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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형이상학 입문 또는 SD에듀 독학사 영어영문학과 3·4단계 고급영어

땅끝
2024-12-18 10:31 1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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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형이상학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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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하이데거의 형이상학 입문
저자/출판사 : 마르틴 하이데거, 그린비
쪽수 : 400쪽
출판일 : 2023-09-29
ISBN : 9788976828279
정가 : 29800

옮긴이의 말 5

1장 형이상학의 근본물음 21

1절 ‘왜 있는 것은 도대체 있고 차라리 아무것도 아니지 않는가?’라는 질문은 그 품위에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고 가장 깊이 있고 가장 원천적인 질문이다 - 21
2절 그 품위에 있어서 첫 번째 질문을 질문하는 것이 철학이다. 철학의 본질에 관한 두 가지 몰이해 - 32
3절 그리스인들의 ϕύσις(피지스)라는 근본단어를 통한 ‘그 전체로서의 있는 것 그대로’에 대한 질문의 시작 - 38
4절 형이상학의 근본문제로서의 ‘그 품위에 있어서 첫 번째 질문’. 근본문제로 이끌어 인도함이라는 의미에서의 ‘형이상학 입문’. 이 강의 제목이 지니고 있는 의미의 의식적인 모호성 - 46
5절 ‘왜 있는 것은 도대체 있고 차라리 아무것도 아니지 않는가?’라는 질문의 전개 - 50
1. 앎에의 의지로 표현되는 질문하는 태도 - 50
2. 이 질문문의 언어적 표현양식. 질문문 안에 나타나는 두 부분과 ‘(그리고) 차라리 아무것도 아니지 않는가?’라는 부분의 의미에 대한 의심 - 54
3. 전통에 대한 존경으로 의미되는 이와 같은 질문의 표현양식 - 56
6절 있음의 질문과 ‘논리학’. 사색과 시 속에 나타나는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한 진정한 서술 - 58
7절 이 질문문의 완전한 형태와 단축된 형태에 대하여: ‘(그리고) 차라리 아무것도 아니지 않는가?’라는 부분이 있는 것을 흔들리게 함에 대하여 - 62
8절 이 질문을 질문한다라는 것은 있는 것이 지니고 있는 질문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을 열어 보이는 것임에 대하여: 있는 것이 있음과 아무것도 아닌 것 사이에서 흔들림 - 65
9절 ‘있다는 것’이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의미의 이중성에 대하여.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있음과 있다는 것 사이의 구분과 ‘근본문제’가 지니고 있는 모호성은 이것이 있음의 근거에 대한 질문을 의미한다는 것에 대하여 - 68
10절 ‘있음은 어떻게 존립하는 것인가?’ 그리고 ‘우리들의 있음에 대한 이해는 어떤 것인가?’라는 ‘앞선-질문’의 전개 - 71
11절 ‘있음은 어떻게 존립하는가?’라는 질문의 구체적 규정: 있음이라는 것은 단순한 어떤 한 단어의 울리는 소리에 불과한 것인가? - 78
12절 있음이라는 것이 어떤 단어의 아지랑이에 불과할 뿐이라는 사실의 조명: 있음에 대한 질문과 ‘존재론’ - 81
13절 형이상학의 근본문제와 ‘앞선-질문’ 사이의 관계를 분명하게 함: ‘앞선-질문’에 대한 새로운 개념-임시적인 개념과 전적으로 역운적인 질문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 85
14절 철학과 ‘역사학’에 대하여 - 87
15절 그 자체로서 역운적 질문인 ‘있음의 질문’이 지구상에서 이루어지는 세계사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내적 연관성에 대하여 - 90
16절 우리들이 언어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잘못된 관계의 진정한 원인이라는 것은 ‘있음의 망각’이라는 사실적 사실에 대하여 - 98


