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사상의 맥 또는 야단법석 명리학 실무대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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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9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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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사상의 맥
도서명 : 한국 교육사상의 맥
저자/출판사 : 신재흡, 교육과학사
쪽수 : 454쪽
출판일 : 2023-10-25
ISBN : 9788925418339
정가 : 24000
머리말 / 3
제1장 교육사상사의 개관 ·······························································11
제1절 교육사상사의 의미 ··························································13
제2절 교육사상사의 접근방법 ·····················································14
제3절 교육사상사의 성격 ··························································19
제2장 단군신화의 교육사상 ····························································21
제1절 단군신화의 사상적 의미 ···················································23
제2절 단군신화에 나타난 교육원형 ··············································27
제3절 고조선의 성립 ································································35
제4절 고조선의 교육 ································································37
제5절 교육원형에서 본 한국 교육의 병리현상 ·································40
제3장 선도(仙道) 사상과 교육 ························································43
제1절 선도의 역사 ··································································45
제2절 선도의 본질과 성격 ·························································47
제3절 선도의 교육 사상적 의의 ··················································49
제4장 화랑도의 교육사상 ·······························································53
제1절 화랑도의 기원 ································································55
제2절 화랑도의 사상 ································································62
제3절 화랑도의 교육사상 ··························································70
제4절 화랑도의 발전과정 ··························································74
제5절 화랑도 사상의 계승 ·························································76
제6절 화랑도 교육 사상적 의의 ··················································79
제5장 불교의 교육사상 ··································································83
제1절 불교의 역사 ··································································85
제2절 불교의 종교적 특징과 교육적 영향 ·····································100
제3절 한국 불교의 전개 과정 ···················································103
제4절 불교의 교육사상 ····························································106
제5절 자비의 교육철학 ····························································120
제6절 불교의 교육사상가 ·························································123
