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 J. 머레이,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또는 2024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플로렌스 J. 머레이,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또는 2024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6 0

본문




플로렌스 J. 머레이,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9791165875268.jpg


도서명 : 플로렌스 J. 머레이,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저자/출판사 : 플로렌스 J. 머레이, 보고사
쪽수 : 636쪽
출판일 : 2023-06-13
ISBN : 9791165875268
정가 : 32000

역자 서문
일러두기
해제

번역문

몬트리올에 거의 다 와 가는 기차 안에서 / 아버지 / 1921년 8월 2일
토론토 던다스 스트리트 674 / 알렉산더 / 1921년 8월 3일
슈피리어 호수이 S.S. 휴로닉 호에서 / 애나와 찰리 / 1921년 8월 5일
슈피리어 호수 / 알렉산더 / 1921년 8월 5일


[중략]


Yongjung / Family / May 16, 1922
Yongjung / Family / May 29, 1922
Yongjung / Family / June 6, 1922
Yongjung / Family / June 12, 1922
Yongjung / Family, Foster / June 18, 1922




2024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9791167733160.jpg


도서명 : 2024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저자/출판사 : 이선화, 미래가치
쪽수 : 428쪽
출판일 : 2023-04-28
ISBN : 9791167733160
정가 : 21000

제1장 교육의 이해
ㆍ구조도
01 교육의 어원적 정의
02 교육의 비유적 정의
03 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04 교육의 대표적 정의
05 교육의 3요소 :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06 교육의 목적
07 형식교육과 그 외 교육
08 평생교육
09 대안교육
10 전인교육
11 다문화 교육
12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13 자유교육
14 영재교육
15 홀리스틱 교육
16 미래사회와 교육
17 교직관
18 교사의 직무
19 교사의 자질
20 교직문화
21 교직윤리

제2장 한국교육사
ㆍ구조도
01 고대의 교육
02 고려시대의 교육
03 조선시대 전반의 교육
04 성리학
05 실학
06 근대교육
07 일제 강점기의 교육

제3장 서양교육사
ㆍ구조도
01 고대 그리스의 교육
02 고대 로마의 교육
03 중세의 교육
04 인문주의 교육사조
05 실학주의 교육사조
06 계몽주의 교육사조
07 자연주의 교육사조
08 신인문주의 교육사조
09 계발주의 교육사조
10 국가주의 교육사조

제4장 교육철학
ㆍ구조도
01 교육철학의 영역과 기능, 지식관
02 진보주의(Progressivism)
03 본질주의(Essentialism)
04 항존주의(Perennialism)
0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06 실존주의(Existentialism)
07 분석철학, 해석학, 비판이론
0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09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교육
10 동양의 교육철학사조 : 노장사상

제5장 교육과정
ㆍ구조도
01 교육과정의 개념
02 잠재적 교육과정
03 영 교육과정
04 교육과정사 초반
05 교육과정사 : 재개념주의
06 교육과정사 : 후반
07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08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09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세 수준
10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1 타바(Taba)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2 워커(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숙의모형
13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설계모형
14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5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6 던킨과 비들(M. Dunkin & J. Biddle)의 교실 내 수업과정 연구모형
17 교육과정 설계모형
18 구성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9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 : 교육목표
20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 : 내용 선정 및 조직, 나머지 절차
21 교육과정 실행(Snyder,Bolin&Zumbalt,1992)
22 홀(Hall)의 관심기반 채택모형(Concern Based Adaptation Model : CBAM.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23 교과중심 교육과정(교과중심 설계)
24 경험중심 교육과정(학습자중심 설계)
25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 설계) : 브루너(Bruner)
26 인간중심 교육과정
27 통합 교육과정(교과 통합 운영)
28 STEAM 교육과정
29 역량기반 교육과정/역량중심 교육과정
30 교육과정 재구성
31 다문화 교육과정의 유형
32 교육과정 리터러시
33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형식도야 이론
3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지식의 구조
35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지식의 형식
36 2015 개정 교육과정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37 2022 개정 교육과정 : 배움의 즐거움을 일깨우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

