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한국군의 문화통합과 가치교육 > 명품수선

본문 바로가기

명품수선

통일 한국군의 문화통합과 가치교육

아리엘
2023-01-16 07:53 710 0

본문

통일 한국군의 문화통합과 가치교육
9788953447547.jpg


도서명 : 통일 한국군의 문화통합과 가치교육
저자/출판사 : 박균열,저자,글,, 한국학술정보
쪽수 : 375쪽
출판일 : 2006-02-28
ISBN : 9788953447547
정가 : 24000

제1장 서 론 / 21 1. 연구목적 21 2. 연구방법 25 가. 문헌분석 28 나. 실증분석 30 제2장 군사통합의 이론적 기초와 유형 / 39 1. 군사통합의 이론적 기초 39 가. 군사통합의 개념 39 나. 군사통합의 범위 41 다. 사회통합과 군사통합 42 2. 군사통합의 유형 44 가. 유형분류의 기준 44 나. 의사소통 형태에 의한 유형 46 다. 군대자산 형태에 의한 유형 51 3. 남북한 군사통합 연구를 위한 분석틀 60 제3장 남북한 통일환경과 군사통합 / 69 1. 남북한의 통일환경 71 가. 정치 경제적 환경 71 나. 사회 문화적 환경 75 다. 남북한 주민의 가치관 및 상호인식 77 2. 남북한 군사통합의 영역 83 가. 군과 일반사회의 관계 84 나. 외적 군사통합 87 다. 내적 군사통합 89 제4장 남북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과 인식 / 95 1. 남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 95 가. 건군기: 건군~한국전쟁 직전 95 나. 성장기: 한국전쟁~6공화국 98 다. 문민정부 이후 100 라. 남한 군대문화에 대한 평가 101 2. 북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 107 가. 건군기: 건군~한국전쟁 직전 109 나. 성장기: 한국전쟁~김일성 사망 직전 111 다. 김일성 사망 이후 113 라. 북 ... 제1장 서 론 / 21 1. 연구목적 21 2. 연구방법 25 가. 문헌분석 28 나. 실증분석 30 제2장 군사통합의 이론적 기초와 유형 / 39 1. 군사통합의 이론적 기초 39 가. 군사통합의 개념 39 나. 군사통합의 범위 41 다. 사회통합과 군사통합 42 2. 군사통합의 유형 44 가. 유형분류의 기준 44 나. 의사소통 형태에 의한 유형 46 다. 군대자산 형태에 의한 유형 51 3. 남북한 군사통합 연구를 위한 분석틀 60 제3장 남북한 통일환경과 군사통합 / 69 1. 남북한의 통일환경 71 가. 정치 경제적 환경 71 나. 사회 문화적 환경 75 다. 남북한 주민의 가치관 및 상호인식 77 2. 남북한 군사통합의 영역 83 가. 군과 일반사회의 관계 84 나. 외적 군사통합 87 다. 내적 군사통합 89 제4장 남북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과 인식 / 95 1. 남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 95 가. 건군기: 건군~한국전쟁 직전 95 나. 성장기: 한국전쟁~6공화국 98 다. 문민정부 이후 100 라. 남한 군대문화에 대한 평가 101 2. 북한 군대문화의 형성과정 107 가. 건군기: 건군~한국전쟁 직전 109 나. 성장기: 한국전쟁~김일성 사망 직전 111 다. 김일성 사망 이후 113 라. 북한 군대문화에 대한 평가 116 3. 남북한 군대문화에 대한 인식 133 가. 분석의 기준 133 나. 남북한 군대문화에 대한 인식 비교 135 제5장 통일 한국의 군대문화 형성: 원리 과제 실천 / 143 1. 통일 군대문화 형성원리 143 가. 구심적 원리 145 나. 원심적 원리 149 2. 군사통합 영역별 과제 155 가. 군과 일반사회의 관계 155 나. 외적 군사통합의 과제 158 다. 내적 군사통합의 과제 171 3. 통일 군대문화 형성을 위한 실천 194 가. 통일 군대문화 형성의 주체 195 나. 통일 군대문화 형성의 단계 206 다. 통일 군대문화의 요소 222 제6장 통일 한국군의 문화통합을 위한 군 가치교육 방향 / 239 1. 북한을 ‘주적’으로 보는 인식에 대한 개관 240 가. 주적인식 개관을 위한 시기 구분 240 나. 시기별 주적관련 표현의 변화 241 다. 주적인식 개관 247 2. 현행 군 장병 대적관 교육실태 분석 247 가. 대적관 교육을 위한 근거 247 나. 대적관 교육관련 교재 251 3. 군 장병 대적관 교육정착을 위한 제언 257 가.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제언 257 나. 교육시행 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언 262 다. 교육성과 확산을 위한 제언 264 제7장 결 론 / 273 보 론 / 285 제8장 군사사 軍事史 연구방법론 289 제9장 병영 내 독서문화 299 시 론 / 305 군사적 신뢰와 장병 정신교육 307 新독서당 제도 309 건강관리와 국가안보 311 晩秋와 觀光 313 군인의 죽음 315 체험적 삶의 각오 317 책 속에 삶의 지혜 있다 319 부 록 / 321 [부록 Ⅰ] 질문지 작성을 위한 참고문헌 323 [부록 Ⅱ] 질문지 324 [부록 Ⅲ] 질문지 발송 및 회수 현황 331 [부록 Ⅳ]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332 [부록 Ⅴ] 탈북 귀순자 면담계획 및 실시 현황 333 [부록 Ⅵ] 『더 넓은 가슴으로 조국을』 목차 구성 335 참고 문헌 / 339 찾아보기 / 365




image.jpg





image1.jpg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