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의 인식과 교육적 규범 또는 행복기초론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4
0
본문
전통예술의 인식과 교육적 규범
도서명 : 전통예술의 인식과 교육적 규범
저자/출판사 : 전지영, 북코리아
쪽수 : 224쪽
출판일 : 2023-01-31
ISBN : 9788963249827
정가 : 17000
서문
I. 전통의 ‘구성’과 새로운 ‘체제’
1. 전통예술과 박물관 시선
1) 박물관 시선과 자기기만
2) 박물관 시선의 극복
2. 조선음악과 ‘발명된 민족’
1) 일제강점기 조선음악의 서사들
2) 발명된 기억: 저항적 민족담론
3) 신화적 민족주의와 교육 재구성
3. 통폐합 체제와 국악교육
1) 통폐합 체제로서 국악
2) 국악교육의 발명
II. 국악교육과 이데올로기교육
1. 국악교육의 한계와 모색
1) 국악교육의 현실적 한계
2) 국악교육의 진정성 모색
2. 국악교육에서 ‘감상’의 의미
1) ‘감상’의 서구중심성
2) 감상의 비판적 이해
3) 전통음악감상의 필요조건과 국악교육
3. 전문가양성과 경쟁교육의 문제
1) 전문가의 개념
2) 경쟁교육의 폐해
3) 테크닉과 기량주의
4. 인공지능 시대 무형유산과 예술교육
1) 인공지능과 예술
2) 무형유산: ‘전승’과 ‘예술교육’
III. 전통예술과 진화론, 생태성과 젠더
1. 전통예술과 진화론
1) 진화론과 국악 데카당스
2) 진화론과 엘리트주의
2. 도구주의 교육과 생태성
1) 국악과 도구주의 교육론
2) 국악교육과 생태성
3. 전통예술교육과 젠더
1) 젠더화된 전통
2) 전통음악의 젠더 이미지
3) 국적과 민족, 젠더
참고문헌
행복기초론
도서명 : 행복기초론
저자/출판사 : 이현복, 청어
쪽수 : 384쪽
출판일 : 2023-08-15
ISBN : 9791168551671
정가 : 18000
머리글 4
Ⅰ. 행복은 무엇인가
1장 행복 방정식
1. 행복이란 즐거운 감정이다 20
2. 행복 방정식 33
2장 행복기초론 개요
1. 행복 3요소 41
2. 지혜는 행복의 총체적 기술이다 46
3. 행복의 상태는 자유, 사랑, 창조다 52
(1) 자유, 주체 52
(2) 사랑, 이타주의 61
(3) 창조, 의미와 가치를 찾는 일 67
3장 의식(감정)지도
1. 데이비드 호킨스의 의식지도 77
2. 켄 윌버의 성장지도 86
3.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95
4. 의식지도의 통합 98
Ⅱ . 행복 3요소
1장 행복 3요소에 대한 이해
2장 활동의 장, 필드
1. 필드 1(신체의 보존 및 안전) 111
2. 필드 2(관계: 일/공동체/유희) 116
3. 필드 3(자아실현) 122
3장 이데올로기
1. 이데올로기의 이해 130
(1) 당신의 삶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 130
(2) 이데올로기는 생각의 기준이다 138
(3) 이데올로기와 프로이트의 의식 간의 관계 142
2. 이데올로기는 왜 행복에 부정적인가 145
(1) 이데올로기의 성격상 문제 148
(2) 행복의 아킬레스건, 부와 지위 이데올로기 154
(3) 국가 이데올로기 163
(4) 인간의 인식능력의 한계 169
3.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세 179
(1) 경계에서 바라보고 평가한다 179
(2) 소유적 삶에서 존재적 삶으로 199
4장 감정
1. 감정의 성격 204
(1) 감정은 후천적 경험으로 구성된다 204
(2) 감정의 기능 209
(3) 감정과 질병 212
2. 감정의 유형 215
(1) 긍정적 감정 218
(2) 적대적 감정 223
(3) 위축적 감정 235
3. 감정 관리 241
(1) 감정입자도, 범주화 242
(2) 일반적 대처 형태 249
(3) 나의 감정 바라보기 253
Ⅲ. 지혜
1장 지금 실천 가능한 것들
1. 일을 사랑하라 264
2. 현재를 살아라 272
3. 가슴을 열자 279
2장 상시적 자세
1. 배움·독서 291
2. 비교하지 마라 303
3. 정직하라 312
4. 용기로 결단하라 318
5. 죽음 329
3장 직접적 의식통제 방법들
1. 불교의 탐, 진, 치 통제 340
2. 영토를 확장하라 346
3. 가슴 열기·내려놓기 353
4. 명상 359
미주 368
■ 본문 중에서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