제6장 교육심리학
ㆍ구조도
0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03 지식구성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04 브론펜브레너의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05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06 마샤의 정체성 발달이론
07 사회성 발달이론
08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0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0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11 래스의 도덕성에 관한 가치명료화 접근
12 레스트의 도덕성 4구성요소 모형
13 지능 전반
14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1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6 지능검사
17 지능지수
18 정서지능/감성지능/정서지수/감성지수(EQ, EI)
19 창의성 전반
20 창의성 계발 기법
21 인지양식/학습양식
22 학습동기 전반
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4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25 로저스의 실현경향성
26 기대×가치이론
27 드웩의 지능에 대한 암묵이론
28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29 귀인이론
30 목표지향이론
31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32 레빈의 포부 수준
33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34 행동주의
35 사회인지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36 인지주의
37 학습의 전이
38 문제해결과정

제7장 교수이론 및 공학
ㆍ구조도
01 수업설계의 3대 변인 : 라이겔루스(Reigeluth)
02 일반적 교수설계의 절차
03 강의법
04 문답법
05 토의법
06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07 구안법(Project Method, 프로젝트법) : 킬패트릭(Kilpatrick)
08 발견학습/발견학습모형
09 탐구법
10 협동학습/협력학습
11 개별화 교수
12 팀티칭(협동교수)
13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14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수내용 지식. Shulman, 1986)
15 완전학습모형
16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모형
17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18 가네(Gagnéa)의 교수이론(학습의 조건이론, 목표별 수업이론)
19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20 라이겔루스(Reigeluth)의 개념학습이론
21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22 켈러(Keller)의 동기설계 이론(ARCS)
23 구성주의 전반
24 인지적 도제이론[인지적 도제학습(Collins, Brown & Holum, 1991; Collins, 2005)]
25 상황학습
26 인지적 유연성(융통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 전환학습)
27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 : Problem-Based Learning) : Barrows
28 상보적 교수이론(상호적 교수, Reciprocal Teaching Theory) : Palincsar & Brown
29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CLEs)
30 자원기반학습
31 목표기반 시나리오(GBS : Goal-Based Scenarios)
32 ADDIE
33 딕과 캐리(Dick & Carey)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34 실즈와 글래스고(Seels & Glasgow)의 교수설계모형(Seels, B., & Glasgow, Z., 1990)
35 존스와 리치(Jones & Richey)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RP 모형)
36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37 교수매체
38 교수매체를 활용한 설계모형 : ASSURE
39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40 코스웨어(courseware)의 개발
41 이러닝(e-Learning)
42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4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44 기타 이러닝 관련 사항
45 원격교육
46 지식정보사회의 교육
47 에듀테크(EduTech)
48 메타버스(metaverse)

제8장 교육평가
ㆍ구조도
01 교육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02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03 타일러(Tyler)의 목표달성모형(goal-based evaluation)
04 프로버스(Provus)의 괴리모형(乖離模型, discrepancy model) : 격차모형, 간극모형, 격차평가모형
05 해몬드(Hammond)의 평가모형
06 스크리븐(Scriven)의 탈목표모형(goal-free evaluation)
07 스테이크(Stake)의 안면모형(종합실상모형, countenance of educational evaluation)
08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비평모형(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질적 평가모형
09 스터플빔(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
10 스티븐스의 소비자 지향 평가(consumer-oriented evaluation)
11 스테이크(Stake)의 반응적 평가(responsive evaluation)
12 구바와 링컨(Guba & Lincoln)의 자연주의적 평가(naturalistic evaluation)
13 울프(Wolf)의 재판평가모형(judicial evaluation model), 법적 판결모형
14 교육평가의 종류
15 평가준거에 따른 유형
16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17 모레노(Moreno)의 사회성 측정법
18 평가기능 및 시점에 따른 유형
19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20 상호작용 여부에 따른 유형
21 수행평가
22 과정중심평가
23 자기평가
24 동료평가
25 성취평가제
26 컴퓨터 기반 평가
27 평가(평정)의 오류
28 타당도(validity)
29 신뢰도(reliability)
30 객관도 : 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31 실용도
32 검사도구의 제작
33 고전검사이론
34 문항반응이론, 문항특성곡선
35 교육통계(검사점수의 보고와 해석)