제7절 불교의 교육 사상적 의의 ·················································138
제6장 유교의 교육사상 ·································································143
제1절 유교의 역사와 사상 ·······················································145
제2절 유학의 교육이론 ····························································190
제3절 성리학(신유교)과 교육사상 ···············································193
제4절 한국의 유교 역사와 교육 ·················································200
제5절 유교 교육사상가 ····························································217
제6절 한국 유학에 대한 역사적 평가 ··········································246
제7절 유교의 교육 사상적 의의: ‘인자’(仁慈)한 교육관 ····················248
제7장 실학의 교육사상 ·································································251
제1절 실학사상의 등장 배경 ·····················································253
제2절 실학의 특징 ·································································254
제3절 실학의 발전 과정 ··························································256
제4절 실학의 학문적 토대 ·······················································258
제5절 실학의 교육적 인간상 ·····················································260
제6절 실학의 공헌점과 한계 ·····················································261
제7절 교육사상가 ··································································262
제8절 실학의 교육 사상적 의의 ·················································280
제8장 천주교의 교육사상 ······························································283
제1절 천주교의 전래과정 ·························································285
제2절 조선 천주교의 근대적 교육활동 ·········································296
제3절 천주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공헌과 근대교육에 미친 영향 ··········308
제4절 천주교의 교육 사상적 의의 ··············································314
제9장 동학의 교육사상 ·································································321
제1절 동학의 발생 배경 ··························································323
제2절 동학의 근본사상 ····························································328
제3절 동학의 교육관 ······························································338
제4절 동학의 교육사상 ····························································345
제5절 동학의 교육사업 전개 ·····················································364
제6절 동학의 교육 사상적 의의 ·················································367
제10장 기독교의 교육사상 ······························································371
제1절 기독교의 수용과 민족의식의 형성 ······································374
제2절 근대 기독교 학교의 성립 ·················································381
제3절 구한말(개화기) 기독교 교육의 특성 ·····································387
제4절 기독교 학교의 교육활동 ··················································392
제5절 기독교(교육)의 전개과정 ··················································419
