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또는 스포츠 손상 심리학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중도 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또는 스포츠 손상 심리학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9 0

본문




중도 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9788999729768.jpg


도서명 : 중도 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저자/출판사 : 강혜경 , 김정연 , 김주혜 , 박은혜 , 이명희 ,, 학지사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09-20
ISBN : 9788999729768
정가 : 23000

■ 2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제1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개관
1. 중도ㆍ중복장애의 이해
1) 중도장애
2) 중복장애
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기본 교육철학
1) 기본권으로서의 교육권
2) 교육가능성에 대한 신념
3) 교육성과에 대한 인식과 책무성
4) 최소위험가설의 기준
5) 최소제한환경
6) 새로운 교수방법의 개발 및 도전
3.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1) 협력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2) 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
3) 학습을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의사소통 교육 강화
5) 통합교육 확대

제2장 진단 평가
1. 진단 평가 목적
2. 진단 평가 방법
1) 표준화 검사
2) 관찰
3) 면담
4) 포트폴리오 평가
5) 교육과정중심 진단
6) 생태학적 진단
7) 반다이크 평가
3. 협력적 진단 평가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
1) 협력적 진단 평가
2) 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하기
4. 교육성과 평가
〈부록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서양식

제3장 교육과정
1.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의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의 쟁점
2.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
1) 교육과정내용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2) 기능적 교육과정
3) 일반교육과정 참여
3. 우리나라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1) 국가 수준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2)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의 방향
4.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2)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제4장 교수학습전략 실행
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과 학습 단계
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에 대한 이해
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
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별 교수전략
1) 습득, 숙달 단계의 교수전략
2) 일반화, 유지 단계의 교수전략
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1) 삽입교수
2) 시각적 지원
3) 비디오 모델링

제5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
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개별화된 적합화
1) 교육과정 적합화
2) 교수적 적합화
3) 대안적 적합화
2. 문해력 교수
1) 초기 문해력
2) 읽기 교수
3) 쓰기 교수
3. 수학 교수
1) 수와 연산
2) 돈 사용하기
3) 시간 개념과 시간 관리

제6장 의사소통 기술 교수
1. 의사소통 기술의 개관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1) 의도성
2) 의사소통의 기능
3) 의사소통의 형태
3. 의사소통 진단
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진단
2) 역동적 진단
4.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중재전략
1) 반다이크 접근법
2) 기능적 의사소통 기술
3) 의사소통 교수를 위한 자연적 접근
4) 보완대체 의사소통
5) 손짓기호

제7장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 설계 및 실행
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1) 보편적 학습 설계와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수방법
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 적용
2. 라이트ㆍ미드테크놀로지의 활용
3. 하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방법
1) 컴퓨터보조 교수
2) 가상현실과 중강현실기반 교수방법
3) 스마트기기반의 교수방법
4.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따른 테크놀로지
1) 신체 기능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
2) 갑각장애 지원ㅇㄹ 위한 테크놀로지

제8장 일상생활 기술 교수
1.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개요
1) 개념
2)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필요성
3) 일반적인 교수 원칙
2. 식사하기
1) 식사하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3. 화장실 사용하기
1) 화장실 사용하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4. 옷 입고 벗기
1) 옷 입고 벗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제9장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
1.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의 필요성
2.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에서의 고려사항
3.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내용
1) 가정생활 기술
2) 지역사회생활 기술
4.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방법
1) 교수지침
2) 교수환경
3) 교수전략

제10장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
1. 감각 및 운동 지도
1) 감각 및 운동 체계의 발달
2) 감각 체계 특성
3) 운동 체계 특성
4) 교육 프로그램
2. 건강 관리 지도
1) 건강 관리의 중요성
2) 일상에서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
3) 특별한 건강 관리
4) 건강 관리 교육

제11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및 전문가 협력
1.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
3) 통합교육을 위한 주요 과제
2. 통합교육의 실행
1) 장애에 대한 인식
2) 사회적 관계(또래관계) 지원
3) 교수적 지원
3. 통합교육과 협력
1) 협력의 개념과 유형
2) 협력의 실행

제12장 전환교육과 성인기 준비
1. 전환교육
1) 개념
2) 주요 전환 영역
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전환을 위한 기본 원리
2.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중등 이후 성인기의 삶
1) 주거와 지역사회 참여: 어떻게 살 것인가
2) 고용과 중등 이후 교육, 그리고 여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3.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한 전략과 지원
1) 가족중심 전환계획과 가족 참여
2) 협력적 접근




스포츠 손상 심리학
9788999729041.jpg


도서명 : 스포츠 손상 심리학
저자/출판사 : Charles J. Redmond , Britton , 학지사
쪽수 : 440쪽
출판일 : 2023-05-30
ISBN : 9788999729041
정가 : 27000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서론: 스포츠 손상에 대한 현대적 접근법


제1부 스포츠 손상의 이해와 예방

제1장 스포츠 손상의 생물심리사회적 접근
1. 생물심리사회적 견해
2. 생물학적 토대
3. 심리적 토대
4. 사회적 토대
5.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6. 요약

제2장 스포츠 손상의 선행 요인
1. 스포츠 손상 발생 모델
2. 스포츠 손상의 심리사회적 예측인자
3. 스포츠 손상 발생에 대한 심리사회적 영향의 메커니즘
4.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5. 요약

제3장 스포츠 손상 예방
1. 예방의 종류
2. 스포츠 손상 예방 모델
3. 스포츠 손상 예방의 내용 범주
4.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5. 요약


제2부 스포츠 손상의 결과

제4장 스포츠 손상에 대한 심리적 반응
1. 스포츠 손상에 대한 심리적 반응 모델
2. 스포츠 손상의 심리적 결과
3.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4. 요약

제5장 통증, 스포츠 그리고 부상
1. 통증의 정의
2. 통증의 종류
3. 통증의 범위
4. 통증의 측정
5. 통증의 모델과 이론
6. 스포츠에서 통증과 연관된 요소
7. 스포츠 관련 통증에 대한 해석과 행동
8.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9. 요약


제3부 스포츠 손상의 재활

제6장 스포츠 손상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 준수
1. 스포츠 손상 예방 프로그램 준수
2. 스포츠 손상 재활 프로그램 준수
3. 스포츠 손상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 준수 결과
4.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5. 요약

제7장 스포츠 손상 재활에서의 심리적 요인
1. 스포츠 손상 재활 결과
2. 심리적 요인이 스포츠 손상 재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3. 스포츠 복귀를 위한 심리적 준비
4.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5. 요약

제8장 스포츠 건강관리에서의 심리적 개입
1. 심리적 개입
2.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3. 요약


제4부 스포츠 손상 관리에서의 소통

제9장 환자와의 소통
1. 환자-의료진 소통의 맥락
2. 환자-의료진 관계 모델
3. 환자-의료진 소통의 기능
4. 환자-의료진 소통의 방식
5. 환자-의료진 인식 일치
6. 환자-의료진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환자-의료진 소통의 향상
8.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9. 요약

제10장 심리 서비스를 위한 선수 의뢰
1. 의뢰의 정의 및 의뢰를 위한 근거
2. 의뢰의 사회임상학적 맥락
3. 의뢰의 이유
4. 의뢰 절차
5. 생물심리사회적 분석
6. 요약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