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 산책 또는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교육고전 산책 또는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8 0

본문




교육고전 산책
9791169191227.jpg


도서명 : 교육고전 산책
저자/출판사 : 김성훈, 한국문화사
쪽수 : 232쪽
출판일 : 2023-06-19
ISBN : 9791169191227
정가 : 20000

책을 펴내며 
서문(2013/2016) 


001 본성, 경험, 훈련 - 이소크라테스, 소피스트에 반대하여
002 교사의 역할과 한계 - 이소크라테스, 안티도시스
003 교육받은 사람이란?- 이소크라테스, 판아테나이쿠스
004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 - 크세노폰, 키루스의 교육
005 남성과 여성 - 크세노폰, 가정경제론
006 금, 은, 동 본성 - 플라톤, 국가
007 교육의 의미 - 플라톤, 법률
008 습관의 중요성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009 교육은 공공재(公共財)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010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 키케로, 웅변가론
011 마음 다스리기 - 세네카, 화에 대하여
012 말보다 행동 - 세네카, 도덕서간집
013 교육을 위한 변(辯) - 퀸틸리아누스, 웅변가교육론
014 본성, 이성, 습관 - 플루타르코스, 아이들의 교육에 대하여
015 교육의 중요성 - 플루타르코스, 스파르타 격언집
016 덕으로 가는 길 - 바실리우스, 아이들에게 고함
017 처음이 중요하다 - 히에로니무스, 라에타에게 보내는 편지
018 눈높이 교육이란? - 제르송, 아이들을 그리스도에게 이끄는 논고
019 부모의 세 가지 의무 - 베르게리오, 도덕적 품성에 대하여
020 여성교육 - 브루니, 고전공부론
021 책과 함께하는 삶 - 구아리노, 고전강독법
022 마음의 도야 - 실비우스, 아이들의 교육에 대하여
023 유년기 학습의 중요성 - 에라스무스, 아동교육론
024 지식의 두 종류 - 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025 중용의 자세 - 에라스무스, 기독교군주교육론
026 학교 설립의 필요성 - 루터, 시장과 시의원에게 보내는 편지
027 학교교육의 의무화 - 루터,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의무에 대하여
028 정원사의 방법 - 엘리어트, 가버너
029 학습의 사회적 목적 - 비베스, 지식의 전달
030 여성교육론 - 비베스, 기독교여성교육론
031 지자(知者)와 현자(賢者) - 라블레,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
032 순서의 중요성 - 멜란히톤, 학습의 순서에 대하여
033 대학구성원의 소임 - 멜란히톤, 학교의 역할에 대하여
034 좋은 학교란? - 슈트름, 문법학교 개설에 대하여
035 훌륭한 교사의 자질 - 슈트름, 군주교육론
036 교사의 두 가지 의무 - 아스캄, 스콜마스터
037 농부의 가르침 - 아스캄, 톡소필로스
038 공(公)교육 대 사(私)교육 - 멀캐스터, 포지션스
039 하루를 사는 지혜 - 몽테뉴, 현학에 대하여
040 세상을 교실 삼아 - 몽테뉴, 아이들의 교육에 대하여
041 체벌의 무익함 - 몽테뉴, 아버지의 사랑에 대하여
042 대학이라는 곳 - 베이컨, 학문의 진보
043 경쟁의 이점 - 브린슬리, 문법학교
044 쉽고 즐겁게 배우는 방법 -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045 세 가지 씨앗 - 코메니우스, 어머니학교
046 숭고한 목적, 세속적 방법 - 밀턴, 교육론
047 교실에서의 훈육 - 훌, 학교교수법의 새로운 발견
048 인식의 제1원천 - 로크, 인간오성론
049 인간 행복의 조건 - 로크, 교육에 관한 고찰
050 학습의 세 측면 - 로크, 학습에 대하여
051 여성의 권위 - 페넬롱, 여성교육론
052 학생을 대하는 자세 - 라 살, 기독교학교의 행동 강령
053 학문과 국민성 - 롤랭, 학문탐구론
054 인문학의 목적 - 비코, 신학기 강연
055 교육은 정부의 일 - 라 샬로테, 국가교육론
056 젊은이의 마음을 경작하라 - 프랭클린, 젊은이를 위한 교육 제안서
057 소극적 교육 - 루소, 에밀
058 자연의 방법 - 루소, 신 엘로이즈
059 공교육의 원리 - 루소, 정치경제론
060 대학교육의 이념 - 디드로, 러시아 정부를 위한 대학 계획
061 자유, 선택, 경쟁 - 스미스, 국부론
062 교육이 필요한 이유 - 칸트, 교육에 대하여
063 모두를 위한 교육 - 튀르고, 지방정부 계획안
064 사물을 통해 가르쳐라 - 튀르고, 그라피니 부인에게 보내는 편지
065 국가교육의 이상 - 콩도르세, 공교육의 일반조직에 관한 보고서
066 자연에 진리가 있다 - 페스탈로치, 은둔자의 황혼
067 수(數), 형(形), 어(語)를 가르쳐라 - 페스탈로치, 게르트루트의 자녀교육법
068 어머니의 사랑이란? -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서한
069 국민교육 체제의 수립 - 피히테, 독일국민에게 고함
070 소극적 교육의 문제점 - 네케르, 진보주의 교육
071 국가교육을 다시 생각하다 - 훔볼트, 정부의 범위와 역할
072 아이들의 생명성 - 워즈워스, 서곡
073 인간성의 개조 - 오웬, 사회에 대한 새로운 생각
074 ‘밥벌이’ 학문이란? - 셸링, 학문하는 방법에 대하여
075 알면 행한다. - 헤르바르트, 일반교육학
076 교육학의 체계 - 헤르바르트, 교육학강의개요
077 도덕성 교육 - 헤르바르트, 세상의 미학적 계시
078 놀이 예찬 - 프뢰벨, 인간의 교육
079 유치원 교육의 정신 - 프뢰벨, 유치원교육학
080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 그룬트비, 삶을 위한 학교
081 공립학교의 존립 이유 - 만, 교육연보
082 대학교육의 목적 - 뉴만, 대학의 이념
083 교육의 비밀 - 에머슨, 교육에 대하여
084 교육에서 정부의 역할 - 밀, 자유론
085 대학 교양교육의 이상 - 밀, 취임사
086 교육에서 두 가지 실수 - 러스킨, 영국의 미래
087 지식의 위계 - 스펜서, 어떤 지식이 가장 가치 있는가?
088 왜, 자유교육인가? - 헉슬리, 자유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089 교육의 원칙 - 톨스토이, 대중교육에 대하여
090 초인(超人)을 기다리며 - 니체, 교육기관의 미래
091 새로운 세기, 새로운 교육 - 케이, 아동의 세기
092 개인과 사회의 변증법 - 듀이, 나의교육신조
093 학교와 삶의 관계 - 듀이, 학교와 사회
094 교육, 경험, 성장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095 인간교육의 본질 - 슈타이너, 인간교육학의 전제
096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것 - 몬테소리, 아동의 발견
097 타자(他者)의 윤리 - 부버, 교육에 대하여
098 두 개의 잘못된 길 - 마리탱, 기로에 선 교육
099 아이를 믿고, 자유를 믿는다 - 닐, 섬머힐
100 학교와 세상의 연대 - 프레네, 작업을 통한 교육