제6절 기독교의 교육 사상적 의의 ··············································421
참고문헌 ············································································431
찾아보기 ·············································································440
야단법석 명리학 실무대강 1
도서명 : 야단법석 명리학 실무대강 1
저자/출판사 : 설진관, 창조명리
쪽수 : 430쪽
출판일 : 2023-06-26
ISBN : 9791197789410
정가 : 35000
머리말 - 운명의 판도라 상자를 열면서 2
추천사 5
제1강 명리학의 가치 30
제1편 명리학이란? 31
제2편 명리학의 효용 가치는 무엇인가? 33
제3편 명리학사 36
제1장 명리학의 시작 36
제2장 중국과 대만의 명리학 37
제3장 일본의 명리학 40
제4장 한국의 근대 명리학 40
제5장 역학의 메카 부산의 명리학 45
제6장 2000년대 이후 2023년 현재 46
제4편 사주 보는 순서 52
제2강 陰陽과 五行 58
제1편 음양론 59
제1장 상호보완적,상대적,창조적기능과닮아가는氣勢가있다 59
제2장 동이족이 바라본 하늘의 모습 63
제3장 陰陽은 상대적이기도 하나 절대적이기도 하다 64
제4장 양팔동 음팔동의 허구 64
제2편 오행론 67
제1장 五星 67
제2장 星, 行 68
제3장 五行 68
제4장 요일의 구성 71
제5장 동양인의 역철학 1 72
제3편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론 1 74
제1장 五行 = 五星 + 五氣 74
제2장 동양인의 역철학 2 76
제3장 육십갑자(六十甲子) 90
제4장 천간의 별들이 지구로 내려올 때 곳, 쪽, 때의 인연을 가지고 오게 된다 90
제5장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90
제6장 易 91
제7장 천간 지지의 체성 구조 92
제4편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론 2 101
제1장 陰陽五行 101
1. 五行 = 五星 + 五氣 101
2. 五行의 기세(氣勢) 104
3. 五行의 상호 작용 107
1) 육신 기본 개념 113
2) 간지합화법 113
3) 지지합(육합) 113
4) 삼합 113
■ 日主는 성향(本性의 모습), 月支는 환경을 나타낸다 113
■ 月支의 格으로 命柱의 성향 분석을 안다 116
제2장 간지 체성론(干支 體性論) 119
1. 易을 공부한다는 것은 自然을 공부하는 것이다 119
2. 천간의 체성 요점 125
3. 천간의 체성 통변 125
4. 사주 명식 실시 - 만세력(多數說) 128
5. 사주 명식 실시 - 입춘/동지, 본기/중절기, 시간 129
제3장 육친(六親) 130
1. 比食財官印 - 比를 중심으로 한 성향 판단 132
2. 比(我, 나) 성향 분류 133
3. 동양의 사고(思考) 134
1) 존재(有) → 탄생 → ∞ 윤회 → 완성(空) 134
2) 태어나면 즉시 한 살로 시작하는 것이 동양적 사고 방식이다 134
3) 동양적 사고와 서양적 사고 비교 134
4) 지지(地支) 134
5) 천간(天干) 135
6) 五行의 상생상극 135
7) 천지(天地) 136
8) 십이지(十二支) 137
9) 음양(陰陽) 137
10) 형손재관부(兄孫財官父) 138
11) 五行의 변화 138
⑴ 五行의 발전 139
육신 구조도 예시(남명, 여명 기준) 139
⑵ 十干 구분 140
⑶ 陰陽의 어원 140
⑷ 十干 관계 141
⑸ 天干 141
⑹ 天干과 관련한 통변의 팁 142
⑺ 地支 150
12) 易 155
13) 八卦 156
14) 地支 156
15) 天干 + 地支 157
16) 天干의 신분 157
제4장 合刑冲破 육친별 통변 159
1. 合 159
2. 刑 159
3. 冲 160
4. 破 160
5. 三合 161
6. 地氣 통변 인원사사(人元司事)와 十神 통변 163
1) 甲 日柱 戊戌土 명조, 대세운에서 癸卯를 만나는 경우 163
2) 甲日柱戊戌土 명조, 대세운에서 己丑을만나는경우 166
3) 甲 日柱 己未土 명조, 대세운에서 亥를 만나는 경우 168
제5장 육신 판단의 기본 170
1. 多한 오행이 있으면 170
1) 印星 多하면 食傷을 剋한다 170
2) 官星 多하면 比劫을 剋한다 170
3) 財星 多하면 印星을 剋한다 170
4) 食傷 多하면 官星을 剋한다 171
5) 比劫 多하면 財星을 剋한다 171
6) 위 5가지 사항 정리하면 172
2. 육친 판단법 173
1) 궁위(宮位) 판단법 173
제3강 십이운성(十二運星) 177
제1편 십이운성(十二運星) 178
1. 자전 공전 178
2. 十二運星(胞胎法) 178
3. 실무에서는 십이운성은 同柱로 적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180
4. 十二運星 180
5. 火土同宮, 水土同宮 적용법 181
6. 십이운성표 - 水土同宮 기준 182
십이운성표 - 火土同宮 기준 183
제2편 십이운성(十二運星) - 陰陽의 활동성 184
1. 神殺이 아니다. 음양 포태를 모두 활용한다 184
