PART 5 음향
5-1 소리의 성질
5-2 마이크의 종류
5-3 마이크의 특성
5-4 현장 녹음
PART 6 실전 촬영
6-1 촬영 계획
6-2 인터뷰 촬영
6-3 풍경 촬영
6-4 슬로우 모션과 타임랩스
PART 7 영화와 드라마 분석
7-1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통한 분석
7-2 드라마 ‘그 해 우리는’를 통한 분석
마무리
참고문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