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단비를 맞으며 또는 인물과 사상으로 보는 세계 칼빈주의 교회사 12~14권
땅끝
2024-12-18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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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희망의 단비를 맞으며
도서명 : 희망의 단비를 맞으며
저자/출판사 : 김용희, 좋은땅
쪽수 : 284쪽
출판일 : 2023-11-20
ISBN : 9791138825054
정가 : 16800
프롤로그
I. 나를 있게 한 순간들
어린 시절
태어난 배경
유년 시절 남동생의 비보
나의 부모님 이야기
철의 여인 나의 어머니
온화하신 아버지
“혼자되신 아버지의 팔순을 축하드리며”
타인에서 가장 가까운 부모가 되신 시어머니
“시어머니 고희연을 축하드리며”
자녀의 성장
사교육 없이 스탠포드 대학원박사(Ph.D.) 큰딸
플루티스트이며 의상디자이너 둘째
피아노 석사학위 취득 후 미국치과의사로 셋째
듬직하고 멋진 사나이 이장환
나의 남편
나의 인생의 동반자 이인학 박사
스위스에서 있었던 이야기
스위스에서의 김치 사건
도배는 놀라운 사건이었다
새로운 안식처 GÜMLIGEN 백작 집
동생의 유학
주 스위스 한국 대사관, 주한 스위스 대사관
II. 에피소드
엄마표 샌드위치
아이들이 우울한 스승의 날
콩나물 시루버스
신권이 나오던 날
쓰레기는 어디로
몸과 마음이 깨끗하게
해외 입양 언제까지, 아이는 수출품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책임져야 한다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
IMF가 닥쳐오다
금융사건 ‘키코’에 은행이 손을 들다
당돌한 여고생의 의견을 존중해 주신 교장선생님
선생님, 사춘기 여학생들입니다
당신(힐러리 클린턴)의 남편은 세계의 대통령입니다
내가 김정은을 만난다면
2007년 진흙탕 경선
아파트 임원진 설득
적을 내 편으로
노신영 대사님 댁에 초대
나라가 풍요로운 만큼 행복하게
투자 대책
토론의 장으로
겸손과 바보
내가 좋아하는 사람
부자가 되고 싶으세요?
정직하게 살면서 얻는 행복
IT에 취약한 노년의 우리
즐거운 파티 문화를 생활 속으로
미국대학 졸업식의 축제
왜 젊은 정치인을 키우지 못하는가
언어 차이의 문제
끊이지 않는 성범죄
지휘자 김용희
사과와 용서
동기간의 끈끈함
태교의 중요성
남의 집 아이 흉보지 마라
내가 다시 태어난다면
마누라 말을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나온다
나의 살던 고향
법은 과연 정의의 편인가
수학을 좋아한 이유
살림 잘하는 여자
뭐, 글씨가 중요한가
줌바 댄스를 다시 시작하며
우리 개는 괜찮아요
이혼보다 화합에
믿음은 긍정을 낳는다, 호의에 감사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부러운 거 한 가지
가장 우수한 나라
군대를 보낸 부모의 심정
III. 오늘의 즐거운 이야기
뜻깊은 여고 졸업 50주년 홈커밍데이
칠순을 맞이하여
에필로그
인물과 사상으로 보는 세계 칼빈주의 교회사 12~14권
도서명 : 인물과 사상으로 보는 세계 칼빈주의 교회사 12~14권
저자/출판사 : 김경식, 보민출판사
쪽수 : 608쪽
출판일 : 2023-08-14
ISBN : 9791169570640
정가 : 30000
12권. 첫 프로테스탄트 청교도들인 카라이파 유대인들의 중세 최성기, 900-1100 (In a Short History of Karaism: A History of Medieval Karaism from the 10th century to the 12th century)
1. 저술 동기: 경주 신라밀레니엄파크에서 화청지보다 콘스탄티노플과 바그다드에 관심을 가지다가 그만..
1) 원형 도시 바그다드의 간략 서술: 알-만수르의 전성기에서 몽골의 점령으로 멸망하기까지
2. 당시 예루살렘 종교사 및 비잔티움과 이슬람권 역사 간략 개괄
1) 중세 아랍 무슬림 아래 자치정부 시대: 이슬람 종교 세계에서 유대인들
2) 아바시드 제2대 칼리프 오마르, 예루살렘에 이슬람교 사원(황금 사원)을 설립하다!