2장 ‘있음’이라는 단어의 문법과 어원에 관하여 139

17절 ‘있음의 본질’이라는 것이 ‘언어의 본질’과 본질적으로 서로 엉클어져 있다는 관점에서 ‘있음의 본질’을 밝힘 - 102
1. ‘있음’이라는 단어의 문법 - 105
18절 ‘있음’이라는 단어의 형태: 동사적 명사형과 부정형 - 105
19절 부정형 - 107
1. 그리스인들의 그리스어에 대한 사색으로부터 시작된 서양문법의 근원: ὄνομα(오노마)와 ῥῆμα(레마) - 107
2. πτῶσις(프토시스/casus, 격)와 ἔγκλισις(엑크리시스/declinatio, 동사변화)의 그리스적 해석 - 111
20절 그리스적 있음의 이해: 있음을 φύσις(피지스)와 οὐσία(우시아)라는 이중적 의미의 지속성으로 이해한 그리스적 있음의 이해 - 112
21절 그리스적 언어의 이해 - 121
1. 단어의 부정형은 동사라는 것이 다른 경우에는 나타내 보이는 것을 더 이상 나타내 보이지 못한다는 것에 대하여 - 122
2. εἶναι(에이나이)라는 그리스 단어의 부정형 - 127
3. 단어의 의미가 가장 일반적이고도 빈 형태로 고정되는 것에 대하여 - 129

2. ‘있다/이다’(sein)라는 단어의 어원 - 132
22절 ‘있다/이다’(sein)라는 동사가 지니고 있는 세 개의 어간의 어원학적 기원과 그 일치성에 대하여 - 132
23절 ‘있음’(das Sein)에 대한 문법적, 어원학적 설명의 결과: 이 단어의 의미가 비어 있고 불확정적인 것은 그 구체적 의미들이 지워지고 혼합된 결과라는 것에 대하여 - 137


3장 있음의 본질에 관한 질문 139

24절 ‘있음’을 이해함에도 불구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묵과할 수 없는 사실에 대하여 - 139
25절 ‘있음’의 유일무이성은 단지 아무것도 아닌 것과 비교될 수 있음에 대하여 - 141
26절 ‘있음’의 ‘일반성’과 ‘특별한 것’으로서의 ‘있는 것’: ‘있음의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한다는 필요성에 대하여 - 147
27절 근본적 시도: 있음의 이해라는 것을 피해갈 수 없음에 대하여. 있음의 이해 없이는 말함이 존재할 수 없으며, 말함이 없이는 인간존재가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하여 - 151
28절 인간 현존재의 근거로서의 있음의 이해 - 152
29절 있음을 이해함과 있음 그 자체가 모든 질문에 있어서 가장 질문되어야만 할 존엄성을 지녔다는 것에 대하여. 있음의 의미에 대한 질문 - 153
30절 지금까지의 사색을 되돌려 고찰함: 별 관심을 줄 수 없는 한 사실로부터 가장 질문되어질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이루어짐’으로의 결정적 전진이라는 중요한 사실에 대하여 - 157
31절 다른 모든 ‘있는 것’의 단어들에 비교해서 볼 때 ‘있음’이라는 단어가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하여: ‘있음’과 ‘말씀’이 상호 간에 본질적으로 의지하고 있음에 대하여 - 159
32절 ‘있음’의 고유한 규정성과 ‘있음’으로부터 지시되어 주어진 우리들의 있음의 이해. ‘있다/이다’(ist)에 대한 여러 가지 다른 예 - 163
33절 ‘있다/이다’(ist)가 지니고 있는 의미의 다양성에 대하여. ‘있다/이다’(ist)로부터 이해된 있음의 이해: 지속적 출석(οὐσία/우시아) - 166


4장 있음의 제한 170

34절 다른 것과 구별하여 있음에 대해서 말해지는 숙어화된 양상들: 있음과 …(Sein und …) - 170
35절 있음과 다른 것들과의 구별에 대한 사색에 필요한 일곱 개의 방향 제시 - 171

1. 있음과 됨 - 174
36절 (변화)됨에 마주 서 있는 있음.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 지속적인 것의 내적 집중과 성숙이라는 의미에서의 있음 - 174