2. 十二神殺은 별들과 태양과 지구의 관계, 그 좌표점에서 나온 결과치를 의미한다 184
3. 五行의 강약은 月支의 旺相休囚를 적용하여 판단한다 184
제3편 십이운성(十二運星) - 왕상휴수(旺相休囚) 187
1. 천간(天干)의 양탄자(地支)를 판단한다 187
2. 천간 - 오행, 지지 - 왕상휴수 187
3. 天干 地支 188
4. 十二運星 189
5. 旺相休囚 활용법. 간단히 六神을 보는 법 191
제4편 왕상휴수(旺相休囚) 194
1. 天干과 地支의 관계이다 194
2. 旺相休囚가 발전된 것이 12運星이다 194
3. 旺相休囚에는 死가 나올 수 없다 195
4. 旺相休囚는 五行의 陰陽的인 변화를 설명하는 것이다 196
5. 旺相休囚가 十二運星의 근원적인 모습이다 197
6. 大運에 따라 用神, 格局이 바뀐다 197
제5편 十二運星의 개념과 활용 204
제1장 十二運星의 개요 204
1. 十二運星과 十二神殺은 근원적으로 다르다 204
2. 地支에 따라 天干의 역량이 달라진다 204
3. 十二運星은 각 天干이 地支에 해당될 때 어떻게 변화되느냐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은 생로
병사(生老病死)를 말한다205
제2장 十二運星 활용 - 명조 내 십이운성 적용법 208
1. 逢(봉)하는 十二運星 208
2. 坐(좌)하는 十二運星 208
3. 居(거)하는 十二運星 209
4. 月支를 逢하는 十二運星 209
제3장 十二運星의 변화 - 天干과 地支의 만남 211
제4장 十二運星의 응용 - 실생활에 적용 212
제5장 十二運星의 응용 - 인간 내면의 의지, 의사를 반영 213
제6편 납음오행과 十二運星 214
1. 납음오행(納音五行) 214
2. 간지수(干支數) 214
3. 간지수를 합하면 납음오행수가 된다 214
4. 납음십이운성에 따른 그 사람의 내면적 성향, 성격 215
제7편 十二運星의 활용 - 명조 내 十二運星 활용법 218
왜 왔을까? 十二運星의 활용 224
제8편 十二運星의 활용 - 대운에서 十二運星 활용법 226
1. 사주, 대운에 십이운성 적용 사례 - 1 226
2. 사주, 대운에 십이운성 적용 사례 - 2 230
제9편 十二運星의 활용 - 身數(歲運)풀이 활용 234
1. 乙未年 歲運 풀이 234
2. 丙申年 歲運 풀이 234
3. 丁酉年 歲運 풀이 235
제10편 고수들의 향연 - 日辰圖法(일진도법) 236
제11편 十二運星:만물의 생로병사 의미, 陽干은 順行, 陰干은 逆行 238
1. 天干은 五行이고 地支는 陰陽이다. 十二運星은 陰陽이다. 238
2. 辛 日干의 月干 甲 正財는 申 歲運에는 絶地가 되는가? 238
3. 드러나지 않은 다른 오행은 어떻게 되는가? 243
4. 大運이 冲되면 十二運星에 영향을 미치는가? 245
5. 庫의 쓰임 246
6. 庫 개념 정리 - 정체된 것 250
7. 天干이 地支에 머물 때 발생되는 것이 명리학이다 253
제12편 十二運星 통변 256
1. 大運 甲申의 甲木이 申 絶地 위에 앉아 있다 256
2. 발동된 甲申 大運의 申이 257
3. 歲運, 月支의 巳中丙이 月干 辛 食神에 丙辛合해 가게 된다 258
4. 巳 歲運이 259
제4강 십이신살(十二神殺) 261
제1편 십이신살의 중요성 262
1. 자신의 역철학의 형성이 필요(易 원리와 많은 사유 추구) 262
2. 아래 명조는 壬子年에 출생하여 263
3. 그러면 歲運 己亥年에 命造의 12神殺은 어떻게 되는가? 265
제2편 십이신살의 구성 267
제3편 십이신살 적용 기준:명조 자체 - 年支, 변화 - 歲運 地支 269
1. 명조 자체의 十二神殺 年支 卯가 기준이 된다 269
2. 年支 卯는 將星이고 日支 申은 劫殺이 된다 269
3. 명조 자체의 十二神殺은 年支 寅이 기준이 된다 270
4. 명조 자체의 十二神殺은 年支 辰이 기준이 된다 271
5. 명조 자체의 十二神殺은 年支 卯가 기준이 된다 272
6. 명조 자체의 十二神殺은 年支 申이 기준이 된다 273
7. 내가 뺏는다, 혹은 빼앗긴다는 것은 劫殺 기운이 있는 직업을 가지면 빼앗는 것으로 변한다 274
제4편 십이신살의 해석 - 육신, 궁위, 인자 276
1. 물상론적 해석 예 - 1 276
2. 물상론적 해석 예 - 2 276
3. 물상론적 해석 예 - 3 277
4. 물상론적 해석 예 - 4 277
제5편 십이신살 278
제6편 십이신살 설명 281
1. 겁살 : 역모주동자 281
2. 재살 : 역모동조자 282
3. 천살 : 임금, 군주 282
4. 지살 : 외무대신 283
5. 연살 : 도화살, 시녀 284
6. 월살 : 왕비, 내당마님 285
7. 망신살 : 왕손 286
8. 장성살 : 내무대신 287
9. 반안살 : 내시 287
10. 역마살 : 문공대신 288
11. 육해살 : 수문장 289
12. 화개살 : 자문관, 국가 원로 289
제7편 십이신살 작용 해설 292
1. 지살 : 지사(支社), 대리점, 여행, 운전 292
2. 연살 : 꽃, 도화, 인기, 재주, 여성용 상품 293
3. 고초살 : 관리, 장부, 감시, 여명 - 時에 있으면 자식 凶 295
4. 망신살 : 원치않게대중앞에나선다, 남앞에나서는것 295
5. 장성살 : 리더십, 우두머리, 욕심 296
6. 반안살 : 비서, 뒷받침, 주인공을 보좌, 은닉 296
