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한문서사의 지형과 양상 또는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함께하는 언러닝(Unlearning)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조선후기 한문서사의 지형과 양상 또는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함께하는 언러닝(Unlearning)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1 0

본문




조선후기 한문서사의 지형과 양상
9791162472996.jpg


도서명 : 조선후기 한문서사의 지형과 양상
저자/출판사 : 이채경, 학자원
쪽수 : 592쪽
출판일 : 2023-06-10
ISBN : 9791162472996
정가 : 45000

책머리에/5


제1부
조선후기 야담의 서사와 글쓰기
제1장 18세기 야담의 유사 화소 교착 및 변개 양상 17
1. 서론 17
2. 18세기 야담의 서사 구성 개괄 21
3. 야담의 유사 화소 교착 및 변개 양상 25
4. 인물과 소재의 재배치와 서사의 역동 54
5. 결론 61

제2장 18세기 야담의 글쓰기 양상 63
-야담의 구성과 글쓰기 방식을 중심으로
1. 서론 63
2. 조선시대 저자의 인식과 글쓰기 과정 66
3. 18세기 야담의 구성과 글쓰기 방식 76
4. 결론 92


제3장 야담의 글쓰기와 스토리텔링 95
-시대별 ‘치부담’을 중심으로
1. 서론 95
2. 야담의 글쓰기 방식 99
3. 야담의 스토리 구성 111
4. 야담의 가치와 스토리텔링 가능성 125
5. 결론 130

제4장 「잡기고담」 서사 연구 133
-서사 구도 및 유형을 중심으로
1. 서론 133
2. ‘탈/출’과 ‘귀/환’을 넘나드는 서사 구도 135
3. 서사 구도에서 나타나는 유형 139
4. 다양한 유형이 서사에 미치는 영향 172
5. 결론 177

제5장 「어우야담」에 담긴 지적경험과 서사장치 179
1. 서론 179
2. 「어우야담」에 투영된 지적경험 181
3. 「어우야담」에 부각된 서사장치 197
4. 결론 205




제2부
조선후기 야담 속 사화史話
제1장 야담집 소재 신라 및 경주 이야기 연구 209
-「천예록」ㆍ「잡기고담」ㆍ「동패락송」을 중심으로
1. 서론 209
2. 야담 속 신라 및 경주 이야기의 특징 212
3. 역사적 사실과 야담적 허구의 조화 245
4. 결론 248

제2장 「금계필담」에 기록된 신라 이야기 연구 251
-역사의 구연과 기록을 중심으로
1. 서론 251
2. 구연과 기록의 산물 253
3. 전대 야담 속 신라 이야기 276
4. 결론 283

제3장 「어우야담」에 수록된 ‘용’ 이야기 연구 285
-전통적 상징과 새로운 의미를 중심으로
1. 서론 285
2. 전통적인 용의 이미지와 상징성 286
3. 「어우야담」에 수록된 용의 형상 294
4. 「어우야담」에 수록된 용의 의미 299
5. 결론 301

제3부
신라 관련 서사와 사실史實의 문화콘텐츠
제1장 문무왕 신격화의 변전 양상과 현대적 의의 305
-문화콘텐츠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1. 서론 305
2. 문무왕 신격화의 다양한 변전과 그 의미 307
3. 현대적 의의와 문화콘텐츠 활용방안:결론을 대신하여 322

제2장 이계 홍양호의 학문자세와 학적성취 325
-신라 관련 비문·제문을 중심으로
1. 서론 325
2. 이계의 생애와 학문자세 327
3. 이계의 문장에 나타난 학적성취 333
4. 결론 370

제3장 「삼국유사」와 스토리텔링 373
-동서양 이야기의 비교를 중심으로
1. 서론 373
2. 「삼국유사」와 스토리텔링 양상 377
3. 스토리텔링 원형으로서 「삼국유사」 405
4. 결론 409


제4부
조선후기 우언과 전기의 서사 양상
제1장 조선후기 우언 산문의 양상과 특징 413
-〈유계〉·〈묘포서설〉·〈의구전〉을 중심으로
1. 서론 413
2. 우리나라 우언 산문의 흐름 416
3. 조선후기 우언 산문의 양상과 특징 420
4. 결론 441

제2장 〈최척전〉에서의 동아시아 인식 445
-서사 배경 및 형상화를 중심으로
1. 서론 445
2. 〈최척전〉에서의 동아시아 인식 447
3. 동아시아 인식과 형상화 462
4. 결론 465

제3장 전기소설 삽입시의 미학적 의미 467
1. 서론 467
2. 전기의 출현 및 전개 양상 470
3. 삽입시의 존재 양상과 미학적 의미 476
4. 결론 494



제5부
조선후기 서사한시의 면모
제1장 홍신유 서사한시 연구 499
1. 서론 499
2. 홍신유 서사한시의 저작 배경 501
3. 홍신유 서사한시의 특징 508
4. 결론 528

제2장 치원 황상의 시에 미친 다산시의 영향 531
1. 서론 531
2. 다산과 치원의 만남 532
3. 다산과 치원의 서사시 535
4. 결론 554

참고문헌/557
찾아보기/569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함께하는 언러닝(Unlearning)
9788999728990.jpg


도서명 :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함께하는 언러닝(Unlearning)
저자/출판사 : Allison Posey , Katie Novak, 학지사
쪽수 : 192쪽
출판일 : 2023-05-30
ISBN : 9788999728990
정가 : 16000

역자 서문
레몬주스 3티스푼
감사의 말

제1장 사과와 뷔페
가정(Assumptions), 사과(Apples), 그리고 우리의 사고방식
학습 뷔페 비유
낙인에서 다양성으로
불일치 사건
언러닝 사이클

제2장 UDL 장거리 여행
학생 개개인의 놀라움
목표를 알라
장애물과 장벽
목표 + UDL 가이드라인 = 강력한 설계 결합
언러닝 사이클을 지속하라

제3장 늘 사용해 왔던 기술을 변화시키라
습관을 깨라
교실에서의 습관
늘 사용해 왔던 기술을 조심하라
UDL로 학습하는 새로운 방법을 구상하라
언러닝 사이클을 지속하라

제4장 참여를 우선시하라
빌어먹을 세그웨이
인지 부하
참여를 통해 인지 부하 줄이기
UDL 실행으로 교사 참여
놀라는 순간을 공유하라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언러닝 사이클을 지속하라

제5장 전문적 학습자로 성장시키기 위해 파일럿 불꽃을 다시 키라
전문적 베이커
높은 기대치를 가지라
파일럿 불꽃을 다시 키라
학생 자율성
언러닝 사이클을 지속하라

제6장 실행하라
다양성 이해하기
가이드라인 자기화하기
목표 명료화하기
기준 존중하기
늘 사용해 왔던 기술을 변화시키라
참여를 우선시하라
전문적 학습으로 이동하라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
결론: 혁신의 확산
우리에게, 그것은 개인적
세일즈맨, 메이븐, 그리고 커넥터

참고문헌
부록 A: UDL 관련 책과 논문들
부록 B: UDL 가이드라인
부록 C: UDL 진행 루브릭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