3) 당시 이슬람 종교 세계 3대 대도시: 바그다드 · 코르도바 · 카이로
4) 중세기 로마제국의 황제 요안네스 치미스케스의 철수: 1054년 동서 교회 분열에 앞서, 976년에 팔레스타인 탈환 시도가 끝나다
5) 스코틀랜드인과 콘스탄티노플과의 관계: 1204년 스코틀랜드 수호성인 안드레의 유물들이 라틴족에게 약탈됨과 1453년 그랜트의 지휘 아래 콘스탄티노플을 투르크족에게서 방어함
(1) 1204년: 스코틀랜드 수호성인 안드레 (St. Andrew, Patron Saint of Scotland)
(2) 1453년: 기술자 요한네스 그랜트 (Johannes Grant)
3. 카라이파 유대인들: 사두개파 후손으로 최초의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이자 최초의 청교도들
〈猶太칼빈주의敎 비상(非常) 사역자 14만4천의 12가지 특징으로 유대人種 · 남성 · 12지파가 1시기당 1명 · 독신〉
4. 예루살렘의 카라이파 유대인들 옛 영화(榮華), 900-1100: 예루살렘의 카라이파 학자들 중심으로
1) 아부 수리 잘 벤 마질라 하 코헨 (Abu Suri Sahl ben Mazliah ha Kohen, 910-990)
2) 살몬 벤 여로함 (Salmon ben Jeroham, 10세기)
3) 다윗 벤 보아스 (David ben Boaz, 920-1016)
4) 야벳 벤 알리 하-레위 (Japheth ben Ali ha-Levi, 10세기 중반)
5) 아부 사이드 레위 벤 야벳 (Abu Sa’id Levi ben Japheth, 11세기 전반)
6) 요셉 벤 노아 (Joseph ben Noah, 1000년이 끝날 무렵)
7) 아부 알-파라지 하룬 (Abu al-Faraj Harun, 11세기 전반)
8) 예수아 벤 유다 (Jeshua ben Judah, 1050년경 살았는데 1065년에도 여전히 생존한)
9) 예루살렘 이외의 곳들에서 최성기 학자들
(1) 아부 유수프 야곱 알-키르키사니 (Abu Yusuf Ya’qub al-Kirkisani, 10세기 전반)
(2) 야쿱 유수프 알 바시르, 또는 요셉 벤 아브라함 하-코헨 하-로에 (Yaakub Yusuf al Basir, or Joseph ben Abraham ha-Kohen ha-Ro’eh, 11세기 전반)
(3) 닛시 벤 노아 (Nissi ben Noah, 약 1200년경)
(4) 다윗 벤 아브라함 알파시 (David ben Abraham Alfasi, 10세기 후반)
(5) 모세스 벤 아셀과 아론 벤 아셀? (Moses Ben Asher and his son Aaron?, 8-10세기)
5. 1099년, 제1차 프랑코 전쟁으로 예루살렘이 함락됨
6. 뿔뿔이 흩어지는 카라이파 유대인들: 11-15세기 비잔티움의 카라이파를 중심으로
7. 중세 예루살렘의 옛 영화(榮華) 이후: 유럽에서 존 듀리와 카라이파 유대인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8. 왜 이슬람교를 들여다보아야 하는가: 람사 성서와 관련하여
9. 메시아를 위한 길의 도로 포장 인부로서 이슬람교
10. 중세 유대인의 과학 및 철학
11. 누가 유대인인가? Who is a Jew?: 유대(敎)人? 유대人(種)?
12. 세계 6대 종교 중 유럽중동종교에 대한 기독교인의 종교학적 접근은 ‘유럽사보다 중동사!’: 로마敎보다야 이슬람교가 낫고, 이슬람보다는 유대교가 나은데, 기독교는 이것들과 비교 자체 불가!
13. 미래천년설 종말론 관점에서 유라시아 대륙의 동북쪽 끝에 위치한 반도의 역사 시대를 천 년 단위별로 봄: 10세기, 신라인의 천명론(天命論) → 20세기, 대한제국의 왕실과 국가의 분리에 이은 대한민국의 근대적 정교분리 시기의 시작 ⇢ 30세기경, 前 ㆍ 後천년설에서 21C末 ㆍ 24C初 예수 오심 이후 유대인-장로교회 시대에서 유다 시기의 시작과 끝 문제 (34세기경, 후천년설에서 예수 영적 오심 이후에 유대인-장로교회 시대가 가고 유대인 교회와 이방인 교회의 큰 배교에 장로회주의의 시대는 끝나고 뒤이어 이후 있을 예수 실제 오심?)
