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SD에듀 기출이답이다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기출문제해설집 14회 또는 인문학의 성격과 인문교육
땅끝
2024-12-18 10:31
27
0
본문
2024 SD에듀 기출이답이다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기출문제해설집 14회
도서명 : 2024 SD에듀 기출이답이다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기출문제해설집 14회
저자/출판사 : 세무회계연구소, 시대고시기획
쪽수 : 460쪽
출판일 : 2024-01-05
ISBN : 9791138358194
정가 : 18000
제1편 프로그램 및 DB 설치
01 핵심ERP 프로그램 설치
02 기출문제 DB 설치
제2편 기출문제
01 제91회 기출문제(2022년 4회차)
02 제90회 기출문제(2022년 3회차)
03 제89회 기출문제(2022년 2회차)
04 제88회 기출문제(2022년 1회차)
05 제87회 기출문제(2021년 6회차)
06 제86회 기출문제(2021년 5회차)
07 제85회 기출문제(2021년 4회차)
08 제84회 기출문제(2021년 3회차)
09 제83회 기출문제(2021년 2회차)
10 제82회 기출문제(2021년 1회차)
제3편 정답 및 해설
01 제91회 정답 및 해설(2022년 4회차)
02 제90회 정답 및 해설(2022년 3회차)
03 제89회 정답 및 해설(2022년 2회차)
04 제88회 정답 및 해설(2022년 1회차)
05 제87회 정답 및 해설(2021년 6회차)
06 제86회 정답 및 해설(2021년 5회차)
07 제85회 정답 및 해설(2021년 4회차)
08 제84회 정답 및 해설(2021년 3회차)
09 제83회 정답 및 해설(2021년 2회차)
10 제82회 정답 및 해설(2021년 1회차)
제4편 최신 기출
01 제95회 기출문제(2023년 2회차)
정답 및 해설
02 제94회 기출문제(2023년 1회차)
정답 및 해설
03 제93회 기출문제(2022년 6회차)
정답 및 해설
04 제92회 기출문제(2022년 5회차)
정답 및 해설
인문학의 성격과 인문교육
도서명 : 인문학의 성격과 인문교육
저자/출판사 : 나일수, 해드림출판사
쪽수 : 344쪽
출판일 : 2023-12-12
ISBN : 9791156345688
정가 : 20000
머리말 4
Ⅰ. 인문학 : 자아와 세계의 관련
스투디아 후마니타스 2
자아와 세계의 관련 속에서 영위(營爲)되는 인간의 삶 6
르네상스 인문학의 출현 8
개별화된 다양한 자아 17
현대사회의 인문교양교육 21
인문학사(人文學史) 연구의 의의 24
Ⅱ. 인문학의 유형
1. 르네상스 인문학 29
최초 인문주의자 페트라르카 30
고대 사장(詞章)의 복원 35
개인과 내향적 자아의 발견 42
개별적이고 자율적인 자아 48
인격신을 대체한 고대 위인 53
강하고 탁월한 자아의 조성(造成) 57
자연과학과 형이상학의 배제 64
교육목표 : 도덕성과 문필력의 함양 69
교양적 삶의 영위 74
2. 고전적 인문학 83
키케로의 후마니타스(humanitas) 83
고대 고전과 초월세계 87
초월세계에 대한 관조와 모방 90
고대인 키케로가 슬픔을 극복하는 방식 94
개인과 전체의 관계 101
고대 고전과 문화의 바탕, 초월세계 106
고대적 인식론 : 직접성과 궁극성 108
덕성은 신의 선물 116
초월세계에 대응하는 외향적 자아 121
사회의 규범과 미덕에 참여 126
3. 현대적 인문학 130
르네상스 인문학이 쇠퇴한 내적 이유 131
르네상스 인문학 쇠퇴의 외적 원인 135
신인문주의자의 문화와 교양적 자아 142
고전 문학과 보편적 문화에 대한 부정 146
일상세계와 개별적 자아의 등장 152
자아의 개발과 표현 157
Ⅲ. 인문학의 성격
1. 도덕의식의 추구 163
인간으로서의 탁월함 추구 165
교양의 추구 167
역사의식과 선도의식 172
2. 수사학적 문필력의 함양 179
말의 곡조와 울림이 지닌 치유 효과 182
도덕적 자극과 감명을 주는 문장 186
정서에 호소하는 설득으로서의 수사학 191
수사학의 힘 196
3. 총체로서의 세계 지향 200
총체(總體)로서의 세계 201
일상세계를 ‘초월’하는 인문학 206
‘스콜레’로서의 여가 211
신적 경배와 결합된 학문 탐구 215
학문과 대학의 고전적 의미 219
4. 인문학 : 고전적 인문학과 르네상스 인문학의 결합 226
총체와 교과의 관련 227
총체와 문화의 관련 235
철학적 전통과 수사학적 전통 241
철학과 수사학의 관련 246
Ⅳ. 현대사회와 인문교육
1. 현대적 인문학의 성격과 한계 257
보편적 문화와 보편적 자아에 대한 부정 257
현대적 인문학을 인문학으로 볼 수 있는가 262
자유교육과 자아실현의 의미 변화 265
2. 인문학과 인문교육의 위기 269
현대사회의 노동지상주의 270
프로이트의 무의식이론 274
3. 인문학과 인문교양교육의 실상 280
인문교양교육의 실태 281
인문학의 학문적 위기 283
인문학 안에서 고전과 전통의 상실 287
4. 인문교육의 성격과 학교 본래의 위상 291
인문 정신을 상실한 중등학교의 실상 293
심성의 도야와 자아의 형성 296
본래의 학교 : 심성 도야의 장(場) 299
인문교육의 필요성 305
5. 인문학의 복원 : 고전적 인문학 309
인문주의만으로는 인문학과 인문교육을 수호할 수 없다 310
인문학과 인문교육 복원의 가능성 : 총체로서의 세계 지향 313
참고문헌 321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