제9장 교육행정
ㆍ구조도
01 교육행정의 개념
02 교육행정의 원리
03 과학적 관리론
04 행정관리론
05 관료제론
06 인간관계론
07 행동과학론
08 체제이론
09 정책결정이론/의사결정이론
10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11 지도성 이론 전반
12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변혁적 지도성
13 새로운 지도성 이론 : 카리스마적 지도성
14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분산적 지도성
15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문화적 지도성
16 새로운 지도성 이론 : 초우량 지도성
17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도덕적 지도성
18 새로운 지도성 이론 : 감성 지도성
19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20 팔로어(follower, 추종자)의 기술
21 직무동기이론 : 욕구위계이론
22 직무동기이론 : 동기-위생이론
23 직무동기이론 : ERG이론
24 직무동기이론 : 기대이론
25 직무동기이론 : 성과-만족이론
26 직무동기이론 : 공정성이론
27 직무동기이론 : 목표설정이론
28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9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30 집권화 조직과 분권화 조직
31 학교조직의 유형
32 학교조직의 특성
33 조직풍토론
34 조직문화론
35 교육행정의 실제-교육기획
36 의사소통
37 교육행정의 실제-교육재정(교육예산)
38 장학 전반
39 임상장학
40 동료장학(협동적 동료장학, 동료코치)
41 약식장학(전통적 장학, 일상장학)
42 자기장학
43 마이크로티칭
44 인간자원장학
45 컨설팅장학
46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47 교육행정의 실제-교육자치제
48 교육행정의 실제
49 학교개선을 위한 노력

제10장 교육사회학
ㆍ구조도
01 기능이론
02 갈등이론
03 문화 재생산이론 : 부르되(Bourdieu)
04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 애플(Apple)
05 사회구성체이론 : 알뛰세(Althusser)
06 저항이론(문화적 저항이론) : 윌리스(Willis)
07 사회언어학적 연구 : 번스타인(Bernstein)
08 자율이론(상대적 자율이론) : 번스타인(Bernstein)
09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미드(Mead), 쿨리(Cooley), 블러머(Blumer)
10 맥닐(McNeil)의 방어적 수업
11 교육과 사회화
12 학력상승이론
13 교육과 사회이동
14 교육격차
15 교육평등

제11장 생활지도 및 상담
ㆍ구조도
01 생활지도의 개념
02 생활지도의 과정/주요 활동
03 생활지도의 영역
04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 : 특성-요인이론
05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 : 성격이론
06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 : 수퍼의 발달이론
07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 : 사회학습이론
08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 : 욕구이론, 사회이론, 의사결정이론
09 비행이론
10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정신역동적 접근)
11 방어기제
12 행동주의 심리학과 행동수정
13 실존주의 상담이론
14 인간중심 상담이론 : 로저스(Rogers)
15 게슈탈트 상담이론/형태주의 상담이론 : 펄스(Perls)
16 상호교류 분석이론 : 번(Berne)
17 지시적 상담이론 : 윌리암슨(Williamson)
18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인지정서행동치료, REBT) : 엘리스(Ellis)
19 개인구념이론 : 켈리(Kelly)
20 인지치료 : 벡(Beck)
21 해결중심 (단기)상담 : Shazer
22 현실치료기법 : 글래서(Glasser)
23 개인상담의 주요 절차
24 개인상담 기법
25 학교 또래상담

제12장 교육연구
ㆍ구조도
01 교육연구의 종류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02 교육연구 절차(양적 연구)
03 연구를 위한 기본 개념
04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가설검증)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