1) 10세기: 신라의 천명론(天命論)으로 본 神道 · 景敎 · 붓다이즘(미륵불 철학) 6백 년 종언
(1) 4세기 신라 내물왕 후손: 잃어버린 이스라엘 열 지파 중 하나로, 猶太칼뱅이즘에서 십사만사천의 요셉에 해당되니, 에브라임의 아들인 수델라의 자손들로 에란 종족 사람
(2) 한국史에서 2023은 ‘극단적 반일’과 ‘극단적 친일’: “모르던 고려.. 모르던 신라..”
(3) 2023 ‘반일 민족주의’의 종료: 신라에 박씨 왕은 없었다
(4) 해방 前 한국사에서 舊불가타 골로새서로 유대인(종) 찾는 법
① 스불론을 뺀 14만4천의 北이스라엘 9지파 유대인이 한국에도?
② 왜란 발발 전에 현존譜 낸 조선 초 사대부 양반가를 추려낸다 → 요셉(東에브라임)으로, 舊안동金氏 군사공파 · 제학공파
(5) 신라의 신궁(新羅の神宮)으로 본 한반도 외래종교 도입
(6) 대(大)신라의 강역은 한때 북경 근처까지였었다?
(7) 흉노 김일제에서부터 신라 실성왕에 이르기까지의 계보 문제
(8) 신라 왕릉들 중 오릉(五陵)의 실체에 대하여
(9) 토착세력 · 흉노 · 인도의 가야系인들, 신라 중대(中代)에 빛나다!
(10) 3-5세기 신라상고사: 6姓(the six tribal group system)과 6部(the six political division system)
(11) 일나 동조론(日羅 同祖論)에 관하여: 아유카이 후사노신(鮎貝房之進, 1864-1946)의 신라와 고대 일본 차자표기 연구
(12) 신라인의 천명론(天命論)
(13) 신라에서의 불교 미륵신앙과 유대-기독교 천년왕국 신앙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 고찰
① 불교적인 천년왕국 신앙과 이란적인 종말론과의 관계
2) 20세기: 근대적인 정교분리 국가로 대한민국의 서곡을 알린 대한제국의 황실과 국가의 분리에서 2023년 韓에녹 종말론에 대한 이해의 모델을 찾다
3) 30세기경: 前 ㆍ 後천년설에서, 21C末 ㆍ 24C初 예수 그리스도 오심 이후 유대인-장로교회 시대에서 유다 시기의 시작과 끝 문제
(1) ‘1세기 → 11세기 → 21세기 → 31세기’의 전천년설이 아닌 ‘4세기 → 14세기 → 24세기 → 34세기’의 후천년설에서 34세기: 유대人種 장로교회의 천년왕국 시대 이후 나타난 유대인 교회와 이방인 교회의 큰 배교에 장로회주의는 이미 상실되었는데.. 예수 실제 오심은 이때쯤?
14. 참고문헌
13권. 터키-칼빈주의자(Turco-Calvinist) 알리 우프키(Ali Ufkî, 1610-1675)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중근동 자본주의(Middle Eastern Capitalism)의 미래
1. 시작하며: 터키-칼빈주의(Turco-Calvinism)가 중근동 자본주의 시대의 시작점이 된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다!
2. 터키-칼빈주의란 무엇인가? (What is the Turco-Calvinism?)
3. 17세기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궁정에서 정성 들여 만들어낸 알리 우프키 베이(Ali Ufkî Bey, 1610-1675)의 ‘터키 시편 집’(Turkish Psalter)
1) 보이치에흐 바보스키 즉 알리 우프키 (Wojciech Bobowski or Ali Ufki, 1610-1675)
2) 칼빈주의와 이슬람교 사이에서: 모방, 교배 그리고 알리 우프키의 오스만 투르크 시편
3) 스위스 제네바에서 터키 이스탄불과 저 너머에까지: 알리 우프키의 시편 여행
4) 알라(Allah): 히브리의 야훼(Yahweh) 하나님을 위해 고용된 이름
5) 터키-칼빈주의? 터키-베자주의(Turco-Bezaism)라 해야 맞지 않을까? 알리 베이(Wojciech Bobowski is Ali Bey’s original name)의 ‘터키 신약’을 논쟁하다!!
