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8 잠언 캘린더 또는 학교갈등관리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10
0
본문
1318 잠언 캘린더
도서명 : 1318 잠언 캘린더
저자/출판사 : 김재욱 글/그림, 생명의말씀사
쪽수 : 368쪽
출판일 : 2023-04-24
ISBN : 9788904230297
정가 : 13000
학교갈등관리
도서명 : 학교갈등관리
저자/출판사 : 문용갑 , 이남옥 , 문다은, 학지사
쪽수 : 432쪽
출판일 : 2023-08-30
ISBN : 9788999729461
정가 : 18000
머리말
1장 학교에서의 전형적 갈등잠재요소들
1. 학교장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2. 사례
2장 갈등 이해
1. 갈등이란 무엇인가?
2. 개인적 요소들의 변화: 원인이자 결과
3. 갈등 기능
4. 갈등 유형
5. 갈등 인식
6. 갈등 생성 및 전개
7. 갈등고조기제
8. 갈등고조단계
3장 기회로서 갈등
1. 갈등에 대한 긍정적 입장
2. 장애 극복
3. 변화과정에서 생산적 저항 관리
4장 갈등예방
1. 갈등에 대한 승자적 자세
2. 심리적 안정
3. 역할 명료화
4. 인간관계 관리
5. 집단역동 이해
6. 과정 성찰
7. 구조적 긴장 완화
8. 체계원리 파악
5장 갈등해결
1. 갈등진단
2. 갈등해결
3. 갈등규제인가, 갈등해결인가?
6장 리더십과 책임으로서 갈등관리
1. 법적 근거
2. 학교장의 ‘책임’
3. 주요 갈등
4. 학교장의 역할
5. 리더십 기준
7장 개인 및 집단 갈등관리
1. 개인 간 갈등
2. 집단과 갈등
3. 집단정체성과 우리의식
4. 갈등당사자로서 집단
5. 집단갈등관리
6. 갈등관리 절차
7. 갈등진단 및 해결방법
8장 중간자로서 학교장
1. 의사결정 기준
2.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전략
3. 조정자 또는 모더레이터로서 학교장?
4. 협력적 갈등해결대화모델
5. 갈등해결대화 지침
6. 관계 개선
7. 상대방 존중
8. 경청과 개별대화의 중요성
9. 리더십 요소로서 피드백
10. 집단에서 메타커뮤니케이션
11. 집단대화 진행을 위한 추가 지침
12. 업무 위임
13. 업무 위임 시 학교장의 주의 사항
9장 학교갈등해결
1. 교사-학생 갈등해결대화
2. 교사-학급 갈등해결대화
3. 학생-학생 갈등 또래조정
4. 학부모-교사 갈등해결대화
5. 갈등해결을 위한 학급교사회의
6. 교사-교사 갈등해결을 위한 교사회의
7. 교사진 갈등해결대화
8. 집단괴롭힘 대처
9. 감정관리
10. 권력개입
10장 학교갈등예방
1. 훌륭한 학교리더십
2. 효과적 수업
3. 학생 중심의 교실관리
4. 마음챙김 대화 문화
5. 체계적 팀발달
6. 세심한 학교발전
7. 또래조정과 학교폭력 예방: 우리 학생들은 자신들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8. 정기적 교사회의: 교사회의에서 우리는 항상 서로 경험을 교환할 시간이 너무 적다. 동료관계를 개선하려면 정기적인 회의가 필요하다!
9. 수행평가: 항상 점수가 문제다!
10. 교육관 정립: 우리 모두는 교육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기 때문에 항상 심하게 다툰다!
11. 교육과정 개발: 우리도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12. 수업과 참여 기회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족
11장 학교장의 전형적인 실수와 예방
1. 당신은 ……을 알아야 합니다.
2. 나는 상대방이 자유롭게 마음 놓고 토론하도록 하지만, 상대방이 나에게 유리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나는 단호히 반대한다.
3. 나는 더 이상의 논쟁을 피하기 위해 갈등대화 시작부터 바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4. 나는 갈등당사자들과 개별적으로 대화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합리적인 의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갈등이 격렬한 상황에서는 가능한 냉정하고 발언을 자제한다.
6. 갈등해결대화 진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억눌린 감정을 자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7. 나는 중립을 지키기 위해 갈등해결대화에서 가능한 한 자제한다.
12장 학교장이 자주 묻는 질문
1. 두 갈등당사자(개인, 집단) 또는 위원회구성원들이 끝없이 토론만 하고 의견 일치가 불가능하다.
2. 학교장으로서 중요한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는가?
3. 항상 법적 주장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4. 항상 자기만 말하고 상대방은 말하지 못하게 하는 사람이 있는가?
5. 회의에서 한마디도 말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가?
6. 아무도 갈등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가?
7. 학교장은 대다수의 사람(교사, 행정직원, 학교전체 등)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8. 결어
부록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