2. 있음과 가상 - 179
37절 있음과 가상(Sein und Schein)이라는 구별을 통상적인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임에 대하여 - 있음과 가상이 원천적으로 서로 갈라져 나감과 이들이 상호 간에 원래적으로 함께 속해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의 부재. 가상의 세 가지 양상 - 179
38절 있음과 가상의 내적 연관성에 대하여. 열려 펼쳐져-머물러-다스림과 나타나 빛남, φύσις(피지스)로 이해된 그리스적 ‘있음’에 대한 이해 - 183
39절 φύσις(피지스)와 ἀλήθεια(알레테이아, 진리) 사이의 유일무이한 본질적 관계성에 대하여 - 진리는 있음의 본질에 속한다 - 185
40절 δόξα(독사)의 여러 가지 의미 - 있음을 지키기 위한 가상에 대한 투쟁 - 188
41절 있음과 가상의 투쟁은 그리스인들에게 어떻게 시적으로 각인되었는가? - 194
42절 나타나 보임이라는 의미에서의 가상은 있음에 속해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있음(Sein), 숨겨져 있지 않음(Unverborgenheit), 가상(Schein)이 서로 엇갈려 교차됨으로써 나타나는 ‘오류’에 대하여 - 198
43절 철학의 시작 시기에 있어서의 사색: 파르메니데스의 사색이 존재(Sein)와 숨겨져 있지 않음의 길, 비존재(Nichtsein)의 길 그리고 가상(Schein)의 길이라는 세 개의 길을 연 것에 대하여 - 200
44절 ‘있음과 가상’ 그리고 ‘있음과 (변화)됨’이라는 두 구분의 내적 연관성에 대하여 - 210

3. 있음과 생각 - 212
45절 ‘있음과 생각’이라는 구분의 독특성과 역사적 의미 - 212
46절 ‘생각’이라는 것의 제한. 표상으로서의 생각 - 216
47절 ‘논리학’과 논리학의 기원 - 219
48절 λόγος(로고스)와 λέγειν(레게인)의 원천적인 의미에 대하여 - 224
49절 서양철학의 그 시작 시기에 나타나는 λόγος(로고스)와 φύσις(피지스)의 내적 연관성에 대한 증명. 헤라클레이토스의 λόγος(로고스)의 개념 - 230
50절 φύσις(피지스)와 λόγος(로고스)가 그 원래적인 일치성으로부터 갈라지게 된 그와 같은 내적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하여. 파르메니데스의 사색 속에 나타나는 λόγος(로고스)와 파르메니데스의 ‘원천적인 말’(Ursatz) - 246
51절 파르메니데스의 단편에 나타나는, 있음의 본질로부터 주어지는 인간존재의 규정(인간의 정의): 있음과 알아들음이 본질적으로 서로 함께 속해 있다라는 이루어짐에 대하여 - 254
52절 인간존재의 본질을 열어 보임이라는 의미에서의 사색적 시작(詩作). 세 개의 행로에 걸친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에 나타나는 첫 번째 합창곡의 해석 - 262
1. 첫 번째 행로: 가장 두려운 것의 본질에 대한 내적 개관, 그 지배와 운명의 영역과 펼쳐짐 - 271
2. 두 번째 행로: 인간존재(Sein des Menschen)의 전개를 통해서 나타나 보이는 가장 두려운 것에 대하여 - 279
3. 세 번째 행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해석이라는 것은 말해지지 않은 것을 말하는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 역운적 현-존재(Da-sein)라는 것은 있는 것의 있음이 자신을 열어 보이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하나의 틈새라는 - 하나의 중간-사건에 대해서 - 293
53절 소포클레스의 합창의 이해를 통한 파르메니데스 단편의 새로운 해석: νοεῖν(노에인)과 εἶναι(에이나이)의 서로 함께 속해 있음은 τέχνη(테크네)와 δίκη(디케)의 상호연관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두려운 것으로 의미되는 숨겨져 있지 않음. 결단으로 의미되는 알아들음. 언어의 근거 그리고 필요로 이해되는 λόγος(로고스) - 298
54절 처음 시작 시기의 인간본질의 이해. φύσις=λόγος ἄνθρωπον ἔχων과 후기의 통상적인 인간의 정의. ἄνθρωπος=ζῷον λόγον ἔχον 사이의 상이성에 대하여 - 315
55절 λόγος(로고스)와 φύσις(피지스)가 서로 갈라짐과 있음에 대해서 λόγος(로고스)가 그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과정에 대하여. 어떻게 해서 λόγος(로고스)는 있음을 심판하는 법정으로 군림하게 되고 φύσις(피지스)를 οὐσία(우시아)로 이해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 321
1. φύσις(피지스)가 ἰδέα(이데아)로 이해됨: 본질의 한 결과인 ἰδέα(이데아)가 본질 그 자체로 이해되고 진리는 정당성으로 이해됨. λόγος(로고스)가 ἀπόφανσις(아포판시스)로 이해됨과 카테고리의 기원 - 324
2. φύσις(피지스)와 λόγος(로고스)를 Idee(이데/관념)와 서술문으로 이해하게 된 근거: 숨겨져 있지 않음의 허물어짐 - 있음의 필요 속에 더 이상 ἀλήθεια(알레테이아)를 근거 지어 줄 수 없게 됨에 대하여 - 340
56절 숨겨져 있지 않음의 허물어짐이라는 사건이 이루어진 역운적 진행과정에 대한 고찰: ‘οὐσία(우시아)의 진리’라는 새로운 체제에 뒤따라온, 진리를 ‘정당성’으로 조정한 것에 대하여 - 344

