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법약사 또는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91
0
본문
유럽법약사

도서명 : 유럽법약사
저자/출판사 : 타마르 헤르초그, 민속원
쪽수 : 336쪽
출판일 : 2023-04-28
ISBN : 9788928518425
정가 : 32000
│프롤로그│ 유럽의 법 형성
│제1부│ 고대
제1장 로마법: 너는 지금 그것을 본다. 그러나 보지 못한다.
제2장 라틴 그리스도교왕국의 창조
│제2부│ 중세 초기
제3장 법학자 부재의 시대?
제4장 1000년경의 영주와 황제, 그리고 교황
│제3부│ 중세 후기
제5장 유럽 공통법Ius Commune의 탄생
제6장 영국 코먼로의 발생
│제4부│ 근대 초기
제7장 공통법의 위기와 재확인
제8장 코먼로의 위기와 재창조
제9장 만민법에서 자연법으로: 유럽법의 보편화1
│제5부│ 근대성
제10장 북아메리카의 발전
제11장 프랑스혁명
│제6부│ 19세기
제12장 유럽법의 법전화: 유럽법의 보편화Ⅱ
제13장 코먼로의 법전화
│에필로그│ 하나의 시장, 하나의 공동체, 그리고 하나의 연합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도서명 :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저자/출판사 : 정제영,강지영,강태훈,김동호,김준엽,박소영,박주형,이, 박영스토리
쪽수 : 296쪽
출판일 : 2023-03-01
ISBN : 9791165193744
정가 : 20000
PART 1 학생 이해하기
CHAPTER 01 난 이렇게 우울한데 넌 어떻게 행복한 거니?(이한종)
1. 우울의 순기능과 역기능 4
2. 우울을 일으키는 생각 5
3. 인지 재구조화의 절차 9
CHAPTER 02 교육심리학의 개념은 왜,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임효진)
1. 교육심리학 개념에 대한 관심 35
2. 교육심리학 개념을 적용할 때의 난점 40
3. 교육심리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 48
CHAPTER 03 그 학생은 무엇으로 사는가?(조현명)
1. 정체성의 추구와 ‘나’의 목소리 54
2. 거부의 의미와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마음 61
PART 2 교실 수업 이해하기
CHAPTER 04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독일까 약일까?(강지영)
1.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왜 해야 할까? 78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무엇이 문제일까? 79
3.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어떻게 해야 할까? 86
CHAPTER 05 수행평가는 미래 교육을 위한 평가가 될 수 있을까?(강태훈)
1. 수행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98
2. 수행평가 관련 주요 이슈별 현황 및 쟁점 102
3. 미래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113
CHAPTER 06 학생 개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김동호)
1. 맞춤형 교육 시대의 도래 118
2. 에듀테크와 맞춤형 교육의 관계 119
3. 맞춤형 교육과 관련된 주요 개념들 122
4. 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45
CHAPTER 07 학생의 학업성취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김준엽)
1. 학업성취도의 개념과 유형 156
2. 학성성취에 대한 평가방식: 준거참조와 규준참조 159
3. 학업성취 평가의 실제 166
4. 생각해볼 문제 171
CHAPTER 08 조선시대 학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수업했을까?(이상무)
1. 김홍도의 ‘서당’에서 확인하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 178
2. 향교의 등교 방식과 수업 방식 182
3. 성균관의 교육 방식 188
4. 역사적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보는 오늘날의 교육 방식 191
PART 3 학교와 정책 이해하기
CHAPTER 09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박소영)
1. 교사가 되는 과정 202
2. 교사로서의 입문 207
3. 교사의 삶 211
4. 교사의 성장 216
5. 사회의 변화와 교사의 미래 역량 220
CHAPTER 10 교육감이 바뀌면 교육정책이 바뀌는가?(박주형)
1. 교육감 선거의 의미 226
2. 교육감 선거를 둘러싼 논란 227
3. 교육감의 권한과 그에 대한 견제 제도 230
4. 교육감과 시도교육정책 변화 234
CHAPTER 11 학교 조직은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정제영)
1. 학교는 어떤 조직일까? 244
2. 학교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가? 246
3. 학교 조직의 문화는 어떠한가? 251
4. 학교 조직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256
CHAPTER 12 ‘개천용’은 왜, 어디로 사라졌을까?(황지원)
1. 교육현상을 사회적으로 본다는 것의 의미 270
2. 개천용은 정말로 줄어들었을까? 273
3.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두 개의 이론들 277
4. 교육을 사회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왜 필요할까 286
찾아보기 292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