4. 끝내며: 장로회주의의 후천년왕국 사상으로 본 중근동 자본주의의 미래
1) 중근동 자본주의의 약사(A short history of Middle Eastern Capitalism): 아랍 무역 제국(The Arab trade empire)을 중심으로
2) 이슬람敎 자본주의의 등장(the Rise of Islamic Capitalism)
3) 이슬람敎 금융 모델(the Islamic Financial model)
(1) 영국의 이슬람敎 금융 교육 사례
① 런던이 국제적인 이슬람敎 금융의 중심지로 발돋움을 하게 된 계기의 몇 가지 주요 이유
(2) 이슬람敎 금융의 위험요인
4) 대한민국 박정희 대통령과 이슬람교와의 관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중앙성원 부지 하사
5) 라헬期(특징:국뽕)의 마지막 월드컵 대회: 2022년 카타르
6) 터키-베자주의자들(Turco-Bezaists)과 2026년 북중미 월드컵
7) 한국계 한국인들(기준: 위진남북조 以前 한반도 居住者 후손): 셈의 자손들임은 분명하나 욕단의 후손들이라기보다는 앗수르의 후손들
8) 유대인 중심 중근동 자본주의의 미래를 장로회주의 후천년왕국 사상으로 생각해보다: 중동阿拉깔뱅敎(2076)의 일부일처제에서 猶太모라비안家(2120)의 일처이부제로 그리고 猶太깔뱅敎(2240 등)의 일부다처제로의 흐름으로 봐본 미래 히브리 장로회 제국으로의 길
(1) 모라비안의 유대人種선교(Judenmission): 블레이크 부인은 왜 울었나(Why Mrs. Blake Cried)
(2) 대한민국 東佛西基: ‘2023 서울 가톨릭 ⇢ 2026 대구 미륵(彌勒)불교-메시아닉-트럼프-루터란-엣워즈(死後? 保障 못함! 돼봐야-) ⇢ 2120 광주 모라비안’
(3) 2300 猶太칼빈주의敎에서 천년왕국期는 어떻게 문을 닫을까?
5. 참고자료
14권. 칼빈과 앤드류 멜빌이 못다 이룬 꿈, 로버트 플레밍 주니어가 이뤘나? (2): 1722년, 세계사에는 어떤 역사적 사건들이 있었기에 오늘날 근대 자본주의가 시작된 것일까요?
1. 시작하며: 1722년에서 산업 혁명 이후 자본주의의 문자적 천년期 개막을 찾아보다!
2. 정치사
1) 유럽 및 아메리카
(1) 영국
① 1722년 총선: 토리당 패배, 휘그당 승리
② 1722년 잉글랜드 의회의 역사
③ 수상 윈스턴 처칠(1874-1965)의 조상인 말버러 공작 1세 존 처칠(1650-1722) 사망
④ 월폴 내각(1721/22-1742) 시작
⑤ 1722년 캘리코 법과 보호무역
⑥ 1722년 작업장 법
(2) 미국: 사무엘 애덤스(Samuel Adams, 1722-1803) 출생
(3) 프랑스
① 렝스(Reims) 대성당에서 루이 15세(Louis XV)의 대관식
② 아미오(P. Amiot) 신부가 ‘손자’를 프랑스어로 번역하여 서방세계에 소개함
(4) 러시아: 표트르 1세의 14등급 관료제 제정
2) 동아시아
(1) 한국
① 경종을 시해하려는 음모로, 남인 목호룡(睦虎龍)의 고변과 임인옥사(壬寅獄事)
② 최수만 사건!
③ 상전의 사약을...