출처 
찾아보기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
9791167552181.jpg


도서명 : 철학이 내 손을 잡을 때
저자/출판사 : 김수영, 우리학교
쪽수 : 192쪽
출판일 : 2023-07-31
ISBN : 9791167552181
정가 : 15800

들어가는 말

Part1_이번 생을 춤추게 만드는 용기의 한마디
“여기가 로도스다, 여기서 뛰어라”
“행운은 용기 있는 자를 돕는다”
“콘케도 눌리”
“아모르 파티”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올지라도 오늘 나는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
“플루스 울트라”

Part2_철학의 지혜를 선물하는 한마디
“메타”
“철학은 이론이 아니라 활동이다”
“철학은 놀라움에서 시작된다”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 녘에야 날아간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학교가 아니라 인생을 위해서 배워라”

Part3_우리는 어떤 존재인가를 묻는 한마디
“너 자신을 알라”
“플라토닉 러브”
“인식은 상기다”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타불라 라사”

Part4_‘같이’의 가치, ‘함께’의 힘을 일깨우는 한마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친구는 또 다른 자기 자신이다”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다”
“공정한 관찰자”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몰론 라베”

Part5_삶과 죽음 사이, 나의 시간을 현명하게 살아 내기 위한 한마디
“페스티나 렌테”
“카르페 디엠”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메멘토 모리”
“메덴 아간”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Part6_세상의 속도에 휩쓸리지 않는 생각의 뿌리를 키우는 한마디
“오컴의 면도날”
“패러다임 전환”
“에포케”
“미디어는 메시지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
“흄의 단두대”
“진리는 진리에 반대되지 않는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