7. 역마살 : 여행, 운전, 이동, 말을 타는 것 297
8. 육해살 : 신속 처리(허가,통관 관련), 서류 대행업, 차량 검사 대행 297
9. 화개살 : 꽃, 정성을 다한다(바친다), 종교물, 공예, 옛것을 다시 297
10. 겁살 : 경쟁심, 시기심, 스포츠, 강제성, 겁재와 유사 297
11. 재살 : 수옥살, 감옥, 입원, 창고, 고립, 모으는 것 297
12. 천살 : 종교, 상부의 일을 대리, 하늘의 기운을 받는 것 298
問 : 年支의 신살류 작용이 강한가? 299
제8편 십이신살 요약 정리 301
제9편 십이신살 위치에 따른 통변 응용과 활용 304
제5강 실전성 있는 신살 활용법 307
제1편 백호대살의 통변 308
1. 백호대살(白虎大殺)이란 308
2. 백호대살(白虎大殺) 종류 308
3. 백호대살 활용 범위 309
백호대살:피, 총, 칼, 도구, 자동차, 육류, 신체, 목숨, 혈광사 310
제2편 해(害)=상천살(相穿殺)의 사용법 312
1. 害의 뜻 312
2. 害의 종류 312
害(해):파토, 무산, 포기, 다된 밥에 코 빠뜨린다, 찢다 312
제3편 원진(怨嗔) 활용 313
1. 원진의 이해 313
2. 원진의 작용 314
원진 적용:원진은 地支에만 있고 天干에는 없다 315
원진 적용:원진을 이루는 同柱의 天干은 원진이 아니다 316
원진 적용:원진은 日支에서 상대방 띠를 보는 것이다 316
제4편 급각살(急脚殺) 318
1. 급각살의 뜻 318
2. 급각살 종류 318
3. 급각살 궁위별 통변 318
4. 급각살 사례 318
제5편 귀문관살(鬼門關殺) 319
1. 귀문관살의 뜻 - 무조건 정신병자가 아니다 319
2. 귀문관살의 종류 321
3. 귀문관살의 작용 321
4. 귀문관살의 통변 팁 321
5. 귀문관살이 있는 대표적인 분들이 무당이다, 무속인이다 322
귀문관살:예민, 촉, 예감이 잘 맞는다, 히스테리, 신경 쇠약 322
제6편 음양차착살(陰陽差錯殺) 323
1. 음양차착살의 뜻 323
2. 음양차착살의 종류 323
3. 음양차착살 작용 324
제7편 고란살(孤鸞殺) 324
1. 고란살의 뜻 324
2. 고란살의 종류 324
3. 고란살의 통변 324
제8편 탕화살(湯火殺) 325
1. 탕화살의 뜻 325
2. 탕화살의 종류 325
3. 탕화살의 작용 326
제9편 낙정관살(落井關殺) 326
1. 낙정관살의 뜻 326
2. 낙정관살의 종류 327
3. 낙정관살의 작용 327
24_명리학 실무 대강
제10편 단교관살(斷橋關殺) 328
1. 단교관살의 뜻 328
2. 단교관살표 329
제11편 괴강살(魁罡殺) 329
1. 괴강살의 종류 329
2. 괴강살의 작용 329
괴강살:우두머리 별, 장군, 갑옷, 제복, 작업복, 집단, 군인 329
제12편 천라지망(天羅地網) 330
1. 천라지망의 뜻 330
2. 천라지망의 종류 330
3. 천라지망의 작용 330
천라지망:내가 왜 해야 하나요? 332
제13편 양인살(羊刃殺) 333
1. 양인의 뜻 333
2. 양인의 종류 333
3. 양인의 작용 333
양인:칼, 도구, 스포츠, 지휘봉, 주도권, 악기(+도화) 334
제14편 금여록(金輿祿) 335
1. 금여록의 뜻 335
2. 일간별 금여록 335
3. 위치별 금여록 336
제15편 고신과숙(孤辰寡宿) 337
1. 고신과숙의 뜻 337
2. 고신과숙표 337
3. 고신과숙의 작용 337
제16편 철쇄개금(鐵鎖開金), 현침살(懸針殺) 338
1. 철쇄개금(鐵鎖開金) - 卯, 酉, 戌 338
2. 현침살(懸針殺) - 甲, 辛, 卯, 午, 未, 申 339
3. 철쇄개금, 현침살의 작용 339
제17편 천의성(天醫星) 340
1. 천의성의 뜻 340
2. 천의성표 340
3. 천의성의 작용 341
제18편 천문성(天門星) 342
1. 천문성의 뜻 342
2. 천문성의 작용 343
제19편 천을귀인(天乙貴人) 348
제20편 공망(空亡) 349
제6강 십이운성(十二運星), 십이신살(十二神殺) 응용 사례 351
제1편 십이운성, 신살의 응용 352
1. 응용 사례 - 1 352
2. 응용 사례 - 2 355
3. 응용 사례 - 3 361
4. 응용 사례 - 4 363
5. 응용 사례 - 5 365
6. 응용 사례 - 6 367
7. 응용 사례 - 7 369
8. 응용 사례 - 8 370
9. 응용 사례 - 9 377
10. 응용 사례 - 10 378
11. 응용 사례 - 11 380
12. 응용 사례 - 12 384
13. 응용 사례 - 13 385
제2편 인연법과 신살 및 십이운성의 궁합 386
1. 부부 인연 386
2. 궁위 적용 386
3. 육친 적용 386
4. 丙寅生에 己酉生 여자 궁합 387
5. 세운 판단 시 388
제3편 세운과 신살 및 십이운성 393
1. 신살 적용 : 세운 기준 적용 393
2. 신수 보는 법 : 세운 기준으로 십이신살 적용 394
제7강 속성 특강 396
제1편 이것도 운명이다 397
제2편 명리학 간명대요 403
부록, 질병 추리 407
남녀 및 대세운에 따른 질병 추리 407
1. 남명의 질병 추리 407
2. 여명의 질병 추리 413
3. 대세운의 질병 추리 421
참고문헌 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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