4. 있음과 당위 - 352
57절 있음이 ἰδέα(이데아)로 규정됨과 동시에 당위가 있음에 대립되는 것으로 등장하게 됨에 대하여. 이 대립의 형성과정과 완성: 가치철학 - 352
58절 일곱 개의 방향지시 사항에 비추어 지금까지 보아 온 네 개의 가름을 다시 한번 간추려 살펴봄 - 359
1. 네 개의 가름 속에 나타나는 있음의 근본적 특성: 지속적 출석: οὐσία(우시아)로서의 ὄν(온) - 361
2.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항해서 존립하는 있음에 대한 질문이라는 것이 바로 허무주의의 진정한 극복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것에 대하여 - 363
3. 있음의 가능한 전 본질영역에 걸친 새로운 경험의 필요성에 대하여. 네 개의 가름으로 둘러싸여 있는 있음이 모든 있는 것들의 근거로, 모든 것을 감싸 회전하는 둥근 원으로 변화될 필요성에 대하여. 있음과 있는 것의 갈라짐이 근원적 갈라짐이라는 것에 대하여 - 365
59절 인간의 본질(현-존재)이 바로 있음의 성역이라는 것에 대하여. ‘존재와 시간’: 있음의 해석을 위한 ‘눈길’로서의 시간 - 369


부록 - 373
발행자의 후기 - 391
옮긴이 약력 -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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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SD에듀 독학사 영어영문학과 3·4단계 고급영어
저자/출판사 : 한승훈, 시대고시기획
쪽수 : 440쪽
출판일 : 2023-08-09
ISBN : 9791138355773
정가 : 22000

● 핵심이론+실전예상문제
제1편 어휘 및 관용어
제1장 어휘
제2장 관용어
실전예상문제

제2편 문법
제1장 일치
제2장 어순
제3장 시제
제4장 품사
제5장 준동사(비정형동사)
제6장 화법
제7장 특수구문
실전예상문제

제3편 독해
제1장 글의 종류 및 목적
제2장 주제 파악 : 주제문, 제목, 중심소재
제3장 내용 파악 : 요지, 내용 일치 및 불일치
제4장 세부 사항 파악 : 지시어 찾기, 문맥 이해, 무관한 문장 찾기
제5장 논리적 추론 : 빈칸 추론, 순서 배열 및 문장 삽입, 요약문 완성
제6장 문장 전환, 영문 국역, 영작
실전예상문제

● 최종모의고사
최종모의고사 제1회
최종모의고사 제2회
최종모의고사 제1회 정답 및 해설
최종모의고사 제2회 정답 및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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