④ 백여 년간에 걸쳐 실시되었던 임영족회: 강릉 崔, 金, 朴, 咸, 郭씨
⑤ 신평(新平) 이씨 구보(舊譜) 편찬
⑥ 수성(隋城) 최씨 임인보(壬寅譜)로 본 개성 왕씨 탄생과 경순왕릉 비문 및 김은열 묘지문 작성
(2) 중국: 청나라에서 강희제(康熙帝, 1654-1722) 사망과 옹정제(雍正帝, 1678-1735) 즉위
(3) 일본: 교호(享保) 7년, 도쿠가와 막부 8대 쇼군인 요시무네(吉宗)가 오규 소라이(荻生徂徠, 1666-1728)를 다시 쇼군의 정치자문으로 삼음
3) 서아시아
(1) 이란: 이란 이슬람교 최초의 시아파 국가인 사파비 왕조 멸망과 아프샤르 왕조 수립
3. 종교사
1) 프로테스탄트敎
(1) 미국
① 1722년 8월, 회중파 목사 조나단 에드워즈가 뉴욕의 장로교회 목사로 사역을 시작함
② 1722년 9월 13일, 뉴헤이븐 지역에 있었던 “대(大) 배교”
③ 1722년 랍비 쥬다 모니스(Judah Monis, 1683-1764)의 개심
(2) 독일
① 진젠도르프 백작(Nikolaus Ludwig von Zinzendorf, 1700-1760)의 헤른후트(Herrnhut) 창설
② 박물학자 엥겔베르트 켐퍼(Eㆍケンペル, 1651-1716), 일본지(日本誌, 1727)로 일유동조론(日ユ同祖論)에 문을 열다!
(3) 영국
① 종말에 대한 내용을 담은 비밀문서를 완성한 아이작 뉴턴(Issac Newton, 1643-1727)
② 영국에서의 마지막 마녀 처형 희생자인 스코틀랜드 여자 도노크
③ 이신론 철학자 존 톨랜드(John Toland, 1670-1722) 사망
④ 은퇴 목사인 윌리엄 울러스턴(William Wollaston, 1659-1724)이 묘사된 자연 종교(The Religion of Nature Delineated)를 출간함으로 이신론자로 알려짐
2) 유대교: 프라하의 랍비 장(長)인 오펜하임(David Oppenheim, 1664-1736)이 신성로마 제국 카를 6세로부터 관할권을 받아 프라하에서 유대 연구 독점권을 얻음
3) 로마敎
(1) 독일 계몽주의 철학자 크리스티안 볼프(Christian Wolff, 1679-1754)의 연설문이 볼프를 지지하던 예수회에 의해 로마에서 출판됨
(2) 조선 최초 서학 비판서 돈와서학변(遯窩西學辨)을 쓴 신후담(愼後聃, 1702-1761), 그는 영언여작(靈言蠡勺)을 언제 읽었을까?
4) 유교: 경북 안동의 예안향교(禮安鄕校) 교안(校案)
4. 교육사
1) 프랑스: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제네바를 떠나 니옹으로 이사
2) 미국: 하버드에 처음으로 ‘교수’가 나타남
5. 문학사
1) 영국: 다니엘 디포우(Daniel Defoe, 1660-1731), “몰 플랜더스”(Moll Flanders) 책 발간
2) 한국: 조선 최고 여류시인 김호연재(金浩然齋, 1681-1722) 사망
6. 음악사
1) 이탈리아: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2)가 1722년에 제작한 피아노
7. 의학사
1) 독일: 쿨무스(Johann Adam Kulmus, 1689-1745)가 일본에 번역된 최초의 서양 해부학 서적인 ‘해체신서’(1774)의 기본서 Anatomische Tabellen을 펴냄
8. 건축사
1) 프랑스: 부르봉 궁전(Palais Bourbon) 건립
9. 과학사
1) 네덜란드: 항해사 야코프 로헤베인(Jacob Roggeveen, 1659-1729)의 이스터 섬과 마누이 제도 발견
2) 영국: 발명가 조지 그레이엄(George Graham, 1673-1751)이 수은이 든 유리병이 진자의 추로 달린 수은 진자를 고안함
3) 독일: 유럽 대륙 최초의 뉴커먼기관이 쾨니히스베르크에서 모습을 드러냄
4) 미국: 코튼 매더 목사, 1721-1722년 유행한 천연두의 예방접종 확산을 위해 캠페인 진행
5) 한국: 북경에서 서양 천문학을 탐문한 이기지(李器之, 1690-1722)의 옥사
10. 마치며: 2722년, 문자적으로 천년 기간인 근대 자본주의 천년期의 끝은 어떤 모습일까?
1) 전조
① 1722년부터 건강이 나빠져 1727년에 사망한 잉글랜드 과학자 아이작 뉴턴
② 스코틀랜드 은행가 존 로(John Law, 1671-1729)의 파산
2) 미래: 2722년, 산업 혁명 이후 자본주의의 문자적 천년期 끝은 어떤 모습일까? 답은..
1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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